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 - 진짜 사랑을 잊은 한국 사회, 더 나은 미래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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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사랑'은 무엇인가? 이 책 『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는 무엇을 지목하는 것인가? 책은 인간의 존재 이유가 되기도 하는 '사랑'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대신 가짜 사랑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자 김태형은 부모의 자녀 학대, 데이트 폭력 등이 난무하는 현실을 인류의 앞날에 절대적인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사랑이라는 마음의 상태는 단순히 남녀의 육체적 쾌락을 뜻하는 것 이상의 마음 상태를 표현하는 것이란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순수한 사랑은 자신의 몸과 마음을 희생해서라도 상대를 사랑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결혼은 상대를 사랑하기에, 그 사랑의 마음을 지속시키기 위해 남녀가 한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기로 한 약속이다. 또 부모의 자식 사랑은 상대에게 무엇을 바라는 것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일시적 마음이 아니다. 이것들을 '진짜 사랑'이라는 주장은 '가짜 사랑'의 '진짜 사랑'의 탈을 쓰고 있다고 저자는 판단하는 듯하다. 독자는 공감한다.

저자에 따르면 최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묻지마 범죄’가 연달아 일어나며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게다가 이런 범죄에 호응하듯 인터넷에 무차별 살인을 예고하는 글이 다수 올라오면서 공포는 더욱 커졌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낙오되었다는 박탈감, 그로 인한 타인을 향한 적대감이 현재 한국 사회에 만연함을 보여주는 현상이었다. 이처럼 한쪽에선 박탈감과 소외감이 위태롭게 분출되는 반면에, SNS와 대중 매체에선 그린 듯 완벽한 행복과 사랑의 모습을 경쟁하듯 전시하고 있다. 현대 대한민국 사회가 진정한 사랑이 아닌 ‘가짜 사랑’에 빠져 있는 심각한 괴리 현상이라 할 만하다. 가짜 사랑이란 필요에 따라 상대를 이용하는 도구적 사랑이며 필연적으로 심리적 고통과 인간 소외를 초래한다. 가짜 사랑이 만연할수록 사람들은 점점 더 불행해지는데, 이 불행함을 감추거나 해소하는 수단으로 행복을 과시하는 것이다. 저자는 가짜 사랑은 우리 사회가 만들어낸 '죽음의 키스'*라고 말한다.

* 죽음의 키스 : 에리히 프롬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사랑을 해보지만 가짜 사랑을 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파괴하는 사랑은 '죽음의 키스'라고 표현했다.(주 : 저자)

 


 

『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의 저자 김태형은 이와 같은 가짜 사랑의 유형과 그 폐해를 낱낱이 분석하며 진정한 사랑을 방해하는 근본적 원인을 현재 우리 사회의 살풍경한 얼굴에서 찾는다. 사랑은 보통 사적인 감정으로 여겨지며, 사랑에 실패하는 이유 역시 개인적 문제로 치부되곤 한다. 실제로 주류 심리학에서는 사랑의 실패를 개인의 성격적 결함이나 정신 병리 탓으로 돌린다. 그러나 이는 사회라는 근본적 원인을 은폐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기주의를 조장하는 사회에서 상대를 조건 없이 사랑하는 능력을 함양하기란 지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존 경쟁이 극에 달해, 사람들은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생존이 위태로워질 거라는 극심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가짜 사랑의 진짜 이유는 이러한 불안이 초래하는 이기주의와 공동체 붕괴다. 저자가 진정한 사랑이 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선 반드시 사회문제 해결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전작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와 『가짜 행복 권하는 사회』에서 개인의 심리 문제와 대한민국 사회의 인과관계를 밝히고 주류 심리학의 한계를 날카롭게 비판하며 ‘싸우는 심리학자’로 활동해온 저자는 이번 책에서는 ‘사랑’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의 현주소를 진단한다. 저자는 「진정 사랑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하여」란 제목의 〈들어가며〉에서 "우리는 사랑이 불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주장한다. 치열한 개인 간 경쟁과 갈등이 지배하는 사회 역시 사랑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랑이 불가능해진 결과 사람들은 지독한 외로움과 고독으로 신음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인간은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는 존재이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인간에게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사랑의 결핍과 실패가 모든 정신장애와 불행, 온갖 사회악의 근본 원인이라는 점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현대에도 사람들은 모두 사랑을 원하고 나름대로 열심히 사랑하며 살아가지만 사랑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여러 이유 때문에 그들의 사랑은 진짜 사랑이 아닌 가짜 사랑으로 왜곡되고 변질된다고 역설한다.

 


 

오늘날 사회는 왜 가짜 사랑이 판치고 있을까? 인류는 왜 사랑이 불가능한 시대에서 살아가게 되었을까? 어떤 이들은 사랑이 불가능해진 원인을 사랑에 대한 무지나 오해에서 찾는다. 또 다른 이들은 개인의 정신건강 악화를 꼽기도 한다. 이들은 사랑이 불가능해진 이유, 사랑에서 실패한 원인을 개인에게서 찾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한다. 저자는 사랑이 불가능해진 근본적인 원인은 병적인 사회라고 진단한다. 물론 사랑에 대한 무지나 오해, 정신건강 악화도 그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것들은 본질적으로 병든 사회가 초래하거나 강요한 것이어서 "근본적인 원인으로 보기에는 무리"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병든 사회'가 원인이라면 사랑에 대한 교육이나 선전, 심리 상담이나 치료만으로는 사랑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사후약방문', '미봉책'일 뿐이라는 저자의 주장은 이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에 이른다.

이는 병든 사회를 개혁해서 건강한 사회로 다시 회복시켜야 한다는 처방전을 저자는 제시한다. 서구 사회에서 사랑의 문제를 다룬 수많은 심리학 논문이나 책이 출간되었지만, 인류가 여전히 사랑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며 오히려 그 정도가 심해지고 있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회복시킬까?

우선 개인적 차원에서는 진짜 사랑, 특히 인간에 대한 사랑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사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사랑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능력을 쌓아야 한다. 저자는 이 대목에서 의미 있는 한 학자의 책을 제시한다. 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이다. 프롬은 인간에 대한 사랑의 본질이 인간 본성에 대한 사랑임을 밝히고, 사랑의 능력이란 곧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능력이므로 우리가 사랑의 능력을 키우지 못한다면 사랑에서 실패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모두 3부 8장(章)으로 구성돼 있다. 1부 〈진짜 사랑을 잊어버린 한국 사회〉에서는 오늘날 한국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가짜 사랑의 면면을 살펴보며 그 폐해를 제시한다. 2부 〈주류 심리학은 왜 문제의 원인을 은폐하는가〉에선 본격적으로 가짜 사랑의 유형과 원인을 분석하며, 주류 심리학이 왜 사랑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진짜 원인을 숨기는지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3부 〈진짜 사랑은 왜 사회개혁을 향하는가〉에서는 진짜 사랑의 의의를 해설하고 진정한 사랑이 왜 사회개혁의 원동력이 되는지를 살펴본다.

 

 

요즘 젊은 층 사이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호화로운 프러포즈를 자랑하는 문화가 퍼지고 있다는 기사가 두루 공유되며 주목받았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완벽한 사랑의 이미지에 일상적으로 노출된 채 생활하면서, 가까이 있는 사람이 자신보다 더 부유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는 모습을 보면서 박탈감을 느낀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연인 사이가 불안정할 때 더욱 열심히 관계를 과시하는 SNS 게시글을 올린다는 한 연구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 이런 전시 행위는 그 사람의 삶이 실제로 행복한지와는 별 관계가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오히려 행복마저 경제적 성공의 척도로 보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패배자로 비치지 않기 위해 보여주기에 집착하는 것에 가깝다고 주장한다. 더 큰 문제는 이런 행위가 다시 타인의 열등감을 자극해 사회를 더 불행하게 만든다는 점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는 얼마 전 서울 신림동에서 칼을 휘둘러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살상한 사건과 분당에서의 유사 사건을 주목한다. 특히 이런 사건들이 발생하자 상당히 많은 청소년과 청년이 무차별 살인을 예고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기도 했다. 또 경복궁 등 문화재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사건이 잇달아 일어난 데다 범행 청소년들이 자신의 SNS에 '예술 행위'라며 자랑하는 듯한 글과 사진을 올렸다는 보도도 나온다. 저자가 만났던 한 젊은이는 "인간은 본성적으로 악해요. 다 죽어버려야 해요. 특히 한국 놈들이 제일 문제예요. 다 죽어버렸으면 좋겠어요."라고 해서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신림동 칼부림' 살인에 대해서도 주저 없이 범인의 마음에 공감한다고 대답했다니 섬찟하기까지 하다. 이 문제는 한국 사회가 미국처럼 사랑에서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저자는 진단한다. 이에 대한 사회의 흐름과 분위기는 더 심각한 것 같다. 저자는 '신자유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부조리라고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는 "신자유주의는 사랑을 실제로는 불간능하게 만들어놓고, 사랑에 매달리도록 유혹하고 부추긴다"고 원인을 지적하고 있다. 신자유주의 사회는 각종 매체를 통해 사랑에 대한 환상을 지속적으로 유포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영화나 드라마, 대중가요 등은 여전히 사랑만이 유일한 탈출구라거나 현실의 온갖 문제를 사랑으로 다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현실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마법 같은 사랑 이야기들을 꾸준히 생산하고 퍼뜨린다는 주장이다.

 


 

저자에 따르면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는 진짜 사랑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요소로 가득하다. 사람은 아무런 조건 없이 사랑받는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나아가 공동체의 지지를 받으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다. 그러나 현대 한국의 신자유주의 무한경쟁 체제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여 도구화한다. 이러한 체제를 내면화한 사람들은 자연히 인간관계에서도 이해득실을 따져 가며 손해 보는 사랑을 하지 않으려고 애쓰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인간 소외와 개인화를 초래한다. 거기다 경쟁에서 패배해 돈을 벌지 못하면 생존 자체를 위협받을 거라는 생존 불안, 그리고 다른 사람보다 경제적으로 빈곤하면 사회에서 멸시받을 거라는 존중 불안은 모든 타인을 잠재적 경쟁자로 여기게 만들어 주변 사람을 향한 적개심을 부추겨 공동체를 파괴했다. 사회가 낳은 생존 불안과 존중 불안이라는 이 두 원인이 사람들의 정신건강을 악화하여 사랑에 실패하도록 만드는 주범이다.

 

"신자유주의 시대를 지나면서 한국은 생존 불안의 거대한 무게에 짓눌려버린 개인이 자기 밥그릇을 확보하기 위해, 극소수 부유층이 던져주는 빵조각을 차지하려고 서로 치열하게 싸우는 끔찍한 개인이기주의 사회로 전락했다. 홀로 고립되어 생존 불안을 겪는 사람은 자기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는 데 급급하기에 공동체에는 거의 관심을 돌리지 못한다. 그의 관심은 온통 제 밥그릇에만 쏠리고 그 결과 개인이기주의자로 전락한다. 이기주의자가 진짜 사랑, 건강한 사랑을 하기란 불가능하다."(p.78~79)

 

앞서 언급한 대로 미국의 '주류 심리학'은 대체로 사랑을 방해하는 주요한 원인을 개인에게서 찾는다. 이를테면 어린 시절에 부모한테 사랑을 못 받아 마음의 상처나 정신장애가 생기는데, 그것 때문에 건강한 사랑을 못 한다는 식이다. 그러나 집단적, 사회적 문제의 원인을 부모의 양육이나 개인 심리에서 찾는 것은 비과학적 견해이다. 나아가 그것은 진정한 원인을 은폐하고 호도하여 사람들이 사회개혁으로 나아가는 일을 방해하는 반개혁적인 견해이기도 하다. 사회가 병 들었다는 사실은 외면한 채 사랑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개인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방식이라고 지적한다. 대한민국 사회도 생존 불안의 거대한 무게에 짓눌려버린 개인이 자기 밥그릇을 확보하기 위해, 극소수 부유층이 던져주는 빵조각을 차지하려고 서로 치열하게 싸우는 끔찍한 개인이기주의 사회로 전락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자본주의적 가치관이 당연해지면서, 경쟁하는 삶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말까지 공공연한 현대에 이러한 사회심리학적 시선은 더욱 절실하다. 이 책의 저자 김태형은 이 같은 맥락에서, 오늘날 한국인 사이에 널리 퍼진 심리적 고통의 진짜 원인이 사회라는 사실을 알리고자 꾸준히 노력해 왔다. 저자는 ‘자존감’과 ‘행복’처럼 한국인이 집착하는 심리 요소의 허상을 밝히면서, 피상적인 만족에 몰두하기보다는 그 집착의 근원인 사회를 개혁하여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힘써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바 있다. ‘핵개인화의 시대’를 논하며 인간관계가 어느 때보다 파편화된 지금, 가짜 사랑을 비판하는 저자의 날카로운 시선이 더욱 힘을 얻는 이유다.

그렇다면 어떻게 진짜 사랑을 하는 능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 일단 선행되어야 할 점은 인간의 본성을 깨닫는 것이다. 어떠한 생명체를 사랑한다는 건 그 생명체의 본질을 사랑한다는 의미이므로, 악화한 인간관계를 재정비하고 진짜 사랑을 되찾으려면 먼저 인간의 본성을 알아야 한다. 이 인간 본성의 핵심은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결합하여 공동체가 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진다. 소통과 융합의 욕구는 사람에게 너무나 중요해서, 타인과 단절된 고독한 상태에 놓이면 다른 모든 조건이 양호하다 해도 고통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바로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게 우리가 사랑을 회복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인간이 인간이라는 이유로 존중받는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주변인과 다투기보단 연대하기를 택한다. 이런 경향은 곧 모두가 함께 잘사는 사회를 향한 열망으로 연결되어 사회와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의 본성은 사랑으로 타인과 하나가 되고, 세상의 주인으로서 자유롭게 자주적으로 살아가며, 세상에 기여하는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 본성을 귀중히 여기고 그것을 사랑한다는 의미는 이웃을 사랑하면서 이웃들과 하나가 되어 살아가고, 불의에 맞서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싸우며,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하면서 살아가도록 다른 사람을 지지하고 격려해준다는 뜻이다. 동시에 누군가가 인간 본성에 맞지 않는 삶을 살아가면 비판도 하고 이끌어주기도 하는 것이다."(p.177~178)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랑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선 앞서 언급했던 생존 불안과 존중 불안을 없애는 게 급선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두 가지 불안이 개인에게 주는 공포는 너무나 극심해서, 현재처럼 사회가 이를 강제하는 이상 사람들이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본성을 제대로 발휘하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문제의 해결책으로 ‘기본사회’를 제시한다. 자본주의가 저성장 시대에 들어선 오늘날일수록, 국가는 국민의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조건들-소득, 직업, 주택 등-을 보장하는 기본사회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한. 기본사회가 실현되면 최소한 사람들은 경쟁에서 낙오될 시 생존 자체가 어려워질 거라는 생존 불안에서는 해방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신자유주의에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는 한국 사회가 과연 회복 가능할까? 독자의 짧은 소견으로는 감히 예상치 못하지만 저자처럼 사회 병리나 심각한 부조리에 대한 끊임없는 지적도 한 방법이 된다고 저자의 해결방법에 동의한다.

 

"오늘날 한국에서 일어나는 가짜 사랑의 근본적 원인은 사회이기에, 진짜 사랑을 되찾기 위한 해결책은 필연적으로 사회개혁이 될 수밖에 없다. 국가가 모두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기본사회’ 구축은 비현실적인 이상론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을 발휘하며 살기 위한 필요조건인 셈이다."

 

저자 : 김태형

 

심리학자. 심리연구소 ‘함께’ 소장.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임상심리학을 공부했다. 주류 심리학에 대한 실망과 회의로 학계를 떠나 사회운동에 몰두하다가 중년에 이르러 다시 심리학자의 길로 돌아왔다. 기성 심리학의 오류와 한계를 과감히 비판하고 ‘올바른 심리학’을 정립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2005년부터 활발한 연구, 집필, 교육, 강의, 상담을 통해 연구 성과를 대중에게 소개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 『무의식의 두 얼굴』, 『자살공화국』(2017년 세종도서 교양 부문 선정 도서), 『실컷 논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2016년 세종도서 교양 부문 선정 도서), 『싸우는 심리학』, 『누구에게나 어린 시절의 상처가 있다』, 『트라우마 한국 사회』, 『거장에게 묻는 심리학』, 『불안 증폭 사회』(2011년 세종도서 교양 부문 선정 도서),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 『새로 쓴 심리학』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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