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을 살아가는 철학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한주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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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철학'과 '철학사'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라도 있는 독자들은 쉽지만 자칫 독자처럼 문외한일 경우 이해의 노력이 훨씬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자도 철학이라는 과목(학교 다닐 때 배우는 교과목 개념으로서)을 배운 적이 딱 한 번 '철학개론'이라는 과목이다. 그것도 대학 1학년 때 교양학부에서 '선택과목'으로 배운 것이 전부다. 이전에도 이후에도 '철학'자가 들어가는 과목을 배운 적이 없다. 그러나 사회에 나와 직장 생활하면서 훨씬 많이 들었다. 관련 책 역시 사회 생활하느라 읽어본 책 몇 권이 전부이다. 철학이 아닌 '국민윤리'란 과목이나 '세계사'에서 잠깐씩 언급된 것을 읽어본 기억이 어슴푸레 날 정도로 문외한이다. 그래서 철학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은 상태라는 점을 고백한다.

이 책 『이 세상을 살아가는 철학』은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철학에 다가가서, 철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책이다. 쉽게 설명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철학사 입문(또는 철학 입문)과는 조금 다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철학사를 풀어내고, 다양한 철학을 주제별로 묶어 복습하고 응용할 수 있게 구성했다. 한 주제에 대해 4페이지로 간결하게 되어 있어, 철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핵심 내용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철학’ 하면 독자는 삶의 방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만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다. 삶 자체도 어려운데 잘사는 것과 어떻게 살 것인가, 심지어는 자신은 누구인가 등 해답 없는 질문을 무수히 던져 생각하는 학문 정도로 인식해 왔다. 인생론, 설교, 또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 아무 쓸모없는 이론일 뿐이라 생각도 해봤다. 그러나 저자는 만약 철학이 인생론이나 삶의 방식만 다루는 학문이라면 저마다 가치관이 다를 테니, 굳이 철학을 배울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한다. 철학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학문일 뿐 아니라, 모르면 삶을 살아가는 데 불편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철학은 인생론에만 국한된 학문이 아니란 점을 저자는 부각한다.

저자는 철학은 정치, 경제, 역사, 예술, 종교, 언어, 자연과학을 포함해 다양한 지식을 분석하는 학문이라고 강조한다. 저자에 따르면 철학은 세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본다. 그런데 만약 철학을 모른다면 국제 정세를 이해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미국이나 유럽에서 철학은 기초 상식이나 마찬가지란 점에서 그렇다. 또 역사는 철학과 철학가들의 사상을 바탕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철학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해외 문학 역시 철학을 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철학이 필수적이라고 언급한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도 "철학을 알게 된다면 세상을 좀 더 다채롭게 보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철학사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들도 함께 들어 있다. 2부에서는 1부의 철학사를 주제별로 나누어 여러 문제에 응용하는 내용으로 짜여 있다. 1부의 지식을 활용하며 스스로 생각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풀어볼 것을 권유한다.

우리 삶에는 수많은 고민과 갈등이 뒤덮여 있다. 인간이 하는 고민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간관계부터, 빈부격차, 고령화, 분쟁, 인종차별 같은 전 세계적인 문제까지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 이럴수록 철학적 사고가 필요하다. 철학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전체를 순서대로 읽어도 좋지만 2부부터 보면서 삽입된 화살표를 따라 1부의 내용으로 돌아가는 방법도 저자는 권유한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책장에 넣어두는 용도가 아니라, 사고의 발달에 효과가 있으니 가지고 다니며 항상 새로운 발상을 도와주는 도구로 활용해보길 기대한다는 당부도 잊지 않는다.

 


 

저자는 앞서 언급한 대로 철학을 모르면 서양인의 행동원리를 이해하기 힘들다고 주장한다. 미국과 유럽 사고방식의 바탕에는 기독교 사상이 자리하고 있으며, 우리가 뉴스에서 주로 접하는 중동정세 또한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철학을 공부하지 않고 세계 뉴스를 이해하기 어렵고, 스스로 행동을 선택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저자는 현대의 세계화 흐름에 맞추어 '관습을 타파하는 학문',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사고 도구'로 동서고금의 철학을 활용해, 일부러 비효율적이 사고실험을 거듭하며 매일 반복되는 일상 생활과 삶의 현장에 응용해보길 추천한다.

철학은 정치, 경제, 역사, 예술, 종교, 언어, 자연과학을 포함해 다양한 지식을 분석하는 학문이다. 이를테면 문과와 이과를 종횡무진 넘나들며 두 학문을 종합해 뇌신경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매우 편리한 사고 도구가 바로 철학(philosophy)인 것이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읽다보면 '대체 뭐가 맞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철학자들끼리도 서로 말이 달라 철학 자체에 대한 신빙성에 의심을 품을 수도 있다. 이는 애초에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을 저자는 지적한다. '세상에 정답은 없다'는 것이 철학의 기본전제라는 말로 하나의 사고방식을 고집하는 우를 범하지 말 것을 경계한다.

 


 

이 책의 첫 문제가 '철학의 시초'이다. 책에 따르면 철학은 자연과학에서 그 단초를 찾았으며, '삶의 방식'에 관한 고찰과 '인생론'에서 출발했다. 저자는 이에 관한 설명을 길지 않게 덧붙인다. 그리스 철학은 만물의 근원(아르케)은 무엇인가에 관한 의문에서 출발했다. 이전에 사람들은 태양은 아폴론, 바다는 포세이돈이 관장한다는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세계의 기원과 구조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현대의 물리학이나 화학과 같은 측면에서 세계의 기원과 구조를 탐구해보자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철학이란 '삶의 방식'에 관한 고찰이나 '인생론'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세계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처럼 하나의 진실을 추구하는 일에서 출발한 것이다. 이는 마치 이과에서 가르칠 법한 내용이다. 자연철학자라 불리는 이들은 변하는 세계 속에 절대 불변의 원리가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탈레스는 '물은 만물의 근원'이라 주장했다. '물'이야말로 모든 존재의 근간이며, 존재의 원리라는 것이다. 초목, 동물, 인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물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탈레스는 생각했다. 물론 이 주장은 잘못된 것이다. 만물은 물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말이다. 하지만 '물'을 '소립자'로 치환해보면 탈레스가 추구한 원리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즉, 탈레스 철학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물' 그 자체가 아니라, '하나의 원리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시도를 세계에서 최초로 했다는 점이다. 구체적인 하나의 현상을 추상적인 차원으로까지 끌어올린 '프레임 사고'에 주목해야 한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이는 당연히 현대 과학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처럼 원리를 추구해서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철학이라는 학문이다.

 


 

구조주의에서는 무의식적인 구조에 따른 관계성에 주목했다. 이는 현대 사회와 미개 사회에도 각각의 구조가 존재하므로, 현대적 사회가 꼭 시대를 앞서간다고 말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는 문화상대주의와 관련 있다. 이러한 사상은 근대 철학이 중시한 실체와 이성, 그리고 진리, 나아가 발달사관을 부정한다. 한마디로 ‘인간은 저마다 다른 존재이며, 정해진 것은 없고, 욕망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자신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고, 목적도 없다’라는 인간의 민낯을 온 천하에 밝힌 것이다. 어찌 되었든 믿었던 인간의 이성이 산산조각으로 붕괴된 시대가 현대다.

- 「제1부 제4장 근대에서 현대까지의 철학」 중에서

 

경제학과 철학은 언뜻 전혀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둘을 연결해 세상이 크게 변했기 때문에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고전 경제학에서는 크게 애덤 스미스의 경제이론부터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학까지를 다룬다. 여기서는 자유방임주의의 형태로 국가가 경제에 개입하지 않은 구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제1부 제5장 사회와 경제사상」 중에서

 


 

저자 : 토마스 아키나리

현재 일본의 입시명문학원인 가와이주쿠와 대형 예비학교에서 ‘일본사’, ‘윤리’, ‘현대사회’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주오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하고 조치대학 신학부에서 공부했다. 역사를 비롯해 철학과 종교 등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독자들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독자의 눈높이에서 해설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저서로는 『超? 哲?者?鑑』, 『?破でない難解な本がわかる本』, 『?解でわかる! ニ?チェの考え方』, 『?解世界一わかりやすい キリスト?』, 『誰でも簡?に幸せを感じる方法はアランの「幸福論」に書いてあった』, 『日本史《??》になった100人』, 『オッサンになる人、ならない人』, 『空想哲??本』 등 다수가 있다. 국내에 출간된 저서로는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철학, 나 좀 도와줘!』, 『철학 비타민』, 『철학 소녀와 좀비의 탐험』 등이 있다.

 

역자 : 한주희

통번역 대학원에서 학생들에게 번역을 가르치고 있다. 책에는 저마다 작가의 사유가 담겨 있으며, 이러한 작가의 사유를 표현하는 작업이 번역이라고 생각하며 일본어로 된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대학에서 어문학을 전공했으며, 일반 대학원에서 국제지역학을, 통번역 대학원에서 일본어 통번역을 공부했다. 졸업 후 공기업 인하우스 통번역사를 거쳐 현재 전문 통번역사로 활동하고 있다. 글밥 아카데미에서 영상번역 강의를, 서울외대 통번역 대학원에서 일반번역 강의를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영업 1년 차의 교과서』, 『심리학 아는 척하기』, 『돌의 사전』, 『논문 쓰기의 기술: 정보생산자를 위한 글쓰기』, 『어른의 습관』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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