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에게 팔아라 - 베이비붐 세대를 뛰어넘는 역사상 가장 크고 강력한 소비 세대
제프 프롬.크리스티 가튼 지음, 정영선 옮김, 유인오 감수 / 라온북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책에는 1980년~2000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을 밀레니얼 세대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그리고 밀레니얼 세대의 기준은 미국의 기준이며 우리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그 차이란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나누는 경계선이라고 할 수 있었다..


책에는 X세대를 1976년까지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실제 대한민국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첫 시작하는 세대까지 포함하게 된다..그들이 1976년으로 결정한 것은 그들이 딱 40대에 접어드는 나이이기 때문이다...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그 두 세대를 정확하게 딱 나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걸 알 수가 있으며 누리에게는 밀레니얼 세대보다는 x 세대에 대한 기억이 더 많으며 익숙하다고 할 수 있다그리고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 아닌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만 밀레니얼 세대를 사로 잡을 수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났던 프로그램이 응답하라 시리즈였다..응답하라 1988,1994,1997 이 모두 밀레니얼 세대의 이야기라는 걸 알 수 있으며 컴퓨터에 첫 발을 디딘 세대라는 것을 함께 알 수 있다..테크놀로지에 대해서 거부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기 생각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혁신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 ..그것이 바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이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 두가지가 나타난 그 배경에는 바로 온라인 친구라는 개념을 밀레니얼 세대가 도입하였기 때문이었다..오프라인에서의 친구 사귐을 확장 시켜 온라인으로 확대해 놓은 것..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함으로 인하여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대화를 하게 된다..여기에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등장으로 취미가 같은 사람,생각이 같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서로가 하나의 단체로서 뭉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혼자서는 구하기 힘든 정보들을 얻게 되고 그 정보를 나누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여기서 정보공유라는 것은 희귀 아이템에 대한 정보의 공유도 포함이 된다고 할 수 있다..여기에서 빅데이터라는 개념이 다시 도입되어서 우리 곁에 나타나게 된다..


빅데이터가 생겨난 이유는 밀레니얼 세대의 다양화에 있었다..서로가 각자 개성이 뚜렷하다고 할 수 있는 밀레니얼 세대..남과 같음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그러한 마케팅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그들이 가진 테크놀로지를 기업은 적극 이용하게 된다..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생산하고 소비를 함으로서 생겨나는 수많은 데이터들..그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하나의 빅데이터가 존재하게 된다..기업들은 데이터 분석 툴을 만들어서 그들의 성향이 무엇인지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나누게 되었고 그들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가 있었다..

밀레니얼 세대가 테크놀로지에 익숙하다는 그 성향은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고 흡수하게 된다..그리고 새로운 것이 눈에 보이면 가치판단을 먼저 하게 된다..그것이 가치 있는 것이라고 판단이 되면 밀레니얼 세대는 그 제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을 드러내는 것이었다..기존의 자신이 추구하였던 패션이나 전자 기기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려는 성향을 가지는 건 밀레니얼 세대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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