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별초 三別抄
이동연 지음 / 창해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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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의 제목 『삼별초』는 우리 한국사 교과서에 기술된 대로 고려 무신정권 때의 설치한 특수군대를 이른다. 두산백과에 따르면 삼별초(三別抄)는 1219년(고종 6) 최충헌(崔忠獻)의 정권을 계승한 최우(崔瑀)가 방도(防盜) 등 치안유지를 위해 설치한 야별초(夜別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별초란 ‘용사들로 조직된 선발군’이라는 뜻이다.

그 뒤 야별초에 소속한 군대가 증가하자 이를 좌별초·우별초로 나누고, 몽골군과 싸우다 포로가 되었다가 탈출한 병사들로 신의군(神義軍)을 조직, 이를 좌·우별초와 합하여 삼별초의 조직을 만들었다. 삼별초는 무신정권의 전위(前衛)로서 다분히 사병적(私兵的)인 요소도 있었다. 그러나 항몽전(抗蒙戰)에서는 그 선두에서 유격전술로 몽골병을 괴롭혔으며, 무신정권이 무너지고 몽골과 강화가 성립되고 고려 정부가 개경으로 환도하자 개경 정부 및 몽골과 대항하여 항쟁했다.



이처럼 특수군대가 왜 왕에 항거하고 몽골군에 저항했을까. 고려사 등 정사에는 '삼별초의 난'으로 기록, 고려 정부에서 설치했지만 왕명을 따르지 않고, 여몽 연합군에 대항해 싸웠다는 이유로 '반란군'으로 지목했다. 그렇다면 무려 2만 명이 넘는 삼별초는 왜 반란을 일으켰으며 왕에게 등을 돌렸나? 이 대목이 정사와 야사가 갈라지는 지점이다. 역사는 정사에 기초해 기술한다. 정부와 맞서거나 왕명을 거역하면 반역으로 기록을 남긴다. 삼별초가 왕명을 따르지 않고 몽골군에게 저항했기 때문에 나중 『고려사』 등 정사에는 반란군으로 매도된 것이다. 삼별초는 1,000여 척의 배를 타고 망망대해를 거쳐 강화에서 진도, 다시 제주까지 남천(南遷)하며 여몽 연합군에 맞서 싸운다. 무엇을 위해 싸웠을까. 정사의 기록과 달리 저자는 삼별초가 절대 자유를 향해 절대 고독으로 나아갔다고 보고 있다.

“오늘 짐은 단군조선과 고구려를 합쳐 조고려(朝高麗)란 국호로 나라가 개창되었음을 선포하노라. 진도가 조고려의 황도니라. 단군조선을 고구려가 잇고 고구려를 고려가 이었거늘, 개경의 옛 왕 무리는 몽골 놈들에게 빌붙어 있도다. 그들은 더 이상 조선의 후예가 아니다. 조고려 만세!”

모인 사람들의 환호하는 소리가 용장산을 넘는 가운데 배중손이 나섰다.

“폐하. 이제 적극적으로 내지의 백성들을 우리 편으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앞으로 서남해안을 적극 공략해야 할 줄로 아옵니다.”

“암, 그래야 단군조선의 영화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오.”

이어서 김통정이 아뢰었다.

“지난번 강화도에서 노비 문서를 불태웠습니다. 조고려의 세상에 신분과 차별이 없다는 것도 알려주소서.”

“그렇소. 사람마다 역할이 다를 뿐 주인과 종은 더이상 없소이다.”(p.238~239)


저자의 말을 직접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저자가 쓴 머리말이나 저자 후기인 에필로그 등의 글을 보고 판단해야 하지만 이 책에는 머리말이나 후기가 없다. 때문에 소설의 흐름 속에서 저자가 삼별초를 적군에 맞선 것인지, 반란군으로 인식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작품의 흐름이 삼별초에 맞춰져 있고, 주인공이 '김통정'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당연히 삼별초는 외세에 저항한 군대이고 외세에 의존한 왕에 대항한 것이어서 당연히 백성의 군대임이 틀림없다고 저자는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소설 앞에 '등장인물'이 소개됐는데 작품의 주인공인 김통정은 몽골의 고려 지배에 항거한 삼별초의 장수로서 백제의 유민 양수척 출신으로, 제주 붉은오름에서 여몽 연합군에 맞서 마지막까지 싸운 인물이다.

삼별초가 반역한 것이 아니라, 고려 원종과 측근들이 고려 건국 기조에 대해 반역한 것이다.

“네 이놈, 김통정. 천하에 미천한 놈이 전하를 능멸하고 나를 능멸하다니!”

분노에 찬 김방경이 칼을 뽑아 들고 호령했다.

“김통정을 잡아라!”

김방경과 개경군이 막사 주위를 샅샅이 뒤졌으나 김통정 일행은 이미 밤바다로 사라지고 없었다.

다음 날 아침, 진도에서 노영희가 잠자고 있던 박천주를 깨웠다. 그는 아무리 흔들어도 깨어나지 못했다. 두 병사가 양 겨드랑이를 끼고 일으켜 세우니 그제야 정신이 든 박천주가 물었다.

“지금 뭐 하는 것이냐? 어디 가는 거야, 야…!”(p.265)



저자는 한민족의 역사 중 삼별초만큼 장엄하면서 동시에 묻혀진 역사가 없다고 보고 있다. 그들의 항거는 그만큼 규모가 컸고, 명분이 확실한 반면 반란군으로 매도돼 스러져간 안타까운 사람들이었다. 우리 역사 중 이순신, 강감찬, 왕건, 연개소문, 광개토대왕, 주몽 등 위로 올라갈수록 왕조와 영웅 중심의 역사가 각광을 받아왔다.

그러나 삼별초는 달랐다. 물론 난을 일으킨 중심은 무인이었지만 호응하는 세력은 천민들이 많았다. 당시 서남해안과 도서지방에 거주하던 향소부곡민들이 열렬히 지지했던 것이다. 이 소설에서 삼별초의 핵심인 김통정도 백제 유민인 양수척의 후손으로 나온다. 그와 함께 후반기 삼별초를 주도하며 김통정과 서로 가슴에 담고 사랑한 백련사의 주승 혜성도 역시 출생이 불분명한 비구니였다. 고려사에서 삼별초를 반역 세력으로 규정했지만, 사실은 그 반대였다는 것이 저자의 시선임이 확실하다. 당초 고려의 건국 기조는 고구려 고토 수복이었다. 이 때문에 북방을 꾸준히 개척했고, 북중국을 지배했던 거란, 여진 등의 대거 침략도 막아냈다. 이런 고려 무사의 기개는 고종 때까지 이어져, 세계 대제국을 이루어 가던 몽골도 막아냈으며, 그 선봉에 항시 삼별초가 있었다.

“당장 김통정과 비구니를 잡아 오라. 통정과 비구니는 반드시 생포하고 균태는 바로 죽여라. 이번에도 실수하면 모조리 참수할 것이니라. 김통정을 감시하던 금군 50명을 포함해 150명을 데리고 가라.”

벽란도의 수군 주둔지는 한산했다. 진도의 삼별초 정벌에 동원되고, 만일을 대비해 20여 척의 배와 수군 50여 명만 잔류하고 있었다.



특히 몽골 기병대는 강화해협에서 삼별초의 수군 앞에 번번이 무릎을 꿇고, 분풀이로 내지(內地)를 약탈하는 가운데 백성들의 집요한 항거에 수차례 패주해야만 했다. 그런데 고종의 아들 원종이 '친몽'을 결심하면서 고려의 건국 기조를 내팽겨쳤던 것이다. 이에 반발한 2만여 삼별초 일행이 1,000여 척의 배를 타고 망망대해로 나아간 것이 삼별초의 항거일지다. 이들의 남천(南遷)은 세계 제국 원나라와 고려 건국 기조를 배신한 원종에 대한 항거였으며, 인간의 존엄한 자기 결정권에 대한 확보 의지였다고 저자는 판단한 것이다.

삼별초는 신분의 굴레를 거부하며 노예 해방을 선언했고, 이는 일극주의(一極主義)와 전체주의에 대한 반대로 이어졌다. 그리고 삶은 물론 죽음의 방식까지 스스로 선택할 주제적 자유를 갈구했으며 그렇게 살다가 갔다. 특히 서남해상에서 극한의 자유와 절망감 속에 전개된 대미의 3년은 차라리 어두운 밤일수록 더 빛나는 하늘의 별처럼 서정적이었다. 750여 년이 지난 삼별초 항쟁은 지금의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해석돼야 할까.



저자 : 이동연

전문 작가, 본명과 필명(석산 등)으로 융합형 작품을 내놓고 있다. 주요 저서로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심리학으로 들여다본 그리스 로마 신화』 『심리학으로 보는 고려왕 34인』 『고구려에서 배우는 경영전략』 『이기는 리더십 10』(문체부 우수교양도서) 『CEO형 인재』 『명작 뒤에 숨겨진 사랑』 『명작에게 사랑을 묻다』 『예술, 사랑에 미치다』 『있는 그대로 나를 바라보기』 『대화의 연금술』(삼성생명 컨텐츠 제공) 『행복한 꿀잠』(중국 수출) 『365일 니체』 등이 있다.

온라인 기업 콘텐츠(E-Learning)에 베스트셀러 『조선왕조실록 500년 리더십』과 『조선 야사로 본 비즈니스 전략』 『김진명의 고구려 한민족 최강의 리더십』 등이 출시 중이다. 삼성 SDS, 우리은행, 한국 산업단지공단 등 주요 경영잡지에 기고했고, KBS [해피FM]에 다년간 고정 출연했으며, YTN, SBS, MBN, BBS, WBS, EBS 등 방송매체와 KIRD(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EMC, 대학교, 공무원 핵심 리더과정 등에서 강의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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