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이기담 지음 / 예담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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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여성의 성장을 왕권이라는 즉, 국가권력이 지니는 속성과 그 지향하는 의미, 소명의식 등을 현대적 의미로 풀어낸 작품이라 보여 진다. 한편, 자매인‘천명공주’를 연적(戀敵)으로서, 그리고 왕위계승의 경쟁자로서의 대비를 통하여 그 기질적인 성향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를 극명화하는 이야기 흐름은 작품의 재미를 배가하는 요소가 된다.

‘덕만공주(선덕여왕)’의 어린소녀로서‘아나 들판’에서의 적장에 대한 인간애를 필두로, 자신의 처형을 기대하는 군중 앞으로 의연히 걸어 나가는 모습, 탐욕과 거짓, 모반의 의중으로 자유롭지 못한 미실, 용춘과의 타협 등으로 다분히 전략적인 선덕의 기질과 성향을 묘사하고, 연인에 대한 사랑에 아비인 ‘진평왕’의 등에 칼을 꽂을 수도 있다는 ‘천명공주’의 가녀린 여성으로서의 대비는 두 인물의 뚜렷한 이미지 분리를 요구한다.

선덕의 여왕으로서의 지혜와 품위, 사물에 대한 통찰력과 세상에 대한 깊은 이해, 권력에 대한 인간의 집착과 그 속성, 왕권과 신분이 의미하는 권위의 상징과 지속성에 대한 근원적 성찰 등이 그녀의 성장과정 속 사건들과 그에 대한 대응사유와 행위로 유연하게 그려져 있다. 이와는 달리 천명공주는 오직‘용춘’에 대한 연정만 키워가는 여인으로 묘사하는 자의적인 성격구성으로, 왕위 계승에 대한 갈등자로서의 역할을 지극히 취약하게 함으로서 소설의 구성상 그려내려는 갈등이 미적지근하게 되어버려 부분적으로 완성도를 반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그럼에도, 황룡사 9층탑의 축조라는 주요 소재를 통해 불국토의 건설, 통일신라의 초석, 민족의 통일 이라는 상징적 의미와 함께 선덕의 웅원한 미래에 대한 세계관을 조명한다거나, 백성을 기초로 한 왕권의 성립, 이름 없는 석공에 대해 보이는 인간애까지 신라 최초의 여왕으로서의 역사적 지향점을 아우르는 구성은 이 작품의 돋보이는 요소중 하나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칠숙을 비롯한 진골 권력층의 끊임없는 왕권의 도전, 성골인 왕족들 간의 암투와 경쟁과 같은 권력의 획득과 상실, 세력의 획득을 위한 권모와 술수, 그리고 위협과 타협의 미학에 이르는 권력을 향한 투쟁은 이 작품의 거대한 축을 형성하여, 선덕을 더욱 강력하고 이지적인 여성으로 조형한다. 이는 “내 꿈은 이루어 졌는가? 새 세상을 만들고자 하였던 나의 꿈은 이루어졌는가?”하는 임종 순간 선덕의 자문과 교차하여 한 인간으로서의 야망과 인간적 면모를 드러내어 친근한 인물로서 대중에게 다가가게 한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다양한 재미를 구성하는 요소들 -여성,사랑,권력,이상,국가,암투- 이 옛 신라의 영화(榮華)와 여왕 선덕이란 다소 진부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사를 단순히 신비로운 여인의 발가벗김이 아니라 매혹적인 현대적 의미의 당당한 여성상으로 재해석하여, 작품성 있는 이야기로 탄생시켰다는 점에서 갈채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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