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자본주의 - 개정판
윤루카스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capitalism, 資本主義)란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두고 이윤 획득을 위해 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체제를 일컫는다. 현재 서유럽과 미국,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의 국민들은 ‘자본주의체제’라는 경제체제 아래서 경제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체제가 발생한 것은 인류의 유구한 역사에서 볼 때 비교적 오래지 않은 일이다. 이 경제체제는 16세기 무렵부터 점차로 봉건제도 속에서 싹트기 시작했는데, 18세기 중엽부터 영국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점차 발달해 산업혁명에 의해서 확립되었다고 경제학자들은 보고 있다. 19세기에 들어와 독일과 미국 등으로 파급되었다. 그런데 ‘자본주의’라는 말은 처음에 사회주의자가 쓰기 시작하여 점차 보급된 용어라고 한다. 자본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명확한 정의(定義)가 있는 것이 아니다.

두산백과사전에 따르면 자본주의란 말은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다. 예를 들면 이윤획득을 위한 상품생산이라는 정도의 뜻으로도, 단순히 화폐경제와 동의어로도 쓰이며(이 경우 부분적으로는 고대와 중세에도 자본주의가 존재하였다고 가정), 사회주의적 계획경제에 대하여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둔 자유주의 경제라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카를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특징을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는 점, 노동력이 상품화된다는 점, 생산이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등으로 보았다. 독일의 역사경제학자 베르너 좀바르트는 자본주의체제란 ‘서로 다른 두 인구군, 즉 지배권을 가지며 동시에 경제주체인 생산수단의 소유자와,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않은 노동자가 시장에서 결합되어 함께 활동하는, 그리고 영리주의와 경제적 합리주의에 의해서 지배되는 하나의 유통경제적 조직이다’라고 정의했다.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근대자본주의는 ‘직업으로서 합법적 이윤을 조직적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정신적 태도’라고 정의했다. 요약하면 자본주의란 상품생산에 의해서 이윤을 획득하려고 하는 정신적 태도를 말하며, 자본주의체제 또는 자본주의경제란, 이와 같은 태도하에서 상품생산이 이루어지는 유통경제조직을 말한다. 자본주의의 특징은 ①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 ② 모든 재화에 가격이 성립되어 있다는 것, ③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하여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 ④ 노동력이 상품화된다는 것, ⑤ 생산은 전체로서 볼 때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 책 『차가운 자본주의』는 저자 윤루카스가 '자본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서다. 단순한 사전식 설명이 아니라 자본주의체제에서 '돈을 버는 일'에 대한 자신의 신념과 가치평가를 바탕으로 하는 '자본주의 사용설명서'로 봐야 할 것 같다는 것은 독자의 생각이다.

저자에 따르면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돈이 인생의 전부까지는 아니어도 인생에서 중요한 건 돈이라는 걸 부정하는 사람도 없다. 그런데도 돈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다. 또 ‘있는 놈’을 욕하고 돈 벌려는 사람을 속물 취급하지만, 정작 자신도 많은 돈을 원하며 ‘있는 놈’처럼 보이려고 한다. 이 얼마나 아이러니한 현실인가? 돈을 벌려는 욕망과 속물근성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다. 돈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주장한다. “인간의 원천적 감정인 욕망은 나쁜 게 아니다. ‘자본주의’는 그것이 무엇이든 자신이 바라는 것을 움켜쥘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에게 어마어마한 기회가 있다는 것조차 모르고 주어진 환경을 전부라 여기며 세상을 표독하게 바라보는 이들을 나는 혐오한다.”

 

 

이 정도 되면 설명서라기보다 찬양서에 가깝다는 느낌이다. 그러나 자본주의를 곁눈으로 흘겨보는 사람은 부자에 대한 시기심일 뿐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부자에 대해 부도덕한 사람이라고 비난한다는 것은 저자의 말처럼 부러운 대상에 대한 질투와 비난이 아닌 솔직한 심정을 받아들일 것을 강조한다. 또 자본주의 경제체제 아래서 자기 이상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자본주의’임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본주의를 혐오하거나 비난하는 사람은 능력 부족이라는 주장으로 읽힌다. 논리적으로도 하자가 없는 주장이다. 저자는 이를 위해 자본주의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덧붙여 자본주의 체제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도 슬그머니 꺼내 놓는다. 자본주의나 시장경제 등에 대한 이해 없이 돈 벌기만을 목적으로 열심히 하는 것은 그저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 일일 뿐이라는 각성을 주기 위해서다.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또 시장경제는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것.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경제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본주의의 속성과 시장경제의 진실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또 사람들이 안다고 믿는 것은 과연 진짜일까? 저자가 이 책을 통해 하나씩 설명하며 풀어간다.

저자가 이 책을 쓰는 이유이자 대전제가 되는 말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은 늘 욕망과 가치의 조화를 비범하게 이뤄냈다."는 점이다. 자본주의란 경제체제를 설명하는 책의 제목에 '차가운'이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왜 자본주의를 차갑다고 하는 것인가? '냉정하고 잔혹하다'는 이유이다. 아니 좀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살기 위해선 돈을 벌어야 하고,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이 가진 것을 제공하고 화폐로 바꾸어 되돌려받는 일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경제의 잔혹스러움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 책은 10일 만에 10만, 반년 만에 30만 경제 유튜버가 된 윤루카스 저자의 첫 책이라고 한다. 저자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과 통찰로 수많은 이들에게 시장경제의 진실을 전하며 수많은 공감과 지지를 받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진실을 알고 싶고, 불안한 경제 상황 속에서 자기 역량을 키워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저자는 역설한다. 잔혹하지만 자본주의가 최선이며, 경제에 대한 이해는 삶의 근간이다. 이 책을 통해 차가운 세상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진실은 물론 당연한 이익 추구를 적폐로 만드는 수법에서 벗어나 삶의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으로 저자는 믿고 있다. 이 책은 210페이지에 불과한 적은 분량의 책이다. 흔히 경제학 관련 서적은 두께(분량)에 있어서 다른 어느 서적보다 많은 편이다. 그런데도 이 책은 왜 분량이 적을까? 자본주의의 속성과 자본주의 체제 아래서 부자가 되는 길을 안내하는 데는 자본주의 무엇이며, 자본주의의 속성을 제대로 말해주면 그것이 곧 부자되는 방법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그 다음은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이고, 각자가 처해진 환경이나 선택에 따라 최선을 다할 뿐 다른 방법은 없다는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돈 버는 방법'이나 '부자 되는 비결'을 가르쳐준다는 말이나 글은 모두 '사기다'는 극단적 표현도 주저하지 않는다.

저자는 「자본주의 시장에서 나를 지키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란 제목의 '프롤로그'를 통해 "욕망은 인간의 가장 원천척인 감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에 대한 욕망만은 업신여기는 것이 우리의 풍토다"고 말하며 "욕망은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선에서 인간 개인에게 삶의 원동력을 준다고 믿는다."고 잘라 말한다. 우리나라 사람은 유독 돈에 대해 역겨울 정도로 이중적이라고 지적한다. 이른바 '있는 놈'들을 욕하지만, 욕하는 그들의 SNS를 보면 너도나도 '있는 놈'처럼 보이려고 발광한다고 말한다.(지나친 표현이라 주저되지만 저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입장에서 그대로 옮겼다.)

저자의 뜻은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것이 세상의 이치라고 하지만, 이처럼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을 '돈만 밝히는 속물' 취급하면서 정작 자신 또한 자신이 비난하고 있는 그 부류가 되고 싶어 하는 모습이 우습기에 다소 과한 표현을 쓴 것으로 보인다.

 


 

그럼 남은 문제는 무엇인가? 「자본주의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이다. 돈은 자본주의 시대에나, 자본주의 이전 시대나 최고의 가치였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본주의가 인간 중심의 문화가 지양되고 생겼다며 '황금만능주의'와 같은 단어들로 사람들을 오해시키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저자는 자본주의 경제는 오히려 인간이 존중되면서 생겨나 발전해왔다고 주장한다. 물질보다 인간의 가치를 더 위에 두기 시작한 때부터 생겨났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욕망을 좇아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인간 가능성의 토대 위에 쌓였기 때문이다. 독자로서는 100% 동의하기는 어렵다. 자본주의 경제는 물론 경제학 공부를 해본 적도 없고 그저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교과서 이야기만 배웠기 때문이다. 그 경제도 원칙이나 용어 등 대학 입시를 위한 것이지 경제의 흐름이나 순환, 원리 등에 대해서는 문외한일 수밖에 없다. 저자의 주장에 논리적 하자가 없어 설득되기는 하지만 자본주의에 빠져야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는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다.

저자의 설명은 계속된다. 저자는 돈을 위해 일하는 인간들이 일류다. 그들이 지금의 인류를 일류로 만들었다고도 말한다. 이유로는 우리가 익히 아는 삼성의 이건희, 현대의 정주영, SK의 최태원, LG의 구본무. 이들을 사례로 제시하니 반론에 자신이 없다. 약간은 망설이는 독자들 저자는 거칠게 몰아세운다. 기꺼이 납득시키고, 그 이상의 가치를 주어 독자들의 삶을 개혁할 테니 이 책에 집중해 달라고 요청한다. 자신을 위해, 독자들을 위해서라도. 인간은 나약한 동물이어서 지금 현 상황을 유지하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는 말도 인용한다. 그 변화가 긍정적인 방향을 향하는 변화라고 해도 말이다. 두 갈래 길이 있다. 왼쪽으로 가는 길은 반드시 불행한 길이고, 오른쪽으로 가는 길은 불행할 수도 있지만 더 행복해질 가능성이 있는 길이다. 어디를 택하겠는가?라고 독자들에게 답을 요청한다. 당연히 행복해질 가능성이 있는 오른쪽 길이 아니겠냐고 하겠지만 틀렸다고 판정한다. 보통은 왼쪽 길을 택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불행을 두려워하는 게 아니라 '불확실함'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모두 4개의 장(章)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잔혹하지만 자본주의가 최선이다」, 2장 「본질을 읽는 눈을 가져라」, 3장 「경제의 흐름을 읽는 눈을 키워라」, 4장 「사탕 발린 말에 속지 말라」 등이다. 저자는 이 4개의 장으로 나뉘어진 각 부분을 다음과 같은 주장을 이 책에서 펼치고 있다. "인간은 악하다. 동시에 욕망으로 가득 찬 존재다. 그 욕망을 잘 건드리면 세상을 위해 헌신하기도 하고, 인류를 더 발전시킬 엄청난 발견을 하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아름다움이다. 인간이 좋은 일을 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간 본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돈’으로 유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따뜻하며 인간은 선한 존재라 믿고 법을 만든다면 분명 망할 수밖에 없다. 차라리 ‘인간은 악하고 돈을 사랑하는 존재’라는 걸 인정하고 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 세상은 잔혹하며 자본주의의 속성은 얼음처럼 차갑고 잔혹하다. 인간은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열망이 있으면서도 돈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다. 돈을 벌려는 사람을 ‘돈만 밝히는 속물’ 취급하면서 자신은 더 강한 욕망을 품고 있다. 인간의 욕망은 원천적인 감정이며, 자본주의에서 ‘이익 추구’는 너무나 당연하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 채 적폐로 몰아간다면 자신의 기회와 가능성을 스스로 날리는 결과를 맞이할 것이다."

 

세상에 도박성이 없는 투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내가 가짜를 한두 명 만나봤겠는가? (…) 속지 말라. 존재하지도 않는 ‘구루’를 찾지도 말라. 당신이 공부하고, 당신이 판단해서, 당신이 확신을 만들고, 당신이 도박성을 안고 베팅하라.(p.197~199)

- 「Chapter 4. 〈06. 투자와 도박성〉」 중에서

 

저자 : 윤루카스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 무용과를 자퇴한 30만 경제 유튜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