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수학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김태영 지음 / 메리포핀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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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학고와 카이스트 그리고 의대를 다니고 있는 저자가 알려주는 수학공부법 [너를 수능1등급으로 만들어주마]입니다.

저자는 부지런한 사교육을 통해서 과학고를 들어갔지만 주변친구들에 비해 공부도 운동도 취미도 못하는것에 열등감을 느끼면서 슬럼프에 빠졌다고 합니다. 타고난 천재들을 이길수 없다는 생각에 그들이 공부하는 방법을 따라하고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수능에 도전하면서 수능 수학의 답을 알아냈습니다. 수학이라는 과목은 공부량이 방대한 과목이지만 사소하지만 작은 습관의 차이로 수학 1등급으로 가는 자세한 공부방법을 책을 통해 알려줍니다.




베이스라면 중학수학부터

수학의 꽃은 고등수학이라고 할만큼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은 고등수학을 위한 기초공부입니다.

수학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면 중학교의 개념부터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해줍니다. 중학기초개념이 흔들린다면 모래사장에 성을 쌓는것과 다름없기 떄문에 책에 나오는 중학개념의 정의와 성질을 통해 정리하면서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능수학

수능수학을 준비하는 상황은 각 자 다르지만 수능수학 1등급이 되는 방법은 분명하고 일관적인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수능수학 1등급을 만드는 5단계를 살펴보면 공부를 해야하는 절대적인 양과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의 절차는 변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 1등급이라는 목표에 자신의 상황을 맞추어서 남들보다 훨씨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합니다.

또한 수능의 모든 방향성은 지금까지 출제된 기출에 있기 때문에 기출을 통해 문제의 솔루션을 해결해 나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수능 인강을 어떤 순서로 공부를 해야하는지 방법을 배워봅니다.




습법

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습과 복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너무나 대중적인 공부법이어서 모두 간과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저자의 주변에 극상위권 친구들이 공부하는 방법을 관찰한 결과 공통적인 공부법은 '복습'이라고 말합니다.

대부분 안다고 착각하고 있는 지식을 진짜 필요할 때 제대로 꺼내서 사용하지 못합니다. 단지 한번 들었던 내용을 안다고 생각하고 반복하지 않고 단기기억으로 스쳐지나갈뿐 장기기억으로 남아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복습을 할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을 통해 수능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와 복습을 어떻게 하는지 숙지한후에는 수능 기출문제를 적용하고 응용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가 직접 경험을 통해 터득한 공부방법과 많은 시행착오를 통한 실질적인 조언이 많이 담겨있어서 수학공부가 막연한 학생이라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수능이 6~7개월 정도 남았는데 수능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구체적인 계획과 해야할일을 알려주고 미리 대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무 계획없이 열심히만 하는 공부가 아닌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남들과 다른 공부를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수학 1등급을 목표로 하거나 제대로된 수학공부를 하고 싶다면 저자의 '수일만'으로 시작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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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수학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김태영 지음 / 메리포핀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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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수학부터 고등수학까지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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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환경 처음 공부 - 10대를 위한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환경 이야기
안재정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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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10대를 위한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환경이야기를 들려주는 [기후 환경 처음 공부]입니다.

책의 저자 안재정님은 전국 교원중 40명이 채 안 되는 환경 교사로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셨고 현재는 장학사로 일하고 계십니다. 책에서는 단순한 정보전달도 있지만 정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0대의 아이들이 앞으로 마주할 미래의 환경을 받아들이고 변화하기 위해 현재의 상태를 한번 살펴볼 수 있게 합니다.

인공지능이 발달함에 따라 삶의 질이 많이 바뀌고 앞으로 엄청나게 변화된 사회가 될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변화된 삶을 살고 있지만 교육이 이를 제대로 따라가지 않으면 사회 불평등과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AI가 인간이 하던 많은 역할을 대신하고 있지만 인간다운 가치와 철학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인간의 창의성과 공감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현재의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깊이 생각해보고 앞으로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연에 담긴 의미 두가지


첫번째 명사로서의 자연은 나무, 강, 바람처럼 인위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두번째 형용사와 부사로 사용되는 자연은 '본래의 성질' 원래의 상태나 균형 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평소에도 자연스럽게 습득된 단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두가지 의미를 가지게 된것은 일본에서 네덜란드어 '네이처'를 '자연'이라고 번역하면서부터였다고 합니다.

자연의 서양식 표현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상태로 본질이나 특성을 포함합니다.

동양식 표현은 스스로 그러한 현상이나 움직임을 뜻하므로 자연을 환경이상의 본질적으로 철학적인 개념으로 접근합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자연은 고정된 대상으로 명사로 생각하는지 변화와 과정으로의 동사로 생각하는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인간 동물


사진으로 보이는 침팬지 햄은 1961년 당시 우주여행을 마치고 사과를 받으면서 웃고 있다고 보입니다.

실제로 침팬치가 웃고 있었을까에 대한 생각을 해보자면 침팬지 햄은 우주여행동안 극심한 가속도를 견뎌내야 했으며 두번의 전기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단지 생존을 위해 고통과 두려움을 감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돌고래와 돼지의 사진도 보여줍니다. 도축전 돼지의 모습과 도축후 돼지의 모습을 보면서 모순을 느낍니다. 죽은 돼지의 얼굴이 웃고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돼지들이 행복하게 죽은것이 아닙니다. 

전기충격으로 죽음을 마주하는 돼지들은 공포와 고통속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 순간에 돼지가 느끼는 감정을 떠올려보면 행복했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를 만났다


현실과 가상세계의 만남이 이루어진 mbc다큐멘터리를 보면서 한참을 울었던 기억이 납니다.

현실속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가상공간을 만들어서 실제 아이의 목소리와 모습을 구현해서 만날수 있게 했는지 놀랍기도 했습니다. vr을 통해서 상처를 치유할수 있고 못다눈 이야기를 하면서 다시 찾고 싶었던 시간을 얻게 해줄수도 있다는 것이 감동적이었습니다.

가상현실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한번 더 생각해보게 합니다.

단순히 기술발전만 보여주는 것이아니라 현실의 벽을 넘어서 새로운 방식으로 우리의 감정을 보듬고 위로해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어떤 현상을 보고 슬퍼하고 걱정하는 동정하는 마음이 아니라 공감이라는 인간적인 연결을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기술을 넘어서 공감으로 가는 것은 가상현실시대에 중요한 가치가 될것이라고 봅니다.






석연료의 사용과 과도한 자원소비로 인해서 현세대에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지만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세대에는 기후변화와 자원 고갈이라는 큰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환경문제는 윤리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에서 주어지는 7가지 미션을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탐구하고 질문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과정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시대별 다양한 신문기사와 사진을 통해 실제 데이터와 자료를 확인할수 있어서 10대들에게는 환경 공부가 되고 환경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질문과 답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시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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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힘 - 10대들의 공부 멘토 한재우 작가의 단단한 공부 조언 청소년 필사의 힘 2
한재우 지음 / 더메이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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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부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마음의 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공부의 힘]입니다.

10대들의 공부멘토인 한재우 작가님은 공부법과 자기계발분야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집중력, 마음가짐, 자기주도학습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공부의 힘>은 공부를 하기 위한 기본 마음가짐부터 공부의 태도와 기술에 대한 방법을 배우고 마지막으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60가지 조언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입니다.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 하는 이들도 있고 공부가 제일 힘들어요 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똑같이 앉아서 하는 공부인데 다르게 받아들이는 이유는 공부를 받아들이는 마음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음이 약해지면 그때부터 공부는 힘들고 버겁게 느껴집니다. 작은 자극에도 무너져서 멘탈이 흔들리게 되고 지금까지 잘 쌓아온 공부를 쉽게 놓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마음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 베껴쓰기 하는 필사를 권합니다.

정성들여 따라쓰면서 마음에 새기고 자신의 공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권해줍니다.






책의 활용법


필사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무조건 따라만 쓰는 필사책도 있지만 왼쪽에 나와 있는 본문의 글과 짝이 되는 명언을 적으면서 직접 마음에 새겨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반복적으로 필사하다보면 우리의 뇌는 행동을 조건화하여 쉽게 몰입하게 된다고 합니다. 공부에 대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싶다거나 공부에 대한 의문점이 들어서 지금 하는 공부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싶다면 <공부의 힘>을 통해 다시 한번 다짐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구나 아는 공부의 비밀


서점에나 인터넷에 공부방법만 검색해도 다양한 책들이 나와있습니다.

공부에 성공한 사람들이 나는 이렇게 공부했다고 알려주면서 그들처럼 따라하면 나도 잘 할 수 있을것만 같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공부방식이 없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하늘아래 특별한 공부 기술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해줍니다. '배우고 생각하고 익히는것'이라는 공부의 기본은 여기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부의 기본


아이들이게 하루에 한번아니 그 이상 하는 말이 아닐까 합니다.

'공부했니?', '공부해야지'하면서 진짜 공부란 무엇일까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숙제도 공부이고 책상에 앉아서 무얼 하고 있다면 다 공부한다고 합니다.

진짜 공부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공부]란 '모르는 것을 아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단지 책만 읽고 문제집만 풀었다고 공부가 아니라 내가 공부한 내용을 설명할 줄 알고 무슨 내용인지 말할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르는 것을 알아가고 알지 못했던 내용을 알아가는 것이 공부란 것을 제대로 알고 진짜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의 길을 끝까지 가 보면 생기는 일


공부를 하다보면 지금 하고 있는 공부방법이나 학원 또는 교재가 마음에 들지 않을때 다른곳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길 사이에서 자꾸 고민만 하면서 방황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방황은 나를 지치게 하고 공부를 어렵게 만듭니다. 지금 출발선에 있는 길을 믿고 끝까지 가다보면 또 다른 길을 갈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좀 더 좋은 곳 좀 더 나은곳을 찾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나면 새로운 것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도 길러집니다.






가 하고 싶은 일 , 먹고 싶은 것, 놀고 싶고 쉬고 싶지만 그 무언가를 한 번 참아낼때 내가 무언가를 이룰 수 있는 자신감이 또 하나 생긴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한 페이지에 담겨 있는 공부의 기본, 공부의 태도, 공부의 기술, 공부의 자신감에 대한 모든 내용들을 읽어보고 다시 한번 중요한 내용은 필사를 해보고 마음에 되새길 수 있습니다.

[공부의 힘]을 통해 60편의 글을 읽어보고 필사를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공부란 무엇인지 공부를 하기 위한 마음가짐부터 어떻게 시작하는것이 좋은지 공부를 대하는 태도와 관점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합니다.

지금까지 내가 해왔던 공부는 단지 숙제만 완료하기 위해 수동적으로 했었다면, 진짜 공부를 하기 위한 나의 마음을 어떻게 가지고 접근해야하는지 알려줍니다. 

조금 더 빨리 공부에 대한 생각을 진지하게 해보았다면 나중에는 공부가 힘들다는 생각보다 자신만의 목표와 의지가 생길것 같아요.

책을 따라 읽으면서 써보는 필사의 과정은 공부에 대한 마음 근육을 키우는 소중한 시간이 될것 같습니다.

또 공부에 대한 초심을 가져보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지속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책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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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호구 되는 맞춤법상식 - 교양 있는 한국어 사용자가 되기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윤영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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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무리 봐도 헷갈리는 우리말 맞춤법 한권으로 끝내주는 [모르면 호구되는 맞춤법상식]입니다.

이윤영작가님은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독서논술을 전공하고 20년간 방송작가로 활동하면서 글쓰기 코칭과 글을 쓰고 계십니다.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사용되는 메신저 대화에서 잘 정돈된 문장을 쓰는 사람은 상대방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미지가 좋아집니다. 

일상용어를 맞춤법에 맞게 정확하게 사용해야하나 싶기도 하지만 막상 업무나 공적인 일을 하는데 있어서 평소의 생활언어가 자연스럽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씩 헷갈리는 단어와 문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정확하게 구분하고 사용해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차와 제목을 통해 상황별로 사용되어진 단어를 살펴봅니다.

1장에서는 전혀없는 말이 나옵니다. 

어떡해/어떻해?

'어떻게'는 '어떠하다'라는 형용사의 활용형 중 하나로 '어떤 방식으로'또는 '어떤 상태로'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주로 방법이나 상태, 정도를 묻거나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책에서는 헷갈리게 사용되는 단어를 주제에 먼저 제시해주고 어떻게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하게 사용되는지 문장으로 알려줍니다.

'어떻게'가 사용되는 문장입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방법)

<날씨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세요.> (상태)

<시험은 어떻게 봤어?> (정도)

이렇게 '어떻게'와 혼동되는 단어로는 '어떡해'가 있습니다.

'어떡해'는 '어떻게 해'의 줄임말로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비행기를 놓쳤으니 우리는 이제 어떡해?> (당황)

<이제 남겨진 가독들은 어떡해?>(걱정)

문맥상의 의미가 잘 이해가 되지 않을때는 '어떻게' 뒤에 '해'를 붙여서 자연스러운지 아닌지를 살펴보고 쓰면 됩니다.







슷하게 생겼지만 느낌이나 쓰임이 다른말

발음이 비슷하거나 미묘한 차이로 의미가 달라지는 어휘가 있습니다.

'이따가'와 '있다가'입니다.

발음은 유사하지만 문법적으로는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이따가'는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부사로서 현재에서 미래로 일어날 일에 대해 말할 때 사용됩니다. 

반면에 '있다가'는 특정 장소에서 일정 시간 머문 후 다른 동작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따가 전화할게 - 조금 후에 전화하겠다는 약속>

<회의에 와 있다가 바로 나갔어 - 회의에 참석하고 잠시 후 자리를 떴어.>

시간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부사인 '이따가'와 장소에서의 동작과 상태의 변화를 설명하는 표현인 '있다가'를 올바르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 쓰지만 자주 헷갈리는 말

한 문제만 더 맞혔으면/맞췄으면 100점이었을 텐데!

'맞추다'는 동사로 서로 떨어져 있는 부분을 제자리에 맞게 대어 붙이는것을 말합니다. '맞히다'역시 동사로 문제에 대한 답을 틀리지 않게 하거나 침이나 주사 따위로 치료를 받게 하는것을 말합니다.

시험문제에 대해서는 '정답을 맞히다'라고 말하고 친구들과 의견을 조정하는 상황에서는 '맞추다'라는 동사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두 단어는 상황에 따라 사용이 달라지며 혼동하지 않기 위해서는 처한 상황을 생각해서 말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을 조정하거나 일치시킨다면 '맞추다'

정답이나 목표를 말하는 상황이라면 '맟히다'로 사용됩니다.








춤법에는 둘 다 인정되는 복수 표준어가 있습니다.

간편한 배달 음식으로 유명한 중국집 대표음식인 짜장면/자장면입니다.

외식을 즐겨하지 않던 예전에는 졸업식이 있는 1월과 2월을 기다려 중국집을 찾곤 했었어요.

물론 지금은 특정한 날이라고 찾는 음식이 아니긴 하지만 라떼는 특별한 날에 찾는 음식이었습니다. 

이렇게 '짜장면'과 '자장면'은 헷갈리는 발음과 표기로 맞춤법인지 아닌지 의견이 갈리는 단어였습니다. 

표준어를 제정하는 국립국어원에서 2011년 8월 31일에 둘 다 표준어로 인정하게 되면서 복수 표준어가 되었습니다.

그외에도 복수표준어를 다양하게 알려줍니다. 많이 쓰이는 단어로 '만날'-'맨날'이 있습니다.

자주 쓰이면서 헷갈리던 단어가 둘다 복수 표준어였다는 부분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금결제에는 돈거래에 사용하는 결제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회사에 결재를 올렸다고 할 때에는 결재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맞춤법에 맞게 사용한다면 더욱 자존감이 올라가고 자신감있게 말할 수 있을것 같아요.

이번 기회에 헷갈리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정리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사용해야할 때 헷갈리는 맞춤법들을 상황별로 모아서 정리한 우리말 맞춤법 책으로 교양 있는 한국어 사용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언어 #맞춤법 #우리말 #맞춤법상식 #모르면호구되는맞춤법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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