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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밤의 클래식 - 하루의 끝에 차분히 듣는 아름다운 고전음악 한 곡 ㅣ Collect 2
김태용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클래식'의 '클'자도 모르던 시절 독자는 '클래식 콘서트 가자'고 누군가 제안하면 늘 "아무것도 모르면서 앉아 있기 괴롭고, 돈이 아깝다"며 거절했다. 어찌어찌해서 클래식 몇 번 들어보고 '괜찮네'라고 하던 시절에도 "내 돈 내기는 아까워"라며 슬쩍 빠진 적도 있다. 지나온 시절 독자는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야 겨우 클래식에 입문했다. 아직도 초보다. 그래도 클래식 콘서트에 가느라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부터 대기업에서 지은 콘서트홀에도 자주 갔다. 지금은 클래식 마니아는 아니어도 "좋아한다"고 말할 정도는 됐다. 그래도 누가 '허세'라고 그럴까 대화 중에
클래식 얘기를 먼저 꺼내는 법이 없다. 아직 잘 모르기도 하거니와 "그냥 좋아..."라는 얘기밖에 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곡에 얽힌 얘기나 곡의 해석 등 기초적인 것을 잘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정식으로 클래식을 배운 적이 없어서가 원인일 수 있을 것이다.
클래식 라디오 방송을 자주 들으면서 조금씩 귀가 열리는 것 같았다. 가끔은 예기치 않은 장소에서 잘 아는 곡이 흘러나오면 속으로 굉장히 즐거웠다.
클래식은 그렇게 천천히 오랜 시간이 걸려 독자와 친해졌다. 그래서인지 이 책 『90일 밤의 클래식』은 어떤 책보다 소중하게 다가왔다.
하루 한 곡씩 90일을 왜 저자가 선택했는지, 어떤 곡을 어떤 기준으로 선정했는지는 알지 못하지만 그것은 독자에게 중요한 사항이 아니다. 클래식 90곡을 선정해 한 곡 한 곡 얽힌 얘기와 감상법은 물론 그 곡을 QR코드로 직접 감상할 수 있도록 책을 만들어 더 없이 소중한 책이 된 것이다.
'90일 동안 당신의 밤을 풍성하게 만들어줄 음악 이야기가 찾아갑니다'라는 출판사의 말대로 이 책은 여러 날 같이 하면서 많은 것을 주었다.
시대를 넘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 심금을 울리는 선율 뒤에 숨겨진 반전, 악기로 표현할 수 있는 소리의 무한한 가능성 등 이 책을 읽기 전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클래식의 참맛을 본 느낌이다. 난해한 음악 이론 대신 이야기와 감상에 집중하는 시간을 주었다.
이젠 하루 1곡씩 90일 동안 소중한 시간이 예약돼 있는 느낌이어서 코로나로 집콕도 많이 답답해하지 않는다. 며칠 되지 않았지만 이 책은 독자에게 '신세계'를 열어준 지침서로 자리매김했다.
음악 감상에 깊이를 더해주는 흥미로운 이야기도 음악과 함께하니 더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게 폭식할까 걱정될 정도다. 중세부터 현대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책의 구성으로 음악사의 흐름을 따라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곳에서 책을 펼쳐볼 수 있도록 안내를 미리 해둔다. 독자들에게 책 이용법을 친절하게 명기해둔 예는 많지 않다. 매일 꾸준히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한 배려로 보인다. 90일 동안 하루 1곡씩 음악을 소개하는 단순한 구성으로, 난해한 이론 대신 음악가의 이야기와 감상에 집중하여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음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분주했던 하루를 마무리하며 차분히 마음을 채우는 클래식 플레이리스트로, 클래식 음악이 어쩐지 어렵게 느껴지는 독자에게는 흥미로운 이야기책으로 다가간다.
평소에 많이 들어본 음악이라도 곡의 배경이나 작곡가의 의도 등을 알고 나면 악기 소리 하나하나가 훨씬 풍성하게 들릴 것이다.
① 매일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는 ‘QR코드’
② 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 ‘감상 팁’
③ 곡의 매력을 가득 담은 ‘추천 음반’
첫번째 이야기 속 주인공인 <카르미나 부라나>는 너무나 인상깊은 멜로디이다. 첫번째 이야기부터 중세음악이라고 해서 약간 부담스러움을 느끼는 점도 있지만 이야기를 듣고 난 뒤 QR코드를 따라 음악을 들어본 뒤 독자의 생각과 달리 신선하면서도 꽤 괜찮은 곡의 느낌에 놀랐다.
그러다가 저자가 골라 준 두번째 곡을 듣고 다시 한 번 놀랐다. 너무나 익숙한 곡이어서 놀랐고, 바로 전에 들었던 신선했던 중세음악과 같은 제목이라는 것에 신기했다. 웅장하고 멋있는 도입부가 돋보이는 카를 오르프의 <카르미나 부라나>를 듣고 있으니 클래식의 세계로 문을 열고 들어온 걸 환영해주는 것 같았다.
"‘클래식 음악’도 부담스러운데 ‘중세음악’(medieval music)이라는 단어부터 툭 튀어나오면 좀 그런가요. 시작부터 어려운 말을 하려는 건 아닌지 부담을 느끼는 분도 계실지 모르겠네요. 먼저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 사는 거 다 똑같고, 음악 역시 취향과 스타일은 달라도 내용은 거기에서 거기라고요. 과거의 사람들도 지금의 우리처럼 즐겁고 신나는 음악을 좋아했고, 애절한 사랑이나 이별의 아픔을 담은 노래들을 만들었습니다. 더욱이 오늘날의 음악보다 더 자극적인 가사를 담은 노래가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심지어는 노골적인 표현을 드러내며 쾌락을 즐겼답니다."(p. 18)
이 책은 페이지를 넘어가면서 계속 놀라고 흥미롭다. 내가 들어보았던 곡의 제목을 알게 되고, 익숙한 곡에는 이런 스토리가 있었구나, 이 곡은 이런 전개였고, 이것이 같은 곡이었구나 하며 연신 놀라움과 호기심으로 다음 페이지로 넘기기를 거듭하게 된다. 베토벤의 익숙한 곡 <환희의 송가>를 들으며 며칠 전 읽었던 중국소설 <환락송>이 떠올라 슬며시 미소가 흐른다. 다섯 커리어 우먼이 함께 사는 한 아퍄트(아파트 이름이 환락송인데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에서 따온 이름이라 했다)와 소설의 줄거리가 떠오르기도 했다. 물론 여기 설명과는 다른 느낌이지만.
누구나 같은 일상을 바쁘게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마음이 조금 공허해질 때가 있다. 특히 요즘 같은 언택트(untact)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여행은 물론 미술관이나 공연 관람도 예전처럼 쉽지 않고, 많은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감동을 나누는 일은 요원하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역설적으로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사람들과 어울리며 다양한 예술 활동을 즐기는 것이 우리 일상에 얼마나 중요한 부분이었는지 새삼 깨닫게 된다. 얼마 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무관중 공연이나 텅 빈 밀라노 두오모에서 울려 퍼진 안드레아 보첼리의 노래는 슬프기는 했지만 한편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위로와 힘도 다시 한번 실감하게 해준 바 있다.
"1741년경 백작은 업무차 라이프치히에 머물게 됩니다. 이때 백작은 한 가지 어려움을 겪는데, 바로 불면증이었습니다. 백작은 친분이 두터웠던 바흐에게 자신의 고충을 해소할 수 있는 음악을 부탁하고, 바흐의 곡을 잘 이해해서 연주할 수 있도록 골드베르크에게 바흐의 가르침을 받게 합니다. 바흐는 1733년 작센 드레스덴 궁정에 취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백작의 요청을 거절할 수 없어 빠르게 이 건반 곡을 완성합니다. 그것을 골드베르크가 연주했죠. 백작의 불면증은 치료가 되었을까요?"(p. 62)
"치마로사의 오페라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대사와 음악의 절묘한 앙상블입니다. 특히 1막에서 비밀 결혼한 카롤리나가 자신에게 청혼하는 로빈슨 백작에게 거절 의사를 표시하고 부르는 ‘미안합니다, 백작님’(perdonate, signor mio) 파트의 아리아는 모차르트도 울고 갈 기막힌 위트라 할 수 있습니다."(p. 107)
"독일 낭만음악의 대표 주자인 로베르트 슈만의 [어린이 정경, Op.15]이 어린이를 위한 작품이 아니라는 사실에 크게 놀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제까지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라고 알아왔고 동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예쁜 멜로디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어린이 정경]은 슈만과 그의 아내 클라라가 연애하던 시절 서로 편지를 주고받은 내용 중 클라라가 슈만에게 “가끔 당신이 어린아이 같아 보여요”라고 한 것을 계기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동심을 가진 어른을 위한 음악이라 할 수 있죠.(p. 228)
"상상이 되나요? 공식적 사업가이자 비공식적 전문 음악인! 그가 바로 미국이 낳은 현대음악계의 거장 찰스 아이브스입니다. 그에 관한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오랜 기간 2가지의 일을 해오던 그가 쉰세 살이 되던 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심각한 고뇌에 빠져 사업과 대내외적 음악 활동을 전면 중단합니다. 그리고 [교향곡 3번]을 초연해 일흔세 살의 나이에 퓰리처상을 받지요. 이때 아이브스가 남긴 말이 있습니다. '이따위 상은 속물들이나 부러워할 법!'”(p. 317)
"베토벤, 안톤 브루크너, 안토닌 드보르자크, 구스타프 말러 등은 모두 아홉수를 뛰어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작곡가들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이들이 만든 ‘교향곡’ 수가 9번에서 멈춰 10번째 교향곡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렇듯 음악 역사에서 교향곡이 시작된 이래 모든 작곡가가 쓴 교향곡 수의 평균도 10곡을 넘지 못할 정도로 [9번] 교향곡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러한 아홉수의 징크스를 깬 작곡가가 있습니다. 바로 러시아의 작곡가 쇼스타코비치입니다."(p. 345)
"구바이둘리나가 크레머의 비엔나 초연을 위해 소련에서 악보를 밀반출해 간신히 연주가 성사되었습니다. 이후 크레머는 이 협주곡을 자신의 연주 프로그램에 자주 넣어 선보였고, 그 덕에 그녀의 작품을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크레머가 그녀와 나눈 40년 넘는 우정과 음악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구바이둘리나를 알고 지내는 행운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녀의 곡을 연주할 때마다 예술가로서, 한 인간으로서 저의 삶이 풍요로워졌습니다.”(p. 368)
"이 책을 쓰기 전에 세 가지 원칙을 정했습니다. 첫째, 90곡 모두 특별한 이야기가 있을 것. 둘째, 난해한 음악 이론을 가급적 적용하지 않을 것. 셋째, 누구나 공감할 수 있어야 할 것. 역시 시작하고 보니 쉽지는 않았습니다. 가장 큰 난관은 이야기가 있는 음악을 찾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매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적당한 길이와 난이도로 다듬으면서도 큰 즐거움과 메시지를 남기고 싶었죠. 집필 과정은 마치 심한 몸살을 앓은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신중한 고민의 연속이었습니다.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한 현실적인 음악 책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바이올린 연주자였으며 음악사를 공부하고 클래식 저널 에디터와 공연기획자 등 다양한 활동으로 클래식 음악을 대중에게 알려온 저자가 9개월에 걸쳐 공들여 집필했하고 한다. ‘눈으로 보는 음악’, ‘성격 유형을 표현한 음악’, ‘바흐가 작곡한 ASMR’ 등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주제로 가득하다. 익숙히 들어온 노래가 오페라의 어떤 장면에서 나오는 것인지, 재밌게 본 영화에 어떤 클래식 음악이 사용되었는지, 낭만적으로만 느껴지던 선율에 어떤 반전 배경이 있는지 새롭게 알게 되는 재미도 크다. 또한 천재 음악가들의 고뇌와 기쁨, 사랑과 이별 등 인간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는 이야기와 역사적 사건 등이 연결된 다채로운 음악은 클래식 감상의 폭을 한층 넓혀준다.
책 전체적으로는 시대 순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다 읽고 나면 중세부터 현대까지 음악사가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펼쳐지기도 한다.
저자 : 김태용
서양음악사 저술가 겸 클래식 음악 칼럼니스트. 추계예술대학교 음악대학 관현악과VIOLIN를 수석 졸업했고, 체코 오파브 필하모닉, 루마니아 지우르지우 필하모닉, 국립경찰교향악단 등과 협연했다. 이후 연세대학교 대학원 음악대학에서
음악학MUSICOLOGY(음악사A HISTORY OF WESTERN MUSIC 전공) 석사 과정을 이수했으며, 동 대학 고음악 과정BAROQUE MUSIC THEORY, BAROQUE VIOLIN TECHNIQUE을 마쳤다. 국제적 권위의 영국 클래식 저널 〈THE STRAD〉 및 〈INTERNATIONAL PIANO〉 코리아 매거진의 전문 클래식 음악기자와 상임 에디터를 역임하며 세계적인 연주자들에 대한 칼럼들을 기고했다. 또한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금호아트홀 등의 클래식 전문 공연장의 공연기획자로서 클래식 음악의 대중적 육성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현재 롯데물산, 현대자동차, KT, 세종시정부청사, 미국 뉴욕 K-RADIO ‘용작가의 2시의 클래식’ 등에서 클래식 입문자를 위한 강연을 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영화관에 간 클래식》, 《5일 만에 끝내는 클래식 음악사》가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