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과 21세기 - 영실평원의 독사들
김상태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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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고조선과 21세기 : 영실평원의 독사들』의 내용은 거칠고 규모가 크다. 현대 한국사와 세계사, 현재 한국 상황과 국제 정세가 서로를 물어뜯으며 태풍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저자 김상태는 독자들에게 자주 경고를 한다. 그래도 이 책을 만난 독자들에게 영화를 읽듯 편하게 읽을 것을 권한다. 전쟁 이야기라도 영화라면 그렇게 할 수 있으니까. 부제인 '영실평원의 독사를'은 고조선에 접근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비유다.

한라산 영실코스를 오르면 1500고지쯤에서 넓은 평원을 만난다. '선작지왓'으로 불리는 한라산의 완사면이다. 그 높이에 그만한 평원이 있다니 새삼 놀랍고 신비스럽다. 한편으로 아이들과 연인들이 뛰어놀 것 같은 그 평화로워 보이는 평원은 사실 결코 평화롭지 않은 곳이다. 주위의 키 작고 가시 많은 나무들이 빙 둘러쳐져 한걸음도 안쪽으로 발이 들이밀기 쉽지 않다. 저자는 이 작은 덤불들이 '독사들과 같다'고 비유한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고조선을 안다. 그러나 그것은 영실평원 한가운데 저 멀리 왕관처럼 솟아 있는 백록담 정상과 같다. 누구에게나 개방된 것처럼 보이는 고조선은 그 주위에 독사들이 엎드려 위장한, 가짜 평원의 한가운데 서 있는 봉우리와 같다. 그곳은 아무나 가까이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이 책은 단순한 역사책이 아니다. 21세기의 우리가 고조선에 닿을 수 있게 올바른 길로 이끄는 안내서이자, 세상을 거시적이고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일깨워주는 역사 지침서이다. 현재 고조선의 모습은 독사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한라산의 영실평원과 같다. 고조선의 역사는 극단적인 여러 견해가 난무하며, 그 속에서 우리가 역사의 진실을 찾아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고조선 이론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그러한 이론들을 왜곡하고 망가트려 우리를 역사적 진실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독사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책은 역사를 이념이나 권력의 이해관계로 접근해서는 안 되며, 오로지 과학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렇게 했을 때 비로소 고조선의 역사와 얽혀있는 거대한 이권들을 구별해 내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고조선으로 가는 길에 위장해 있는 독사들을 하나둘씩 제거하다 보면, 어느 새 굳건하게 솟아있는 고조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때가 되면 동북공정과 ‘위안부’ 문제, 친일 문제 등을 포함한 역사 문제를 모두 바로잡고, 대한민국이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의 경제, 군사력, 문화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 고조선은 단지 대한민국의 힘없는 과거가 아니며, 언젠가 우리를 구해줄 살아있는 역사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대고조선론과 소고조선론, 그리고 만리장성의 동단과 낙랑군의 위치를 개괄하고, 고조선사의 기준으로 자리매김한 윤내현의 연구를 다시 소환한다. 제2장에서는 대고조선론의 선지자인 신채호의 학문을 통해 동북아시아 고대사를 재구성해 보고, 정인보, 윤내현, 복기대, 신용하로 이어지는 대고조선론 주창자들의 노력을 소개한다. 이어 주류 고대사학계와 소고조선론자들이 이들에게 가한 위력과 힐난에 대해 논한다. 제3장에서는 대고조선론의 비판에 있어, 주류 고대사학계와 알 수 없는 동맹을 맺은 진보사학계의 행보를 집어보면서, 진보사학계의 행동을 분석하고 고발한다. 제4장은 환단고기와 관련된 논쟁 및 환단고기의 쓰임새를 소개하고, 정통 대고조선론을 망치고 있는 재야사학계의 움직임을 되짚어 본다. 그리고 제5장과 제6장을 통해 미래의 세계정세 속에서 고조선의 폭발적 위력이 어떻게 발현될 것인지 살펴본다.

제1장 고조선의 간단한 개요

제2장 고조선 연구의 역사 - 피와 눈물과 영웅들의 드라마

제3장 고조선과 진보사학

제4장 고조선과 재야사학계

제5장 고조선과 21세기 국제 정세

제6장 세계, 한국, 고조선, 그 현재와 미래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 주류 고대사학계의 소고조선론에 대한 문제점을 적시하고, 신채호에 이어 정인보, 윤내현, 신용하, 복기대 등으로 이어지는 대고조선론자들의 주장이 훨씬 설득력이 있으며 윤내현이 고조선 역사의 완성자라는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역사를 공부하고, 몇 권의 역사책을 읽어도 쉽게 고조선에 대한 실체에 접근하기 쉽지 않다. 제대로 쓴 역사책이 그만큼 적다는 이유와 학자 역시 마찬가지라는 주장이다.

소고조선론과 대고조선론의 주장의 이면에는 무엇이 숨어 있는지를 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를 이 책은 명쾌하게 밝힌다. 그동안 이병도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역사학계를 좌지우지하고 있는 주류 고대사학자들(식민사학자)때문이다. 대고조선론과 소고조선론이 무엇인지 잠깐 짚어본다. '대고조선론'은 당시 만리장성의 동단은 현 산해관 부근이고 따라서 한사군의 낙랑군은 한반도 밖 만주 어딘가에 있었다는 이론이고, '소고조선론'은 당시 만리장성의 동단은 현재의 요하 이동에 있었고 한사군의 낙랑군은 한반도의 평양에 있었다는 이론이다.



저자는 정인보의 대고조선론은 약간의 편차가 있지만 신채호의 이론을 정리, 발전시킨 것이며, 자료와 서술이 상세하고 치밀하다고 말한다. 정인보의 업적 중 가장 독창적이고 중요한 것은 일제가 날조한 낙랑 유물을 정밀하게 비판했다는 것이다. 이는 차후 일제와 남한 주류 고대사학계의 낙랑 유물 및 낙랑군 평양 위치설에 치명타가 된다. 이와 같은 정인보의 선구적 연구는 후학들에 의해 강화되면서 윤내현에 이르면 되돌릴 수 없을 만큼 명확해진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윤내현에 따르면 낙랑 유물이 낙랑군의 평양 위치설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한사군의 낙랑군이 평양에 없었다는 증거로 기능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윤내현의 논문이 설득력이 있음을 주장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윤내현은 1979~1981년 하버드 대학 인류학과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이 시기를 전후하여 중국과 북한의 방대한 자료를 섭렵했고, 그는 러시아의 고조선 연구자 부찐의 특별한 저서를 번역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말은 그가 고조선 관련 모든 자료를 검토했다는 뜻이다. 「기자신고」는 이 바탕 위에 탄생한 논문이다. 윤내현 아니면 불가능한 작업이며 차후로도 이만한 공부와 이력을 가진 학자가 나오기는 어려운 만큼, 「기자신고」는 실로 놀라운 저작이라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이 책에는 앞서 언급한 신채호, 정인보, 윤내현 외에 리지린, 이병도, 이회영, 김창숙, 김용옥, 복기대, 신용하, 이덕일, 노태돈, 이형구, 이이화(이상 무순) 등 수많은 주류 사학자와 재야 사학자들의 이름이 나오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적인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 저으기 당황스럽기도 하다. 그러나 고조선을 우리의 역사로 끌어들이고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에는 공감하고 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 하게 됨을 저자에게 감사드린다.



중국과 일본이 왜곡과 조작으로 끊임없이 우리 역사를 흔들고, 자국의 이익대로 재구성하려는 의도에 반대하기는커녕 앞장서 주장하는 것은 매국이나 다름없는 행위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됐고, 일부 사학자들의 양심에 호소하는 것보다 제대로 된 역사 연구와 묻혀진 진실 발굴을 통해 증명해 나감으로써 왜곡된 역사이론이 한반도에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역사의식 재무장의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 책은 일본의 동북아번영론, 중국의 동북아공정론, 일부 식민사학자들의 줏대 없는 식민지적인 발상 등에 대한 정확한 지적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 정립에 힘을 돋운다. 중국이나 일본은 없는 역사도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지만, 우리의 경우에는 오히려 숨기려하는 것은 피해의식의 발로이며 중국이나 일본의 역사 왜곡, 조작에 휩쓸린다는 점을 경계해야 할 일이다. 또 경제적 이익 등에 의한 현실논리 등을 앞세운다면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를 우리 스스로가 훼손하고 있는 것이며 다시 그들에게 종속되는 한심한 일을 스스로 앞장서는 꼴이라는 점을 분명히 새겨야 할 것이다. 큰 깨우침을 주는 책이다.

역시 많은 나라들의 명멸과 기록이 분명치 않은 우리의 고대사의 경우에는 미로와도 같은 점이 존재하지만 계속해서 수정되거나 변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을 바탕으로 새로운 역사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도 깨달았다. 저자가 왜 '고조선'과 '21세기'라는 모순된 제목으로 책을 썼는지, 무슨 내용을 다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새로운 관점의 우리 고대사를 온전한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분명한 이유가 두드러진 저서라는 생각이다.



저자 : 김상태

1964년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으며, 서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했다. 저자는 저술 활동을 시작한 이후, 전 분야에 걸쳐 대중적 글쓰기의 가능성을 시험했다. 이는 대중이 전문가로부터 듣는 청취자나 학생으로서의 수동적 입장을 넘어 지적 활동 전체에 걸친 대중의 개입과 전진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진정한 민주 사회와 복지 사회의 마지막 과제이자 증거라고 생각한다. 나아가 이로 인해 전문가들의 지적 활동도 더욱 생산적이고 올바르게 기능하리라 확신한다. 따라서 저자의 글쓰기는 특정한 주제에 고정되지 않는다. 저자는 대중적 글쓰기가 어떤 상황,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대중이 스스로 원하게 되면 그 즉시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또 그 주제에 대해 의미 있는 글을 쓸 수 있다는 사실을 현실적으로 입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언제나 그래왔듯 그는 앞으로도 똑같은 일을 계속할 것이다. 지은 책으로는 『1990년 한국 사회 SEX라는 기호를 다루는 사람들』(새물결, 1996), 『도올 김용옥 비판』(옛오늘, 2007), 『엉터리 사학자 가짜 고대사』(책보세, 2012), 『어린 왕자의 가면』(책보세, 2012), 『일본, 사라지거나 해방되거나』(책보세, 2014), 『고조선 논쟁과 한국 민주주의』(글로벌콘텐츠, 2017) 등이 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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