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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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은 글 잘 쓰는 법을 기술하고 있다. '잘 쓰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붙였지만 사실 기법을 얘기하기보다는 어떤 노력을 어떻게 기울여야 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단번에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고 싶겠지만 세상에 그런 '법'은 없을 것이다. 마치 축구 선수가 축구의 기본기도 배우지 않은 채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가 되기를 희망하는 것처럼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는 노력 없이 위대한 결과가 나올 수 없다는 진리에 의하면 마땅한 일이다.

이 책의 저자 트리시 홀은 〈뉴욕타임스〉 편집장을 역임한 저널리스트로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던 분이다. 저자는 이 〈뉴욕타임스〉 편집장으로 있으면서 매주 1,000편의 글을 검토하고 다듬었던 경험이 있다. 이 기간 저자는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이야기하고, 타인을 당신의 편으로 끌어당길 수 있는 글쓰기 테크닉에 대해 실전을 경험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잘 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에 대해 조목조목 알려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실제 그가 교정했던 글 예시와 함께 글 쓸 때 주의사항과 꼭 필요한 사항 등을 알려주어 독자가 자신의 글을 어떻게 쓰고 고쳐야 하는지 보다 쉽고 명쾌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자신이 글을 쓰고, 고치고, 가르치면서 얻은 교훈 등을 토대로 세부적으로 디테일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독자들은 집중해서 이 책을 읽는다면 이 한 권의 책으로도 글 잘 쓰는 법에 대해 충분히 익숙해질 수 있다는 점은 이 책을 만난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해도 될 듯하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이라면 독자들도 많이 알 듯이 글깨나 쓰는 기자들의 기사의 오류나 오점을 짚어내 기사를 고치거나, 외부 칼럼 등에 대해 글의 방향, 글의 내용, 글의 기본에 대해 수정을 요구할 수 있는 자리다. 저자의 경험과 사례 등을 중심으로 저자가 글을 전개하는 방식도 역삼각형(중요한 부분이 앞으로 나오고 뒷부분은 앞부분을 설명하고 보충하는 기사 작성 방식) 방식의 글 쓰기를 선호할 것이다. 물론 꼭 같은 방식의 글만 잘 쓴 글은 아니지만 독자의 주의를 끌어야 하는 신문 기사로서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어떻게 해야 내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는 글을 쓰는 사람의 목적이자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따라서 어떤 글이든 이 사실은 첫 번째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말이다. 글은 설득력이 필수다. 독자들이 쓰는 글이 언론사나 출판사에 투고하는 글이든, 대학교수에게 제출하는 페이퍼이든, 구직을 바라는 이메일이든, 단순히 남편에게 남기는 쪽지라 해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20년 넘게 글을 다뤄온 〈뉴욕타임스〉 편집장이 말하는 좋은 글쓰기의 기본과 그 테크닉을 정리했다. 〈뉴욕타임스〉는 세계 최고의 지성들을 비롯해 다양한 문인, 교수, 기업가, 인플루언서 등이 글을 기고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저자는 이곳에서 베스트셀러 작가(애덤 그랜트)부터 노벨 수상자(폴 크루그먼, 조셉 스티글리츠), 세계 최정상급 리더(블라디미르 푸틴, 힐러리 클린턴), 처음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공개한 사람들(엔젤리나 졸리, 우디 앨런), 그리고 무명작가들까지 자신의 의견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글을 검토하고 다듬어왔다.

그러면서 세상에는 창의적인 생각과 해박한 지식으로 독자를 놀랍게 하는 글도 많은 반면 복잡한 문장과 시시한 아이디어로 외면받을 수밖에 없는 글도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가 가장 안타까워하는 경우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음에도 두서없는 흐름과 전문용어의 남발, 호소력 부족의 글을 만났을 때다. 이것은 아이비리그 출신이든, 명망 있는 정치인이든, 대학교수든, 심지어 책을 출간한 적 있는 작가도 흔히 저지르는 실수다. 이에 저자는 작가 지망생뿐 아니라 학생, 구직자 등 글쓰기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제대로 전하는 ‘글쓰기에 관한 최종 가이드’를 마련했다.



‘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듣도록, 내 글을 읽도록 만드는 데 필요한 원칙이 정말 있는 걸까?’ 의아할 수도 있다. 이에 저자는 분명한 원칙이 있다고 말한다. 온갖 의견이 난무하는 디지털 시대에 누군가의 의견을 바꾼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생각과 의견을 전달하는 글쓰기의 기본 법칙이 분명 있고, 그 법칙을 습득하면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원칙을 습득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모든 원칙이 그렇듯 이 원칙 또한 보기 좋게 깨질 수도 있다. 또 원칙을 모두 무시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교와 기술,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다음의 원칙을 따를 때 누군가를 설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만은 확실하다.

다음의 15가지 법칙을 따른다면 자신의 목소리를 세상에 가닿게 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글쓰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크게 두 분류로 나뉜다고 말한다. 첫 번째가 업무나 학업 때문에 시작하는 사람들이다. 또 두 번째는 정서적인 그리고 심리적인 이유로 시작하는 사람들이다. 어느 쪽이든 다음 15가지 원칙은 동일 적용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1. 세상에 귀를 기울여라

2. 사람들은 보통 자기 생각을 지키려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3. 공감, 공감, 공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4. 싸움을 걸지 마라

5. 감정을 건드려라

6. 상대의 도덕적 가치관을 이해하라

7. 공통점을 강조하라

8. 당신이 아는 것에 대해 써라

9. 독자를 놀라게 하라

10. 구체적으로 명시하라

11. 스토리를 담아라

12. 팩트는 중요하다

13. 그러나 팩트만으로는 상대를 설득할 수 없다

14. 전문용어를 피하라

15. 다듬고, 덜어내고, 잘라내라



이 책에서 저자는 글쓰기 방법뿐 아니라 자신이 어떻게 글 쓰는 직업을 꿈꾸고 갖게 되었는지, 어떻게 해서 편집장의 자리까지 오르게 되었는지, 기자와 편집자로 일하면서 어떤 일들을 경험했는지, 유명 인사 또는 작가와 작업할 때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등 다양한 일화들도 풀어놓는다. 글쓰기와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설득하는 기술과, 언론에서 필요한 자질이나 기술, 경청을 잘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내용도 상세히 다룬다. 언론사, 편집부, 작가 등 글을 다루는 사람들의 세계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글을 써야 하지만 자꾸만 미루고 싶기도 할 것이고, 내가 쓴 글이 형편없이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때로 필요에 의해, 혹은 욕망에 의해 글을 써야만 하는 날이 있기도 할 것이다. 그렇지만 세상에 전할 이야기가 있다면 계속해서 읽고 쓰고 다듬어라. 자신의 논리가 잘 정리된 질서정연한 글을 완성하는 즐거움은 다른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으니. 이 책은 자신만의 글을 제대로 완성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가르침과 깊은 여운을 안겨줄 것이다.이와 함께 독자로서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많은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고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쓰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점을 재확인한 계기가 됐다.



저자 : 트리시 홀(TRISH HALL)

20년 넘게 〈뉴욕타임스〉에서 일하며 피처(FEATURE) 기사면과 외부 기고면(OPPOSITE THE EDITORIAL PAGE)을 총괄·감독했다. 〈뉴욕타임스〉에 합류하기 전에는 〈월스트리트저널〉에서 기자 그리고 에디터로 활동했다. 그가 가장 좋아했던 일은 〈뉴욕타임스〉의 외부 기고면 에디팅을 담당했던 것이다. 〈뉴욕타임스〉의 외부 기고면은 세계 최고의 지성들을 비롯해 다양한 문인, 교수, 정치가, 인플루언서 등이 글을 기고하는 곳으로 유명한데, 그는 이곳에서 매주 1,000편 이상의 글을 검토하고 수정했다. 온갖 의견이 난무하는 시대에 누군가의 의견을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는 생각과 의견을 전달하는 글쓰기의 기본 법칙을 습득하면 누구나 자기 생각을 설득력 있게 전하고 타인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당길 수 있다고 말한다. 세상에 자신의 목소리를 널리 전하고 싶은 사람, 자신만의 글을 완성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유용한 설득 원칙과 글쓰기 테크닉을 만날 수 있다.

역자 : 신솔잎

프랑스에서 국제대학을 졸업한 후 프랑스, 중국, 국내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후 번역 에이전시에서 근무했고 숙명여대에서 테솔 수료 후, 현재 프리랜서 영어강사로 활동하며 외서 기획 및 번역을 병행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디 아더 미세스》, 《내 마음이 불안할 때》, 《사이드 프로젝트 100》, 《유튜브 레볼루션》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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