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75년
데니스 애들러 지음, 엄성수 옮김 / 잇담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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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카페 서평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세계 젊은이들의 '로망'이 된 페라리. 페라리는 스포츠카를 컨셉으로 발전을 거듭해온 세계의 명차 브랜드이다. 이 책 『페라리 75년』은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페라리의 75주년을 기념해 출간됐다. 1947년부터 이어진 페라리 스포츠카의 발전 과정은 물론, 창립자 엔초 페라리의 초기 경력까지 깊이 있게 탐구하며 페라리가 어떻게 기술, 디자인, 레이싱, 독점성을 완벽하게 결합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는지를 꽤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또한 스타일과 성능의 기준을 새롭게 정의하며 끊임없이 혁신해온 페라리의 여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한 책이다. 지금까지 독자는 페라리의 성능보다는 스타일에 초점을 맞춰 페라리를 평가했다. 어쩌면 외관의 아름다움에 마음을 빼앗겨 '로망'이 된 것 같다. 이 책은 자동차 역사가이자 사진작가인 저자 데니스 애들러가 페라리 소유자와 팬들에게 마라넬로에서 펼쳐진 75년간의 스포츠카 제작 역사를 깊이 있고 매력적인 사진으로 제공한다. 화보 수준이다. 특히, 사진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숨막힐 정도의 사진과 중요한 역사적 이미지들은 독자들에게 마치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듯한 생생한 경험을 제공한다.

페라리는 지난 75년 동안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꿈과 열정을 불어넣으며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이 책은 단순한 자동차 브랜드의 역사가 아니라, 페라리가 만들어온 혁신과 감동의 기록을 담아낸, 감동적인 페라리의 발자취이다. 페라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감을 줄 이 책을 통해, 페라리의 영광스러운 순간들을 직접 만나보길 저자는 기대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독자 개인적으로 페라리는 젊을 때 로망이었다. 외관의 빼어난 모습이어서 폭 빠졌지만 한 번도 직접 사서 이용하진 못했다. 페라리는 당초 스포츠카로 태어났기에 성능에 중점을 두었고, 또 기능적으로도 최대한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유선형을 더욱 강조했다. 때문에 누구나 처음 본 순간 진짜 차가 맞느냐에 의심의 눈초리를 떼지 않았다. 마치 미래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컨셉카로 내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호기심 반 궁금함 반의 시선이었다. 수십 년 간 국산 차를 이용하던 중 가끔 미디어를 통해 나오는 페라리는 정말 점점 감탄할 만한 디자인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마다 로망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기에 충분했다. 외국의 명차가 즐비하다는 UAE(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여행 프로그램에서도 페라리가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감동과 함께 구입 사용의 꿈을 다시 살리기는 했지만 가격을 들어보면 역시 직접 사서 몰기에는 무리라는 생각이다. 더욱이 나이가 들다보니 젊을 때처럼 강렬한 소유욕도 많이 줄었다.



개인적이고, 경제적인 이유로 독자는 젊을 때처럼 페라리에 대한 강렬한 욕망은 줄었다. 그러나 페라리는 오히려 젊은 날을 추억을 되새길 수 있게 해주어서 아름답던 시절의 감동을 되살려 내기에 독자에게는 여전히 최고의 멋진 차다. 여담이지만 축구 프리미어 리그에서 훌륭한 기량으로 팬들과 대한민국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손흥민이 페라리를 갖고 있다고 해서 한때 관심을 가졌었다. 젊은 나이에다 100억~200억원의 연봉이기에 충분히 페라리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이다. 그는 남 못지않은 자동차 마니아라고 한다. 수년 전의 그에 대한 특집 다큐멘터리를 방영한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당시 얼핏 듣기로는 17억원이 넘는 차값에 점점 가치가 올라 다큐멘터리 방송 때에는 22억원까지 가치가 올랐다고 한다. 물론 새 차 기준이다. 그리고 그 차를 직접 몰고 연습장으로 향하는 모습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보여주었다. 지금 기억으로는 까만색이었고, 페라리 최신 출시품이라고 내레이션을 들은 적이 있다. 차량 모델 명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이 책을 보면서 눈여겨 찾아보았다. 차종은 「페라리 라페라리」로 115만 파운드(약 17억 8,000만 원)짜리 럭셔리 슈퍼카다. 페라리에서도 한정판으로 전세계 499대만 생산한 최고급 스포츠카라고 한다. 그리고 돈만 있다고 아무나 살 수 있는 차도 아니라고 덧붙인다. 구매자가 과거 페라리 차량을 소유했어야 하고, 현재 명성과 직업도 본다는 것이다. 손흥민은 이 차를 소유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인정 받은 셈이라는 설명도 들은 것 같다. 하지만 페라리 특유의 빨간색은 아니다. 토트넘의 북런던 라이벌 아스널의 상징색은 빨간색을 거부하고 검정색 차량을 출고했다고 한다.

손흥민의 소유 차량을 다시 한번 찾아보다가 비슷한 모형이 이 책에 실려 있어 눈길이 갔다. 「페라리 458 이탈리아」가 있어 설명을 읽어보았다. 이에 따르면 페라리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페라리 458 이탈리아」는 페라리의 F1 기술을 대거 응용한 모델로 F1 레이서 미하엘 슈마허가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고 한다. 이름에 들어간 458의 45는 4,500㏄의 배기량을, 8은 8기통을 의미한다. 최고속도 325㎞/h, 최대출력 570마력이며 3.4초의 제로백을 자랑한다. 국내 출시 가격은 3억 7,200만원이라는 말을 다른 곳에서 들었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한정 제작과는 가격 차이가 너무 크다.



이 차 「페라리 458 이탈리아」는 페라리가 처음으로 국가 이름을 붙일 정도로 자부심을 내세운 모델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스포츠카로서 당당한 위상을 보인다. 영국 BBC 탑기어의 '올해의 슈퍼카' 등 국제 무대에서 30개 이상의 상을 받은 바 있다. 심플함과 가벼움을 강조하는 콤팩트한 외형이 특징으로 배기구로 뿜어져 나오는 페라리 고유의 사운드 또한 자동차 마니아들의 흥분을 고취시키기에 충분하다고 백과사전에도 적혀 있다.

'페라리'가 차종 명칭인 줄만 알았는데 당초 이 회사 설립자의 이름에서 비롯됐다고 루이지 치네티 주니어가 쓴 책의 〈서문〉을 통해 알게 됐다. 흔히 '카 레이서'라고 불리는 자동차 경주를 운전하는 사람들은 '선수'이다. 〈서문〉에 따르면 자동차 레이스 세계에는 시대의 아이콘 같은 인물들이 여럿 있었다. 먼저 위대한 에토레 부가티를 떠올릴 수 있다. 그의 파란색 레이스카들과 스포츠카들에서는 1920년대의 태평스러운 이미지가 떠오르며, 그 자신의 신비한 분위기에서는 우아함과 귀족스러움이 연상된다. 부가티의 후계자로는 엔초 페라리가 꼽힌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 비교적 초라하게 출발했지만 곧 자신만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1988년 8월 13일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는 수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평생 자신의 꿈을 좇아 전설을 쓴 인물로 존경받고 있다. 주로 레이서로 카 레이스에 참여했던 엔초 페라리는 1930년대를 거치면서 자동차 레이스에 직접 참여하는 것에서 자기 이름을 딴 레이싱 팀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이름 아래 알파 로메오를 대표해 수많은 자동차 레이스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쪽으로 주안점을 옮긴다. 그는 자신의 고향인 이탈리아 모데나 중심부의 비알레 트렌토 트리에스테 31번지에서 그 레이싱 팀을 운영했다.

〈서문〉 작성자 루이지 치네티 주니어는 페라리의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그의 아버지(루이지 치네티)는 페라리를 북미에 소개한 인물 중 한 분이다. 이 〈서문〉에서는 페라리의 유산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지를 개인적인 경험과 함께 서술한다. 엔초 페라리는 페라리를 설립하기 전, 알파 로메오와 함께 자동차 경주에 참여했다. 1946년 그는 시시탈리아라는 자동차 회사와 협력하여 독립적인 스포츠카 제작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했다. 이 장에서는 페라리의 탄생 이전 역사와 엔초 페라리의 초기 철학을 조명한다.




엔초 페라리는 전쟁(제2차 세계대전) 직후 피폐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산당의 영향을 심하게 받고 있던 노동자들에게 일할 의욕을 불러일으킬 만한 매력과 카리스마를 갖고 있었다. 그리고 당시 이탈리아의 거의 모든 기업은 기습적인 파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었지만, 페라리는 그런 혼란에서 어느 정도 빗겨나 있었다고 루이지 치네티 주니어는 서술한다. 아버지 루이지 치네티는 엔초 페라리가 미국 대륙에 카 레이스와 자동차를 널리 알리고 정착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 판매는 물론 카 레이스를 미국에서 붐을 일으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가 페라리 북미 레이싱 팀을 만든 것도 크게 주효했다.

이 책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0-75년, 페라리의 진화〉, 2장 〈엔초 페라리의 모험 - 독립 결심〉, 3장 〈초기의 로드카와 레이스카 - 도로와 트랙 위에서의 이미지 메이킹〉, 4장 〈1950년대의 로드카들〉, 5장 〈디노 - 엔초의 아들에게 헌정한 자동차〉, 6장 〈아메리카 시대의 도래 - 1960년대와 1970년대의 페라리〉, 7장 〈북미 시장의 개척〉, 8장 〈1970년대와 새로운 스타일〉, 9장 〈페라리 로드카들 - 1980년대와 1990년대〉, 10장 〈21세기의 페라리〉 등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 책은 1947년 엔초 페라리가 설립한 이래로 페라리가 이룩한 놀라운 혁신과 역사를 깊이 있게 조명한다. 엔초 페라리가 알파 로메오에서 경력을 쌓던 시절부터 시작하여, 페라리 창립 후 75년 동안 전 세계 자동차 산업과 모터스포츠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탐구할 수 있다. 페라리는 언제나 자동차 디자인과 성능의 기준을 새롭게 정의해온 브랜드이다. 이 책에서는 페라리의 주요 모델을 시대별로 조명하며, 각 모델이 어떻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는지 분석한다.

이 책에는 고급스러운 사진 자료는 물론 희귀한 역사적 이미지부터 최신 하이퍼카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책으로 엮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독자들과 함께하기 위해 집필했다. 또 자동차 산업과 모터스포츠의 아이콘으로 자리를 굳혀온 페라리의 레이싱 헤리티지와 기술 혁신이 만들어낸 명작들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페라리 오너와 애호가를 위한 필수 컬렉션으로 단순한 자동차 서적이 아닌, 페라리의 예술적 유산을 기념하는 소장 가치 높은 책으로 남을 것이라고 독자는 믿는다.



독자가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아무래도 21세기 페라리가 만들어낸 차의 외관이다. 물론 차량이라면 성능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점이기 때문에 페라리의 명성에 비춰볼 때 성능에 대한 신뢰감은 무한이다. 굳이 독자가 시시콜콜 따지지 않아도 될 사항이란 생각이다. 그러나 기념집을 출간하는 마당에 페라리 75년의 역사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은 성능 변화일지 싶다. 외관뿐만 아니라 레이스카로서의 성능은 레이서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항목일 것이다. 페라리는 75년 간 꾸준히 혁신 차원의 성능 개선을 해왔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페라리는 어떤 명품 레이스카에 뒤지지 않고 오히려 시장을 주도해 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책에 따르면 회사명이자 브랜드명이기도 한 페라리는 독특한 정체성을 갖고 있다. 많은 면에서 전통적이고 아주 '구식'이기도 하지만 현대적인 기술을 갖추고 있는 데다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많아 혁신과 발전 측면에서 늘 선두를 지키려 한다. 저자는 20세기 말에 나온 페라리 모델들 가운데 일부(550미라넬로, 456M 등)는 새로운 세기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하지만, 페라리의 '주류'(페라리에 대한 얘기를 할 때 늘 쓰는 말이기도 하지만) 미드-엔진 탑재 방식의 자동차군은 철저한 변화를 겪었다. 페라리 미라넬로 공장은 새천년을 위해 뭔가 특별한 것을 만들어내야 했다.

놀라울 정도로 멋진 F355 모델은 완전히 만족스럽진 못했던 348 모델군을 완전히 탈바꿈시킨 모델이었다. 348모델군에 쓰인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은 그 뿌리가 1970년대 중반에 나온 최초의 308 모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뉴밀레니엄을 맞아 모든 것을 철저히 새롭고 발전된 것으로 바꿔야 했던 것이다. 1999년과 2000년에 페라리는 각기 360모데나 모델과 360스파이더 모델을 내놓았는데, 후자는 페라리의 20번째 도로 주행용 컨버터블이었다. 400미력의 페라리 미드엔진이 장착됐음에도 불구하고 페라리의 디자이너들은 캐빈과 엔진베이 사이에 자동으로 접혀 들어가는 지붕을 만들 방법을 찾아냈다. 그 결과 스파이더 모델에 끊어지지 않는 깨끗한 라인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360모데나 모델에 고전적인 베를리네타 백라이트(엔진 위쪽이 보이게 조그만 창을 추가한 형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었다.



섀시와 보디를 만들면서 거의 전적으로 알루미늄을 쓴 것 또한 360모데나와 360스파이더 모델에서 거둔 기술적 발전들 등 하나였다. 알루미늄 보디 패널들로 만들었다고 해서 페라리가 완전히 새로운 자동차가 된 것은 아니었지만, 알루미늄 섀기 구조와 거의 100% 알루미늄으로 된 보디 패널들을 가진 도로 주행용 자동차는 완전히 새로운 자동차였다. 그 목표는 구조적 견고함과 온전함을 크게 늘리고 전체적인 무게를 줄이는 데 있었다. 모데나 개발을 통해 달성된 또 다른 목표는 캐빈 룸, 즉 실내 확장이었다. 모데나를 출시하면서 페라리 회장 루카 코르데로 디 몬테제몰로는 저자를 비롯해 그 자리에 모인 기자들에게 모데나를 몰고 도로를 달릴 때 승차감과 핸들링 밸런스가 어떤지를 물었다고 한다. 그리고 유명한 말을 남겼다. "저는 우리 차가 우리의 테스트 트랙에서 얼마나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것인지에는 별 관심 없지만, 뛰어난 스포츠카이면서도 도로 주행을 하거나 미 대륙을 횡단할 때 운전에 얼마나 큰 즐거움을 줄 수 있는지에 관심이 많습니다."(p.288)

페라리는 오랜 세월 '특별판'이나 '한정판' 모델들을 내는 일에 숙달되어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J50이란 이름이 붙은 모델도 내놓았는데, J라는 알파벳은 일본 시장만을 위해 제작된 아주 특수한 자동차 10종에 붙였다. 이 특별판 자동차는 '페라리 스페셜 프로젝트 팀'이 2017년에 제작한 것으로, 그 프로젝트 팀은 보다 특별한 페라리 한정판 자동차들을 다룬다. 특히 J50모델은 2016년 페라리가 일본 시장 진출 50주년을 맞아 그 기념으로 내놓은 것이었고, 그래서 이름도 J50이 된 것이라고 저자는 귀띔한다.

저자는 책의 마지막 〈에필로그〉)(감사의 말)을 통해 "페라리는 열정이며, 열정은 무한하다. 지난 75년간 노란색과 검은색으로 된 카발리노 팜판테, 즉 '도약하는 말' 엠블렘이 달린 페라리 자동차들은 스피드와 관능미의 궁극적인 표현이었다. 지난 75년간 페라리 자동차들은 근육이 발달된 운동선수, 순수 혈통을 지닌 말의 우아함과 스피드 그리고 고전적인 건축물의 아름다움에 비유되곤 했다. 게다가 페라리는 지난 75년간 스포츠카의 기준이 되어 다른 모든 스포츠카들의 비교 대상이 되었다."고 말을 맺는다.

저자 : 데니스 애들러

작가, 사진작가, 역사가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출판한 작가이자 역사가 중 한 명이다. 수집용 자동차와 역사적인 총(銃)에 관해 수십 권의 책을 썼으며 전직 잡지 편집자로 35년의 경력동안 5,000편 이상의 기사와 사진을 출판했다. 〈굿모닝 아메리카〉 〈투데이 쇼〉〈CBS 선데이 모닝〉에 출연하는 등 지면과 방송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역자 : 엄성수

경희대학교 영문과 졸업 후 집필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년간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근무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네 안의 늑대에 맞서라』, 『하트 오브 비즈니스』, 『하이프 머신』, 『최강의 단식』, 『타인의 친절』,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테슬라 모터스』, 『도시의 탄생』,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러브 팩추얼리』, 『디지털 매트릭스』, 『아틀라스 옵스큐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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