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는 장차 붓다가 되리라 - 소설로 읽는 붓다의 가르침
김정빈 지음 / 덕주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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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그대는 장차 붓다가 되리라』는 소설책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종교철학서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세 주인공이 등장한다. 전생과 현생을 거듭하며 윤회의 삶을 살아가는데, 죄악을 저지른 빙기사도 붓다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책의 주제이며, 제목이다. 삶과 죽음은 무엇인지,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 누구나 품게 마련인 근본 질문에 대해 이 책은 소설의 형식을 빌려 불교사상으로 답한다. 삶과 초월, 선과 악, 운명과 자유의지, 꿈과 이상에 대한 불교 사상이 장엄하게 전개되어 있으며, 한역대장경, 티베트대장경 등 3대 불교 경전의 핵심 사상을 소설을 읽다 보면 절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저자는 밝힌다.

독자는 불교에 대해 고등학교 때 세계사 시간에 잠깐(분량으로 보나 시간으로 보나) 배운 기억이 있고, 그것도 주로 '간다라 미술', 불교 전래, 우리나라의 불교 수용 등 정도만 배웠다. 불교 철학이나 불교 사상은 개인적으로 책 몇 권 읽거나 우연한 기회에 절에서 얻어 들은 게 전부다. 그러니 불교 경전을 제대로 알기는커녕 읽은 기억도 없다. 역사 시간에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던 부분은 남방불교과 북방불교에 대한 내용이다. 이 때문에 이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까지는 꽤 어려웠는데 저자가 각주 등을 통해서 잘 풀어주어 해결할 수 있었다. 소설을 읽었다기보다 불교를 배운다는 의미가 더 컸고, 배우는 재미가 배가된 셈이다. 불교를 종교로서, 학문으로서, 철학으로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경전의 내용이 너무 어려워 이해하기가 쉽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경전은 원전이 각지로 뻗어나갈 때 한자와 티베트어로 번역된 게 많다고 한다. 특히 우리는 한역대장경을 기본으로 한다고 들었다.

 


 

책의 내용은 사끼야국의 왕 밧디야, 아름다운 왕비 아유타, 아유타를 사랑하는 음유시인 빙기사 세 주인공의 전생, 전전생, 금생의 사랑과 우정, 배신과 복수, 용서와 화해의 이야기가 마치 판타지 영화처럼 웅장한 스케일로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 그리고 세 사람이 깨달음을 얻어가는 과정 속에서 독자들은 붓다의 존엄한 가르침을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리뿟따(사리불), 목갈라나를 비롯한 으뜸제자들의 설법도 책의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저자 김정빈은 1985년에 불교에 귀의하였고, 1989년부터 위빠싸나 명상을 수행하고 있다는 분이다. 그는 불교의 논리와 철학을 대중화, 세계화하기 위해 불교 사상뿐만 아니라 기독교를 비롯한 서양 철학에도 관심을 갖고 열린 세계관으로 세상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 책은 붓다의 가르침을 명료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불교 교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들도 붓다의 가르침을 삶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다. 또한 이 책은 일반적인 소설과 다른 특별한 장치가 되어 있는데 무려 128개나 되는 각주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붙여둔 각주만 읽어도 불교 교리를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다. 독자가 각주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것은 이미 앞서 밝혔다.

 


 

이 책은 불교 교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내용이 담겨 있다. 470페이지에 이르는 두꺼운 분량이지만 흥미진진한 판타지 소설을 읽어나가듯 내용에 빠져들고, 때론 자세를 고쳐앉으며 심오한 불교 경전에 담겨 있는 존엄한 붓다의 가르침에 집중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고단한 오늘을 살아가며 힘겨워하는 사람들의 고민거리들이 해소되고 삶의 희망과 힘을 얻길 기대한다.

1984년 소설 『단(丹)』으로 1년 동안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며 전국적으로 단학 열풍을 일으키며 초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랐던 김정빈 작가가 불교 경전의 핵심 사상을 소설 속에 녹여내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저자는 2012년 발행된 3400장에 이르던 방대한 『소설경』의 내용을 불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영미권 독자를 위해 1700장으로 간결하게 줄여, 우리나라에서는 『그대는 장차 붓다가 되리라』는 제목으로, 미국에서는 『Six Month with Buddha』라는 제목으로 동시 출간했다고 설명한다. 이 작품은 천상계와 인간계를 넘나들면서 윤회를 거듭하며 인간의 운명과 자유의지, 선과 악, 고통과 행복 등 삶의 진리를 찾고자 하는 세 주인공의 이야기와 주인공 중 한 명인 빙기사를 만나기 위해 6개월간 수많은 제자들과 함께 먼 여행을 떠나는 붓다의 장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엄청난 죄업을 저지른 빙기사는 어떻게 붓다로부터 “그대는 장차 붓다가 되리라”는 선언을 듣게 되었을까? 천남 라자와 천녀 시리마는 첫눈에 서로에게 반해 부부가 된다. 보통은 아기가 엄마의 몸을 통해 세상에 태어나지만 천인은 엄마의 몸을 통해 태어나지만 태어나지마자 성인의 모습을 가지게 된다. 천남은 스무 살, 천녀는 열여섯 살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라자가 도리천에 나타나고 천인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삭까 왕의 웨자얀따 궁전으로 간다. 그곳에서 미인 시리마를 만난다.

둘은 부부가 되고 자신들이 전생을 이야기하는데 라자는 한 평범한 가정의 외아들로 태어났지만 열여섯 살에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곧 부모님 또한 차례로 돌아가시면서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렇게 길을 떠나 수루 노인을 만나 대화를 하고 죽음과 삶을 알게 된다. 시리마는 전생과 전전생 두 번의 생을 살았다. 전생은 사누라는 승려 가문의 외아들로 끊임없이 수행일 해야했지만 수행에 전념하지 못했다. 전정생은 미모의 여성 야소자였지만 폭력적이고 난폭한 아버지에게 결혼 전 그만 능욕당하고 임신을 하게 된다. 결혼 전 임신을 한 몸으로 결혼할 수 없어 약을 먹고 죽음을 선택한다.

 


 

라자와 시리마는 도리천에서 지상으로 내려와 붓다의 특별제자가 되어 6개월 동안 여러 가지 사건을 지켜보며 불법을 배운다. 붓다는 뛰어난 수행자를 만나기 위해 6개월 동안 여행한다. 그 과정에 밧디야 왕과 아내 아유타 왕비를 만나게 된다. 밧디야는 사리쁫다의 제자로 밧디야와 함께 다른 길로 여행을 하다 붓다와 만나게 된다. 밧디야는 전생에 자뚜라는 장군으로 아사타라는 아내를 두었다. 자뚜에겐 담마딘나라는 장교가 있었고 아사타를 사랑했지만 자뚜와 아사타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자뚜는 그런 담마딘나의 희생을 모르고 죽음을 맞이하는데 담마딘나는 금생에 빙기사로 태어난다. 밧디야는 사리뿟따와 여행을 하며 깨달음을 얻고 아유타와 빙기사와 화해를 하게 된다. 아내 아유타는 담마딘나를 연민하였고 아유타로 태어나 보살행의 깨달음을 얻고 반열반에 오른다. 인물들은 전생의 삶에서 얻은 업보를 금생을 통해 진정한 불교의 깨달음을 얻고 다음생을 살아간다.

 

"시리마는 라자의 생각을 금방 알아챘다. 두 천인은 연인들끼지만 통하는 짧은 눈짓을 주고받은 뒤 시녀들에게 둘러싸여 환희동산으로 산책을 나섰다. 과연! 환희동산에 들어서자마자 두 천인의 마음은 아련한 황홀경 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쌍무지개가 뜬 공중에 붉고 노란 날개를 가진 수만 마리의 하늘 새들이 날아가고 있는 가운데 은은한 종소리가 우웅우웅 결을 지으며 들려왔다.(p.27)

 


 

“혹 세존께서 언급하시는 빙기사가, 밧디야 테라와의 악연으로 비구들 사이에 널리 알려져 있는 음유시인 빙기사는 아니겠지요?”

“바로 그 빙기사이다.”

“하지만 세존이시여, 그는 밧디야 테라가 사끼야국의 왕이었던 시절 그의 아내 아유타를 유혹하여 간음하는 죄를 저질렀습니다. 그러고도 자신의 죄를 뉘우치기는커녕 삿된 믿음에 빠져들어 수만 명의 생명과 재산을 파괴하는 종교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이로써 볼 때, 그는 다음생에 가장 고통스러운 지옥에 떨어져 오랫동안 고통의 과보를 받음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하겠거늘, 무엇 때문에 인간과 하늘세계의 스승이신 세존께서 그 비루한 중생을 만나기 위해 여섯 달이나 걸리는 먼 여행길을 떠나시겠다는 것입니까?”(p.99)

 

그 괴로움의 정황은 중생으로 하여금 두 가지 갈림길 앞에 서게 합니다. 그때 중생은 자신의 좌절과 눈물을 정당한 방법으로써 해결하는 길과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써 해결하는 길 앞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오직 정당한 방법으로써만 그 문제를 다루는 중생이 과연 있을까요? 그런 중생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경우에나 양심을 거리끼지 않고 사는 삶은 얼마나 깨끗한 삶이겠습니까? 얼마나 개운한 삶이며, 얼마나 훌륭한 삶이겠습니까? 그러나 중생은 그런 삶을 살지 못합니다. 바꿔 말해서 어떤 생명 존재가 중생이라 불 리는 것은 그가 안으로는 부끄러운 마음을 일으킨다는 것을, 밖으로는 창피한 행위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p.299)

 


 

마음 한가운데서 ‘아니다! 이 피흘림이 거룩할 수는 없다!’는 소리가 들려왔소. 어린 시절 어머니가 불러 주시던 다정한 자장가처럼, 오래 잊고 있었던 소년 시절의 그리운 피리 가락처럼 그 양심의 언어가 내 마음에 되살아났던 거요. 갑자기 엄청난 고통이 온몸을 강타했소. 나는 미치광이처럼 허둥대며 시신 사이에서 무기를 찾았소. 그런 끝에 나는 칼 한 자루를 찾아 내 심장을 찔렀소. 아니, 심장을 찌르려는 바로 그 순간 나는 알 수 없는 힘의 강력한 제지를 받으며, 아마도 과거생에 지은 작으나마의 공덕의 제지를 받으며 풀썩 쓰러졌소.(p.414)

 

저자 : 김정빈

 

1980년 《현대문학》에 수필 추천, 1981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화로 등단하였다. 1984년에 낸 소설 《단丹》이 다음해 1년 동안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도道》, 《숭어》, 《성자들의 마을》, 《감꽃마을》, 《마음을 다스리는 법》, 《리더의 아침을 여는 책》, 《근본불교의 가르침》, 《만화 불교》(전5권, 최병용 공저) 등 문학, 종교, 명상, 리더십에 관한 70권의 책을 냈다. 1985년에 불교에 귀의하였고, 1989년부터 위빠싸나 명상을 수행하고 있다. 계몽사어린이문학상 수상. 전 현대문학수필작가회 회장. 전 맑은마음명상원 원장. 전 목포과학대학 웰빙명상 교수. 그는 문학을 사랑하고 성스러움을 우러르며 살아왔다. 문학 작가로 출발하여 인류의 사대성인을 두루 탐구한 끝에 《단》이 널리 읽히던 1985년에 불교에 귀의하였다. 이후 한동안 종교와 명상 수행에 전념하였으나 여러 해가 지나 세속정신에도 성스러움이 있음을 깨우침으로써 인간의 모든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2012년에 문학과 성스러움을 결합한 작품 《소설경》을 발표하였다. 2022년 4월, 영미권 독자를 감안하여 보다 간결하게 정리된 《소설경》이 미국 출판사 MASCOT BOOKS를 통해 《SIX MONTH WITH BUDDHA》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은 《SIX MONTH WITH BUDDHA》의 한국어판이다. 한편으로는 문학소설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불교사상서인 이 작품을 통해 작가는 삶은 무엇인지와 어떠해야 하는지를 묻는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반드시 불교에만 제한되지는 않는다. 불교라는 웅대하고 장엄한 산봉우리 아래에 불교 밖의 수많은 철학과 종교를 골짜기, 동굴, 능선으로 품어 안는다. 더하여 그 산봉우리 위에 문학예술로써만 그려 낼 수 있는 멀고도 아슴아슴한 무언가를 하늘로, 빛으로, 바람으로, 흰 구름으로, 무지개로 그려 내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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