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현재의 철학 - 21세기의 삶을 위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혜 EBS CLASS ⓔ
조대호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영원한 현재의 철학』은 서양 철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는 그리스 철학에 대한 이야기다. 세 철학자는 사제지간이라고 우리는 배워서 알고 있다. 나이 차로 보아서 그렇다는 이야기다. 물론 아테네가 도시국가임을 감안한다면 이들의 나이 차이는 한 시점 한 공간에서 만났을 가능성도 크다. 실제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동시대 동일한 장소에서 공부(?)하던 사제지간이라 할 수도 있다. 이들 세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학교 다니면서 이미 고등학교 때 많이 배운다. 더욱이 그리스의 문명을 대표하는 '철학'의 근간을 세운 철학자들이다. 나라가 어려울 때나 잘 나갈 때나 이들 철학자들은 일정 이상의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저자 조대호는 많이 알려진 바, 서로 스승과 제자 관계라는 것,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시고 죽었다는 것, 플라톤이 ‘아카데미아’라는 학교를 세웠다는 것,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서양 학문의 기반을 다져놓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고정관념으로 굳어진 지금까지 배운 지식을 깨부수고 새로운 의미로 풀어내고자 집필했다. 이미 정설로 알려진 것들이 사람들의 머릿속에 굳어져 있어 그것들을 새롭게 풀어내고 현대적 의미를 찾아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이 책은 우리에게 알려진 상식들을 되새기면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고자 시도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우리는 왜 아직도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읽는가?」란 제목의 〈들어가며〉('프롤로그')를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고대 철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라고 묻는다. 저자는 고대 그리스는 동·서양의 역사에 엄청난 유산을 남겼다고 전제하고, 민주정, 서사시와 비극 등을 포함한 문학과 예술, 건축과 조각 등 그리스 문명이 남긴 유산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한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가 남긴 유산 가운데는 영광과 희망의 기록뿐 아니라 혼란과 절망의 흔적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바로 영광된 유산의 어두운 그림자에 대한 성찰을 보여준다. 저자가 다시 세 철학자를 되돌아보는 이유이다. 그래서 인간 문명의 빛과 어둠이 공존하는 한 그들의 철학적 성찰은 언제나 유효하고, 우리 시대의 어둠 속에서도 나은 삶을 위한 지혜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갖는 현재성에 접근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3부 12장(章)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소크라테스에 관한 이야기이고, 「아고라의 목소리」, 「철학과 ‘참된 정치’」, 「재판과 죽음」이란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2부엔 플라톤으로, 「상처받은 영혼의 철학」, 「인간의 본성」, 「정의란 무엇인가?」, 「민주정과 철인통치론」 등 4개의 장이 플라톤과 그의 철학을 돕는다. 3부 아리스토텔레스 편이다. 「자연의 관찰」, 「인간, 실존, 이성」, 「행복과 덕」, 「실천적 지혜」, 「나쁜 민주정과 좋은 민주정」으로 나뉘어 아리스토텔레스를 설명한다.

저자는 먼저 그들의 생몰연도부터 파고든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사이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이에 각각 43년의 시간 차이가 있다. 저자에 따르면 소크라테스의 탄생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죽음까지 대략 150년의 시간이 걸렸다. 고대 철학 연구자들조차도 이런 점에 특별히 주목하지 않는다. 그러나 저자의 연구에는 핵심적 요소가 된다. 왜 그럴까?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 있지만 완전히 '다른 세상'을 산 사람들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당시 아테네는 도시국가로서 늘 전쟁의 위협이 있었고, 또 실제로 기나긴 전쟁을 치르면서 승패에 따라 국가의 운명이 흔들리는 것 또한 동서고금을 통해 마찬가지다. 다만 저자가 여기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는 세 명의 철학자가 150년이란 기간 중 일부 겹치지만 격변하는 아테네 정서에 따라 스승과 제자 관계이기는 하더라도 전혀 다른 생각을 갖고 살았다는 이야기다.

저자는 앞서 언급한 〈들어가며〉를 통해 당시의 사회 상황을 설명한다. 소크라테스(기원전 470~399)가 태어나기 10년 전 그리스는 페르시아 제국과 전쟁을 치러 승리를 거뒀다. 승리의 영광은 50년 정도 지속됐지만 펠로폰네소스 전쟁(기원전 431~404)이 발발하면서 빛을 잃었다. 동방의 제국에 맞서 싸우는 데 앞장섰던 아테나이와 스파르타를 주축으로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두 편으로 갈라져 내전에 휘말렸다.

 


 

이 내전이 27년 동안 지속되면서 그리스는 쑥대밭이 된었다. 소크라테스는 그리스의 번영과 쇠퇴를 목격하면서 그 시대의 사회적·정신적 혼란에 대해 고민했던 철학자다. 플라톤은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발발하고 몇 년이 지난 뒤 태어났다. 전쟁과 내분의 혼란 한복판에 던져졌다고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그래서 그의 삶은 스승의 삶보다 더 암울했다. 몰락하는 아테나이 사회를 바라볼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 플라톤은 절망의 현실을 마주해서 보이지 않는 세계를 꿈꾼 철학자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삶은 또 다르다. 그는 오랜 기간 이어진 도시국가 중심의 그리스 사회가 해체되어 '제국'으로 넘어가던 시대를 살았다. 그의 제자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바로 제국의 건설자였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에게는 어떤 현실 참여의 길도 열려 있지 않았다. 그는 고향을 떠난 이방인의 삶을 살았으니까. 이 점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소크라테스나 플라톤이 걸었던 철학과는 다른 길을 걷게 된 배경이 되었다. 그는 현실과 거리를 두면서 자연과 인간을 관찰하는 관찰자의 삶을 살았다. 한마디로 말해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른 세상'을 경험하며 '다른 철학'을 했던 사람들이다.

세 철학자가 다른 세상을 살았다는 점에 저자가 주목하는 이유는 세 사람의 철학에는 '인간 사회의 영광과 쇠퇴, 그리고 해체의 경험'이 집약되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바로 이 점이 그들의 철학이 지금까지 의미를 가지는 이유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영광의 시대에도, 쇠퇴의 시대에도, 해체의 시대에도 이 철학자들의 생각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저자는 이 책에서 역설하고 있다. 1부 '소크라테스 편'의 제목은 〈인간의 삶에 대해 묻다〉이다. 「사람다운 삶을 찾는 일상의 대화」라는 부제를 갖고 있다. 1장 「아고라의 목소리」에서 소크라테스의 삶과 외모, 그리고 일상에 대해 언급한다. 이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아고라의 터줏대감이었다. 툭 튀어나온 이마, 콧대가 우묵한 안장코, 넙치 같은 얼굴, 대머리 등 남다른 외모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게다가 그는 항상 맨발이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가 사람들의 눈길을 끈 이유는 그런 외모가 아니라 대화의 기술 때문이었다. 그의 대화는 아주 친숙한 것에서 시작한다. 석공일, 구두 수선, 말 조련 등 일상의 사례에서 출발하는데, 이런 대화는 어느 순간 경건, 우정, 용기, 절제, 정의 등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는 칼, 가위, 술병, 장신구 등 가재도구의 이름을 대면서 ‘이것을 어디서 구하지?’라고 묻다가 느닷없이 ‘그럼 용감하고 덕이 있는 사람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던져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소크라테스의 말은 긴 연설도, 장황한 강의도 아니었다. 물론 강의료도, 상담료도 받지 않았다. 사람들의 생각을 묻고 따지다가 조롱과 주먹다짐을 피하면 다행이었다. 소크라테스는 왜 그렇게 사서 고생을 했을까?(p.15~16, 책 내용은 경어를 사용하지만 편의상 독자가 평상어로 바꿈)

 

 

소크라테스 이전에도 철학은 있었다고 한다. 그가 태어나기 약 150년 전에 그리스 땅에서 '지혜에 대한 사랑(philosophia)' 즉 '철학'이 시작되었다. 이 시기의 철학을 '자연철학'이라고 부른다. 자연의 존재와 변화를 설명하는 것이 철학의 목적이었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자연과학에 가깝다. 소크라테스는 바로 철학의 본질을 자연에 대한 탐구에서 인간 삶에 대한 탐구로 바꿔놓은 사람이다. 로마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였던 키케로는 이를 두고 이렇게 말했다.

"소크라테스는 처음으로 철학을 하늘로부터 끌어내려 도시로 가져다 놓았으며 집안으로까지 들여놓았고 삶과 도덕과 좋은 일과 나쁜 일을 탐구하게 했다."

이 지점에서 저자의 '철학관'이 조금 드러난다. 철학은 정치도, 예술도, 기술도 하지 않는 것을 한다. 바로 '질문하는 일'이다. 대중의 인기를 끄는 정치가 정말로 대중을 위해 좋은 정치인지, 예술이 제공하는 즐거움이나 감동이 혹시 사람들의 생각을 무디게 하고 판단력을 빼앗는 것은 아닌지, 기술 발전이 낳는 사회 문제와 환경 파괴 등을 우리가 방치하고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철학이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그리고 철학은 이를 통해 삶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일깨운다.

앞서 언급한 펠레폰네소스 전쟁은 단순히 아테나이와 스파르타 두 나라 사이의 싸움만은 아니었다. 이 두 나라가 이끄는 동맹에 가담했던 그리스의 도시국가들도 아테나이 편과 스파르타 편으로 나누어서 싸움에 말려들었다. 27년 동안 이어진 전쟁은 마침내 아테나이의 패전으로 끝난다. 소크라테스는 70년을 살면서 인생의 후반기 30년을 이 전쟁통에 보낸 사람이다. 여러 차례 전투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역사가 투키디테스의 말대로 전쟁은 공정한 중립을 허락하지 않는다. 소크라테스가 전쟁의 혼란기 겪으면서 깨달은 사실이 하나 있다. '보통 사람으로 살면서 영혼의 탁월함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라는 점이다. 그는 대화를 영혼의 탁월함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한다. '용기란 무엇인가?', '절제란 무엇인가?', '우정이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인가?'···. 소크라테스는 이런 질문을 놓고 아고라에서 사람들을 붙잡고 대화를 나누었다. 소크라테스가 한 일을 간단히 요약하면 정의가 없는 시대에 정의를 묻고 절제가 없는 시대에 절제를 묻고 참된 용기가 없는 시대에 용기에 대해서 물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가 나오지만 저자는 소크라테스의 삶과 죽음에 대해 "소크라테스의 삶과 철학은 합법적인 것과 옳은 것 사이의 간극을 메어서 둘을 일치시키려고 하는 노력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그 둘 사이의 간극에서 빚어질 수 있는 파국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였다."(p.62)

 


 

플라톤은 불우한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냈다. 집안이 가난해서 불우했던 것이 아니다. 그는 최고의 명문가 출신이었다. 중하층의 석공 집안에서 태어난 소크라테스와는 달랐다. 하지만 집안이 좋아도 플라톤은 행복하지 않았다. 꿈을 이룰 수 없었기 때문이다. 플라톤이 가졌던 꿈은 당시의 명문가 출신들이 가졌던 것과 똑같았다. 정치가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가 태어나기 몇 년 전에 발발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정치적 격변 속에서 플라톤은 정치가의 꿈을 펼치기 어려웠다. 소크라테스를 만나 철학에 관심을 돌렸지만 몇 해 뒤 플라톤은 더 깊은 상처를 겪었다. 바로 스승의 죽음이다. 그 시대에 가장 정의롭다고 생각했던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그에게 평생의 트라우마를 남겼다. 그런 점에서 플라톤의 철학은 ‘상처받은 영혼의 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p.68~70)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죽은 뒤 고향을 떠나 이곳저곳을 여행한다. 남부 이탈리아 방문 때 피타고라스를 따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이 경험은 플라톤에게 구원과 같은 체험이었다. 수학의 세계를 발견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을 넘어 영원히 불변하는 진리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후 고향에 돌아온 플라톤은 '아카데미아'를 설립한 뒤 젊은 사람들을 모아 교육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철학의 장소'가 열린 것이다. 철학의 장소가 아고라에서 아카데미아로 바뀐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일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소크라테스가 아고라에서 시민들의 반성 능력과 정치적 의식을 고양시키는 데 철학의 목적을 두었다면, 플라톤은 아카데미아를 세워 미래 세대를 교육하는 일에 나선 것이다.

우리가 '플라톤' 하면 떠올리는 단어가 '이데아'인데 고대 그리스의 일상어에서 눈에 보이는 '외형', '형태', '모습' 등을 뜻한다. 보이는 것 중에는 아름다운 형태가 있고 흉측한 형태가 있다. 사람의 모습은 짐승과 다르다. 이 모든 것을 그리스인들은 '이데아'라고 불렀다. 플라톤은 이데아를 신체의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눈에 보이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바꾸어 사용한다. 이로 인해 '이데아'는 눈에 보이는 '감각적 형태'가 아니라 지성 또는 이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정신적 형태'를 뜻하게 된다. '신체:눈:감각적 형태=영혼:정신:정신적 형태' 우리 몸에는 눈이 있어서 이를 통해 이 눈으로 사물을 본다. 감각적 형태가 우리의 시야에 들어온다. 마찬가지로 우리 영혼에는 지성이 있어서 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대상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플라톤이 말하는 이데아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근현대 철학자 중 니체는 플라톤을 비판하는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현실 앞에서 비겁했고 그래서 이상으로 도망쳤다"고 비판했다. 플라톤의 철학을 현실도피적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대목을 지적하고 있다.

 


 

책의 3부 '아리스토텔레스 편'의 9장 「인간, 실존, 이성」에서 저자는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인간이 '로고스를 가진 동물'이라고 인간에 대한 정의를 내린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본성을 지적하면서 사용한 그리스어 '로고스(logos)'에는 여러 각지 뜻이 있다. '로고스'는 '계산', '이성', '추리', '말', '법칙' 등을 뜻한다. 그래서 인간이 '로고스를 가진 동물'이라는 의미는 대략 인간만이 이성을 갖고 말을 하고 계산하고 추리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정의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인간의 실존과 본질은 불가분의 관계다. '실존'은 인간에 대한 20세기의 철학적 논의에서 화두 역할을 한 개념이다. 사르트르와 하이데거가 대표적 철학자들이다.

고대 아리스토텔레스가 탐구한 '인간의 본질'과 현대 철학자들이 주목하는 '인간의 실존'은 아직도 논의 중이지만 인간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용에는 로고스의 작용으로서 '추리'가 따른다는 점을 강조한다. 오랜 그리스 철학 공부, 특히 그리스와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연구에 집중해온 저자로서는 자신이 그동안 찾은 가장 중요한 발견은 다음과 같은 사소한 발견이라고 밝힌다. "인ㄱ란은 추리하는 존재다. 추리에는 상상이 따르고 비교가 따르고 정당화가 따르고 선택의 과정이 따른다. 이러한 추리 과정으로부터 인간의 과학적 탐구, 실천적 계획, 범죄, 예술, 종교 등 모든 것들을 다 설명을 해낼 수가 있다···." 위대한 발견자의 생각 속에서 저자 자신이 찾아낸 가장 중대한 발견임을 내세운다. 그 안에 인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 모든 것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로고스를 가진 동물" 이라는 단순한 정의 안에 압축해 담았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한 고대 철학자가 평생을 걸쳐 이룩한 명제 하나를, 한 현대 철학자가 오랜 탐구 끝에 찾아낸 명제 하나를 철학 책이라고는 한두 권 읽은 독자가 쉽게 평하기에는 어렵다. 차분하게 재독을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저자 : 조대호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철학과 졸업 후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에서 서양 고전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마인츠대학교 연구 교수,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원장, 한국서양고전철학회 회장, 한국서양고전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고대 그리스 철학과 문학을 연구하고 강의하며 생물학의 철학, 윤리학, 행동 이론, 기억 이론 등에 관심을 두고 있다. 대학 내의 연구와 교육 외에 대학 밖에서 그리스 고전들을 알리는 일에 힘쓰고 있다. 네이버 [열린연단], JTBC [차이나는 클라스], EBS [클래스ⓔ] 등 매체에 출연했고 2021년부터 동아일보에 [신화의 땅에서 만난 그리스 사상]을 연재하면서 철학, 문학, 역사의 고전 속에 담긴 더 나은 삶을 위한 통찰들을 찾아 소개하고 있다.

저서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위대한 유산』(공저), 『아리스토텔레스: 에게해에서 만난 인류의 스승』, 『일리아스, 호메로스의 상상 세계』 등이 있으며, 역서로 『파이드로스』,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선집』(공역)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