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책 - 식물세밀화가 이소영의 도시식물 이야기
이소영 지음 / 책읽는수요일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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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생식물부터 재배식물까지 우리와 함께하는 식물들의 이야기.

#식물라디오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 처음 들었던 방송이 <이소영의 식물라디오>였다. <식물라디오>는 우리 주변에 있는 식물들이 주인공이다. 야생식물부터 과일, 채소 같은 재배식물도 나온다. 그래서 친근하고 어쩌면 자세히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이 많다. <식물의 책>은 이 식물라디오에 나온 내용들을 그대로 정리한 책이다. 아쉬운 점이라면 작가님이 방송 중에는 정말 많은 이야기를 ‘쏟아내시는데’ 아무래도 그걸 다 담기엔 지면이 부족했던 것 같다.

#식물세밀화
이소영님은 식물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식물세밀화가’이자 식물학자라고 한다. 책에는 직접 그린 식물세밀화가 실려있다. 작품의 느낌보다는 기록으로써 의미 있는 그림들이다. 한 종의 세밀화를 완성하기 위해 수 십 개의 개체를 해부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정형화된 데이터를 근거로 그려 나가기에 선 하나, 색 하나가 허투루 그려진 곳이 없다. 식물 그림이 뭐 그렇게 중요한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1600년대 그려진 식물들이 지금은 대부분 멸종했다는 사실을 알면 좀 달라 보인다. 그래서 ‘그린다’라는 표현보단 ‘기록한다’라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식물이야기
식물의 종, 이름, 모양, 생활, 역사, 설화 등 생태학적 이야기부터 사람과 얽힌 이야기까지 책 크기에 비해 방대한 지식이 담겨 있는 책이다. 계절의 순서대로 되어 있어서 1년을 두고 하나씩 읽어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조금 마음 아픈 건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줄어가는 ‘종 다양성’의 걱정들도 계속 언급된다. 우리가 보기엔 비슷비슷한 초록 풀이라서 잘 느끼지 못하지만 식물계에서도 절멸하는 사례가 많고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과거, 먼저 활동을 시작했던 영미권 식물학자들의 의해 자생지와 상관없이 그들의 이름이 학명에 들어간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도 아쉬웠다. 그래서 국명을 잘 정하고 알리는 활동이 중요해 보였다. 무궁화는 중국이 원생지고 우리나라 자생의 소나무에 ‘재패니즈’라는 영명이 들어간 이유도 나온다. 이런 일이 우리나라만 겪는 일은 아니었고 국가 간 식물을 놓고 벌이는 경쟁도 치열했다. 우리나라 딸기 매향과 설향, 블랙보리 음료가 나오기 시작한 이유이기도 한 검은 보리 흑누리 등 재배 식물의 품종 개량, 개선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이 느꼈던 건 작가님의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이었다.

우리가 모든 식물을 돌보고 보호할 순 없다. 생기고 사라지는 건 자연의 섭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매일 밟히는 풀에도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삶과 모르는 삶은 충분히 차이 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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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 수많은 순록 떼가
켄 리우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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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성과 지성을 엮은 SF.

#감성과 지성
표제작 <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 수많은 순록 떼가>를 소리내어 읽어보면, 먹먹하고 미지의 장소가 눈 앞에 펼쳐지는듯한 느낌이 든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켄 리우의 작품들은 감성적이고 섬세하다. 남성 작가임에도 여성 주인공을 많이 배치했는데 전혀 어색하지 않을만큼.
제목도 그렇고 전반적인 분위기는 김초엽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이 생각나지만, 작품을 엮어가는 방식은 테드 창 느낌이 난다. 실제로 켄 리우는 테드 창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한다. (테드 창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썼다고 밝힌 작품도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감성적이지만 완전히 판타지는 아닌, 조금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SF라는 생각이 든다.

#켄 리우
그의 글은 과학 기술, 고전 설화, 감성적, 사변적인 느낌이 든다. 프로그래머, 변호사 그리고 번역가 등 다양한 레이어를 가진 저자의 이력이 작품을 다양한 방향으로 구체화 시키는 것 같다. 그리고 일상 속에 스치는 감정을 잘 캐치하고 있어서 읽다보면 빠져드는 소설이다.

#각 단편들 감상
첫번째 단편인 ‘호’는 한 여성의 다사다난한 인생 스토리를 읽을 수 있는데, ‘영원히 산다’는 것과 ‘인생의 의미’ 사이에서 생각할 거리를 던지는 작품이었다. 감성적인 문체로 삶에 대해 논하다보니 감정이입이 되고 울컥하는 부분들도 많았다.
다음 작품인 ‘심신오행’과 ‘매듭묶기’는 최근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쓴 작품인데, 둘 다 독특한 소재를 사용해서 나중에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는 작품이었다.
그리고 켄 리우의 ‘싱귤래리티 3부작’도 수록되어 있는데, 세 작품들이 완전히 연결되는 이야기는 아니었고, 배경적인 측면에서 지구의 과학기술이 싱귤래리티를 맞이하는 시작점, 과도기, 그리고 그 후 익숙해진 세상을 그리고 있으며 각각 다른 인물들로 쓴 소설이었다. 여기서 마지막, 3번째 작품이 바로 <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 수많은 순록 떼가>이다. 인물간에 연결은 없지만 시대 배경과 분위기 이해를 위해 순서대로 읽는 걸 추천한다. (다른 단편들은 그럴 필요가 없다) 켄 리우는 사람의 감정을 잘 서술하는 장점이 있어서 아직도 이 3부작의 인물들의 감정이 느껴지는 듯하다.
‘달을 향하여’는 켄 리우의 변호사 이력이 십분 발휘 된 작품인 것 같다. 어떻게 보면 난민이나 망명 신청자들의 현실을 다룬 내용인데, 마지막에 결론은 내지 못하고 끝난 장면이 오히려 그들의 현실을 대변하는 것 같았다.
‘군신 관우의 아메리카 정착기’는 켄 리우의 미국판 <종이 동물원>에는 함께 수록이 되었지만 우리나라판에는 쪽 수가 많아 빠졌던 작품이라고 한다. 이 작품은 1800년 대, 아메리카 드림을 꿈꾸며 미국으로 건너간 중국인들의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아이다호 광산촌에 정착했던 중국인들에 대한 역사가 간략히 적혀 있는데 너무 슬프고 찹찹한 마음이 들었다. 이 작품엔 과학적인 내용은 없다. 켄 리우가 처음 저자 머리말에서 자신은 ‘SF작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 작품이 그런 작품이었다. 자신이 가진 소재로 이야기를 잘 직조해내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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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새로운 세상이 온다
시릴 디옹 지음, 권지현 옮김 / 한울림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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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량, 에너지, 경제, 민주주의, 교육. 우리의 내일을 위한 이야기.


#문제라는 건 알지. 하지만 우리가 뭘 어쩌겠어?
환경파괴, 빈부격차, 민주주의의 오류 등 많은 사람들이 현대 사회의 문제점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문제라는 건 알지. 하지만 우리가 뭘 어쩌겠어?˝ 
저자가 <지구는 2100년에 멸망하는가?> 라는 인터넷 기사를 읽고 식사 자리에서 이야기했을 때 가족들이 보인 반응이다. 나 또한 심각한 건 알지만 어디서 뭘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답답한 부분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대부분 안타까워하고 걱정하지만, ‘그럼 어떻게 해야 하지?’ 에서 항상 끝을 맺지 못한다.

2018년 이 책의 원작인 다큐 <내일 Demain>을 우연히 봤다.  VOD로 봤기 때문에 끝나자마자 한 번 더 봤던 것 같다. 아무리 좋은 다큐라도 연달아 보지는 않는데,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이 많아서 그랬던 것 같다. 지금껏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몰랐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니 어디가 문제인 건 알지만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몰랐다. 문제의 시작은 ‘과소비’에 있다. 하지만 내가 적게 산다고 해서 해결되는 건 아니다. 우리의 소비는 에너지, 경제, 정치, 교육에 이르기까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일 Demain> 다큐와 책, 둘 다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은 촬영 중에 있었던 내용을 상세히 다루고 있고, ‘다큐’는 텍스트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 예를 들면, ‘영속 농업 농사법’ 따위를 화면으로 직접 보고 이해하기 좋았다.  

추가로 EBS다큐프라임 <인류세>편과 2008년도 다큐 <푸드 주식회사(FOOD, INC)>를 함께 보는 걸 추천한다. 그 외에도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하는 다큐와 함께 보면 좋을 것 같다. 왜냐하면 다큐 <내일>의 초점은 ‘해결방안‘에 있기 때문이다. 연결해서 보면 ‘문제점’에서 ‘해결방안’까지 다 볼 수 있어서 좋을 것이다.


#언택트 시대
<내일>에서 말하는 핵심 정신이라고 한다면 ‘절약, 순환, 친환경, 다양성, 상호 연결성, 공유‘ 일 것이다. 그런데 2020년 현재 코로나19로 이것이 힘들어졌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일회용 컵을 줄이던 커피점들이 다시 일회용 컵을 꺼냈고, 함께 텃밭을 가꾸던 일들이 집에서 혼자 하는 소소한 일로 치부되어지고, 개인 차량, 개인 공간 소유 정신이 확산하고 있다. 서로 나눠 가질 수 없고 같이 쓸 수 없고 함께 할 수 없는 세상. 단언컨대 그건 거대 자본들이 원하는 세상이다. 우리의 생활이 파편화될수록 개인당 물건이 필요하게 되고 쉽게 쓰고 버리는 소비가 늘게 된다. 
나는 팬데믹 상황을 거치면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 바로 옳은 가치의 훼손이다. 세계 곳곳에서 절약과 환경과 공유의 가치가 떠오르던 시기에 이런 일이 생겨버렸다. 야속하게도 팬데믹을 불러일으킨 장본인들은 확장, 단일화, 소비를 지향하는 거대 자본들이다. 팬데믹이 오자 여기저기서 언택드 시대를 선언했다. 서점가에선 언택트 시대를 분석하는 책들이 쏟아지고, 온라인 강연회에선 언택트 시대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현세 사람들에겐 새로운 사건이었는데도 3~4월부터 이런 컨텐츠들이 쏟아져 나왔다는 게 놀랍다. 흔히 온택트라고 말하는 비대면 연결성은 거대 자본이 우리 일상 속 깊숙히 더 들어올 수 있게 할 것이다. 이전 시대에 우리가 말하던 친환경과 공유의 가치도 그들에겐 장사거리일 뿐이란 걸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더 따져야 할 일들이 많이 생길 것이다. 아마 앞으로 더 힘든 일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이것들에 대해 말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히 있다. 단순히 환경오염을 막자는 이야기였다면 나는 처음부터 말이 안 된다고 했을 것이다. 이것은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다. 어떠한 가치를 선택해 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다. 기업들의 광고나, 돈으로 쓰인 기사나, 돈으로 행해진 연구결과가 아닌 순수한 진실을 건져 올리길 원한다. 마스크 이전부터 씌워진 우리의 안대를 벗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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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 나는 그 말이 하고 싶었다. 그러나 하지 않았다. 세상에는 이름을 붙일 수 없는 감정도 있으니까.- P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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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인간의 흑역사 :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톰 필립스 지음, 홍한결 옮김 / 윌북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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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류 역사의 다양한 바보짓들


#더 좋은 방향
저자는 환경오염, 전쟁, 식민주의 등 인간 행위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나도 저자와 같은 입장이라 쉽게 받아들이며 읽었지만, 다른 입장의 독자라면 이 책이 별로 일 것 같다.
여러 사례들의 발단은 앞서 나오듯이 인간의 ‘편향적 사고방식’ 때문인데, 이건 사실 인간의 잘못은 아니다. 우리를 둘러싼 거대한 생태계가 그런 우리로 만들었고 우리는 거기에 적응하려 노력했을 뿐이다. 다만 과거에 했던 실수를 반복하는 게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인류는 이미 다양한 경험을 했고 높은 지적 수준을 갖추었기에 새로운 문제가 나온다 하더라도 거기에 어떤 사건이 발생할지 이미 아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래를 못 내다본 실패의 간략한 역사] 챕터에 나왔던 ‘첫 사건’과 ‘마지막 사건’, 그러니깐 1869년 인류 최초의 자동차 사고와 2016년 인류 최초의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는 같은 맥락의 사건이고 조금만 생각하면 예방할 수 있는 사고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오면서 강조했던 이야기 중 하나는 바로 교통사고가 없어질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일부에선 도로 전체가 자율주행 자동차로 바뀌면 사고도 없어질 것이라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 전쟁을 종식시킬 것이라던 ‘다이너마이트’나 ‘개틀링 기관총’을 보면 과연 그럴지 의심스럽다.
앞으로는 무언가를 할 때 과거의 실수를 발판 삼아 더 좋은 방향을 충분히 모색해 보고 실행하면 좋을 텐데... 개인이나 속한 집단의 이익은 빼고 범지구적으로 말이다. 아마 저자도 그런 의도에서 이 책을 집필한 것 같다.


#핵심내용
이 책은 사례의 나열이 길어서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힘든 구조인 것 같다. 그래도 하나의 문장을 꼽으라면, [에필로그 - 바보짓의 미래]에 나오는 내용을 꼽고 싶다.
“그래서 ‘뭔가 조치를 좀 해보자’ 단계가 겨우 진행될 듯하다가도 꼭 번번이 ‘사실인지 토론부터 해보자’ 단계로 되돌아가곤 한다. 예전에 유연 휘발유 제조사들이 썼던 전술과 별 차이가 없다. 해악을 부정하는 증거를 찾을 필요가 뭐 있나? ‘결론이 나지 않은 문제’라고 최대한 오랫동안 주장하면서, 그동안 부지런히 돈을 긁어모으면 되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유연 휘발유의 역사는 충격적이다.) 위 문장에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유연 휘발유 제조사들의 전술이란 ‘이익과 결부된 사람들’이 문제의 ‘논지’를 되돌려 핵심을 흔드는 행위를 말한다. 해결을 위한 진전이 없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행위는 실수라기보단 알면서도 하지 않는 ‘악’한 경우라고 생각된다.


#아쉬운 점
이 책의 단점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된다. 먼저 한쪽의 입장만 부각하고 있다. 어떤 현상 자체는 사실 그대로 기술했겠지만, 그걸 해석하는 과정에는 여러 입장차가 존재하는데, 저자는 자신이 말하고 싶은 ‘흑역사’를 위해 안 좋은 면만 강조했을 것이다. 다만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자신도 편향적이라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인식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참작할 만 하지만, 이런 류의 책이 독자 입장에서는 ‘풍부한 읽기’가 안될 때가 많기에 아쉽다.
두 번째는 사례의 서술이 부실했다. 내가 알지 못했던 ‘오스만 제국’의 흥망성쇠 내용이나 ‘콜럼버스’ 이전에 이미 지구가 둥글다는 생각이 흔했다는 내용 등 신선한 부분도 있었지만, 챕터마다 빈약한 사례들이 있어서 아쉬웠다. 내용을 조금만 더 보탰다면 주장이 더 탄탄해졌을 텐데 아쉽다.

그래서 ‘뭔가 조치를 좀 해보자’ 단계가 겨우 진행될 듯하다가도 꼭 번번이 ‘사실인지 토론부터 해보자’ 단계로 되돌아가곤 한다. 예전에 유연 휘발유 제조사들이 썼던 전술과 별 차이가 없다. 해악을 부정하는 증거를 찾을 필요가 뭐 있나? ‘결론이 나지 않은 문제’라고 최대한 오랫동안 주장하면서, 그동안 부지런히 돈을 긁어모으면 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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