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신뢰 - 인생의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 현대지성 클래식 36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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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와 에머슨의 첫 만남은 책을 통해서이지만 어색하게도 그의 저서를 통한 것은 아니다. 그가 남긴 책이나 말 중에 수많은 명언이 있어서 세계명언집을 통해 독자와는 일찌감치 '한줄의 명언'으로 만났다. 명언의 수로 보자면 아마 가장 많은 명언을 올린 인물이 아닌가 싶다. 왜 에머슨의 말과 글이 명언집에 많이 올라 있는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비로소 알게 됐다. 우선 그가 남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뜻이 깊다. 다음, 화려한 문장은 아니지만 어휘 사용에 자유로울 정도로

적절한 단어를 적절한 위치에 놓는다. 또 한 문장 한 문장을 떼어놓고 보아도 그 자체의 문장에 모순이 없고, 전체 맥락에도 전혀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어휘력이 풍부한 느낌을 받았다. 물론 번역된 책이라 번역자가 한몫 거들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에머슨은 이 책 저 책에 등재된 워낙 많은 명언과 명문장을 남겼기 때문에 어떤 명언으로 처음 만났는지 기억에 없지만, 명언 때문에 맺어진 인연임은 틀림없다. 그의 명언은 독자의 인생에도 한몫을 한 셈이 되었다고 독자는 생각하고 있다.

최근 인구에 가장 많이 회자되는 철학자 니체도 에머슨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에머슨의 초월주의가 니체의 '초인(超人)'의 사상적 뿌리이다. 니체는 여행길에 항상 에머슨의 책을 가지고 다녔고, 「자기 신뢰」를 읽으며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구상했다고 한다. 오바마 전 대통령도 에머슨의 애독자이며, 마이클 잭슨은 에머슨의 사상을 노래에 녹여내 표현했고, 『월든』의 저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에머슨의 제자이자 사상적 동지였다고 알려지고 있다.

 


 

옮긴이 이종인은 책 뒷부분에 쓴 「해제」를 통해 소로에 주목하는 이유를 『월든』에서 에머슨의 자연관을 읽을 수 있기 때문으로 밝힌다.

"에머슨의 「자연」이라는 에세이는 추상적인 이야기로 그 뜻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지만, 소로는 구체적 사물과 사건으로 자연이 인간에게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소로는 『월든』에서 자연의 대상을 우화(寓話)에 연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대상이 동물이라면 '돼지=탐욕', '여우=교활', '황소=우직' 등으로 인간성의 어떤 부분을 우의적으로 말할 수 있는데 이처럼 자연의 사물은 인간성과 조응한다는 뜻이다."

또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식에서 했던 강의의 핵심도 일맥상통한다.

“다른 누군가의 삶을 대신 살아가는 데 인생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이 생각한 대로 따라 사는 오류를 범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견해 속에 자기 내면의 목소리가 파묻히지 않도록 하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직관과 열정을 따라갈 수 있는 용기입니다.”

최근에는 BTS의 멤버 김남준이 이 사람의 도서를 소개하면서 전 세계 아티스트들에게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음을 증명하기도 했다. 그렇다. “너 자신을 알라”라고 소크라테스가 말했다면, “너 자신을 믿으라”라고 에머슨은 말한 것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은 미국 독립 이후 가장 활발한 사상가이자 철학자이다. 특히 그의 에세이 「자기 신뢰」는 수많은 집필 에세이 중 하나이지만 가장 널리 읽히고 미국 독립 이후 개척 사회의 원동력이 될 만큼 미국 사회는 물론 세계 지성사에도 큰 영향력을 끼쳤다. 「자기 신뢰」는 제목 자체가 지금은 보통 명사로 쓰이고 있을 정도로 잘 알려진 명저로 평가받고 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즐겨 읽는다고 알려져 근래 200년간 가장 널리 읽히는 책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에머슨 사상은 '초월주의'로 널리 알려졌는데, 이 사상이 가장 잘 담겨 있는 에세이가 「자기 신뢰」이다. 그리고 그 자기 신뢰를 바탕으로 인생과 자연 그리고 신성을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 에세이 「운명」은 에머슨의 저서 『인생의 처세』에 첫 번째로 실려 있을 정도로 대표적인 문장이다.

그리고 마지막 에세이 「개혁하는 인간」은 유출 혹은 진화의 개념에 따라 인간은 한없이 향상하는 쪽으로 자신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글로, 번역 소개되었다. 이번에 현대지성이 발간한 『자기 신뢰』는 앞서 언급한 「자기 신뢰」와 「운명」, 「개혁하는 인간」을 한 권에 묶었다. 특히 「개혁하는 인간」은 꼼꼼한 해제와 가독성 높은 완역을 거쳐,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책에 따르면 에머슨은 대중 강연을 많이 했지만, 평소 수줍음을 많이 탔고 동물적 야성은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콩코드의 현자'로 불렸으며 19세기 후반 미국 사상계에서 가장 우뚝한 존재였고, ‘공공 지식인’(public intellectual)으로 통했다. 시인 프로스트는 가장 위대한 미국인으로 조지 워싱턴, 토머스 제퍼슨, 에이브러햄 링컨과 함께 에머슨을 꼽았다. 미국의 저명한 비평가 로렌스 뷰얼은 “에머슨의 정신은 미국의 정신이자 미국 그 자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에머슨이 살았던 19세기, 미국은 정치적으로는 독립했지만, 문화와 사상적으로는 영국이나 유럽에 아직도 종속되어 있었고, 새로운 출발을 위해서는 자기만의 국가 정신이 필요했다. 에머슨은 30대 중반부터 시작한 40년간의 강의로 미국이 강대국으로 도약하려면 유럽으로부터 사상적으로 독립할 것과 미국인만의 길을 가야 한다고 줄곧 주장했다.

 


 

에머슨의 저서는 당대 미국과 영국에서도 널리 읽혔고 또 유럽 대륙에까지 잘 알려져 있었다. 가령 프랑스 시인 보들레르는 에머슨의 저서 『인생의 처세』를 읽고 에머슨에게서는 세네카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깊은 명상으로 이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에머슨의 글은 처음 읽으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한 문장 한 문장이 마치 시처럼 느껴질 정도로 축약된 표현을 많이 사용하며, 당시 독자들이 이미 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다 생략해버리는 불친절함 때문이다. 그의 에세이는 대중 강연을 마친 후 에머슨이 직접 원고를 수정해서 낸 것이라, 이런 분위기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라면 횡설수설하는 말로 들릴 수 있다. 특히, 지금껏 대부분 번역본이 시적 표현이나 난해한 사상이 나오면 생략하거나 지나치게 의역함으로써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를’ 문장이 많았다. 그렇다. 에머슨은 친절하지 않다. 그러므로 압축된 시어와 사상을 현대 독자, 특히 문화와 시간대가 다른 한국인 독자들이 읽어내기 위해서는 더더욱 가이드가 필요하다.

이 글을 읽고 인용하는 독자의 머릿속에는 한 사람의 철학자가 떠오른다. 니체, 그렇다. 프리드리히 니체와 말과 글이, 그리고 행동까지도 닮은 점이 많다. 우연인가, 필연인가. 독자의 지식으로는 밝혀낼 재간이 없지만 두 인물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면 분명 좋은 논문 하나는 탄생할 것 같다는 느낌이다.

 


 

에머슨의 「자기 신뢰」 한 부분을 인용해본다. 옮긴이가 한 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장미에게는 시간이 없다. 단지 장미가 있을 뿐이다. 그것은 존재하는 매 순간 완벽하다. 잎눈이 트기 전에 그 온 생명이 약동한다. 꽃이 활짝 피었다고 해서 그 활동이 더 많아지는 것도 아니고, 잎 없는 뿌리 상태라고 해서 활동이 더 적어지는 것도 아니다. 장미의 자연(본성)은 충족되어 있고, 동시에 모든 순간마다 자연을 충족시킨다.

이에 비해 인간은 뒤로 미루거나 기억한다. 그는 현재에 살지 않는다. 뒤로 눈을 돌려 과거를 한탄하거나 그를 둘러싸고 있는 풍요로움을 의식하지 못한 채 발끝으로 서서 미래를 내다보려 한다. 장미처럼 시간을 초월하여 자연(본성)과 함께 현재에 살지 않는다면, 그는 결코 행복하거나 강인해질 수 없다."

- p.38~39, 「자기 신뢰」 중에서

 


 

에머슨이 내세우는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오버 소울이다. 독자에게 가장 강한 인상을 남긴 부분이다. 각 개인의 영혼은 오버 소울에서 유출된 것으로, 그 안에 잠재적으로 오버 소울의 본질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이다. 자기 신뢰는 영혼의 지시에 따라 자연과 합일하면서 사는 것이므로 자연관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오버 소울이며 자신의 영혼을 믿고 오버 소울을 통해 일자(一者)와 합일하는 것이 자기 신뢰다.

영혼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통하여 운명의 이치를 깨닫고 물질주의에 갇혀 있는 정신을 회복시키는 것이 그가 주장하는 핵심 주제이자 이 글을 통해 교훈 삼아야할 덕목이다. 철학적이라 어려운 듯 느껴지지지만 한편으론 깊은 사유의 재료를 던져주는 것으로 독자에게는 오히려 반갑다. 이 책은 결국 인생을 살아가며 행해야할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삶의 즐거움을 찾기 위한 실천사항들을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삶의 지침서가 될 만하다. 특히 후미에 실려 있는 이종인 역자의 「해제」가 에머슨과 그의 책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자기 신뢰의 네 가지 실천 방법

1. 진정한 기도를 올려라

2. 어디를 가든 너 자신이 되라

3. 독창적인 사람이 되라

4. 문명의 본 모습을 파악하라

 


 

저자 :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

 

1803년 5월에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태어났다. 겨우 8세에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에머슨 가족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어머니는 막심한 고생 속에서도 네 아들을 모두 대학에 보낼 정도로 의지가 강했다. 1817년(14세)에 하버드대학교를 입학하고, 그 후 하버드 신학대학원에 진학했으나 건강 문제로 학업을 중단한다. 1829년(26세) 3월, 보스턴 제2교회 목사로 일하기 시작했지만, 형식적인 종교의식에 실망하여 1832년 목사직을 사임하고 유럽 지역을 두루 여행하면서 견문을 넓힌다. 1834년(31세) 콩코드로 이사하여 월든 호수 근처의 땅과 집을 사고, 이곳에서 본격적으로 47년 동안 왕성한 지적 노정을 시작한다. 에머슨의 제자 소로는 이 호수를 배경으로 『월든』을 펴냈고, 에머슨 자신도 이 숲과 호수를 산책하면서 많은 영감을 얻고 안식을 누렸다.

1838년(35세) 하버드 신학대학원 졸업반에서, 형식적이고 영감 없는 설교에 대해 맹렬하게 비판하자 목사들로부터 엄청난 반발을 사서 즉각 이단 취급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에머슨은 미 전역을 돌아다니며 40년간 총 1,500회 이상의 강연을 하면서 수많은 미국인에게 오롯이 자기 힘으로 우뚝 서는 삶을 가르치기 시작한다. 그는 미국이 강대국으로 도약하려면 유럽으로부터 사상적으로 독립할 것과 미국인만의 길을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머슨은 대중 강연을 많이 했지만, 평소 수줍음을 많이 탔고 동물적 야성은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콩코드의 현자”로 불렸으며 19세기 후반 미국 사상계에서 가장 우뚝한 존재였고, ‘공공 지식인’(PUBLIC INTELLECTUAL)으로 통했다. 시인 프로스트는 가장 위대한 미국인으로 조지 워싱턴, 토머스 제퍼슨, 에이브러햄 링컨과 함께 에머슨을 꼽았다. 대표 저서로는 『자연』, 『제1 에세이』, 『제2 에세이』, 『인생의 처세』, 『대표적 인간』, 『사회와 고독』 등이 있다.

 

역자 : 이종인

 

1954년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 브리태니커 편집국장과 성균관대학교 전문 번역가 양성 과정 겸임 교수를 역임했다. 지금까지 250여 권의 책을 옮겼으며, 최근에는 인문 및 경제 분야의 고전을 깊이 있게 연구하며 번역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진보와 빈곤』, 『리비우스 로마사 세트(전4권)』, 『유한계급론』, 『공리주의』, 『걸리버여행기』, 『로마제국 쇠망사』, 『고대 로마사』, 『숨결이 바람 될 때』, 『변신 이야기』, 『작가는 왜 쓰는가』, 『호모 루덴스』,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중세의 가을』, 『마인드 헌터』 등이 있다. 집필한 책으로는 번역 입문 강의서 『번역은 글쓰기다』, 고전 읽기의 참맛을 소개하는 『살면서 마주한 고전』 등이 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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