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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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조원재를 예술가라고 호칭하지 않고 작가라고 말하는지 이 책을 읽고서야 알았다. 그의 유명한 전작 『방구석 미술관』을 읽지 못한 독자로서는 그를 화가, 미술가, 예술가라고 부르지 않고 작가라고 말하는지 이 책을 읽고 깨달았다. 그의 이름을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처음 들었고(친구들도 그에 대해 얘기한 게 아니라 '요즘 무슨 책이 잘 팔리는지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중), 그는 미술을 전공했지만 화가로서 유명해진 게 아니고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널리 알려졌다는 말을 들었다. 독자는 미술이나 그림에 대해 잘 모르는 데다 단순히 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알게 된 베스트셀러 작가쯤으로 인식하게 됐다.

그러나 이 책을 읽게 된 후부터는 단순히 작가라고 부르기에는 예술, 특히 미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이해, 그리고 책으로서 설명하려는 글솜씨가 탁월해 더 친근감이 갔다. 미술은 고상하고 우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라 여기던 일반 사람들과는 달리 그는 한국 미술의 거장들을 책 한 권에 담아 미술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이고, 뛰어난 화가도 많다고 밝힘으로써 더욱 독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다.

전작에 이어 이 책에서도 한국 근현대 화가들의 삶이 우리 역사처럼 굴곡이 많고, 난관도 많아서 대부분 어려운 삶을 살았다고 에피소드나 그들의 생활을 짚어냄으로써 한국 근현대 화가들을 독자들에게 이해시켜 큰 사랑을 받고, 이런 화가들이 있는 한국인이라는 자부심까지 심어주는 계기가 됐다고 믿는다. 그가 책을 통해 한국 미술계와 화가들에게 기여한 공로가 매우 클 것이라고 독자는 생각한다.




이 책에서도 조원재 작가는 20세기 한국미술의 거장들을 '방구석'으로 초대해 그들의 삶과 작품에 담긴 놀라운 이야기를 특유의 재치 넘치는 스토리텔링으로 흥미진진하게 전한다. 미술계의 원조 월드클래스 이응노, ‘여자도 사람이다’를 외친 신여성 나혜석, 한국 미술품 경매 사상 132억원이라는 최고가를 기록한 김환기 등 시대의 풍파 속에서도 우리 미술을 세계적인 경지로 이끈 예술가들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고흐, 피카소, 모네 등 서양화가밖에 몰랐던 사람들이라면, 이 책과 함께 한국미술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책이다.

한국 화가 작품 이미지 150여 점을 담았고, QR코드로도 만나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으 읽으면 이 책은 또 베스트셀러가 되리라는 독자의 확신이다.




이 책에는 모두 10명의 우리와 친숙한 한국미술 거장들이 자리하고 있다.

소를 사랑한 화가 이중섭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

한국 최초의 월드 아티스트 이응노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유영국

'심플'을 추구한 반 고흐급 외골수 장욱진

한국에서 가장 비싼 화가 김환기

서민을 친근하게 그려온 국민화가 박수근

독보적 여인상을 그린 천경자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돌조각을 예술로, 모노파 대표 미술가 이우환 등 미술은 몰라도 이름은 들어보고, 일부는 작품도 기억날 분들이다. 물론 여기에 초대되지 않은 많은 화가들이 있지만 작가가 다음으로 미루는 이유는 널리 알려지지 않은 화가분들의 작품과 함께 소개할 것이라고 독자는 믿는다. 그의 글솜씨와 한국미술에 대한 애정이 계속되는 한.



작가는 “반 고흐는 아는데 왜 김환기는 모를까요?”라는 뼈아픈 질문과 함께 한국 현대미술을 빛낸 작가와 작품들을 한자리에 소환했다. 이중섭, 박수근, 천경자 등 20~21세기 한국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총 10명의 화가와 그들의 작품을 수록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특히 『방구석 미술관』 2탄인 이 책은 균형 잡힌 시선으로 서양미술과 한국미술의 경계를 허물고, 세계 속에 놓인 한국미술의 진짜 매력을 소개한다.

격동의 20세기를 지나며 매 순간 미술의 고정관념을 부숴왔던 예술가들의 놀라운 삶은 우리에게 반전 가득한 재미와 코끝 찡한 감동을 동시에 준다. 소설이나 시, 에세이를 읽는 것 못지 않은 문학적 감성으로 코로나 팬데믹으로 움츠러들대로 움츠러진 우리 가슴을 열어 젖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 미술 거장들의 삶에 관한 에피소드는 감동을 너머 코로나 감염병은 우리가 끝까지 이겨낸다는 희망까지 안겨준다.

인상주의의 대가 모네를 떠올리게 하는 나혜석의 빛 표현, 세잔과 피카소에게서 이어지는 유영국의 추상미술, 뒤샹을 떠오르게 하는 백남준의 예술 퍼포먼스까지. 읽다 보면 절로 1탄을 떠올리게 하는 『방구석 미술관 2-한국』과 함께 알면 알수록 빠져들 수밖에 없는 한국 현대미술을 만나는 즐거움은 화가들의 삶과 작품처럼 놀랍다.



“한국 최초로 세계적 예술가가 된 사람은?”

이런 질문을 던지면 아마 백이면 백 백남준을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백남준보다 먼저 작품을 인정받고 세계를 무대로 활동한 ‘월드 아티스트’가 있었습니다. 바로 이응노죠. 백남준이 〈TV부처〉로 뉴욕미술계에서 ‘비디오 아티스트’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건 1968년이었지만 이응노는 그 이전에 이미 유럽 미술계를 휩쓸고 있었으니까요. 게다가 1965년에는 상파울루 비엔날레에서 명예대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백남준은 익숙한데 왜 이응노는 그렇지 않을까요? (앞으로 함께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나의 창작생활은 50여 년을 통하여 똑같은 수법의 되풀이를 싫어하며 항상 자신이 하던 일을 깨뜨리는 습성이, 불만, 불만에서 현재도 지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으리라 여겨진다.”

이응노. 한마디로 ‘변신의 귀재’라 말하고 싶습니다. 전 생애에 걸쳐 그의 작품을 주르륵 펼쳐보면, 마치 여러 작가들이 만든 작품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작품세계가 변화무쌍했다는 뜻인데요. 그는 어떻게 그리고 왜 자신의 작품세계를 끝없이 변신시켰을까요?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길 위에서 이응노라는 한 예술가이자 인간에게 ‘어디서도 얻기 어려운’ 특별한 영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제 한국 최초의 월드 아티스트이자 변신의 귀재, 이응노를 만나러 가볼까요?



독자처럼 일반 사람들이 반 고흐나, 모네와 같은 서양의 유명 화가들과 그림만 친숙하고 우리 한국미술은 잘 모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어렸을 때부터 학교에서 미술시간에 가르치는 게 대부분 서양화가들과 그림이고, 한국화가는 작품뿐만 아니라 이름마저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림 그리는 미술시간에도 서양화에 맞게 크레파스, 물감, 데생까지 모두 서양화 그리는 도구와 그리기를 배웠다.

어려운 시절 배운 게 없는데 따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될 사람이 아니라면 어떻게 관심을 갖고 배우려 하겠는가. 그림 그리는 사람들도 대부분 서양화를 택하기도 했다. 일제강점기의 영향이 가장 크겠지만 우리 화가들의 탁월함이나 작품의 예술성을 우리가 높여가야 하는데 우리의 근현대사는 일본의 식민지배부터 민족상잔의 전쟁, 산업화에 매몰된 몰개성 등의 교육이 우리 고유의 미술에 대해서는 박하고 높게 평가하지 않았다. 서양 화가의 작품에 비해 작품 가치(돈으로 환산한)를 훨씬 낮게 생각했기 때문이리라.

그런 풍토에서 우리 한국화가들의 위상은 높게 자리잡기 힘들었고, 파리 유학 한 번 안 간 사람은 화가라고 불러주지도 않을 정도의 미술계 풍토에서 어떻게 큰 화가, 위대한 화가가 나올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보면 눈시울마저 붉어진다.



이 책은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작품성은 물론 화가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내는 과정 등을 자세히 알아야 더 관심을 갖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생각이 든다. 조원재 작가는 그 일을 자신이 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이해한다. 작가는 이 일을 하느라고 그림을 그린다든지에 앞서 많은 공부를 했을 것이다. 그리고 에피소드라든지, 삶의 모습 등을 일일이 수집해 확보한 다음 책을 썼을 터이니 독자들의 관심과 인기를 끌 수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한국 화가와 일반 대중은 작가에게 많은 빚을 진 셈이라고 생각한다. 독자는 그런 점에서 작가 조원재가 좋다. 조원재를 아는 많은 사람들도 독자의 주장에 공감할 것으로 믿는다.


저자 : 조원재


미술을 사랑해서 ‘미술관 앞 남자’가 된 남자. 줄여서 ‘미남’이라고 불린다. ‘미술은 누구나 쉽고 재밌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라는 모토 아래 2016년부터 팟캐스트 〈방구석 미술관〉을 진행하고 있다. 미술에 대한 오해와 허례허식을 벗겨 모두가 ‘미술, 사실은 별거 아니구나!’를 깨닫고 즐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2018년 『방구석 미술관』을 출간했다. 이 책은 수많은 미술 햇병아리들을 미술의 즐거움에 입문시키며 현재까지 예술 분야 독보적 1위, 최장 기간 예술 베스트셀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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