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마태 크러스믄.라이언 매컬널리린츠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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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의 목표는 '행복'이라고 독자는 생각한다. 누가 왜 사느냐? 무엇을 위해 사느냐?고 물을 땐 거침없이 '행복'이라고 답한다. 그러나 누구나 그렇듯이 역경에 부딪치거나 말할 수 없이 무료한 시간이 주어지면 가끔은 "내가 과연 최선을 다한 삶을 살고 있는가?"란 질문을 스스로 해본다. 이때 "그렇다"고 답하기에는 망설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혹시 행복을 목표로 한 삶이 잘못된 방향을 택했을까? 하는 자문을 한다. 행복이 아니라면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등 질문이 확대되면 어떤 해답도 못 얻은 채 다시 살아간다. 답을 구하려고 책을 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보아도 시원찮은 대답뿐이다. "아, 이런 게 삶이구나"라는 대답은 어디에서 구하지 못했다. 지식의 부족일까, 지혜가 모자란 것일까? 그 원인마저 질문에 답할 수 없다.

이 책 『가치 있는 삶』은 독자의 건강이 좋지 않아 몸이 불편해질 때 우연히 발견했다. 이 책은 우리 삶에 대한 근원적 질문 "어떻게 살 것인가"란 질문에 답하는 책으로 믿고 선택했다. 그러나 이 책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쓰인 책이 아니란 사실에 저으기 실망했다. 오히려 독자에게 질문을 한다.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필요한 밑바탕이 되는 '하위 질문'이 주어질 뿐이다. 새로운 방식의 책이라서 약간의 인내심을 가진 채 읽었다. 답을 구하기 위해서 읽는 책일 것 같아 선택했더니 책에는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한다고 안내한다. 자칫 이 책의 의도를 곡해한다면 책장을 덮을 수도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자기계발서나 에세이 등에서 자주 읽었던 내용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 그렇다. 그러나 이 책의 프롤로그에 적힌 제목은 독자를 사로잡았다. 해답을 갖고 있는 책인지, 아닌지 관계 없이 제목만으로 확 끌렸다. 「이 책이 당신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다」.

 


 

이어지는 첫 문장은 "부처가 되기 전, 고타마 싯타르타의 삶은 평범함이라는 기준에서 썩 괜찮게 흘러가고 있었다."(p.15) 이 문장으로 종교가 개입된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맞다. 예상은 적중했다. 그러나 그 예상은 책의 극히 일부분이다. 이 책은 종교, 철학, 문학, 건축, 예술, 과학 등 이 세상에 있는 모든 학문을 동원한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의 답에 다가가기를 요청한다.

출판사 측에서도 이 책을 소개한다. 이에 따르면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순간 또는 삶이 권태롭고 무료한 순간, 우리들의 마음속에는 짧지만 강력한 질문 한 자락이 피어오른다. “단 한 번뿐인 삶, 어떻게 살 것인가?” 의미 있는 삶에 대한 지향은 비단 오늘을 사는 우리들만의 고민이 아니다. 좋은 삶에 대한 물음은 지난 수천 년간 동서고금의 현자들을 사로잡은 가장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질문이자 인류의 사상과 문명을 발전시켜온 토대였다.

‘더 나은 가치’에 대한 추구가 있었기에 인간은 더욱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었다. 아이비리그를 대표하는 대학이자 미국의 지성을 상징하는 대학 중 하나인 예일대학교에서 지난 10년간 학생들로부터 ‘내 인생을 바꾼 최고의 수업’이라는 찬사를 꾸준히 받아온 강의가 있다. 바로 ‘가치 있는 삶’ 강의다.

그 강의를 책으로 옮긴 『가치 있는 삶』은 예일대학교 신학대학과 인문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세 저자가 ‘우리가 살면서 추구해야 하는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동서양의 다양한 철학자들과 현인들의 지혜와 더불어 소개한다. 하지만 이 책이 이제까지 출판되어 나온 ‘삶의 가치’를 다뤘던 여타의 책들과 특별하게 다른 점은 하나의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의문’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들 세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길고 행복한 삶’을 가치 있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누구보다도 건강하고 오래 살았지만, 인생에서 어떤 성취도 이루지 못한 삶은 어떤가? 가치 있는 삶이라고 할 수 있는가? 꿈을 이루고 역사에 이름을 새겼지만 짧은 생애로 마감했다면, 이것은 불행한 삶인가? 희대의 걸작을 만들기 위해 기꺼이 나치에 가담한 건축가의 삶은 어떤가? 가치가 있는가? 아니면 무가치한가? 유한한 삶에 절망해 쾌락만을 추구한 소설가의 삶은? 금욕만이 최선이라는 종교인의 삶은? 진정으로 좋은 삶을 우리는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내놓으며 토론을 거듭한 것 같다. 그리고 지금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막 출발선에 선 젊은 청년들에게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은 삶의 목표를 갖고 세상을 좀더 많은 사람의 이익이 되고, 자신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강단에서 가르친 내용을 책으로 정리했다.

저자들은 "새로운 밀레니엄에 접어들며 사람들은 ‘옳은 일을 행하면 복을 받을 것’이라며 떠들어댔지만 인류 역사에 남은 여러 사건이 꼭 그렇지만은 않음을 증명했다. 흔한 믿음과 반대로 선행이 불운을 가져올 때도 많으며, 길고 행복하고 건강한 삶이 곧 좋은 삶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 사례 또한 적지 않다. 실제로 우리가 가장 존경하는 삶의 형태는 우리가 추구하는 삶의 형태와 거리가 멀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책 『가치 있는 삶』에서 저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평범한 길이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그 길을 걸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어떤 길을 걸어야 할지는 우리 각자가 책임져야 할 몫이다. 많은 사람이 선하다고 생각한다는 이유만으로 그 삶이 선하다고 여겨서도 안 된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역시 우리 각자가 책임져야 할 몫인 것이다. 즉 우리에게는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삶이 무엇인지, 우리 삶에 어떤 ‘의문’이 주어졌고, 어떤 대답을 내놓아야 할지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역설한다.

 


 

우리의 모든 행동에는 스스로의 책임이 따른다. 이 문장은 굳이 책에 쓰지 않아도 대부분 잘 아는 내용이다. 삶의 매 순간마다 질문하고 대답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것만이 우리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들어준다. 이 책의 안내와 조력을 통해 독자들은 자기만의 해답을 찾아 한층 더 의미 있는 삶을 살아나갈 수 있게 될 것으로 저자들은 믿는다.

이 책의 주제인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 마주치는 질문이다. 책에 따르면 이 질문은 질문을 떠올리는 사람의 처지와 무관하게 들이닥친다. 평범하고 순탄한 나날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일상의 단조로움과 권태가 진정한 삶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게 만든다. 위기의 순간에 내몰린 사람이라면 당장의 위태로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어떻게 살아야 제대로 된 삶인지를 절실히 고민하게 만든다. 이 책 『가치 있는 삶』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생의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책을 읽고 나면 독자들은 이 수업을 수강한 예일대 학생들이 “내 인생을 바꾼 최고의 수업”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는 출판사나 매체 서평을 이해할 수 있다.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예일대 강의는 입소문을 타고 학교 밖으로도 널리 알려졌다고 한다. 이에 따라 현재는 예일대 캠퍼스 외에도 일반인들을 비롯해서 삶의 의미를 새롭게 설계할 필요가 있는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도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가치 있는 삶’ 강의는 ‘통찰이 뛰어났던 과거의 친구(역사 속 현인들)에게 도움을 받아 현재의 친구와 토론을 이어나가는 기나긴 대화’와 같다. ‘가치 있는 삶’ 강의에서는 인생의 ‘의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여기에서 ‘의문(Question)’은 일종의 ‘빅 퀘스천’으로 지금까지 문제로 여기지 않았던 부분을 새삼 들여다보게 만들어 ‘삶을 획기적으로 바꿔놓는 커다란 질문’을 뜻한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독자들과 함께 동서고금의 현자들, 가령 부처, 아브라함, 공자, 예수처럼 유명한 종교 지도자는 물론이고 제러미 벤담, 프리드리히 니체, 오스카 와일드 등과 같은 사상가들, 그리고 마사 누스바움, 로빈 월 키머러, 피터 싱어 등과 같은 근현대 철학자들의 글귀를 읽으며 이들이 고민했던 ‘진정한 삶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는 형식을 취한다. 이 책 『가치 있는 삶』 역시 강의와 비슷한 형식을 취했다고 말한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전 세계 각지에서 ‘의문’을 깊게 고찰해온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저자들은 우리가 사는 동안 꼭 추구해야만 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러한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등을 독자들이 꾸준한 걸음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우리는 마음대로 되지 않는 세상 속에서 주변에 일어나는 사건에 미약하게나마 분명히 반응하며 살아간다. 손에 카드를 쥐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햄스터도 아니다. 누군가 햄스터를 집어 올리면 틀림없이 뭔가 반응을 보일 것이다. 어쩌면 햄스터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반응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햄스터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는다. 우리는 고민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의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p.32~33)

이 책에는 삶의 목적을 되돌아보게 하는 질문에서부터 의미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한 로드맵과 실천 습관까지 ‘가치 있는 삶’에 대한 궁극의 이야기가 이 한 권에 담겼다. 저자들은 책을 통해 ‘우리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둘러싸고 불교, 기독교, 유교 등 세계 종교의 사상가뿐만 아니라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프리드리히 니체, 마사 누스바움 등과 같은 근현대 사상가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인물들이 찾아낸 다양한 답들이 제시되어 있다. 흥미로운 점은 그 어떤 답들도 하나의 일관된 내용으로 수렴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책에 따르면 ‘좋은 삶이 주는 느낌이란 무엇인가’는 동일한 질문을 둘러싸고 공리주의자 제러미 벤담은 ‘쾌락을 주는 것은 선이고, 쾌락을 빼앗는 것은 악’이라고 정의했다. 반면, 부처의 가르침을 따랐던 ‘수바’라는 이름의 여성 수행자는 ‘깨달음에서 오는 만족과 욕구에서 해방된 상태’를 좋은 삶의 느낌으로 정의했다. 한편,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는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감정은 슬픔’이며, 슬픔이야말로 삶의 진실에 제대로 가닿게 만드는 가장 아름다운 감정이라고 정의했다.

저자들은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보편적인 가치가 궁극적 해결책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런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단언한다. 즉, 우리 인생에 단 하나뿐인 정답은 없다는 뜻이다. 아무리 뛰어난 현자들이 내린 답이라 할지라도 내 인생의 의문에 그들이 대신 답을 내려줄 수는 없는 법이다. 우리는 과거에 존재했던, 그리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인물들이 내린 그들의 답을 참조하되, 궁극적으로는 내 인생의 답을 스스로 찾아나가야 한다. 그 여정에서 『가치 있는 삶』은 충실하고 믿음직한 조력자가 되어줄 것으로 독자는 믿는다. 이 책에는 풍성하고 다양한 질문이 담겨 있다. 우리가 살면서 닥치는 모든 문제를 근원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학기 위한 질문이다. 저자들은 이를 '질문의 숲'이라고 말한다. 그 숲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추구할 가치가 있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어디에서부터 (가치 찾기를) 시작해야 하는가?’, ‘우리의 대답은 궁극적으로 누구를 향하는가?’, ‘좋은 삶이란 어떤 느낌인가?’, ‘무엇을 바라며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다양한 가치를 어떻게 배합해야 적절한가?’, ‘우리 삶이 궁극적으로 그리고자 하는 큰 그림은 무엇인가?’, ‘때때로 마주치는 고통과 실패들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들이 그것이다. 정교한 로드맵 아래 촘촘히 설계된 질문들에 솔직하게 대답하다 보면, 단 한 번뿐인 삶에서 내가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은 가치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례적으로 이 책은 「이 책을 읽는 방법」을 따로 기록해 두었다. 삶을 이해하기 위해 질문의 단계를 4단계로 나뉘었다. 깊이 있는 질문에 몰두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언제까지고 해수면 아래에서 사색하는 삶만 살아갈 수는 없다. 성찰 없는 삶은 인생을 부유하게 만들지만, 끊임없는 성찰만 이어진다면 우리는 생의 무게에 짓눌려 질식할 것이다. 다이빙에 비유한다면, 우리의 진짜 삶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호흡이 가능한 해수면 위다. 바다 깊은 곳에서 얻은 깨달음은 수면에서 마침내 생명을 얻는다.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의 '시조'라고 일컬어지는 소크라테스와 공자의 제자를 가르치는 방식은 '대화'였다고 한다. 즉 질문과 답을 통해 인간의 삶을 통찰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어떤 내용이든지 ‘의문’에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우리는 스스로가 걸어가는 길에 커다란 책임이 있는 삶의 주체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최선을 다해 고민해야만 한다. 하지만 삶의 ‘의문’은 빠르게 답을 구하고 해치워야 하는 과제가 아니다. 나의 인격이 성숙함에 따라 혹은 나를 둘러싼 환경이 바뀜에 따라 우리 삶의 행로는 언제든 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이 가능하다. 즉, 삶의 ‘의문’은 언제든 곱씹고 되돌아보고 조정할 수 있다. 아니, 그래야만 한다. 이 책의 주장이기도 하다. 자기만의 고유한 가치를 찾아 삶의 목적과 의미를 재정립하고, 단 한 번뿐인 삶을 중요한 가치를 위해 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이 중요한 이유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성찰을 ‘지금, 여기’ 내가 발을 딛고 선 현실에서 실천하고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알려준다. 「이 책을 읽는 방법」에서 목차에서 자신이 필요한 곳을 부분적으로 읽는 것보다 단계적으로 처음부터 꼼꼼히 읽어야 한다는 요청에 대한 답이다. 이 책은 독자에게 다시 한 번 삶의 정의와 삶의 방법, 목표 등에 대해 깊은 질문을 하게 됐고, 강렬한 격려을 받았다. 과연 독자의 삶이 바뀔지 그렇지 않을지 모르지만 이 책은 독자들에게도 강렬한 감동보다는 영적 영감을 줄 것으로 믿기에 필독을 권유한다.

 


 

저자 : 미로슬라브 볼프(Miroslav Volf)

오늘날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독교 신학자이자 윤리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크로아티아 출신으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대학교에서 고전 그리스어와 철학을, 개신교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B.A.). 이후 미국 풀러 신학교에서 석사 학위(M.A.)를, 독일 튀빙겐 대학교에서 위르겐 몰트만의 지도로 박사 학위(Dr. theol.)와 교수 자격(Dr. theol. habil.)을 취득했다. 미국 풀러 신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쳤고, 현재 예일 신학대학원에서 신학과 윤리학을 가르치면서 예일 신앙과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종교와 인류 공영의 문제, 지구화, 화해 등의 주제를 연구한다.

그가 쓴 『배제와 포용』은 「크리스채너티투데이」(Christianity Today)에서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100권의 종교 서적으로 꼽혔으며, 이 책으로 2002년 그라베마이어 상(종교 분야)을 수상했다. 그 밖에 『광장에 선 기독교』 『행동하는 기독교』 『기억의 종말』 『알라』 『인간의 번영』 『일과 성령』(이상 IVP), 『노동의 미래?미래의 노동』(한국신학연구소), 『베풂과 용서』(복있는사람), 『삼위일체와 교회』(새물결플러스),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국제제자훈련원) 등을 썼다.

 

저자 : 마태 크러스믄(Matthew Croasmun)

예일 신앙과문화연구소 연구원으로 Life Worth Living Program을 이끌고 있으며, 예일 대학교에서 신학과 인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예일 칼리지에서 음악을(B.A.), 예일 신학대학원에서 종교학 석사(M.A.R.)로 성경을, 가나 아크로피-크리스탈러 신학연구소에서 콰메 베디아코를 사사하며 신학을 공부했다. 이후 예일 신학대학원으로 돌아와 종교학(성서학)으로 박사 학위(Ph.D.)를 취득했다. 엘름시티 빈야드 교회의 일원이자 빈야드 학자 협회 운영위원이기도 하다.

주된 연구 관심사는 현대의 과학철학, 신학적 성찰, 비판이론으로 바울 서신을 조명하는 것이다. 박사 학위 논문인 “The Body of Sin: An Emergent Account of Sin as a Cosmic Power in Romans 5-8”으로 2015년 만프레드 라우텐슐라거 상을 수상했으며, 이 논문은 The Emergence of Sin (Oxford University Press, 2017)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또 다른 저서로는 Let Me Ask You a Question: Conversations With Jesus (Upper Room, 2018)가 있다.

 

저자 : 라이언 매커널리린츠(Ryan McAnnally-Linz)

예일대학교 신앙문화센터 부소장을 맡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 ‘신앙의 행동’ 블로그, 〈소저너스〉, 〈크리스천 센추리〉에 글을 기고했다. 세 사람은 현재 예일대학교 인문학 과정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의인 ‘가치 있는 삶’을 가르치고 있다.

 

역자 : 김한슬기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바른번역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삶의 마지막까지, 눈이 부시게』, 『조이 오브 워크』, 『후츠파CHUTZPAH』, 『코리안 오디세이』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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