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남자 내 여자의 엇갈린 속마음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나지윤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 시절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생각할까?"라는 생각이 들면 그건 이미 두 사람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한 거다.

처음에는 한시도 떨어지기 싫고, 보고 돌아서면 또 보고 싶은 게 남녀간 연애할 때 서로에 대한 감정이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다툼도 찾아온다. 즉 의견이 서로 다른 경우가 온다.

사안이 사소한 거나 일반적인 문제여서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왔으니 그런가?' 하는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툼의 내용이나 의견이 간극이 점점 커지면 '아, 나와는 너무 다른 세계에서 사는 사람이구나'라고 느낄 수 있다. 이때쯤 적극적으로 의견차를 좁히려는 노력이 없으면 사랑의 결실을 이루지 못하거나 헤어지는 경우가 많다.

독자의 경험을 예로 들어 수긍하지 않을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독자는 이 때문에 이 책 《내 남자 내 여자의 엇갈린 속마음》을 읽게 되었다.





지금은 결혼해 자녀도 있지만 사소한 의견 다툼은 계속 있어 왔기 때문이다. 독자뿐만 아니다.

많은 연인이나 부부가 성격 차이를 이유로 헤어진다. 상대방이 자신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다투고, 신경전을 벌이다가 지쳐간다. 큰 실수를 했다거나 상대방을 배신하는 그런 어마어마한 일이 아니라 아주 사소한 문제로 서로 다투다가 진을 빼는 것이다. 그러는 사이 ‘왜 이렇게 내 마음을 몰라주지’ 하는 섭섭한 마음에 상대방의 사랑마저 의심하게 되고, 의심은 확신으로 변해 관계의 파탄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파탄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 속상해하는 연인들이 세상에는 정말 많다.





'너 아니면 결혼 안 해' '죽고 못 살 정도로' 사랑하는 사이가 왜 벌어지는 걸까.

연애하다 헤어지는 경우 대체적으로 남녀의 심리를 서로 이해하지 못 했기 때문이라고 이 책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는 말한다.

대다수 남녀 사이의 다툼과 오해는 다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해서 생기는 일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 따르면 남녀는 사고방식, 행동방식, 삶을 대하는 방식 등 모든 면에서 차이가 있다.

가장 먼저 대화를 나누는 일 자체부터 여자는 상대의 ‘얼굴’에 주목하지만 남자는 상대의 ‘말’에 주목하면서 서로의 관점은 어긋나기 시작한다.

여자는 대화의 내용보다는 상대가 어떤 표정으로 말하는지가 더 중요하지만 남자는 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면 될 뿐 표정 따위는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남녀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왜 자꾸 딴 데를 보면서 말하는 거야!”, “너야말로 내 말을 귓등으로도 안 들으면서!”라는 말다툼이 벌어진다.





이 책은 그때그때 상황에 딱 맞는 남녀의 대화 스킬을 제시한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이기도 하다.

눈치 없는 남자에게는 “이렇게 하는 편이 어때요?”라고 슬쩍 미리 귀띔을 해주고,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여자에게는

여자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당신의 그런 점은 매력인데요.”라고 말을 건네는 식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상대방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그에 대처하는 대화 스킬을 터득하면 남자와 여자는 더는 싸울 이유도 상대의 마음을 몰라 가슴앓이할 이유도 없어진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심리학에서 명확히 증명된 남녀 차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여자 심리에 까막눈이라 지금껏 수많은 남녀 관계에서 실패를 거듭해온 남성이나 남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알고 싶은 여성에게 가뭄 속 단비 같은 책이다.

남자는 대개 본론만 짧게 이야기하지만, 여자는 어떤 경우든 많은 말을 한다. 부부간의 대화를 보면 아내가 일방적으로 몇 시간이고 떠들고 남편은 적당히 맞장구쳐주는 경우가 많다. 겉으로 보면 남자가 자상하게 들어주는 것 같지만 실은 지겨워도 어쩔 수 없이 들어줄 확률이 높다

이 책은 시종일관 달라도 너무 다른 그 남자와 그 여자의 얘기를 끌어간다. 그리고 오해가 이해로 바뀌는 남녀 관계 심리기술 46가지를 덧붙인다.





1장-해결남 공감녀의 말투

2장-해결남 공감녀의 인간관계

3장-해결남 공감녀의 연애

4장-해결남 공감녀의 사고방식

46가지가 다 해당되는 커플은 없을 것이다. 독자는 이 중 공감이 컸던 몇 가지 소주제를 소개한다.

객관적으로 말하는 남자 VS 주관적으로 말하는 여자

남자는 사실을 근거로 객관적으로 말한다. 그러나 여자는 자신의 느낌을 중심으로 말한다.

객관적으로 말하는 남자에게 "당신은 어떻게 생각해?" 남자의 진심을 알고 싶다면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보자.

주관적으로 말하는 여자에게 "다른 사람들은 뭐라고 해?" 여자의 말에 제3자 의견을 끌어내 객관성을 부여하자.





굽히지 않는 남자 VS 의견을 바꾸는 여자

남자들은 자기 결정을 좀처럼 굽히지 않는다. 일단 마음을 정하면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아랑곳하지 않는다.

여자는 어떨까? 좋게 말하면 융통성 있고 나쁘게 말하면 우유부단한 속성을 지닌 여자는 분위기에 쉽게 동조한다.

왜? 남의 말에 수긍하고 따른다는 것은 남자에게 곧 패배를 의미한다. 자존심에 심각한 타격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나이가 많거나 지위가 높은 남자라면 그런 경향은 더욱 심해진다.

반면 여자는 다른 사람 의견에 동조한다고 해서 자존심에 상처를 입진 않는다. 여자는 다른 사람과의 조화를 중시한다. 이것이 자기 생각과 달라도 다수 의견이라면 받아들이는 이유다.

결과적으로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타인을 배려하느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건 여자다.

그만큼 인간관계로 스트레스 받을 확률도 여자가 높다.





이 외에도 많다. 일일이 열거할 순 없어 소제목 몇 개만 소개한다.

허기를 채우는 남자 VS 친목을 다지는 여자

문자가 못 미더운 남자 VS 문자가 친근한 여자

서열에 목숨 거는 남자 VS 서열에 무덤덤한 여자

이성으로 보는 남자 VS 친구로 보는 여자

보고 결정하는 남자 VS 만지고 결정하는 여자

안 해서 후회하는 남자 VS 해서 후회하는 여자 등등.





관계가 삐걱거리고 있다면 당장 이 책을 통해 서로의 속마음부터 들여다보자. 서로를 제대로 몰라 멀어졌던 거리를 한 뼘쯤은 가깝게 만들어줄 것이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다가가면 더는 불필요한 감정 소모나 스트레스 없이 행복하고 아름다운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남녀의 서로 다른 심리를 소개하고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또한 남녀의 차이를 설명할 때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근거를 갖고 설명해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예를 들어 남녀가 기억력을 발휘하는 영역이 다르다는 점을 설명할 때는 다음의 실험 결과를 보여준다.

노스이스턴 대학교의 마리안 마스트 교수는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마스트 교수는 남자 2명, 여자 3명으로 이루어진 집단이 최신 영화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촬영한 다음 그 영상을 남녀 대학생 592명에게 보여줬다.

영상 재생은 고작 20초, 그야말로 찰나의 순간이었다. 화면이 끝나자 마스트 교수는 사람들이 등장인물을 얼마나 기억해내는지 물었다. 머리 모양, 옷차림, 옷 브랜드, 구두, 화장, 액세서리 등등. 그 결과, 여자는 외모적 특징의 세세한 부분까지 떠올렸다. 남자는 거짓말처럼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다.





남자라는 사람과 여자라는 사람 역시 서로의 간극을 줄이지 못하고 계속 오해가 쌓인다면 회피하거나 떠나가거나 결국 헤어지게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만약 약간의 노력으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면 그렇다면 비록 다른 행성에서 왔더라도 우리가 만난 이 곳 지구에서는 행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실제 남녀 간에는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많다고 한다.

저자 : 나이토 요시히토

심리학자. 일본 릿쇼대학교 특임강사이다. 게이오기주쿠대학교 사회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사회심리학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서 실천적 분야에 활용할 수 있게 힘을 쏟는 활동가이자 비즈니스 심리학의 권위자로 유명하다.

주요 저서로는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이제는 절대로 심리전에서 밀리지 않는다》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