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미국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 평화의 시대 동맹의 길
장창준 지음 / 내일을여는책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동북아에 새로운 평화 시대를 개막한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전쟁을 전제로 한 한미동맹도 이제 그 수명을 다 했고 비동맹을 준비하자는 내용의 좋은 책이다. 지금 시기 꼭 고민해야 할 문제를 적절히 제기했다. 논리 전개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잘 제시했다. 미국과 한반도의 이해관계는 같을 수 없으며, 안보라는 미명으로 예속적인데다 한국의 돈(!)까지 낭비하는 동맹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
저자에게 궁금했던 점으로는, 오바마와 트럼프를 미국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너무 연속선상에서 파악한 것은 아닌지(‘주류 패권주의‘와 ‘아메리카 퍼스트‘의 큰 차이가 무시되는 느낌)와 한미동맹을 이상하다 싶을 만큼 너무 좋아하는 문재인 정부에 애써 관대한 건 아닌가 하는 점이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공이산 2018-11-27 00: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쓴 장창준입니다. 일단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술술 읽혔는지 궁금하군요.. 제 글 솜씨가 너무 형편이 없어서요...

오바마와 트럼프를 너무 연속선상에서 파악한 것은 아닌지 하는 궁금증에 관하여... 맞습니다. 이 책이 미국의 대외정책을 꼼꼼하게 서술한 책이 아니다보니.... 세부적으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오바마 말기와 트럼프의 정책을 사실상 연속서상에서 서술했습니다. ‘주류 패권주의‘와 ‘아메리카 퍼스트‘의 큰 차이를 무시한 측면이 있습니다. ㅋㅋ 다만... 오바마 역시 말기에 북한 문제가 미국의 최우선정책이라고 트럼프에게 조언했던 점 등을 감안하면..... 북핵 문제(사실은 북의 ICBM 문제)에서는 두 정부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즉 만약 2016년에 한반도 ICBM 문제가 터졌다면 오바마 정부 역시 트럼프와 유사한 대북 접근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에 애써 관대함.... 그것 역시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한미 동맹에 대한 큰 틀에서의 문제제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 내에도 존재하겠지만 국내에서는 ‘자발적 사대근성과 자발적 사대주의자‘를 거론하는 데 그쳤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의 한미동맹에 대한 접근은 2019년 혹은 2020년에 발간할 책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여튼 첫 책에 대한 첫 리뷰 감사드립니다.

ENergy flow 2018-11-27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저자 선생님이 직접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신기하고 감사하네요~
아주 중요한 문제제기라 금세 읽었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건필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