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 프랑스 - 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이창용 지음 / 더블북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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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도시, 파리'. 프랑스 파리는 자국 국민들보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더 잘 아는 예술의 도시이다. 독자는 어렸을 때부터 파리가 예술의 도시란 말을 수없이 듣고 살았다. 어쩌면 프랑스에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사람도 파리가 예술의 도시란 사실을 듣거나 알고 있을 것이다. 독자는 프랑스에 딱 한 번 간 적이 있다. 십여 년 전 일이라 파리의 구석구석을 잘 알지 못하지만 루브르 박물관을 포함해 파리 시내에만 여러 개의 유명 미술관이 있다고 들었다. 그 중 루브르를 제외하곤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미술관들이다. 이 책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는 프랑스 곳곳에 있는 미술관을 소개하는 책이다. 단순히 미술관만 소개한다면 굳이 할 말도 별로 없을 것이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프랑스에 가본 사람이라면 으레 한 번은 가보기 때문이다. 파리를 소개하는 여행 가이드북이나 미술관, 박물관 등을 설명해주는 예술서적, 심지어 역사서에도 루브르 박물관은 등장한다.

이 책에서는 루브르 박물관을 비롯해 오르세, 오랑주리, 로댕 미술관 등 프랑스를 대표하는 미술관을 돌아본다. 미술관 안에 있는 그림이나 조각 등 예술 작품은 물론 미술관의 유래나 역사적 사건 등을 묶어 서양미술사를 대신해도 될 정도로 잘 구성됐다. 저자 이창용은 「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란 부제를 붙여 고대 그리스에서 르네상스를 거쳐 인상주의까지 서양 미술사조의 주요 흐름을 꿰뚫는 걸작들을 소개하고 해석해준다. 또 작품들에 얽힌 이야기 등은 이미 잘 알려진 역사적 사실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까지 촘촘하게 미술관을 읽어준다. 저자는 실제로 로마 바티칸 박물관과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에서 도슨트로 활약했으니 전문 지식은 물론, 비하인드 스토리도 잘 알고 있을 터다. 이를 미술 기행서로 써서 읽어주는 느낌을 준다.

 


 

독자도 최근에 나온 미술 관련 서적을 알게 모르게 10권 정도는 읽은 것 같다. 모두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읽은 것이다. 또 이 책에 나오는 「모나리자」에 대한 기억은 별로 좋지 않다. 입장 전 30여분을 기다려 간신히 그림 쪽으로 다가가기 위해 긴 줄을 서야 했다. 그래도 일정상 다른 일정이 잡혀 있지 않으니 기다려 보는 수밖에... 혼자 간 것도 아니니 일행들과 스케줄을 무시하고 혼자 다닐 수도 없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직접 본 「모나리자」는 의외로 크기가 작았다. 그것도 앞에는 가이드라인을 쳐놓고 가깝게 접근하는 것을 금했다. 사진마저 못 찍게 했다. 작품 훼손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방법이었을 것이라 미루어 짐작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다. 뒤에 너무 많은 사람이 줄지어 서 있는 바람에 밀리듯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었다. 감상의 시간도 주어지지 않았다. 그냥 스쳐 지나간다는 표현이 딱 알맞을 것 같았다. 이후 여러 개의 작품을 일정에 맞춰 끝내야 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주마간산' 식의 관람이었다.

이렇게 모나리자와의 인연도 끝났다. 루브르 박물관에 대한 첫 인상도 흡족하지 못했다. 가이드 표현대로라면 일주일도 모자란다는 말에 그나마 들렀다는 사실만이 위안이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직접 본 미술관과 예술 작품에 대해서는 더 애정이 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책도 루브르 박물관이 자랑하는「모나리자」에 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모나리자」의 눈, 코, 입과 특유의 미소에 얽힌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읽고 나면 「모나리자」가 왜 명작일 수밖에 없는가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데 천재적인 재능을 타고난 자크 루이 다비드가 남긴 「생베르나르 고개를 넘는 보나파르트」, 「나폴레옹의 대관식」이 탄생하기까지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프랑스 미술계를 발칵 뒤집은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올랭피아」에서는 관습이라는 틀에 박힌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새롭고 혁신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고자 한 마네의 용기를 엿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어떤 그림이 좋은 그림인가’에 대해 정해진 답은 없다고 말한다. 미술계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작품은 시대와 사회적 분위기, 유행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는 프랑스의 유명 미술관 순례를 통해 “바로 이것이다!” 싶은 최고의 작품을 스스로 정해볼 것을 권한다. ‘좋은 작품은 남이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정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말은 미술 감상을 통해 우리가 진정으로 얻어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울림을 준다. 저자는 '프롤로그 「좋은 예술작품이라는 것은 뭘까?」라는 글에서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루브르와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를 하나 꺼낸다.(존칭어를 독자가 예삿말로 바꿈)

"루브르 박물관은 처음부터 박물관으로 건립된 곳은 아니었다. 이곳은 이전에 프랑스 왕과 왕비가 머무는 화려한 궁전이었다. 하지만 1789년 7월 14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프랑스 대혁명이 발발하고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가 단두대에서 처형된다. 그리고 나니 더 이상 그들이 머물던 궁전도 필요치 않게 됐다. 이후 혁명세력들은 루브르 궁전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다, 부르봉 왕조가 소유하고 있던 수많은 예술작품을 국민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그리고 드디어 1793년 루브르 박물관이 그 서막을 열게 된다."

그 뒤 루브르에서는 '우리가 소장하고 있는 이 작품들의 가치가 얼마쯤이나 될까?' 궁금했던지 실제 작품들의 가치를 책정한다. 현재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한 작품들의 가치를 책정한다. 현재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한 작품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이자 그 경제적인 가치만 40조 원에 이른다는 「모나리자」. 당시 「모나리자」에 매겨진 가치는 과연 얼마였을가? 고작 9만 프랑에 불과했다고 저자는 밝힌다. 5만 프랑이면 파리 시내에 일반 주택을 한 채 구입할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하니 지금과 비교하면 그리 큰 평가는 아니었던 듯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루브르 박물관이 자랑하는 대표 작품인 「밀로의 비너스」, 「사모트라케의 니케」와 함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자크 루이 다비드, 페테르 파울 루벤스 등 출중한 화가들의 대표작과 화가의 일생에 관해 들려준다. 인상주의를 중심으로 19세기 근대미술 작품이 전시된 오르세 미술관에서는 장 프랑수아 밀레, 테오도르 루소, 구스타브 쿠르베를 비롯하여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에두아르 마네, 장 프레데릭 바지유,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르 드가의 대표작을 소개한다. 지베르니 정원과 오랑주리 미술관, 로댕 미술관에서는 클로드 모네와 오귀스트 로댕이 전 생애를 바쳐 집요하게 추구한 그들의 예술세계에 푹 빠져들 만큼 특유의 입담을 발휘한다.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도슨트, 서양미술사 전문 강사로서 다져온 저자의 남다른 노하우는 이 책 곳곳에 배어 있다. 저자는 루브르 박물관을 돌아보는 데는 최소 6시간에서 이틀 정도를 할애하라고 조언한다. 아울러 어떤 동선으로 돌아봐야 하는지, 빠트리지 않고 꼭 챙겨봐야 하는 작품은 무엇인지 친절하게 안내한다. 오르세 미술관은 생각보다 규모가 크지 않지만, 최소 4시간을 할애하여 고전주의부터 후기 인상주의 작품까지 빠짐없이 만나보라고 권한다. 지베르니 정원과 오랑주리 미술관에서는 모네가 마지막 인생 12년과 맞바꾸어 선물한 삶의 여유와 위로를 느껴보라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로댕 미술관은 파리에 있는 수많은 미술관 중 가장 편안하고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는 곳으로, 미술관이 보유한 방대한 컬렉션과 함께 드넓은 정원이 매력이라고 귀띔한다.

 


 

이 책에 담긴 프랑스 미술 기행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성한 정보는 지금 당장 이 책 한 권을 달랑 들고 프랑스로 떠나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그렇다. 이 책은 걸출한 화가들이 남긴 세기의 명작을 찾아 프랑스로 떠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루브르 박물관과 프랑스의 주요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에 관해 잘 알려진 사실과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 잘못 알려진 사실을 가감 없이 명쾌하게 전달한다. 우선「모나리자」가 왜 그처럼 유명한가에 대해 그림의 구도, 스푸마토 기법, 대기 원근법, 다빈치의 해부학적 지식을 근거로 든다. 또 마네의 대표작 「풀밭 위의 점심」이 왜 프랑스 부르주아 남성들의 치부를 그대로 드러내는 작품인지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상징으로 불리는「칼레의 시민」을 어떻게 연출할 것인지를 놓고 로댕이 왜 그토록 깊이 고민했는지 이유를 듣고 나면 무릎을 치며 감탄할 수밖에 없다. 「밀로의 비너스」에 담긴 루브르 박물관의 애국 마케팅, 완벽하게 조작된 장면을 연출한 「생베르나르 고개를 넘는 나폴레옹」에 이르면 다시 한번 문제의 작품을 되돌아보게 된다. 「메두사의 뗏목」을 통해 정권의 무능과 부정부패를 고발한 테오도르 제리코, 우리가 잘 아는 인상파 화가들의 뒤를 부지런히 돌봐주면서도 정작 본인의 작품에 관해서는 겸손한 자세를 잃지 않았던 바지유는 그들이 남긴 작품을 넘어 삶의 진정성을 전한다. 밀레의 「만종」을 둘러싼 근거 없는 소문에 대해 저자는 몇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는 것이 미술 분야이긴 하지만 사실조차 확인할 수 없는 낭설은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에는 저자가 고른 작품을 둘러싼 친절한 설명과 함께 주요 작품 이미지도 수록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설명을 뒷받침하는 참고 작품까지 담았다. 한 편, 한 편 작품에 얽힌 이야기에 빠져들다 보면 이 작품들을 보러 반드시 프랑스에 가고야 말겠다는 결심이 서기도 한다. 한데 그럴 필요 없다. 언젠가 그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지금은 아니어도 괜찮다. 내 방이든 지하철이든 한적한 카페 안이든 그 어떤 장소라도 상관없다. 찬찬히 시간을 들여 책 속에 안내된 그림과 텍스트에 푹 빠져 있다가 책장을 덮을 때쯤, 파리로 가는 항공권은 결코 끊은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말이 절로 감탄이 나오게 될 테니까.

 


 

작품 설명이 자세하고 새로운 해석도 있는 데다, 잘못 알려진 부분을 바로잡는 취지에서 시작된 이 책의 출간은 독자에게도 뜻하지 않는 기쁨을 준다. 당시 부르주아와 돈 많고 권력 있는 귀족들의 상당수는 미술 작품을 그들의 관음증을 만족시켜 주는 물건쯤으로 여긴 사람도 많았다는 사실이다. 저자는 앞서 언급한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도 그렇지만 애드가 드가의 「발레 수업」이란 작품을 설명하면서 치부를 지적한다. 이 그림 화면 우측 상단으로 시선을 옮겨보면 드러난다. 옷을 잘 차려입은 몇몇 중년여성들이 보인다. 과연 그녀들은 누구일까? 어린 발레리나들의 학부모일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아닐 것이라고 저자는 조심스럽게 주장한다.

이탈리아에서 처음 탄생한 발레는 루이 14세 시절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맞이하고 그 뒤 그 중심지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겨간다. 더 이상 프랑스에서 발레는 귀족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가난하고 가진 것이라고는 젊음과 미모밖에 없는 어린 여성들이 공연을 통해 부르주아들에게 자신을 선보이는 도구로 전락했다. 오죽하면 당시 '오페라 극장은 창관이다'는 말이 나돌았을까?

저자에 따르면 대부분의 어린 발레리나들은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교육비를 충당할 수 없었기 때문에 후원자가 필요했다. 그리고 돈 많은 부르주아들은 어린 그녀들을 후원하며 그녀와 암묵적인 거래를 이어갔다.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든 저 소녀들의 부모가 좋은 옷을 입고 수업에 참관하러 왔을까? 그건 아니다. 아마도 저 중년의 여성들은 어린 소녀와 후원자를 연결해주는 마담뚜가 아닐까 싶다. 또 다른 발레리나를 만나본다. 드가의 발레리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에뚜왈」(스타)이다. 불어로 '별'이라는 뜻으로, 발레 공연의 수석무용수를 지칭한다. 무대 위에서 가장 빛나는 주인공이다. 춤추는 발레리나 뒤편으로는 또 다른 발레리나들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듯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발레 공연 무대와는 어울리지 않는 복장의 한 남성이 뒤편에 서서 그녀를 바라보고 있다. 그는 과연 누구일까?

 


 

발레는 부르주아를 위한 공연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비싼 입장권을 사거나 많은 후원을 한 소수의 인원에게는 공연뿐 아니라 발레리나들의 연습실과 탈의실까지도 드나들 수 있는 통행권이 주어졌다. 그들은 그렇게 무대 뒤편의 감춰진 은밀한 공간까지 탐닉하며 후원자를 찾는 어린 발레리나들을 물색했다. 어쩌면 저 무대 뒤편의 남성은 새로운 발레리나를 찾으러 이곳에 왔거나 자신이 후원하는 발레리나를 에뚜왈로 만들고 그 모습을 흐믓하게 바라보는 것일지도 모른다. 추측성 어투로 썼지만 저자의 해석은 설득력을 갖고 있다. 가난한 예술가와 돈 많은 귀족들 사이에 암거래는 자연스러웠을 테니까.

드가가 1,500여점의 발레리나 작품을 전부 현장에서 목격하고 사실적으로 그렸던 것은 아니라고 저자는 귀띔한다. 가난한 화가가 발레리나의 탈의실까지 들어갈 돈도 없었을 것인데 어떻게 속속들이 그릴 수 있었을까. 저자는 드가가 이 문제를 카메라로 해결했다고 말한다. 당시 휴대용 카메라는 집 한 채 가격과 비슷한 고가였다고 한다.

독자는 모르는 사실을 많이 알게 된 이 책에서 영원히 잊지 못할 한 가지 사실을 건져낸다. 수련의 모네의 수련 연작, 루앙 대성당 연작, 생라자르역 연작 등은 처음 알게 된 사실이고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로댕의 「칼레의 시민들」의 작품에 대한 해설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상징으로 이끌고 있다는 점이다. 1871년 보불전쟁에서 패배한 뒤 프랑스는 바닥에 떨어진 애국심과 국가적 자긍심을 고취할 목적으로 다양한 공공사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한 칼레시는 백년전쟁 당시 도시를 구한 위대한 영웅의 이야기를 로댕에게 의뢰한다. 이렇게 탄생한 「칼레의 시민들」은 중세의 시인 프루아사르가 쓴 『연대기』에 등장하는, 프랑스와 영국 간에 벌어진 백년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1347년 8월 3일은 칼레시의 치욕스러운 날로 기억되고 있다. 이 날은 11개월 동안의 길었던 항쟁을 끝내고 영국의 왕 에드워드 3세에게 칼레시가 항복한 선언한 날이라고 한다. 침략자인 에드워드 3세는 시민들 스스로 뽑은 6명의 대표자가 처형에 사용될 포승줄로 목에 걸고 직접 성문 열쇠를 들고 나온다면 그들 이외의 시민들은 살려주겠다고 항복조건을 내건다. 이때 나선 6명의 영웅을 로댕이 작품에 담았다.

 


 

모네가 남겨준 다양한 수련 연작들은 세계 곳곳의 미술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그중 가장 돋보이는 작품은 당연 오랑주리 미술관에 전시된 수련 대장식화입니다. 이 작품은 모네의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걸작으로 꼽히며 그의 말년 인생과 맞바꾼 작품이라고 이야기할 만큼이나 모네는 이 작품을 위해 정신적 ? 육체적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완성하게 됩니다. - 「모네의 가장 위대한 걸작 「수련 대장식화」」 중에서

 

로댕은 이들의 모습을 죽음도 초월한 신성한 영웅적인 모습으로 거짓되게 표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두려움을 모르는 신화 속에 등장하는 영웅들이 아니라 우리와 똑같은 감정을 느끼는, 죽음 앞에 두렵고 떨려 눈물을 흘리고 당장 도망치고 싶어 하는 평범한 사람들이었노라고. 그래서 그들의 선택과 행동이 더 위대하고 값지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지요. -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상징「칼레의 시민」」 중에서

 

저자 : 이창용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부터 2년여간 로마 바티칸 박물관에서 도슨트로 활동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2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바티칸 박물관전』 큐레이터를 맡았다. 2012년부터 6년간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도슨트로 활약했다. JTBC 예능 프로그램 <톡파원 25시>, 시사교양 프로그램 <미술은 처음이라>,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림맛집 미?알?랭> 등에 출연하면서 미술사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강사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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