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 - 심리학, 경제학, 교육문화로 읽는 영화 이야기
이승호.양재우.정승훈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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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는 영화에 대한 분석과 지식을 바탕으로 영화감상법의 여러 가지 측면을 제시한다. 심리학, 경제학, 교육문화 측면에서 이른바 '걸작'을 재조명하고 있다. '위대한 영화'가 왜 '위대한'이란 타이틀을 거머쥐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새 감상법도 제시하는 셈이다. 우선 어떤 영화가 위대한 영화 반열에 있는가를 '선정'하는 작업은 저자들(3인 공저)의 영화에 대한 지식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많은 독자들과 영화팬들의 공감을 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저자 자신들의 주관적 의견보다는 이미 대중의 평가와 평론가들의 분석으로 명화 반열에 오른 영화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는 공감보다는 정확한 영화의 이해에 책의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선정 작업은 객관성과 대중 설득력을 갖춘 일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저자들은 이 선정 작업에 대한 의견을 한데 모아 이 책의 성격과 발간 취지로 삼았다.

"위대한 영화들은 많다. 하지만 가끔은 왜 그 영화들이 위대한 작품으로 꼽히게 되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다. 평론가들이 먹고살고 영화를 소개하는 유튜브들이 많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정작 영화보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더 좋아하는 이들도 있을 정도니까. 영화평론가들의 분석들은 대개 고답적이어서 지루할 뿐이지만 6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18편의 영화를 두고 이야기를 나누는 세 사람이 각자 전문분야인 심리학, 경제학 그리고 교육문화의 시각을 가지고 보는 영화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색다른 울림을 준다. 한 편의 영화를 두고 나누는 우리네 삶의 이야기다."

 


 

흔히 유명 영화제에서 상을 수여하는 분야를 보면 연출(감독), 배우, 미술, 음악, 번역, 작품성 등 다양하지만 흔히 최고의 영예인 '대상' 작품을 선정할 때는 종합 평가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라는 자체가 대중성을 띈 예술이기 때문에 작품성과 대중성이라는 상호 대조적인 기준을 맞추기 어려워 둘 다를 갖춘 작품을 대상에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대중적 인기를 받은 영화 중 예술로서의 작품성을 따진다는 것이다. 이는 일반 영화제에서 상을 주는 방식이고 이에 따른 영화제가 대부분이다. 또 대중의 인기를 한몸에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역시 배우들이기 때문에 '남녀 주연상'에 초점이 맞춰지는 예도 많다.

우리 영화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영화 노벨상'이라고 일컬어지는 최고 권위의 아카데미상 수상작도 나왔고, 칸느 영화제나 베를린 영화제는 이미 단골 손님 역할을 하고 있을 정도다. 일제 강점기에 시작한 한국의 영화가 이토록 빠르게 성장해 세계 영화제에서 당당한 '최고의 영화'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어쩌면 영화 산업 자체가 경제력에도 비례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느 날 갑자기' 최고 대우를 받은 것이 오히려 얼떨떨한 느낌마저 준다. 물론 영화계 내부에서는 이미 오래 전에 받았어야 할 상들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우리 영화계의 경사는 한국 영화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기뻐해야 할 일임에 틀림없다. 영화가 다른 예술과는 다르게 한 사람의 힘으로 만들어지는 음악, 미술 등의 예술과는 다른 종합예술이라는 측면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기계와 돈에 의존하는 요소가 내포된 예술이라서 '상업성'이라는 뗄 수 없는 요인을 가지고 있지만 분명 20세기 가장 화려한 예술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 책은 앞서 언급한 대로 영화 분석을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하고 있다. 심리, 경제, 교육문화 분야다. 먼저 심리적 측면에서의 분석은 오늘날의 영화의 흐름을 짚어볼 수 있는 대폭이 아닌가 한다. 현대인들은 1차 산업혁명부터 시작된 눈코뜰 새 없이 빠른 격변의 사회에 적응하는 데 고통스러워 한다. 이른바 일과 삶에 대한 걱정이 새로운 스트레스로 부상하면서 심리 갈등 해소가 삶의 한 부분이 될 정도로 시달리고 있다. 이 때문에 영화 역시 표현하려는 방식이 '심리'의 흐름을 추적하는 전개를 갖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이 책을 접하면서부터 일어나고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18편의 위대한 영화 중 첫 번째 작품은 「동주」이다. 이준익 감독, 강하늘(윤동주 역), 박정민(송몽규 역) 주연의 흑백영화로서 우리의 자랑스러운 시인 '윤동주'에 대한 서사다.

영화 「동주」는 일제 강점기에 한글 이름으로 유학을 갈 수 없어 창씨 개명을 해야 했고, 한글로 쓴 시를 출판하는 것 자체가 위험한 일이었던 시대를 살았던 윤동주 시인의 삶을 보여준다. 마치 그 시대를 보여주는 듯 흑백영화로 만들었던 것도 이준익 감독의 강점기의 억압된 심리를 보여주는 '신의 한 수'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영화에서나 실제로나 시(詩)보다 독립운동을 중요하게 생각되는 송몽규는 동갑의 친한 친구이면서 동주를 한없이 부끄럽게 하는 존재다. 인간 윤동주를, 나라를, 모국어를 빼앗긴 시인으로,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케 하는 작품이다. 동주는 친한 친구이면서 항상 자신을 앞서가는 몽규에게 유일한 필살기를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문학이다. 이것만큼은 몽규에게 밀릴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정작 신춘문예에 당선된 사람은 몽규. 이렇게 되니 공부에 이어 문학까지 몽규에게 졌다고 생각하는 동주의 심정은 어땠을까? 이런 심리 묘사를 하기에 컬러보다는 흑백이 더 어울렸음직하다는 사실은 영화인이 아니어도 알 수 있지만 과감히 컬러, 그것도 디지털 컬러시대에 흑백을 결정한 이준익 감독의 심리도 함께 들여다볼 일이다. 영화 스토리의 전개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대부분 알고 있다. 거기에 크게 어긋남이 없이 기존의 다른 영화와 차이점을 주기에는 주인공 동주의 심리를 좇아가는 게 훨씬 스토리가 흥미로웠을 것이라는 느낌은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만 가졌을까?

 


 

이 책은 「동주」를 세 가지 분야 중 '심리'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고 있지만 경제와 교육문화 분야도 함께 아우르고 책을 통해 분석,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당초 계획대로 6개 테마(자아, 가족, 사랑, 인생, 죽음, 행복)로 나누고 각 테마별로 세 작품씩 모두 18편의 영화가 등장한다. 또 한 개 영화마다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과 조명이 이루어지지만 「동주」는 첫째 항목 〈자아,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에 테마가 맞춰져 있다. 심리적 분석이 적절한 작품이었을 것 같다는 느낌이다. 물론 경제, 교육문화 측면에서 분석과 감상과 함께 이어진다. 같은 테마 '자아'의 다른 영화엔 「와일즈」가 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상 여우주연과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된 작품이다. 2015년 장 마크 발레 감독이 만들었고, 리즈 위더스푼(셰릴 스트레이드 역)과 로라 던(바비 역)이 주연을 맡았다. 삶에 대한 유일한 희망이었던 엄마마저 갑작스럽게 돌아가시고 이 세상에 홀로 남겨진 셰릴. 그녀는 이혼과 마약 등 방황에 방황을 거듭하다 우연히 눈에 띈 수천 킬로미터의,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극한의 공간인 PCT(Pacific Crest Trail)를 걷기로 결심한다.

그 길의 끝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그리고 그녀는 이 도전을 통해 삶에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 이 영화는 자아의 심리적인 면을 들여다본다. 또 셰릴의 트레일 도전을 '행동경제학' 측면에서 분석한다. "경제학이란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끌어내기 위한 학문'이다. 소위 인풋 대비 아웃풋이 매우 중요시 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단 경제학에는 한 가지 전제가 있는데, 인간은 매우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선택을 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즉 쓸데없는 감정을 배제한 채 수학적으로 가장 좋은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존재라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을 호모 사피엔스라 부르기도 하지만, 경제적으로는 호모 이코노미쿠스(경제적 인간)이라는 칭호를 붙이는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실제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성적 판단을 하기보다는 오히려 갑작스러운 감정에 휘말리면서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경제학의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등장한 학문이 바로 행동경제학이다." 극한의 도전으로 자아 찾기에 성공하고 결국 다큐멘터리 PD와 결혼도 하고 행복한 삶을 예정하고 있다는 행동경제학의 논리로 이 영화를 분석하고 있다.

 


 

세 번째 테마 〈사랑, 첫 사랑과 마지막 사랑 사이 그 어디〉란 제목에서 「오만과 편견」이 주목을 끈다. 독자가 원작 소설을 먼저 읽고 영화까지 봤던 작품이어서다. 1813년 제인 오스틴의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다. 원래 이 작품은 당시 영국 사회의 결혼 풍습을 풍자하는 소설이다. 오스틴의 창작 목적(?, 작품 주제)는 당시 남녀, 특히 결혼 적령기의 남녀들이 '결혼에 이르는 길'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매커니즘을 밝히고 비판하는 데 있었다. 이 작품의 유명한 시작 부분은 지금도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재산깨나 있는 독신 남자에게 아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다. 이런 남자가 이웃이 되면 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거의 모른다고 해도, 이 진리가 동네 사람들의 마음속에 너무나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어서, 그를 자기네 딸들 가운데 하나가 차지해야 할 재산으로 여기게 마련이다."

영화 「오만과 편견」은 조 라이트 감독, 키이라 나이틀리(엘리자베스 베닛 역)와 매튜 맥퍼딘(미스터 다아시 역)이 주연을 맡았다. 영화는 평화로운 19세기 초 영국 조용한 시골마을에서 시작한다. 다섯 딸을 좋은 가문에 시집보내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생각하는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다섯 딸이 함께하는 '베넷가'는 평화로운 일상이 지속된다. 그러던 어느날 대가문의 신사 '다아시'가 찾아오게 되고, 베넷가의 둘째딸 '엘리자베스'는 그와 사랑의 줄다리기를 시작하게 된다. 오만과 편견, 그리고 가문과 체면이 뒤엉키는 혼란 속에서 그들은 과연 진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까? 이 작품은 19세기 초 신분 차이와 계급사회를 넘어선 남녀의 러브스토리를 바탕으로 한다. 남주인공 다아시는 잘생기고 귀족 가문에다 재산이 넘친다. 그래서일까. 그가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은 냉정하며 조금은 오만해 보이기까지 하다. 여주인공 엘리자베스는 평범한 가문인데도 기가 죽어 보이지 않는다. 스스로에 대한 주체성과 미모, 쾌활함이 넘친다. 원작 소설은 당시 남녀의 사랑보다는 정략적 결혼의 문제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당당한 엘리자베스의 말에서 우리는 똑똑하고 주체적인 당시로서는 '신여성'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깊은 사랑 없인 나도 결혼 안 해." 매우 인상적인 장면이다.

 


 

어린 시절. 집 천장에는 밤마다 쥐들이 뛰어다니며 운동회를 열었습니다. 어느 날 새벽. 화장실이 급해 눈을 뜨니 반짝하며 쳐다보는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쥐였죠. 녀석과 눈이 마주친 순간 소름이 돋아 이불을 다시 뒤집어썼습니다. 이후 결심을 하였습니다. 어른이 되면 쥐가 없는 아파트에서 살리라. 쥐 잡는 용품 구입. 라면박스 위에 미끼인 사과 한 알을 놓고 주변에 끈끈이를 잔뜩 뿌려놓았습니다. 새벽 무렵 다시 소리가 납니다. 불을 켜니 눈앞에 드러난 전경. 두 마리의 쥐가 접착제에 붙어 허우적거립니다. 먹이를 구하러 왔다가 봉변을 당한 입장. 지켜보았습니다. 한참이나. 벗어나기 위해 털이 뽑히면서도 발버둥치는 녀석들. 그 속에 내가 보였습니다. 살기 위해 악다구니를 하는. 영화 속의 그녀도 그러하였습니다. “내가 왜 이 힘든 길을 걷고 있는지 하루에도 몇 십번이나 자문하였지.”(p.32~33) - 「심리편」 중에서

 

셰릴은 94일간 총 1,770km를 걷는다. 무려 6개나 되는 발톱을 희생하며. 경제적으로 이러한 행동은 그녀에게 아무런 성과를 가져다주지 못한다. 아니 성과는커녕 오히려 그나마 가지고 있던 돈까지 다 써버리게 되니 경제적으로는 최악의 선택을 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여행의 막바지에는 이런 걱정까지 하게 된다. “300마일(약 483㎞) 정도 남았어. 제발 끝났으면 좋겠어. 하지만 두렵기도 해. 그게 끝나면…. 내 이름 앞으로 200원밖에 남지 않거든. 그래도 계속 살아야겠지. 하지만 아직 전혀 준비되지 않았어.” 하지만 행동경제학적으로 보게 되면 그녀의 선택은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 감정적으로 크게 흔들리는 상황에서 그녀에게 필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성과가 아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이었다. 즉 지금까지의 삶을 되돌아보고 다시 힘을 내 새로운 삶에 도전하기 위한 스스로에 대한 격려와 위로, 그리고 믿음을 회복하는 시간이 더 필요했던 것이다. 당장의 경제적 성과가 아닌, 터닝 포인트를 만들기 위한 일시적 멈춤이 그녀에게 더 중요했던 거라 할 수 있다.(p.52) - 「경제편」 중에서

 

많은 자기계발서는 ‘계속 무언가를 하라’고 한다. 오히려 더 많은 것을 하라고. 한때는 승자와 패자라고 구분 지어서 이러면 패자다, 그러니 계속 ‘이렇게’ 하라고 했다. 산업사회 이래로 게으름은 악이었다. 이젠 게으름을 즐기며 생활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을 때리는 시간이 현대인에게 필수다. 시청 앞 광장에서 멍 때리기 대회도 열리는 시대다. 오늘은 어떤 멍을 해볼까.(p.57~58) - 「교육문화편」 중에서

 


 

저자 : 양재우(차칸양)

경제인문학자이자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로서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를 모토로 일하고 있다. 평범한 사람도 얼마든지 행복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자신하며, 스스로를 대상으로 그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일반인 스스로 경제뿐 아니라 경영, 인문적 관점에서의 삶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에코라이후 기본 과정>을 9년째 운영해 오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경제 기본기 습득 프로그램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돈습관)>도 진행하고 있다. 일반기업, 도서관,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강의를 진행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문배움공동체 ‘숭례문학당’의 경제 멘토로도 활약 중이다. 구본형변화경연구소 4기 연구원 출신으로 『소심야구』(2012년), 『불황을 이기는 월급의 경제학』(2013년), 『평범한 사람도 돈 걱정 없이 잘 살고 싶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2019년),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2020년)』 외 1권(공저)을 출간했다.

 

저자 : 이승호

‘나의 목소리로 세상을 밝게 합시다.’ 사명 선언문 기반 글과 강의라는 천직에 업을 걸고 있다. 인간 행위에 대한 관심으로 대학에서 심리학을, 대학원에서는 여가학을 전공. 방문판매 기업체에서 약 20년 현장 영업과 교육 파트를 경험하였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을 통해 나의 이름으로 된 첫 번째 책 『여자는 알지만 남자는 모르는 20가지』(2013년)을 출간하였고, Dale Carnegie 리더십 강사, 전문코치 자격증 등을 바탕으로 인간, 자연, 힐링, 치유, 명상, 감성 인문학 강의를 하고 있다. 데일 카네기 코리아, KT&G, KMA 한국능률협회, LG생활건강 등 기업체 및 서울시 50플러스, 서울시 식생활 종합 지원센터, 경기 중장년 행복캠퍼스, 복지관, 도서관, 평생교육원 외 출강 중이다.

 

저자 : 정승훈

자칭 디지털 미디어 문화학자.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아이를 낳고 다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교육학을 공부했다. 2008년 그림책 등 독서강의를 부모 대상으로 시작하고 미디어로 분야를 확장한 14년차 프리랜서 강사이며 강사와 기관을 연결하고 강사를 양성하는 스마트에듀빌더 대표다. 뒤늦게 다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비교문화협동과정 석사 졸업을 하고 2021년 박사 과정 중이다. 교육과 문화에 관심이 많고 독서와 미디어를 융복합한 기획을 하고 있다. 2020년 길 위의 인문학으로 <원작이 있는 그림책> 강의를 영천도서관에 했다.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11기 연구원으로 인문학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책도 출판했다. 저서로는 『학원 없이 살기』(2013), 『불안을 주세요 안심을 드립니다』(2020), 『0~7세 공부 고민 해결해 드립니다』(2020), 『문화로 크리에이터』(2021) 공저가 있고 『어느 날 갑자기 가해자 엄마가 되었습니다』(2020) 단독저서가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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