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메모 - 이것으로 나의 내일이 만들어질 것이다 아무튼 시리즈 28
정혜윤 지음 / 위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깊고 조용한 기록들. 나의 내일을 위한 시간.


#사야하나?
‘메모’는 자기 개발서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다. 그래서 조금 꺼림칙했다. ‘메모의 기초부터 탄탄하게 잡아준다’고 하면 어쩌지-하는 불안감이 들었었다. 그런데 다행히도 그런 내용이 아니었다. 너무 좋았고 사길 잘했다 싶었다.


#생각의 기록, 메모
두 번째 꼭지에 나오는 <비메모주의자의 고통>의 도입부는 정말 재밌다. 저자가 <아무튼, 메모>를 쓰겠다는데 지인들의 반응이 모두 부정적이다. 평소에 메모도 안 하는 사람이 그런 책을 쓰냐며 타박뿐이다. 저자가 말하는 ‘메모‘란, 노란 포스트잇에 일정을 적어두는 일이 아니다. 혼자 남은 밤, 자신의 생각에 깊이 빠져들 수 있는 ‘실마리를 적어두는 일’, 또는 ‘깊은 생각의 기록‘을 의미한다.
나도 가끔 떠오르는 생각을 써 놓으려 애를 쓴다. 요즘 가장 많이 하는 쓰기(메모)는 지금처럼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쓰는 것인데, 책 내용이 아닌 그 외의 이야기나 내 생각을 주로 쓰는 편이다. 그것은 내가 나에게 말을 거는 대화이기도 하다.
이런 대화는 낮에, 주변에 사람이 많을 때는 힘들다. 저자의 말처럼 ‘조용히 혼자 있는 시간’에 가능한 일이다. 나도 저자처럼 이런 시간이 소중하고 좋다.
저자는 이제 자기 자신만을 위해 메모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메모에 내 나름대로 제목을 붙여본다면 ‘약자를 위한 메모‘, ‘누군가를 지키기 위한 메모‘ 쯤 될까? 참 아름다운 메모가 될 것 같다.


#좋은 사람, 좋은 글
마지막. 책을 덮으며 먹먹함에 휩싸였다. ‘메모주의자가 된 이유’로 시작한 이야기가 ‘조선인 전범 피해자 이학래 할아버지’의 메모로 끝이 났다. 한 꼭지, 한 꼭지 읽어 나갈 때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부분이 계속 늘어나서 나중엔 플래깃 붙이는 것을 포기했다. 저자의 생각과 태도에 존경심이 부푼다. 처음 알게 된 분인데 이렇게 좋아하게 되다니, 그래도 해오신 일들을 보면 이 마음이 쉽게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이렇게 좋은 저자와 글을 만날 때면 기분 좋은 힘이 생긴다. 마지막에 밝히신 ‘기후 위기 예보‘ 방송을 하게 된다면 꼭 애청할 것이다.


#그런 사람
삭막한 세상 속에서 ‘바른 길’을 걸으려는 사람들이 있다. 환경, 경제, 교육, 인권의 사각지대에 내몰린 자들을 돕는 사람들. 겉보기에 그냥 착한 사람, 무해한 사람들 같지만, 사실 그 걸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전심을 다해 전력 중일 때가 많다. 정말로 부단히 노력해야 걸을 수 있는 길. 그래서 이런 분들이 존경스럽다.


#나의 메모
나의 메모는 어떤 모습으로 나에게 돌아올까. 이 기록들이 어떻게 남겨질지 모르겠다. 무언가에 기뻐하고 화내고 흔들리던 감정들, 무언가를 찾기 위해 쌓아 둔 정보들이 여기 이렇게 글로 남아있다. ‘선한 영향력’이란 말처럼 바르고 옳은 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내뱉음으로써 채워주는 글. 그런 글을 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Book] 소셜 로봇의 미래 (2019년 기술영향평가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지음 / 동진문화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엉뚱한 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 것 같다.
가끔 내가 내는 세금. 그걸 가지고 국가에서 뭘 하는지. 옳은 곳에 잘 쓰이고 있는 건지. 궁금할 때가 많다. 대충은 알지만 확실히 손에 잡히지 않는 무언가 중에 꼭 들어가는 이 의문들. 그런데 이런 의문이 조금 해소되고 기분까지 좋아지게 만든 책이 있다. 바로 <기술영향평가 보고서>이다.

우리나라는 2001년 과학기술기본법을 제정 이후 2002년 연구범위, 운영 방안 등 기획연구를 거친 다음에 2003년부터 기술영향평가를 수행하여 2019년까지 총 20건의 기술을 평가해 왔다고 한다.


#기술영향평가?
이 책 서문에도 나와 있지만 기술영향평가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된 것이었다. 1972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정,재,학계 지도자들을 주축으로 한 ‘로마 클럽‘이 발표한 <성장의 한계>라는 보고서가 시발점이라고 한다. 이 보고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수치를 바탕으로 ˝인구 증가, 환경 오염, 자원 남용 등이 앞으로도 크게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100년 이내로 지구상의 성장은 한계에 부닥칠 것˝ 이라고 경고한 충격적인 보고서였다. 보고서가 발표되기 조금 전인 1962년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으로 사람들은 이제 막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자각을 조금씩 펼치던 시기였기에 그 충격은 더욱 컸을 것이다. 어쨌든 이 사건 이후로 각 나라마다 기술 발전이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미리 논의하고 리스크에 대비하려는 움직임과 함께 미국의 GAO, 프랑스의 OPECST 등의 기술영향평가를 해오고 있다고 한다.


#놀랍던 것들
나는 작년 12월 과학 팟캐스트를 듣다가 이정모 관장님의 소개로 알게 되었는데, 이러한 논의를 우리도 2003년부터 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첫 번째 놀라움이 있었다. 그리고 기술영향평가를 진행할 때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는 점에서 두 번째 놀라움이 있었고, 그 결과를 두꺼운 보고서의 형태로도 내지만 일반 시민들이 읽기 쉽도록 (중고등학생이면 읽을 수 있게) 시중에 판매하는 책의 형태로도 만들어 낸다는 점에 세 번째 놀랐다.

시민 참여는 매년 일반인 15명 정도를 뽑아 관련 기술 강연을 들려주고 토론을 하는데 전혀 관련 없는 분야의 사람들을 초청하며 나이대도 다양하게 뽑는다고 한다. 거기서 나오는 의견은 적극적으로 반영한다고 한다. 가령 ˝강연을 듣고 토론을 하면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현장 제안이 있었는데 그 의견 또한 적극 반영하여 강연 전에 자기 생각을 먼저 정리하고 강연을 듣도록 시스템을 바꾸기도 했다고 한다. 그리고 (부족한 예산 때문에) 오프라인 15명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의견을 받고 모든 의견은 보고서에 수록된다고 하니 진정한 의미에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셜 로봇의 미래를 읽고...
‘소셜 로봇’은 생각하기에 따라 일반인과는 멀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 책은 소셜 로봇의 정의부터 뿌리와 역사, 현재 시장 현황과 앞으로의 동향. 그리고 미래의 우리 경제, 사회, 문화,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가 보기 쉽게 적혀 있었다.
다 읽고 난 후의 느낌은, 머지않은 미래에 소셜 로봇과 관련 기술들로 우리의 삶이 많이 변화할 수 있겠다-싶다. 지금은 멀게만 느껴지는 소셜 로봇이 조금 더 발전하고 그 기술을 필요로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 스마트폰처럼 우리 삶에 훅 들어와 있을 것이다. 다만, 소셜 로봇이 가져올 경제적인 차별, 저하될 공감력, 많아질 로봇 쓰레기 등, 문제점에 대해서 토론이 많이 일어나고 대처방안이 세워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뉴서울파크 젤리장수 대학살 안전가옥 오리지널 1
조예은 지음 / 안전가옥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관계는 끈적함을 남기고


첫문장 : 유지는 하늘로 치솟는 기구의 끝을 응시했다.


<뉴서울파크 젤리장수 대학살>은 안전가옥의 첫 번째 오리지널 장편소설이라고 했다. ‘안전가옥 오리지널’은 창작자와 프로듀서가 협업하여 만든 이야기를 부르는 이름이라고. 이 책을 사던 때인, 작년 서울국제도서전 안전가옥 부스에서 들었던 말이다. 그렇게 추천을 받고 받아든 책이지만 표지를 보고 조금 당황했다. 보통 전통 문학에서 다룰만한 이야기는 아니겠구나 싶었다. 그러면서도 가벼운 스낵컬처의 느낌만 남으면 어쩌지-하는 불안감도 함께 들었다.


‘음..뉴서울파크... 놀이공원 같은데. 젤리장수야 있을 수 있지. 그런데 젤리로 사람들을 죽인다는 거야? 표지에 저 뚝,뚝, 떨어지는 사람 모양의 젤리는 대체 뭘까? 섬뜩해! 음... 놀이공원, 젤리, 살인. 도대체 이 세 가지가 어떻게 연결되는 걸까? 궁금해!’ 읽기 전에 했던 생각이다.


소설에 나오는 여러 인물들은 놀이공원을 매개로 연결되어있다. 하지만 클라이맥스로 치닫는 시간대는 조금씩 달라 마지막에 모든 인물이 연결되거나 하는 일종의 소름 돋는 환희 같은 건 없었다. (그래도 모두 놀이공원과 연결은 된다.) 젤리장수의 정체, 젤리의 의미 등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졌다면 더 좋았겠다.
다만 ‘젤리 사건‘ 속에서 삶의 고단함과 외로움이 각자의 방식으로 표현된 점은 좋았다. 소설 속 내용을 넓은 시각에서 내려다 볼 수 있게 했다. 각 인물의 (고양이까지도!) 사연이 하나같이 슬프고 외롭게 느껴진다. 그 이야기들이 아직 내 머릿속에 남아 끈적하게 녹은 젤리처럼 붙어있다. “우리의 관계는 끈적하구나.” 내 개인적인 회한도 미련도 아픔도 모두 그런 끈적함이 남아 있음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내가 호러, 미스터리 장르를 처음 읽어봐서 그런지 독특했다. 생각의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가볍게 읽기 좋고 몰입도도 좋았다. 작가님의 더 큰 이야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스트맨은 벨을 두번 울린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69
제임스 M. 케인 지음, 이만식 옮김 / 민음사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그들은 사랑을 한 걸까 사랑을 이용한 걸까.


첫문장 : 정오 무렵 건초 트럭에서 쫒겨났다.



#가볍지 않은
미국 하드보일드 문학의 대표작. 범죄, 스릴러류의 장르 소설 분위기가 물씬 났다. 그래서 조금 가볍게 느껴지는 이 소설이 고전이냐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론 범죄 사건에서 멈추지 않고 삶의 본질과 맞닿는 무언가를 건드린다는 점에서 가볍지만은 않다-는 생각이 든다.


#반전에 반전
이 소설의 묘미는 빠른 전개와 (한국어로는 어색하고 병맛같지만) 연극 같은 즉흥적인 대사, 그리고 반전이다. 처음 읽었을 때 이런 결말이 될 거라곤 생각지 못했다.


#그렇게 흘러가는
표면적으론 범죄와 사랑에 대한 이야기지만, 한 걸음 더 들어가면 인생과 선악을 말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의 실제 모델 ‘루스 스나이더와 저드 그레이 사건’이 있었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다. 우울한 시대 배경과 사랑, 배신으로 얼룩진 인간 군상은 신문 기사 같은 케인의 문체와 만나 밤공기처럼 가라앉아 있다.
소설 속 인물들은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에 대한 구분이 모호한 상태에서도 계속적으로 변하는 상황을 맞이하며 통제하지 못하고 흐름에 끌려가는 듯하다. 마치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처럼 말이다. 이것이 하드보일드 작품만의 특징인지는 모르나, 그 점이 매력적이다.
마지막에 주인공 프랭크의 생각들은 진심일까? 나는 진심처럼 느꼈는데 아닐 수도 있겠다. 그는 자유로운 영혼이며 길을 좋아하는 살인자일 뿐. 그가 말하는 건 살인자의 말일 뿐이다. 어떤 분의 해석처럼 신적인 존재가 그 살인자에게 두 번의 기회를 줬다. 그 기회를 모르고 넘겼든 알고서도 모른척했든 이제 그의 몫이리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0-09-06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제목으로 오래전 극장에서 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
이것이 원작인가 봅니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79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김남주 옮김 / 민음사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우리에게 사랑이란 무엇일까.


첫문장 : 폴은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들여다보고 있었다.


#예전의 일들
사실 이 소설을 읽다가 잊고 있던 기억이 되살아났다. 이 세상의 남녀 관계는 참 다양한데, 어쩔 땐 우리가 서로 비슷한 일들을 겪고 사는 건 아닌지-하는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오늘처럼 이렇게 잊고 있던 기억을 끌어내는 이야기를 마주했을 때 말이다. 그 당시 그녀의 생각은 무엇이었을까.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아직도 남아있는 질긴 미련들은 이 소설로도 풀리진 않을 모양이다.


#비관적
혹자는 주인공 ‘폴’의 선택이 격정적 자극보다 일상적인 안정을 택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이 ‘안정’일까? 자신의 선택 후에 어떤 전화가 올지, 어떤 생활이 이어질지 아는 그녀에게, 그 선택이 우리가 아는 진정한 의미의 안정일지 의문이 들었다. 오히려 ‘바뀌지 않는다’ 혹은 ‘바꿀 수 없다’는 취지의 결말로 느껴졌다.


| “그녀는 완벽한 안정감과 더불어 자신이 그에게 완전히 익숙해져 있음을 느꼈다. 로제 이외의 누군가를 사귀는 일 같은 건 할 수 없으리라. 그녀는 그런 안정감에서 서글픈 행복을 끌어냈다.” |


소설 속 한 문장이다.
사강이 이야기하는 ‘안정’은 우리가 평소에 말하는 ‘안정’과는 거리가 있다. ‘서글픈 행복을 끌어낼 수 있는 안정’이란 말에서 그 의미를 알 수 있는데, ‘익숙해지는 것’에서 ‘완벽한 안정감’을 느끼고, 그것은 ‘서글픈 행복’을 준다. 익숙하고 길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것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지도 모른다.


안정을 택했든, 포기를 택했든, 의미가 무엇이든 간에 결말은 비관적이다. 답답하고 마음이 복잡해지는 결말. 전문가들은 그것이 ‘사강’다운 결말이라고 말한다. 그녀의 작품 속 폴은 안타깝고 무기력하게 보였는데, 실제 자신은 도발적이고 솔직하며 방탕한 생활을 영위했다고 한다. 돈을 좇았고, 스피드광이었으며, 약물과 술에 빠져 살았던 그녀. 어쩌면 ‘폴’처럼 무기력해지는 게 두려웠던 것은 아닐까. 그래서 그녀의 작품은 단순히 비난에 그치는 비관이 아닌 위선적인 세상을 향해 내던지는 냉소로 가득한 비관처럼 느껴졌다.


#인생의 답
처음 읽을 땐 가벼웠다. 인물들의 관계가 복잡한 것도 아니고, 어려운 내용도 아니며, 이해하기 힘든 감정이나 현재의 생활방식과도 크게 다르지 않아 잘 읽혔다. 하지만 읽고 난 후에 걸리는 감정들이 많아 더 깊이 빠져드는 책이다.
사강은 제목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뒤에 말줄임표(...)를 꼭 쓰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물음표가 아닌 말줄임표. 그것은 남자 주인공 시몽이 여자 주인공 폴에게 건넨 질문이 아닌 폴의 자아가 폴 자신에게 묻는 것이라는 어떤 분의 해석이 기억에 남는다. 사강은 이 소설을 통해 ‘타인의 질문’이 아닌 자기 마음에서 울린 ‘자아의 질문’에 더 집중하고 싶었던 것이다. 사랑하는가? 그래서 행복한가? 그 행복은 언제까지일까? 본질을 알지 못하고 본질에 가닿지 못하는 우리들이 무슨 정답을 내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