호이 - 대자연의 계승자
안수길 지음 / 바다출판사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동물만화는 만화 천국인 일본에서도 별로 없는 장르다. 그런데 호랑이 만화라니! 보통은 개나 고양이가 주로 나오는데 '호이'는 호랑이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동물 만화를 좋아하는 내게 있아서 마치 노다지(금)를 발견한 것 같은 기분이었다.

호이의 첫 페이지를 보면 아름다운 백두 호랑이가 누워 정면을 향해 바라보고 있어 분위기를 압도한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백호로 인해 가족이 죽임을 당한 호이가 홀로 단련하다가 마침내 원수인 백호를 죽임으로서 대자연의 왕이 된다는 내용이다. 다소 평범한 스토리라 느껴질 수 있으나 만화 한 컷 한 컷마다 작가의 정성과 대자연의 아름다움이 그대로 느껴진다(한 장면이 일러스트라해도 무방하다). 특히 호랑이가 포효하는 장면은 기가막히다.

네이X 웹툰에 연재중인 '호랑이 형님'이 나오기 훨씬 전부터 안수길 만화가는 호랑이 만화를 그려나갔다. 이번 '호이' 뿐만이 아니라 호랑이 백과, 백호 등등 호랑이에 대한 사랑이 느껴지는 섬세한 붓터치로 많은 호랑이 관련 책들을 펴냈으며 국내의 유일무이한 '호랑이 만화가'가로서 명성을 날렸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병으로 인해 일찍 돌아가시고 말았고 현재 남겨진 그의 만화만이 남아있다.
책의 뒷부분은 안수길 만화가에 대한 짤막한 글들이 있는데, 그의 만화관과 그가 얼마나 호랑이를 사랑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호이'는 안수길의 마지막 호랑인 셈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호랑이가 거의 멸종 한 것이나 다름없고 백두산에 조금밖에 서식하지 않는다. 과거 일제가 우리나라 호랑이를 사냥한것이 멸종의 원인이라고한다. 호랑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토종 표범과 늑대도 멸종됬다는 사실도 이 책을 읽으면서 뼈저리게 느껴졌다. 지금은 멸종됬거나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니 많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재미있으면서도 한편으론 안타까움이 느껴진 그런 책이었던 것 같다.

여담으로 호랑이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 있는데, 러시아 작가가 쓴 '위대한 왕'이다.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