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
김은섭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경쟁을 부추기고, 소비를 촉진하며, 타인과 끝없는 비교를 통해 보이는 모습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회, 그래서 그 가치들을 쫓아‘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게 하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무수한 비즈니스 실용도서들이 서점을 현란하게 장식하고 있다.
부단히 학습하고 자신의 역량을 계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조직과 사회는 보이지 않는 압력을 행사한다. 잠시라도 정체되어 있으면 남보다 뒤지고 생존경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할 것만 같아 조바심치게 하는 시대에 몇 권의 관련 도서라도 읽어볼라치면 즐비하게 진열되어 있는 책들이 그만 질리게 만들고 어렵게 선택한 책은 허황되기만 하다.

이러한 비즈니스 실용도서의 광대한 시장에서 먼저 그러한 책들을 읽어보고 세월의 흐름에도 풍화되지 않고 독자들에게 주요한 지혜와 실천지식을 풍부하게 전달해 줄 수 있는 나름 고전적 지위를 획득한 책들을 선정하여 바쁘고 심적 여유를 훼손당한 오늘의 생활인들에게 시행착오라는 낭비를 제어하게 해준 이 저술은 아마 지극히 반갑고 고마운 노고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대략 비즈니스 실용도서 중 70여권의 엄선한 부문별 저작들이 저자의 세심하고 친절한 소개글과 함께 설명되고 있다. 노동(일)의 의미와 그 가치에 대한 사유의 저작들에서부터 트렌드와 미래의 세상에 대한 분야, 기업 경영의 현장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실무지식들과 관리자, 경영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미덕, 그리고 전형적인 자기계발분야, 기획에서 마케팅, 회계, 인간관계, 협상과 설득의 기법에 이르는 실용적 삶의 기술, 끝으로 부자학과 창업에 이르는 분야까지 각 분야마다 5~6책의 주옥같은 저술들이 풍부한 독해력을 기반으로 한 저자의 완벽한 주제와 핵심내용의 정리로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추구하고 요구하는 지식을 품고 있는 저작을 수월하게 고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독서와 독서법을 위해 추천된 저술들은 광의의 독서에 대한 매혹적 글에서부터 점진적으로 비즈니스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독서기술로 전문화되고 심화된 저술의 소개로 이어져 책과 친하지 않은 독자들에게도 책 읽는 재미와 흥미로 인도하기도 한다. “책 읽기와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결합을 위해서 글을 읽는 사람과 책의 내용이 이가 맞아야”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저자의 세심한 배려가 도처에서 돋보인다.

책을 읽는 이들에게는 누구나 자신만의 이유가 존재할 것이다. 정서적 위안을 구하거나, 정체성을 확인하는 도구로서, 또는 삶의 희로애락을 폭넓게 느끼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저술은 사회적 신분상승이나 존재론적 변신에 목적을 가지고 지식습득과 인격형성에 관심을 가지는 사회인들 모두를 위한 진정 엑기스 같은 훌륭한 비즈니스 실용 독서 안내서라 할 수 있다. 더구나 매 저술들의 소개글 자체가 이미 탁월한 비즈니스 실용 지혜를 담고 있기도 하여 이 저술 한 권이 지속적인 독서의 욕구를 자극하는 멋진 수단이 되어주기도 할 것 같다.

책 읽기를 말하는 책이며 엄선된 비즈니스 실용도서의 안내서이기도 한 이 저술이 소개하는 71권의 저작들에 대한 단상들은 독자들의 다음의 독서를 위한 멋진 생각의 촉진제가 될 것이다. 아직도 책을 집어 들기를 주저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우선 이 한 권의 비즈니스 핵심 메시지를 읽어 볼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