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셰익스피어 카운슬링 - 인생의 불안을 해소하는 10번의 사적인 대화
체사레 카타 지음, 김지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셰익스피어 작품을 한 번쯤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글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그의 이름이나 작품 내용에 대해 사는 동안 누구나 한 번쯤은 접했을 것이다. 물론 가정이지만 이 가정에 대해 반론하려는 사람은 없을 듯하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글로 쓴 작품의 우수성보다는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캐릭터)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존재하는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그를 대문호라고 칭하고, 그를 인도와도 바꾸지 않을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생각에서일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위대성은 작품을 통해 단순히 이야기의 감동만을 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는 내면의 상처를 보듬고, 인생의 갈림길에서 방향을 제시하며, 어떻게 해야 성숙한 영혼이 될 수 있는지를 작품을 통해 알려준다. 바로 이 점 때문에 그는 우리에게 ‘뛰어난 작가’를 넘어 혼란스러운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숙된 자아를 만들어 줄 ‘인생의 카운슬러’가 된다.
이 책 『셰익스피어 카운슬링』은 삶의 어려움에 부닥쳐 방황하고, 길을 잃어 헤매고 있는 우리 인간에게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은 사람들은 처음엔 매력적이고 사실적인 캐릭터에 빠져들어 그들의 문제에 공감하며 함께 울고 웃게 된다. 그리고 점차 캐릭터와 하나 되면서 자연스럽게 삶의 고민을 제대로 직면하고 이를 풀어낼 용기와 지혜를 얻는다. 수백 년 간 셰익스피어를 읽은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통해 삶의 해법을 얻고, 그를 통해 새로운 방향을 잡는 지혜와 용기를 얻는 것이다. 그는 우리에게 문학의 치유 능력도 증명해준 것이다. 저자 체사레 카타는 지금 이 순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할 고민을 안고 있다면, 그리고 그 고민을 해결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면 따뜻한 손길로 당신을 안아주는 친절한 셰익스피어를 만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저자는 책의 〈프롤로그〉를 통해 위대한 작품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문학의 역사를 간단하게 되짚어 본다.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점성술 중의 하나인 '서적점' 이야기다. 서적점이란 신이 내린 영감이나 예언의 힘으로 집필된 성스러운 책에서 고민의 해답을 찾는 점의 일종이다. 고대 그리스에서 호머의 『오디세이아』,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헤라클레이토스의 저서가 서적점에 쓰였다고 저자는 말한다. 로마 시대에 와서는 베르길리우스의 작품도 서적점에 사용됐고, 기독교 시대가 도래한 이후로는 『성서』를 예로 든다. 이런 서적점은 서양 문화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세계의 변화에 관한 원리를 기술한 책이라 하여 '변화의 책'이라고도 불리는 중국의 『주역』 역시 가장 오랜 고전이자 인간의 가장 깊은 고민에 책이 어떤 방식으로 해답을 제시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밝힌다.
이 같은 관점에서 셰익스피어의 희곡도 서적점에 사용하기가 매우 유용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는 그의 작품 속에 인간사의 집단 기억이라 할 만큼 다양한 인간 군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의 극작품은 놀라운 방식으로 인간 본질을 묘사하는데,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그의 희곡은 그 자체로 인간의 본성, 감정, 삶의 축약본이라고 저자는 판단한다. 셰익스피어는 형이상학적인 안테나 같은 것이 있었던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그는 그 안테나로 무한한 우주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들을 낚아채고 펜촉을 통해 이를 다양한 인간의 원형을 지닌 등장인물로 녹여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를 독자가 읽고 관찰하고 귀 기울이고 해석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 묘사, 탐구할 수 있게 했다고 저자는 단언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셰익스피어 작품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해답을 담은 보물상자'라고 불리운다고 극찬하고 있다.
저자의 주장이 옳고 그른 것을 따지는 문제에 속하지 않을 터, 바로 다음의 문장으로 그의 주장을 해석하면 될 일이다. 서적점에 사용하든 하지 않든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바로 독자 자신에 언제든지 대입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사랑에 미쳐 있다면 로미오나 줄리엣이 되고, 예기치 않은 곳에서 사랑을 찾았다면 베아트리체 혹은 베네디크가 된다. 삶이 너무 불안하다면 오셀로가 될 수 있고, 진실을 찾아 헤매다 이성을 잃은 사람은 햄릿이 된다. 또 내면의 어두움에 이끌려 폭력과 공포의 세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면 맥베스가 된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우리와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점을 저자는 강조한다. 인생이란 초연을 펼치고 있는 이라면 누구나 셰익스피어 작품의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독자들이 보물을 얻었다고 생각하면 셰익스피어와 상담을 하는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저자는 기대하고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볼 때 저자는 이 책을 자기계발서는 진정 아니라고 말한다. 이 책이 건강하고, 평온하고, 효율적인 삶으로 우리를 이끌어주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는 점을 밝힌다. 이 책이 자기계발서와 다른 근본적인 이유는 셰익스피어가 우리를 직접적으로 도와주거나 구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에 따르면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도덕적 규율을 강요하지 않는다. 가야 할 길을 제시하지도, 반드시 희망의 메시지를 주려고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인생에서 크고 작은 골치 아픈 문제를 마주할 때 셰익스피어는 마치 우리에게 직접 말을 거는 것처럼 다가와 지금 마주한 문제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것임을, 그래서 혼자라는 장벽을 부수고 아무리 사소한 문제라도 작품을 통해 삶을 채워주는 법을 깨달아 마음의 위안을 얻도록 돕는다. 저자는 이와 함께 왜 셰익스피어인가도 중요한 문제라고 설명한다. 수많은 명성 깊은 작품들도 각기 숭고한 교훈이나 위로의 힘이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꼭 셰익스피어 작품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그의 작품만이 가진 고유성 때문이라는 말이다.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인물들은 사랑 혹은 권력 다툼으로 인해 운명적으로 자기 영혼의 무한한(동시에 위험하기 짝이 없는) 가능성을 자각하는데, 이는 그리스 희곡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라고 저자는 잘라 말한다. 셰익스피어 작품 속 히어로와 히로인은 우연히 외적 요인과 충돌하지 않는 점을 다른 점으로 들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 비극의 원인은 (희극일 경우 문제 해결의 요인은) 주인공 자신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정체성 문제는 결국 우리가 겪는 정체성 문제와 같기에, 셰익스피어 작품은 인간의 가장 내밀한 본성을, 그 무한하고 경이롭고 눈부신 우주를 자극한다고 해석한다. 또 셰익스피어가 들려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는 전통적인 서사를 재탄생시킨 것이라고 주장한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읽으면서 스포일러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고도 말한다. 막이 다 오르기도 전에 관객은 이야기가 어떻게 끝날지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한다. 그것은 셰익스피어 당대 청중(관객)도 마찬가지였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결말이 아니라 어떻게 이야기가 전재되는지이라고 저자는 역설한다.
책에 따르면 생각해보면 존재의 결말은 정해져 있다. 인간은 죽기 위해 태어나며, 그 과정에서 아무런 이유 없이 사랑하는 이들과 이별한다. 선형적으로 보면 이게 끝이다. 하지만 아무도 이것이 결정적인 스포일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서사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삶에서도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아는 예정된 결말이 아니라, 서사의 방식(과정)에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성스러운 서적처럼 참고하는 것이 의미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인간의 소소하고 시시한 불만, 치유할 수 없는 고통과 바보 같은 행복이 셰익스피어의 서사를 통해 무한한 의미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마법이 깃든 것처럼 등장인물이 모두의 원형이 되고, 뻔하고 비참한 인간의 삶의 구조가 놀라운 우화로 거듭나는 것 모두 그의 고유한 스토리텔링 덕분이라는 것이 저자가 말하는 요지이기도 하다.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우리 내면의 복잡한 감정과 갈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했다. 그의 작품이 뛰어난 점은 단순히 아름다운 이야기나 언어 때문만이 아니다. 그는 작품 속에서 생생히 움직이는 인물을 통해 사랑의 열정과 슬픔, 질투와 분노, 죄책감과 욕망 등 다양한 인간의 감정과 갈등을 표현하고, 그들과 우리를 만나게 해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인간의 내면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그의 작품을 통해 우리는 본성과 감정에 대해 깊은 통찰을 하게 되고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지금 겪고 있거나 앞으로 만날 모든 상처에 대해 ‘공감’과 ‘위로’라는 마음의 갑옷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우리의 내면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각자의 고독과 아픔에 대해 대면하며 공감할 수 있는 창을 열어주었다. 우리는 이 창을 통해 ‘나’라는 작은 세계를 벗어나 모두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확장된 자아를 얻게 된다. 만약 지금 내면의 문제로 고통에 빠져 있다면, 앞으로 이러한 문제에 시달리지 않도록 성장하고 싶다면 이제 그와 만나 나의 내면으로 여행을 떠나보기를 저자는 권유한다.
셰익스피어는 희곡과 시를 통해 인간의 내면에 미치는 영향과 상처에 집중한다. 그의 작품에서는 사랑, 질투, 애도, 분노, 배신 등 다양한 감정들이 주요 소재이며 이를 적극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읽는 독자에게 고통과 슬픔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내면의 힘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겪어야만 하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슬프거나 화나는 감정을 회피하려고 하거나 마음 한구석에 묻어버리곤 한다. 이렇게 가려진 감정은 잠깐 동안은 사라지지만 이내 더 크게 곪아서 우리를 덮치고 만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선 상처를 무조건 피할 게 아니라 제대로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에는 우리가 흔히 부정하거나 회피하는 내면의 어둠과 싸우는 장면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등장인물들은 자신들의 내면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내부의 갈등과 상처를 직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더욱 성숙된 존재가 되는 것을 방법을 우리에게 전달한다. 셰익스피어 작품이 주는 교훈이 바로 이것이다. 우리는 그의 작품을 통해 내면에 드리운 어둠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배울 수 있다. 그는 우리에게 용기를 주고 고독과 아픔을 인정하며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리하여 우리에게 문학적인 즐거움뿐만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우리를 내면의 탐구와 성장으로 인도한다. 저자와 함께 책 속으로 들어가볼 것을 먼저 읽은 독자로서 권유한다. 들어가는 순간 보물 상자는 독자들의 손에 들어오는 것이다.
삶이라는 건 필연적으로 불완전할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우리의 마음은 때때로 상처를 입거나 힘들어 지게 된다는 저자의 말에 귀 기울여보자. 우리는 이때 삶의 동력을 잃기 쉬운데, 이 문제 앞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는 바로 이때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해답을 전한다고 저자는 우리에게 말한다. 어째서 삶이 계속 꼬이는지, 나를 괴롭히고 흔드는 이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지, 심지어 평생의 사랑을 할 수 있는지까지도 답을 찾아주는 친절한 셰익스피어 덕분에 우리는 마음의 위로와 지혜를 얻고 어떤 상황에서든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다. 그와의 상담을 통해 우리는 고난과 고통으로 삶의 동력을 잃기 전에 내면을 탐구하고 직면한 문제의 답을 내릴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자신을 이해하며 삶의 가치와 의미를 깨달아 자아를 성장시키고 더 나은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독자는 믿는다.
이 책은 10막(幕)으로 이루어져 있다. 1막 「하는 일마다 꼬인다면-한여름 밤의 꿈」 2막 「문득 타인이 괴물처럼 느껴진다면-맥베스」, 3막 「평생 사랑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면-헛소동」, 4막 「스스로 그 무엇도 해낼 수 없다고 생각된다면-헨리 5세」, 5막 「이유 없는 불안이 내 마음을 지배한다면오셀로」, 6막 「감당하기 힘든 일이 폭풍처럼 밀려온다면-템페스트」, 7막 「이별의 상처로 그 누구와도 만나고 싶지 않다면-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8막 「삶에서 가장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면햄릿」, 9막 「내 감정을 원하는 대로 관리하고 싶다면-로미오와 줄리엣」, 10장 「한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뜻대로 하세요」 등이다.
저자 : 체사레 카타(Cesare Cata)
이탈리아 출신 철학자이자 교사, 작가, 연극 연출가. 이탈리아 마체라타대학교에서 르네상스 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미국 하와이대학교 철학 학부에서 방문 학자로 연구 및 강의를 하며 비교 철학 및 문학을 심화 연구했다. 이후 독일 트리어대학교에서 중세 및 르네상스 플라톤 텍스트 연구에 전념했으며, 같은 해에 동양 및 비교철학, 미국 문학에서의 선불교 연구 등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프랑스 파리고등연구원에서 르네상스 예술과 신플라톤주의의 철학적 미학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로 연구를 수행했다. 현재는 신플라톤주의, 르네상스 예술, 해석학, 영문학과 비교문학 등 광범위한 유럽 철학과 문학을 토대로 《허핑턴포스트》에 문학 칼럼을 쓰고 있으며, 10종의 책을 출간하고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여러 연령층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다. 이 밖에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주제로 그가 연출한 「마법의 오후」가 3년 동안 300회 이상 무대에 오르는 등 대중을 위한 문학과 일상의 다양한 접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역자 : 김지우(金志祐)
이탈리아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에서 유럽연합지역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현재 이탈리아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주요 번역 작품으로는 엘레나 페란테의 ‘나폴리 4부작’과 ‘나쁜 사랑 3부작’, 『어른들의 거짓된 삶』, 『엘레나 페란테 글쓰기의 고통과 즐거움』이 있다. 그 외에도 로셀라 포스토리노의 『히틀러의 음식을 먹는 여자들』, 2019년 이탈리아 스트레가상 수상작 산드로 베로네시의 『허밍버드』, 발렌티나 잘넬라의 『우리는 모두 그레타』, 카를로 콜로디의 『피노키오』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