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어떻게 권력을 잡았나 - 정신의학자이자 여섯 아이의 아버지가 말하는 스웨덴 육아의 진실
다비드 에버하르드 지음, 권루시안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스웨덴 육아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다비드 에버하르드는 대한민국 평범한 부모의 모습을 실제로 보고 관찰하고 느낀다면 어떤 생각을 할까..자신이 살았던 북유럽 국가 부모의 모습과 대한민국 부모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며,북유럽 국가의 부모보다 더 유별난 대한민국 부모의 모습을 느끼게 될 것이다.그리고 대한민국과 아시아의 부모의 삶에 대해서 연구하고 싶어지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스웨뎀과 대한민국의 서로 다른 육아 방식,.,스웨덴 부모의 모습과 대한민국이 포함된 동아시아 부모의 모습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으며 육가의 방식은 다르지만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라는 걸 알 수 있다...


다비드 에버하르드가 말하는 스칸디나비아 즉 북유럽 국가 부모의 공통적인 모습은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가 되려고 노력한다는 점이다..아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 보는 것..그것이 좋은 육아방법이며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 환경에서 커나간 아이는 아이러니하게도 좋은 어른이 아닌 의무와 책임을 다하지 않는 아이같은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걸 말하고 있으며,실제 유럽 뿐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나이가 많은 부모를 모시려 하지 않는 것..어떤 문제에 대해서 회피하고 책임지려 하지 않는 것..사회에서 갈등과 반목이 생기는 그 근본 원인에는 바로 부모가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 스스로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바르게 성장하도록 이끌어 주지 못한 채 어릴적부터 길들여진 습관이 어른이 될때까지 못 버리고 성장해 온 과정이라는 점이었다.


책에는 부모들이 아이에게 죄책감을 느끼는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아이에게 죄책감을 느끼는 부모의 모습들..그것은 우리가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서 많은 정보들을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며 사람들 사이에 생기는 정보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비롯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다른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것을 내 아이에게 해 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그 마음은 죄책감으로 이어지는 원인이라는  걸 알 수 있다..그리고 그러한 부모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곳이 바로 기업 마케팅이었다.


기업 마케팅..언론과 TV에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내세워서 아이에게 OOO이 좋다고 이야기 하는 그 뒤에는 기업의 꼼수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특히 대한민국의 경우 서울대와 하버드,MIT와 같은 명문대학교의 연구결과라고 내세우는 제품 홍보와 판매 뒤에는 어떤 물건을 많이 팔려는 기업 마케팅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부모는 그 연구 결과에 대한 검증 없이 맹목적으로 믿고 있다는 것이었다,


다비드 에버하르드는 부모의 그러한 모습에 대해서 아이에게 좋은 걸 주지만 그것이 쓰레기인지는 본인도 모른채 아이에게 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부모의 어리석은 행동의 대표적인 모습이라고 경고 하고 있는 것이 눈길이 갔다. 좋은 것 나쁜 것을 가려서 아이에게 챙겨 주는 것보다는 아이 스스로 혼자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그리고 아이가 어른보다 새로운 환경에 대해 빠른 적응력을 보여준다는 점을 다양한 예시를 들어서 이야기하고 있으며 아이를 믿고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게 도와주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것이 제대로 된 육아방식이라는 걸 알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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