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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나민애의 다시 만난 국어 ㅣ 나의 두 번째 교과서
나민애 지음, EBS 제작팀 기획 / 페이지2(page2) / 2024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교양있는 어른들의 국어 이야기를 들려주는 [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나민애의 다시 만난 국어]입니다.
시험과 숙제에서 해방된 어른들을 위한 교과서 이야기 시리즈 중에서 나의 두 번째 교과서 국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학창 시절 국어는 공부안해도 시험치기 전날 교과서 몇번 읽어보고 시험을 쳤던 기억이 납니다.
무슨 자신감이었는지 아니면 정말 국어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서였는지 국어공부의 필요성을 크게 못느끼고 학창시절을 보냈던것 같습니다.
어쩌면 행운이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요즘 학생들이 공부하는 국어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공부량이나 깊이가 깊어서 예전과는 많이 다르고 어렵다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개인적인 깊이의 차이입니다.
어른이 되어서 다시 시작하는 국어는 가까이 하기엔 멀게만 느껴집니다.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해서 이렇게 어른을 위한 교양 국어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다고 해서 꼭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없는 제로베이스의 상태에서 국어란 무엇이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저자는 국어가 어렵다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해줍니다.
아버지가 나태주 시인이고 저자도 서울대학교에서 국어관련 강의를 하고 있지만 국어는 항상 어렵다고 말해줍니다. 국어의 실체는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끝이 안 나서 어렵고 그래서 평생 공부해야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해줍니다.
영어에는 레벨이 있지만 국어에는 뚜렷한 지표로 레벨이 나뉘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국어는 그 차이를 조금씩 극복해가면서 레벨을 높여나가야 한국어 실력이 는다고 합니다.
그렇게 읽어도 읽어도 남는게 없는 느낌이 들지만 그래도 읽어야 하는것이 책이고 그렇게 조금이라도 남는 것이 있다면 나의 영양분이 된다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책을 읽을 때 정말 무슨 말인지 모르는 책은 읽다가 덮어두는 경우도 있고 다시는 안볼꺼라고 나랑 맞지 않다고 손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간극을 극복해가면서 어렵게 읽고 나면 한 단계 성장하는 느낌이 든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뭔가 남는것이 성장하게 합니다.
독서에 대하여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을 돌아보면 여유있게 책을 읽기보다 휴대폰을 보면서 영상을 보거나 sns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결과를 확인하거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익숙해졌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독서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게 합니다.
독서를 통해서 무엇을 배운다는 것이 조금은 지루하기도 하고 힘들다는 생각에 멀리하는 경향도 있는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프랑스이 실존주의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의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도서관은 거대한 공동묘지고, 독서란 무덤에 묻혀 있는 그 사람을 불러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식의 독서는 문자를 이해하는 것이 아닌 저자와 '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을 때 꼭 기억해야 하는것이 책에 텍스트를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책을 쓴 저자의 영혼이 따라오고 , 일생이 따라온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내 감정을 읽는 시
시는 아주 간단하고 짧지만 어렵게 느껴지는 영역입니다.
솔직히 소설과 에세이나 사회 과학책은 눈이 가지만 시를 따로 읽으려고 하지는 않았던것 같아요.
그만큼 다른 분야보다 더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던것 같아요.
저자는 시를 어떻게 읽으면 되는지 알려줍니다. 시집 한권에 60편 정도의 시가 실려있는데 그 중에서 단 한 편이라도 마음에 드는 시가 있다면 성공이라고 봅니다. 시는 그 시를 쓴 작가의 마음이기 때문에 내 마음과 같다고 생각되는 시가 있다면 어떤 단어나 구절을 모아서 간직하고 나도 몰랐던 내 감정을 파악하는 부분을 알아보라고 말해줍니다.
모든 시를 다 이해해보겠다는 욕심을 내려놓는것이 첫번째로 시를 읽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영역에 대한 글을 읽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소설은 작가를 먼저 이해하면 소설을 읽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시대에 살았고 어떤 영향을 받은 작가인지에 따라 소설의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특히 고전소설을 읽을 때는 그 시대의 역사적인 배경을 모르고는 소설의 흐름을 따라가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소설을 통해 작가의 삶을 따라가보고 작가의 삶을 간접 경험해보는 것은 내가 살아보지 못한 다른 인생을 간접경험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삶의 잔잔한 에너지를 주는 에세이와 사회과학분야의 대중서, 그리고 마지막은 순수함의 결정체이자 작가가 재구성한 세계관을 가진 동화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나 자신을 위한 구절을 찾는 독서
같은 책을 읽어도 읽는 사람의 경험에 따라 글의 감동은 달라집니다.
고전이 유명한 이유는 읽는 시기마다 의미가 다르게 나오고 같은 책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면 그 때마다 새로운 의미로 해석이 된다는것이 매력적입니다.
<노인과 바다>를 아이와 같이 읽은 적이 있습니다.
아이가 읽은 책 속의 노인은 그저 바다에서 고기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고집있는 노인으로 비춰지기만 합니다. 그리고 고기는 도대체 언제 잡히는 것인지 지루하게만 느껴진다고 했어요.
성인이 되어 다시 읽게 된 <노인과 바다>속의 노인은 50~60대 부모님의 모습이 투영되기도 했습니다.
할줄 아는것이 바다에 나가서 고기를 잡는 것뿐이라 반복되는 허탕에도 어쩔 수 없이 나가야만 하는 노인의 모습이 안타까우면서 외로워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노인이 젊은 시절 잘 나갈때를 떠올리면서 소년에게 회상하는 모습은 남아있는 마지막 자존심이 아닐까 했어요. 그것마저 없으면 정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허세를 부리고 싶어하는 마지막 자존심이라는 생각에 어른이 되어서 읽은 <노인과 바다>는 슬픈 고전으로 기억됩니다.
이렇게 책의 일부가 나에게 스며들어와서 내 정신과 영혼의 일부가 되면서 그 책이 전하는 다른 목소리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강부터 10강까지 학교에서 몇달 강의를 들어야 알 수 있는 깊이있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국어공부할때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먼저였지만, 읽을 수록 언어란 어떻게 일상생활에서 접해야 하는지부터 책을 읽을때는 어떤 마음으로 읽는지 또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는 방법과 팁을 알려줍니다.
국어부터 시작해서 삶의 깊은 곳까지 뿌리는 내리며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역시 서울대강의에서 학생들이 많이 찾는 이유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상을 통해서 저자의 국어에 대한 강의를 많이 들을 수 있지만 책을 통해 알게 되는 지식은 또 다른 깊이를 줍니다. 그래서 영상보다 독서를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부분을 많이 담아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지적어른을 위한 교양국어책이지만 대상은 중고생부터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 그리고 모든 어른이라면 각 자 필요한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교과서 같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