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의 역습 - 금리는 어떻게 부의 질서를 뒤흔드는가
에드워드 챈슬러 지음, 임상훈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리'란 이자를 말한다. 초등학교 다닐 때부터 '이자'라는 단어를 듣고 살아왔기 때문에 금리란 말이 조금 더 어색하다. 그러나 우리가 은행을 이용하는 한 금리와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놓인다. 금리가 경제의 핵심이고, 정부의 경제 정책의 기본적 대상임을 알기에는 훨씬 여러 해가 지난 고등학교 다닐 때다. 경제 과목을 배울 때라야 알게 됐다. 그러나 대학입시용 경제를 피상적으로 배웠기 때문에 깊은 생각할 겨를이 없었고 거의 암기식으로 금리를 이해했다. 특히 환율과 세계 금리를 배울 때는 피부로 와 닿지도 않았고 조금 복잡해 예전 방식대로 외우기에 바빴다. 독자는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은행과의 거래를 필수적인 것 이외에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자율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데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미국발 금리 인상은 예사롭지 않았다. 당연히 뉴스의 첫머리를 장식하기를 여러 달 거듭하고, 해를 넘겨도 여전히 금리 인상의 압박에 우리나라가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도대체 금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금리가 오르고 내림에 따라 어떤 경제 정책이 뒤바뀌거나 흔들리는지 관심을 처음으로 갖게 됐다. 그만큼 금리가 우리 서민 경제에도 긴밀히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이 책 『금리의 역습』은 독자 입장에서는 개인 가정의 살림살이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읽고 싶은 책이었다. 그러나 책 소개글은 쉽지 않았다. 독자로서는 마치 천자문도 못 뗀 사람이 과거에 응시한다는 심정이어서 혹시 중간에 읽기를 포기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안은 채 책을 펼쳐 들었다. 책은 예상보다 두껍고 금리의 역사부터 각종 금리에 관한 이론 등을 다루고 있어 개인적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부분이 있었지만 금리를 제대로 알기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는 저자 에드워드 챈슬러의 판단이 있었을 것이란 점에서 차분하게 접근했다.

 


 

이 책을 펴낸 출판사 측 소개글은 이렇게 시작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금리는 경제의 핵심이다. 금리에 따라서 정부는 정책을 수립하고 기업은 사업을 계획한다. 가계의 소비와 투자, 저축도 금리의 영향을 받는다. 금리에 부합하지 않는 정책과 사업, 투자는 수많은 기업과 가계를 위기에 빠뜨린다. 우리는 경제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금리를 배워야 하지만 기회가 부족했다. 금리는 정책 결정권자와 경제학자, 금융인들이 수많은 역사적 성공과 실패를 쌓으며 연구해온 결과물이기 때문에 맥락을 제대로 다루면서 공부해야 한다. 호황에는 금리를 높이고 불황에는 금리를 낮춘다는 단순한 상식만으로는 진짜 금리를 알 수 없다.

금리 인상 이후의 세계 경제는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2022년 연준의 첫 자이언트 스텝 선언 이후 여러 경제 전문가가 꾸준히 분석하고 전망했지만 어떤 주장도 에드워드 챈슬러의 『금리의 역습』만큼 주목받지는 못했다. 각국 중앙은행을 조율하는 ‘중앙은행의 중앙은행’인 국제결제은행에서 경제의 향방을 제시하는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초일류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의 부문 총괄 사장이 극찬한 이 책의 인사이트로 미래 흐름에 발 빠르게 올라타자. 역시 목적은 최근 금리 인상의 압력에 우리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흐름이 바뀌거나 뒤집힐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금리 인상률에 주목하고 있는 것은 마땅히 이 책을 읽을 필요성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금리는 어떻게 부의 질서를 뒤흔드는가?" 제목으로 쓰인 '금리의 역습'이란 말의 속뜻은 우리가 금리를 이용해 부를 축적하고, 경제를 조정하는 일은 조심하고 신중해야 한다. 주식을 하고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쉽게 알아들을 말들을 독자는 쉽게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빠르고 무리하게 추진하는 금리 정책은 반드시 역풍을 맞아 오히려 경제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사실은 이미 학교 다닐 때 들은 바는 있다. 그래서 그 말의 진정한 뜻을 알기에도 이 책은 독자로서 필독서라고 생각했다.

 


 

이 책 『금리의 역습』은 모두 3부 18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금리의 역사〉, 2부 〈금리정책이 만든 현재와 미래 경제〉, 3부 〈금리 정책〉이다. 1부에는 1장 「이자의 고향 바빌론」, 2장 「시간 판매자」, 3장 「금리 인하」, 4장 「키메라」, 5장 「영국도 2%는 견디지 못한다」, 6장 「위기와 처방전」으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다. 또 2부에서는 7장 「굿하트의 법칙」, 8장 「세속적 정체 논쟁」, 9장 「바젤의 까마귀」, 10장 「인위적 시장 환경」, 11장 「창업자 이익」, 12장 「크고 뚱뚱하고 추한 거품」, 13장 「당신의 어머니는 죽어야 한다」, 14장 「신용을 먹게 하라」, 15장 「불안의 가격」, 16장 「녹슬어가는 돈」이 설명돼 있다. 마지막 3부에는 17장 「만악의 뿌리」, 18장 「금융 억압의 중국적 특색」이 기술된다. 말 그대로 금리 이해에 필수적인 기본 정보와 초저금리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 등을 살펴볼 수도 있다. 흥미롭게도 이 책은 시작하기 전 '5,000년간의 금리 변동'이라는 제목의 그래프를 하나 실었다. 저자가 책의 1장에서 말하는 "태초에 대출이 있었고, 대출에는 이자가 붙었다. 아마 그랬을 것이다. 최초의 거래는 물물교환이 아닌 신용 거래였을 것이다.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수레에 바퀴를 다는 방법을 발견하기 전부터 이미 대출에 이자를 부과했다"는 문장과 어울리는 그래프이다. 화폐 이전의 세상부터 대출과 이자가 있었다는 말이다.

책은 2008년 리먼사태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한다. 리먼브라더스의 파산 이후 경제학자들은 금리를 역사상 유례 없는 최저 수준으로 끌어내렸고 중앙은행에서는 평온을 되찾았다며 자축했다. 실업률도 떨어졌고 제로금리의 눈에 보이는 효가가 가시화되었다. 당장은 낮은 금리로 기업투자가 촉진되리라 믿었지만 기업들은 실제로 투자를 줄였고 초저금리 대출로 인해 자본의 잘못된 분배도 일어났다. 초저금리는 차입 비용을 낮춰서 투자자가 과도한 리스크를 감수하도록 부여했지만 결국은 정부가 금리인하가 가져오게 될 미래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 문제점이 매우 큰 결과가 나왔다. 금리인하는 소비가 증가하고 저축이 감소한다. 저금리가 지배적인 상황에서는 개인은 저축도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되므로 종잣돈을 만드는 시간에도 오래 걸리는 등 실상으로 보면 금리인하가 미시적인 이익을 가져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거시적인 결과는 개인과 정부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된다. 이러한 금리 하락은 연금에 대한 두려움도 크게 만든다. 금리 하락은 저축을 위축시키고 저축의 기대 수익률또한 감소시켜 은퇴를 앞둔 사람과 연금제공자들 모두에게 골칫거리를 안겨주게 된다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다. 제롬 파월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은 가계와 기업에 고통을 줄 수밖에 없다”라고 말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이 설 때까지 기준금리를 계속 인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가 무엇이길래 수많은 가계와 기업에 고통을 주면서까지 인상을 강행했을까? 금리는 현대 경제의 호황과 불황 사이클에 깊숙하게 간섭하고 산업의 흥망성쇠를 이끄는 핵심이다. 금리에 따라서 정부는 정책을 수립하고 기업은 사업을 계획한다. 가계의 소비와 투자, 저축도 금리의 영향을 받는다. 금리에 부합하지 않는 정책과 사업, 투자는 수많은 기업과 가계를 위기에 빠뜨린다. 우리는 경제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금리를 배워야 하지만 기회가 부족했다. 금리는 정책 결정권자와 경제학자, 금융인들이 수많은 역사적 성공과 실패 속에서 연구해온 결과물이기 때문에 맥락을 제대로 다루면서 공부해야 한다. 호황에는 금리를 높이고 불황에는 금리를 낮춘다는 단순한 상식만으로는 진짜 금리를 알 수 없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에드워드 챈슬러의 『금리의 역습』은 금리의 역사적 맥락, 고금리와 저금리의 시기별 경향성을 짚는 동시에 중요한 사상가와 연구자, 기업인을 소개하며 전 세계 언론과 금융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금리가 현실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려주고 그 역사적 사례까지 제시한다. 각국 중앙은행의 관계를 조율하는 중앙은행인 국제결제은행에서 경제의 향방을 제시하는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초일류 은행 모건 스탠리의 부문 총괄 사장이 극찬한 『금리의 역습』의 인사이트로 미래 흐름에 발 빠르게 올라탈 것을 독자들에게 권유한다.

 


 

1930년대 초 ‘통화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경제학자 하이에크가 제시한 경제 위기의 치료책은 금리 인하가 아니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금리를 끌어올려 저축을 장려하고 부실 투자를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채권자들을 희생해서라도 예금자들과 주택 보유자들을 보호한 2008년 서브프라임 위기 당시 미국의 접근법과는 거의 모든 측면에서 정반대였다. 서브프라임 위기 이후 다양한 자산의 가치가 치솟았다. 경제의 위기가 왔을 때 중앙은행이 금리를 내리고 경제 활동을 진작했기 때문이다. 쉽게 풀린 돈은 사업의 온갖 곳으로 흘러들어가기 시작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곳이 실리콘밸리였다. 그다음으로는 가상자산으로 향했다. 부동산시장도 넘치는 돈의 혜택을 입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앞선 자산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장 주목할 문제는 무역이다.

저자는 세계 무역에 위기가 오고 있다고 경고한다. 이미 세계 무역은 분열과 전쟁의 화염 속에서 실험대에 올랐다. 이대로 세계 무역이 축소하고 분열한다면 대한민국과 같은 수출 중심 경제 체제를 갖춘 국가는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의 통화 정책을 소개하며 동아시아 국가의 정책도 분석한다. 중국은 강력하고 억압적인 금융 정책을 채택했다. 이는 한국과 연관이 있다. 한국도 강력한 금리 정책을 펼친 시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1960년대 한국 정부는 국가 소유 은행을 통해 수출 기업과 독재자 마음에 드는 산업 분야에 마이너스 실질금리로 대출을 제공했다. 덩샤오핑 체제는 이 시기 한국과 같은 전략을 선택했던 것이다.

"덩샤오핑 개혁 시대, 베이징 당국은 아시아 이웃 나라의 정책을 그대로 베끼기로 했다. 수출과 대규모 투자에 의지하는 아시아 경제개발 모델을 기반으로 낙후된 아시아 경제가 서구 경쟁국들을 따라잡은 선례가 있었기 때문이다."(p.444)

 


 

이 책에는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적잖게 등장한다. 스코틀랜드인 존 로는 23살에 결투를 하다가 교수형을 선고받았지만 영향력 있는 거물들의 도움으로 탈옥해서 프랑스로 넘어간다. 20년 후, 그는 프랑스 중앙은행을 설립하며 총재직을 맡았고 아칸소 공작이라는 지위를 받았다. 영국 사법부로부터 도망친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 그가 장차 프랑스 투자자의 피를 끓게 만들 저금리 통화 정책을 주장했고, 마침 프랑스 왕위를 물려받은 루이 15세의 섭정공 눈에 들었기 때문이다. 통화 정책의 결정권을 움켜쥔 존 로는 온 유럽에서 손꼽힐 정도로 어마어마했던 통화 정책을 설계했다. 그 핵심은 초저금리였다. 당연히 버블이 밑바닥에서부터 올라오기 시작했다. 존 로가 만든 버블은 유럽 역사에 남은 ‘미시시피 버블’로 막을 내리게 된다. 이 사건은 현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금리의 위력과 원리를 뼈아프게 전달한다. 존 로의 체제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그가 남긴 유산은 지금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에드워드 챈슬러는 존 로를 비롯한 다양한 인물과 사건을 소개하며 금리 정책이 금융 자본주의에 속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거듭 강조한다. 우리 앞에 놓인 경제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이 책을 통해서 금리를 설계하는 자들이 어떠한 성공과 실패를 겪으며 오늘날의 금리를 만들어냈는지 엿볼 수 있다. 그 과정을 통해 경제의 변화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통화 당국은 금리 인하와 인상은 일시적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서민들은 정부의 정책 하나하나에 매우 큰 영향을 받는다. 금리가 인상된다는 뉴스를 볼 때마다 숨이 막일 정도로 불안감을 느낀다. 은행이나 어떻게든 돈을 빌린 사람은 당장 자신들의 살림에 타격을 입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다시 회복할 때가 언제쯤인지 기다리지 않을 수 없다. 금리는 인하도 인상도 너무 쉽게 미봉책으로 사용하다가는 엄청난 경제 상황에 닥칠 수도 있다는 점을 처음으로 이 책에서 배운다. 물론 금리의 역사나 이후 경제학자들의 주장이나 이론도 배울 게 많다. 특히 금리 정책에 대한 정부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생각도 든다. 무능과 불안정은 의미가 다르다. 이 책은 무엇보다 금리의 흐름과 작용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준다.

 


 

"금융 안정성은 국내시장에 불안의 씨앗을 뿌리듯이 외환에도 마찬가지 영향을 끼친다. 보리오의 동료 경제학자 신현송의 경고대로 “정책이 불안정성을 약화시키는 기간이 길수록 급격한 반동 리스크도 커진다.” 신흥시장이 미국 통화 정책에 갈수록 취약성을 보이는 현상은 연준이 금리를 낮게 유지해야 할 또 하나의 이유가 되었다. 시간이 갈수록 달러 본위제의 위기는 더 큰 희생을 치르게 하고 위기의 지리적 범위도 커지고 있다. 보리오는 국제 통화 및 금융 체제 개혁이 시급하다고 시사했다."(p.438)

 

저자 : 에드워드 챈슬러

모두가 저금리에 열광할 때, 곧 찾아올 경제 위기를 예견해 미국과 영국에서 화제를 모았다. 세계 경제의 물밑에서 커지던 신용 거품을 먼저 알아채고 경고한 전작 《금융투기의 역사》는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올해의 주목할 책’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월스트리트 저널》 《파이낸셜 타임스》 《머니 위크》에 칼럼을 기고하며 금융의 원리와 경제의 향방을 제시했다. 저자의 주장대로 신용 거품은 결국 세계 경제 위기로 이어졌다. 마침내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자이언트 스텝을 선언했으며 전 세계의 중앙 은행은 새로운 금융 환경을 맞이했다. 《금리의 역습》은 세계 경제에 닥칠 다음 위기를 말하는 책으로서 세계적인 언론과 금융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역자 : 임상훈

서강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료 번역가들과 ‘번역인’이라는 작업실을 꾸려 활동 중이다. 《재즈로 시작하는 음악여행》을 집필했고, 옮긴 책으로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더 어글리: 추의 문화사》, 《10% 적은 민주주의》, 《트라우마 사전》, 《자본주의 대전환》, 《건축 다시 읽기》(공역)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