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 - 비우고 채우고 균형 잡아 완성한 3인 3색 미니멀라이프
김서연.이초아.홍은실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우고 채우고 균형을 잡으면서 더 나은 인생으로 변화하는 로드맵을 알려주는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입니다.

일상이 할일들과 짐들로만 가득차버리면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무기력해지고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난감할때가 있습니다. 모든 일들이 다들 중요하고 얼른 처리해야할 것 같은데 미루다가 쌓이다 보면 정작 중요한것은 놓치고 넘어갈때가 많습니다. 정리를 잘 하는 방법이 아닌 잘 채우기 위해서 비운다는 말은 어쩌면 정리의 개념을 거꾸로 생각해서 색다른 발상의 전환이 된 계기가 된 책이기도 합니다.









에서는 3분의 작가님들이 3인 3색으로 미니멀라이프 로드맵을 알려줍니다. 

1부에서는 불필요한 것들을 잘 비우기 위해서 돈과 시간 그리고 건강에 대한 것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2부에서는 잘 채우기 위한 정리를 해보고 마지막은 생활의 균형을 잡는방법을 이야기해줍니다. 한창 미니멀라이프가 유행해서 아무것도 없는 모델하우스 같은 집을 선호하고 그렇게 살기 위해 애쓰기도 했지만 며칠 가지 못하고 일상을 보내다 보면 자꾸만 새로운 공간을 찾게 됩니다. 

나의 주변을 다시 정리하면서 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물건을 정리하는 법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테크보다 중요한것

소비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보너스를 받거나 또는 목돈을 찾게 되면 보통은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집안에 큰 가전제품을 뭘로 바꿔야 하나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목돈이 들어가는 가전제품을 자연스럽게 바꾸기는 힘들다보니 정말 고장나버려서 당장 급하게 구입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면 평소에 바꾸고 싶던 제품들을 찾아보기 시작합니다. 목돈을 가족에 대한 보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저축과 재테크로 발상을 전환해보는것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복 업무 비우기

가사와 육아를 전담하는 이들에게는 해도 해도 끝이 없는 집안일은 자존감을 낮추게 됩니다.

안하면 티가 많이 나고 치우면 정리한줄 모르는 집안일은 인정받기 쉽지 않고 삶의 만족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집안일을 대부분하는 전담하는 사람의 우울과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반복 업무를 비운다는 의미를 처음에는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면 주1회 가사도움을 받거나 가사에 도움을 주는 똑똑한 가전제품을 구입해서 내가 할 일을 줄이는 것입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 다양한종류의 가전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다 구입하기에는 비용이 크지만 정말 내가 평소에 시간을 많이 사용하는 부분에는 꼭 투자해서 나만의 시간과 가족과의 시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해줍니다. 

예전에 건조기가 처음 나왔을때 그때의 상황은 정말 새로운 세상을 보는것 같았어요. 물론 세탁하고 젖은 수건을 건조대에 말려 빳빳하게 사용하는 느낌이 좋다는 분들도 있지만 젖은 수건이 1~2시간 이후에 부드럽게 말려진 촉감은 경험하지 못한 상상이상이었어요. 물론 지금은 더욱 시간도 단축되고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어서 다양한 제품이 나와서 결정장애를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꼭 필요한 가전제품은 하루중 귀한 나의 시간을 덜어주는 물건이기도 합니다. 

바쁜 하루중에 나만의 시간을 만들기 위해 반복 업무를 줄이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을 통해서 비움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지갑을 비우기 위해서도 순서가 필요합니다. 물론 필요한거 넣고 필요없는거 버리면 되는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불필요한 카드를 넣어다니고 쓰지 않을 동전까지 지갑을 무겁게 채우고 다니기도 합니다. 지폐도 잔액을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큰돈보다는 1~2만원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는 지폐의 순서를 바꾸는 방법까지 알아두면 생활에 필요한 지혜로운 방법들을 배울 수 있어서 무거운 내 가방과 머리를 정리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상을 정리하고 싶지만 엄두가 나지 않는분이라면 가볍게 읽고 단단한 결심을 세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움이라는 것을 꼭 물건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의 건강과 몸과 마음 , 나의 에너지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미니멀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작은 변화를 통해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중한 나의 일상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에세이 #미니멀라이프 #채우는삶을위해비움을시작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