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아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3
기 드 모파상 지음, 송덕호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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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욕망을 마치 고유한 사적 영역으로만 치부하려는 것은 비겁하거나 무지에서 비롯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개인을 에워싸고 있는 사회라는 구조물이 뿜어내고 있는 시대정신이나 사물에 대한 현상은 직간접적으로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고 선택의 결정을 종용한다. 그래서 어떤 개인의 행위는 지극히 사적인 의지이기도 하지만 공적인, 사회적 욕망의 반영이기도 할 것이다. 무릇 무수히 회자되어 온 이 작품의 주인공인 조르주 뒤루아(애칭‘벨아미’)라는 청년의 혐오스러울 정도의 욕망의 집착을 사회전반의 도덕적 감각의 붕괴를 떠나서는 이해 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 이 인식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욕망의 사적(私的) 이해는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 즉 삶이 추구해야 할 것들에 대한 신념이 백인백색이란 점에서 그렇다. 그것은 사랑이 될 수도, 재화가 될 수도, 명예나 지위, 아니면 삶의 이면인 죽음, 허무일 수도 있을 것이다. 욕망의 윤리라는 것이 만일 있다면 이것은 그 시대의 사회적 내면이자 속성일 것이고, 이에따라 개인들은 자신만의 이상적 욕망을 내면화 시킬 것이다. 21세기 오늘 사람들의 최고 가치이자 신앙이 된 돈(Money)에 대한 추구가 바로 이 시대의 윤리 의식을 지배하는 것처럼.

 

제대 군인인 가난한 시골 청년‘조르주 뒤루아’에게 물질과 환락이 넘쳐나는 부와 권력의 중심지인 파리는 욕망 실현의 무대이다. 갈증을 물려 줄 시원한 맥주 한 잔을 곁들인 식사를 위해 저녁시간까지 주린 배를 참아야 하는 빈한한 사정은 도심을 방황하게 한다. 그러나 활짝 핀 어깨와 하사관다운 늠름한 청년의 가면을 쓰고서. 세상은 외관을 중시하니까. 기회는 정말 예기치 않게 다가오는 모양이다. 군대의 옛 동료를 만나고 그의 호의에 의해 신문사의 보조 기자 자리를 얻게 된다. 정치부장인 친구의 만찬초대는 상류사회의 대면이 되고, 삶의 지리멸렬함에 몸부림치는 사교계의 귀부인들은 빼어난 미모의 청년에게 은밀한 호감과 유혹의 날개짓을 보낸다.

 

귀족적 고아한 자태와 모호한 관능적 향기를 발산하는 친구 포레스티에의 아내 마들렌, 고매한 귀족 감찰관의 아내인 클로틸드 드 마렐 부인, 신문사의 왈테르 사장 내외, 그리고 신문사의 투자자이자 장관직을 노리는 야심가 라로슈 마티외 등 사교계 상류인사들의 만찬은 은밀하고 음흉한 욕망들의 교환으로 끈적인다. 이것은 청년 뒤루아에게 욕망의 사다리를 올라설 수 있는 기회의 무대가 된다.

청년은 삶의 지루함과 권태에 지쳐 새로운 자극을 위해 눈을 반짝이는 상류사회 여인들의 내밀한 욕구를 이용한다.

 

먼 외지를 떠도는 감찰관의 아내인 클로틸트(드 마렐 부인)는 뒤루아와의 정욕에 빠져들어가고, 남의 이목을 피해 둘 만의 밀회장소를 갖기에 이른다. 가난한 정부(情夫)인 뒤루아의 주머니에는 용돈이 주어지고, 정치와 경제적 야망을 위해 결탁된 신문사의 음험한 욕망에 적응하며 기회주의적 능력을 높이 산 사장은 그를 사회부장에 발탁한다. 폐질환을 앓던 정치부장인 친구 포레스티에는 요양을 위해 휴직하지만 이내 죽음에 이르고 만다. 벨아미는 출세를 위한 내조자로서 더할나위 없는 친구의 부인인 마들렌에 청혼하고, 역시 자유분방한 야심가인 여자는 이를 수락하고 결혼에 이른다.

 

여기서 21세기 여성들의 결혼관이라 해도 손색이 없는 의외의 발언을 접하게 된다. 사적 자유와 불간섭의 원칙을 천명하는 마들렌의 혼전 서약조건이다. 상호 존중과 동등함에 대한 선언이다. 단지 가정을 지키며 남편을 보좌하는 전통적 아내로서의 삶을 거부하는 것이다. 현대의 합류적 사랑이라는 친밀감과 호혜성에 의거한 결혼관의 비극이 발견되는 어떤 확신이자 재미가 아닐까? 한편, 도약을 위한 수단으로서 뒤루아에게는 굳이 이의를 제기할 까닭이 없다. 여자는 늦게 귀가하여 남자에게 날것의 정치적 정보를 들려주고 기사화하도록 종용한다. 이것은 실로 중층의 의미를 지닌다.

 

여자가 가져오는 발표되지 않은 정부의 정책, 마들렌은 뒤루아를 이용한 일종의 언론 몰이를 하는 것이고, 정보의 발원지는 부와 권력을 독점하려는 부패한 상류사회의 이해관계자들일 것이다. 그것은 여자의 부정(不貞)을 암시한다. 정책을 조작하고 거짓 정보를 흘려 민중의 희생을 올라타고 부와 권력의 독점적 획득을 위한 음모의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다는 뒤루아의 자각은 경찰을 동행한 치밀한 준비에 의해 아내 마들렌과 외무장관 라로슈 마티외의 간통현장을 급습하게 한다. 사회적 동정의 시선을 업고 정치무대에 강력한 인상을 제공하는 신문기자다운 야심적 실천인 것이며, 부와 권력을 위한 정치와 언론의 더러운 유착의 세계를 역이용하는 교활함을 터득한 것이다.

 

이제 벨아미(뒤루아)의 뒤틀린 욕망은 거침없이 질주하고, 그것은 언론을 이용해 식민지 침공정책의 허위정보를 흘림으로서 국공채가격의 조작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재한 신문사 사장인 왈테르가를 향한다. 신문사 사장의 정숙한 부인을 유혹하여 정욕으로 파멸시켜나가고 자신의 지위와 명예, 재산을 축적해가는 수단으로서 그들의 여식을 아내로 맞이하기까지 한다. 이것은 부패한 당대 상류사회에 대한 처절한 복수일지도 모른다. 왈테르의 여식 쉬잔과의 결혼식장에서 자신의 정부였던 '드 마렐'부인 에 대한 사랑의 재회를 기대하는 상상은 이것의 암시이지 않겠는가?

 

소설의 가지는 이처럼 정욕에 허우적대는 여인들의 고통스러운 사랑, 부정함이 사회의 저변을 이룬 부르지와 계급의 파렴치한 부의 축적 방식, 식민지 침탈을 통한 국부의 확보와 같은 비열한 정신이 인간정신을 가득채운 시대의 추오라는 세 개의 방향으로 뻗어있다. 그러나 이 가지들은 하나의 뿌리에 연원하는 것 아니던가?

결국 이러한 비열함을 눈뜨게 하는 것 또한 사회 전반을 침식하고 있는 불륜, 부정, 위선, 기만이 토대이다. 여인들의 성적 부정 또한 이러한 사회적 토대에서 자라난 것이며 오직 자신들의 이기적 욕심을 채우기 위해 진실을 조작하는 허구로서의 기만적인 언론권력과 정치권력의 밀애는 완전히 동질적인 다른 형상에 불과할 것이다. 사랑, 신뢰, 정의가 붕괴된 시대의 적나라한 현실을 감각적 문장에 지펴낸 걸작 인간 드라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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