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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는 새로운 독서법
와타나베 야스히로 지음, 최윤경 옮김, 서승범 감수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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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책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는 새로운 독서법』의 저자 와타나베 야스히로는 독자들의 마음을 잘 아는 분 같다. 독자가 책을 읽을 때 느꼈던 많은 감정과 이성적 판단을 궤뚫어보듯이 책에 적시하고 있다. 책의 맨 앞에 "모처럼 샀는데 끝까지 읽을 수 없다. 집중력이 지속되지 않아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는다. 구입한 책이 자꾸 쌓여서 적독(積讀)*이 된다. 열심히 읽었는데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 빨리 읽고 싶은데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p.4)

저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독서법'은 어렵지 않다. "다 못 읽어도 된다. 집중은 끊어져도 된다. 적독해도 된다. 내용을 다 기억하지 못해도 된다. 읽는 속도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이 점을 실천하고 습관화할 수 있다면 곧 새로운 독서법이 자신의 것이 되고 독서는 더 즐거워진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 경우 사물을 보는 방식이 달라지고 어느 새 인생이 바뀐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는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매우 싫어했던 적도 있어, 대학 입시에 두 번이나 실패했다고 한다. 저자 소개에 따르면 20살에 간다 마사노리 씨의 책을 만나 이후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 인생이 크게 변했다.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일을 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80억 원의 매출을 이루었다. 독립 후 최신 뇌과학, 행동경제학,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인 독서법 ‘공명 리딩’을 만들어냈다. 이 독서법은 실제로 일본 전국에서 10살부터 91살까지 3,500명 이상이 실천하고 있다. 연간 독서량은 비즈니스서 2,000권, 문예서, 실용서 포함 연간 3,000권 이상으로, 일본 톱 5에 어김없이 들 정도의 독서가다. 

출판사 측이 소개한 저자 약력이나 그의 독서 능력은 아마 일본 내에서 정평이 나 있을 정도니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 책을 좋아하는, 또 다른 한명의 독자로서 본받을 만하다는 점도 인정이 된다. 단 한 가지 연간 독서량(일년에 읽는 책의 평균 권수)이 3,000권이 넘는다는데 쉽게 믿기지 않을 정도다. 하루 8~9권의 책을 읽는다는 게 가능할까? 속독법을 터득했을까? 아니면 비법이 있을까? 사실 '새로운 독서법'보다 '다독법(多讀法)'부터 배우고 싶다.

* 적독(積讀) : 책을 사서 읽지 않고 쌓아두기만 하는 것(역자 주)

독자들의 마음속을 궤뚫고 있다는 듯 저자는 「앞으로 펼쳐질 독서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란 제목의 〈프롤로그〉를 통해 차분한 설명을 해나간다. 간결한 문장과 처음부터 끝까지 궤도를 이탈하지 않는 글의 전개가 기억속에 오래 남을 듯하다. 특히 저자는 12페이지에 걸친 〈프롤로그〉를 소주제로 나눠 깔끔하게 설명한다. 6개의 소주제로 분리 정리한다. ① 혹시 독서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가? ② 70년마다 찾아오는 시대의 전환기에는 상식이 뒤바뀐다! ③ 책은 저자의 생각을 체험할 수 있는 도구다. ④ 새로운 시대에는 답을 알기보다 물음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⑤ 독서는 앞으로의 세상에 필요한 두뇌로 길러준다. ⑥ 독서 상식을 뒤엎는 '신 독서법' 등이다.(번호는 독자가 임의로 붙였다.) 

'독서에 대한 죄책감'을 첫 번째 단락에 넣었다. 저자는 독서의 정의를 내리는 듯한 단호한 결언을 내세운다. "독서의 의미는 '마음을 울리는 한 문장을 만날 수 있는가, 없는가?'에 있다." 이 강렬한 문장을 첫 번째 소주제로 삼은 데는 이유가 있다. '이 책을 읽어서 다행이다' 하는 생각은 마음을 울리는 한 문장을 만나게 됨으로써 생겨난다. 그래서 한 권을 읽는 데 몇 시간씩 들일 필요가 없다. 저자는 주장을 이어간다. '이 책을 더 읽고 싶다', '이 책의 내용을 알고 싶다'라고 생각되는 책도 있을 것이다.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한다면 한 권에 몇 시간이 걸려도 괜찮다. 저자는 독서는 '자유'라고 역설한다. 하지만 이렇게 말해도 우리는 종종 독서에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자신의 경우를 빗대어 한 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죄책감'은 사전에 가진 의무감과도 깊이 연결된다. 앞선 방법으로 여기에 독자가 임의로 번호를 붙인다. 

① 한 권 전부 다 읽어야 한다. ②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며 제대로 읽지 않으면 안 된다. ③ 읽었던 내용을 기억하고 누군가에게 말해야 한다. ④ 빨리 읽고 싶지만, 속독은 부자연스럽고, 그렇게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되기까지는 시간도 오래 걸려서 안 된다. ⑤ 독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고 집중해야 한다. 손에 쥐면 바로 다 읽어야 한다(적독은 부끄럽다). 저자는 차분한 자세로 주장을 정리한다. "이 책은 그런 독서에 대한 죄책감을 떨쳐내고 최신 뇌과학, 인지심리학 등의 학설부터 지금까지의 독서 상식과 삶에 대한 시각까지 바꾸는 한 권이다. 지금까지의 독서 접근법과는 전혀 다른 부분도 있기에 '신(新) 독서법'으로 받아들여주길 바란다."

앞서 서술된 6개의 소주제 중 두 번째는 일본 역사에 대한 이야기라서 우리와는 별도의 이야기다. 또 세 번째 '책은 저자의 생각을 체험할 수 있는 도구다'는 일반적으로 독서에 대한 정설이기에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항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새로운 독서법'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된 내용이다. 이를 테면 "내가 생각하는 독서의 가장 큰 장점은 저자의 경험을 유사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읽음으로써 작가의 시각이나 견해와 같은 , 자신과는 다른 것을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큰 이득이다."라는 이야기다. 

지금까지의 시대와 앞으로의 시대는 무엇이 가장 다를까? 저자의 이 질문은 세 번째 소주제의 내용이다. 즉 새로운 시대에는 답을 알기보다 물음을 찾는 것이 중요핟다는 말이다. 질문의 속성은 "답이 이미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라고 저자는 말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사회적으로 큰 변동이 생기면, 어떤 삶의 방식을 취해도 정해진 답은 없다. 그 답은 배우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야 한다. 이미 있는 답을 아는 것보다 '새로운 물음'을 찾아 나름의 답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신조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새로운 물음을 고찰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이 새로운 답을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말이다. 이를 위해 요구되는 것은 어떻게 해서든 세상에 대한 시각을 바꾸고, 지금까지의 상식과는 다른 사실을 발견해내서 물음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명하며 행동할 수 있는 스킬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무릇 책이란 저자의 경험을 대리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저자가 어떻게 묻고, 어떤 답을 도출하며 그 책을 만들어냈는지 체험할 수 있다. 독서는 그 과거의 사고 과정을 배우는 동시에, 자신과는 다른 사고, 세상을 보는 시각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은 동서고금의 공통된, 아주 오래된 책에 대한 정의이기도 하다.

이어 다섯 번째 소주제는 독서가 미래에 필요한 두뇌를 기르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 조항에서는 동양의 현인 공자(孔子)의 말이 생각난다. 공자는 『논어(論語)』 〈위정(爲政)〉편에서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옛것을 복습하고 새 것을 알면 가히 스승이 될지니라)고 가르쳤다. 독서는 옛것을 통해 새것을 알게 되는 작업이다. 이것이 가능해지면 사람을 가르칠 위치에 설 수 있다는 말이다. 저자 와타나베 야스히로의 네 번째 조항은 이 공자의 가르침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독자는 판단한다. 세상이 발전한다는 것은 사회에 나와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는 우수한 두뇌가 필요하다. 즉 세상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인 인재를 말한다. 이런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곧 책이고, 독서다.

마지막 소주제가 '신 독서법'이다. 〈프롤로그〉의 결론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신(新)'이라는 접두사는 우리말 '새, 새로운' 등으로 쓰이는 단어다. 일본에서 이 단어를 자주 쓴다고 알려져 있다. 한자어지만 일본어에 많이 들어가 마치 일본 사람들이 만들어낸 글자처럼 느껴진다는 이야기다. 저자는 '독서의 새로운 상식'이란 어떤 것인지 소개하고자 '신 독서법'이라 이름 붙였다. 가장 먼저 '적독'을 언급한다. 새로운 상식으로는 적독은 전혀 문제가 없다. 잠재의식에는 정보를 전달하는 효과도 있고, 간단한 해결 방법도 있다. 다음으로 한 번 읽으면 잊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 역시 내용을 읽고 잊어버려도 전혀 문제가 없다. 오히려 기억해내기 위한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 읽은 후, 어떤 내용이 쓰여 있는지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기억에 남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고 저자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해도 언제나 도중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것 역시 괜찮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또 처음 읽을 때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부터 읽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뇌는 '올바른' 것보다 '도움이 되는' 것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지금까지의 독서 이미지가 죄책감을 느끼게 한 부분도 있다. 그러한 죄책감을 최신 뇌과학, 인지심리학의 학설을 기반으로 한 '신 독서법'으로 싹 사라지게 한다. 그리고 독서가, 인생이 더욱 즐거울 수 있도록 이야기하려고 이 책을 썼다. 〈프롤로그〉의 마지막에 저자가 독자들에게 한 가지 더 제안하는 내용은 '메모'다. 책을 읽으면서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고 여겨지는 것이 있다면 메모를 해 책 사이에 꽂아두면 된다. 이 메모는 언젠가 이 책을 다시 펼쳐든다면 꽤 유용한 자신만의 것이 된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신 독서법 10가지를 소개한다.

① 독서는 3분 정도밖에 하지 않아도 OK. ② 다 읽지 않아도 된다. 독서는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 ③ 대각선으로 읽는 것도 괜찮다. 키워드 연결 독서법은 디지털 사회의 독서법이다. ④ 꼭 긴 시간이 아니어도 좋다. 휴식 시간에 잠깐! ⑤ 손가락을 이용하면 더 집중할 수 있다. ⑥ 저자와 공명으로 다양한 견해를 취할 수 있다. ⑦ 책 읽기 전 호흡과 수분 섭취로 뇌를 활성화시킨다. ⑧ 저자의 생각은 '~란'으로 찾아 접속사 등을 통해 예측하면서 읽는다. ⑨ 독서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면 피드백이 필수다. ⑩ '~란', '굳이', '라고 한다면'에 숨겨진 마케팅을 읽어낸다.

이 책은 모두 4장(章)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세상을 보는 시각을 바꾸는 ‘새로운 독서 지식’〉, 2장 〈창의적인 능력을 길러주는 ‘신 독서법’〉, 3장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머리가 좋아지는 ‘신 독서법’〉, 4장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나가기 위한 ‘신 독서법’〉 등이다. 이 책의 〈추천사〉를 쓴 서승범 나홀로비즈니스스쿨 대표는 신 독서법의 가장 큰 매력은 '독서는 자유로워야 한다는 메시지'라고 말했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지 않다도 좋고,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읽거나 관심 가는 부분에만 집중해도 된다."고 밝혔다. 즉 자유롭게 독서하는 '신 독서법'의 첫 번째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 읽으면 된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끝까지 다 읽어야 하고, 다 읽지 않는다면 안 읽은 것만 못하고 시간만 낭비한다는 의무감이나 죄책감을 버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대목이다. 

저자는 1장에서 「독서의 새로운 상식」①로 '책은 다 읽지 않아도 된다'를 꼽았다. 저자에 따르면 책을 한 번만 읽고 저자의 생각을 100% 이해한다는 것은 천재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다. 게다가 머리가 좋은 사람일수록 그렇게 읽지 않는다. 머리가 좋은 사람일수록 책 전체를 다 읽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 읽는다.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읽는 것이다. 독자를 조금이라도 행동하게 했거나, 한 줄이라도 참고할 만한 부분이 있었다면, 그 책은 꽤 괜찮았다고 할 수 있다. 

「독서의 새로운 상식」③도 독자에게는 인상적이다. "한 번 읽으면 잊지 않을 거야. 그 내용을 완벽하게 기억하고 싶어." 이런 느낌이나 생각을 누구나 경험했을 것 같다. 독자 역시 수없이 반복했다. 특히 시험 공부에 쫒겨 공부한 책은 더욱 그렇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떨까. 열심히 확실하게 몇 시간이나 걸려서 읽었음에도 내용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처음 몇 페이지의 느낀 점조차 말할 수 없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읽는 내용은 잊어도 된다. 지금부터 새로운 상식의 독서법으로 바꿀 것을 저자는 주문한다. 

저자는 우선, '내용을 잊어버릴 정도의 책은 오히려 잊어서 다행인지도 모른다'라고 생각하라고 귀띔한다.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뇌과학에서 뇌의 기능을 설명에 덧붙인다. 기억에는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이 있다. 뇌에 들어간 정보가 저장될지는 해마가 판단한다. 해마에서 대뇌피질로 정보가 전송되어 저장된다. 설레거나 편안할 때는 세타파가 나온다. 그때 해마는 정보를 저장한다. 외우겠다고 극도의 부담을 느끼는 것보다 재미있다고 느끼거나 릴렉스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의 새로운 상식」⑦도 독자에게는 깊숙이 저장됐다. '손가락을 사용하면 빨리 읽을 수 있고, 집중할 수 있다. 책을 좋아하고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은 '책을 더 빨리 읽고 싶다'는 생각을 누구나 가져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속독을 하려면 어려운 트레이닝이 필요하고, 그렇게 읽어서는 내용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속독을 위해 따로 배울 필요까지는 없다는 것이 대부분의 생각일 것 같다. 저자는 속독을 부정하는 가장 최근의 학설을 하나 소개한다. 2016년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팀이 과거 145년의 연구 데이터로부터 '속독은 가능한가?'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읽는 속도를 높이면 읽었다는 생각만 들 뿐, 내용의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논문에 이상한 부분이 있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속독과 관련이 있는 '뇌파'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학습에서는 뇌파가 중요한데, 이 연구팀에서 한 조사는 '뇌파'에 관한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즉 연구가 잘못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으로 독자에게는 읽힌다. 이에 저자는 앞서 「독서의 새로운 상식」①과 ④에서 이미 언급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저자의 이 주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도 없고, 저자의 생각을 제대로 이해하기보다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는 것이 앞으로의 독서의 새로운 상식이자 '신 독서법'이라고 역설한다. 빨리 읽을 수 있어도 독자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이해하고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속독 트레이닝에 대해 이 대목에서 언급한다. 이에 따르면 예전부터 '안구식 트레이닝'을 활용한 속독이 있다. 사실, 이것은 문자를 빨리 읽기 위해서가 아니라 뇌파를 컨드롤하기 위해서 진행된다. 알파파, 세타파가 학습에 좋다는 것은 아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뇌파는 일상에서 일어나 있는 상태=배타파(12~23Hz),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높은 집중력도 가져와 학습에 최적인 상태-알파파(8~12Hz),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해마를 활성화하며 기억력, 영감과 통찰력, 창조성도 높여주는 상태=세타파(4~8Hz)의 3가지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인 능력 개발의 권위자 폴 R. 쉴리 박사의 포토 리딩이라는 속독법도 안구와 호흡을 이용한 뇌파 컨트롤이 사용되고 있다. 손가락을 사용하는 방법은 오래전부터 있었으며 그 효과가 널리 인정돼 있다. 


저자 : 와타나베 야스히로(渡邊康弘)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매우 싫어했던 적도 있어, 대학 입시에 두 번이나 실패했다. 20살에 간다 마사노리 씨의 책을 만나 이후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 인생이 크게 변했다.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일을 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80억 원의 매출을 이루었다. 독립 후 최신 뇌과학, 행동경제학,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인 독서법 ‘공명 리딩’을 만들어냈다. 이 독서법은 실제로 일본 전국에서 10살부터 91살까지 3,500명 이상이 실천하고 있다. 연간 독서량은 비즈니스서 2,000권, 문예서, 실용서 포함 연간 3,000권 이상으로, 일본 톱 5에 어김없이 들 정도의 독서가다. 이 방대한 독서량으로 비즈니스, 역사, 과학, 예술, 영성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갖게 되었다. 독서 스킬을 통해 전문 지식을 실무에서 활용해 단기간에 놀라울 정도로 레벨이 향상되는 연수 프로그램이나 개인의 자기 실현 프로그램 등을 연달아 개발했다. 상장기업이나 벤처기업, 지방 유력기업에서 강연하기도 하고, 기업 컨설턴트도 맡고 있다. 독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돕고, 독서를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을 늘리기 위해 독서문화 확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말의 힘을 높이면 꿈이 이루어진다》 등이 있다.


역자 : 최윤경

지독한 방구석러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도서, 영상 등의 문화를 좋아해 1년에 10번은 일본을 왔다 갔다 하고 있다. 현재 편집자 겸 경제·경영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작품으로는 『진짜 부자들의 돈 쓰는 법』, 『주식 차트 실전 비법』, 『입소문 전염병』, 『일의 힌트』, 『말의 힘을 높이면 꿈이 이루어진다!』, 『1권에 20분, 읽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대단한 독서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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