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 - 내 인생의 셀프 심리학
캐럴 피어슨 지음, 류시화 옮김 / 연금술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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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책은 모두 삶의 변화를 요구한다.

살면서 부닥친 여러 문제들을 극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어찌보면 세상 누구에게나 알맞은 극복 방법은 없을지도 모른다.

개인의 삶은 태어날 때부터 자라는 동안, 자신이 주체적으로 삶을 이끌면서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오로지 자신만이 자신의 방법을 알기 때문에 변화를 원하면 누구나 자신만의 관점으로 문제를 해결해간다.

다만 수많은 책에 쓰인 방법이 어떤 사람이 썼는가, 어떤 극복 방법을 제시하는가를 선택할 사람도 자기자신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일반화시킬 수는 없지만 대개 삶의 변화를 원하면 스스로 '생각-행동-습관-변화'를 거친다는 점은 비슷하다.

이젠 자신의 변화를 원한다면 어떤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듣거나 선택은 자기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마음이 써 내려가는 대본은 각자의 무의식을 지배하는 심리 원형과 관계가 있다.

세계적인 심리학자 캐럴 피어슨은 우리 안에 있는 여섯 가지 원형을 설명한다. 자신이 홀로 남겨졌다고 느끼는 고아 원형, 이상적인 삶을 찾아 떠나고 싶어 하는 방랑자 원형,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싸우는 전사 원형, 위대한 가치를 위해 희생하는 이타주의자 원형, 삶을 무조건 긍정하고 신뢰하는 순수주의자 원형, 자신의 삶과 세상을 마법처럼 변화시키는 마법사 원형.

이 여섯 명의 ‘나’가 만들어 나가는 이야기가 나의 삶이다.

이 책은 ‘내 안의 나’를 이해하는 셀프 심리학, 아직 나를 온전히 사랑하지 못하는 나에게 심리학이 주는 선물이다.

읽기 쉬운 문체로 쓰여진 이 책은 평온한 상태로 그저 저자가 이끄는 대로 읽어가면 된다.

문장이 쉽고 간략해 술술 읽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의 뜻인지 역자의 뜻인지 모르지만 꽤 잘 쓰여진 책이다.

도자기에 비유하면 '잘 빚어진 항아리'이다. 명품이라 해도 좋고, 보물이라 해도 괜찮을 듯하다.





자신이 엄마 없는 아이 같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버림받고, 방치되고, 학대받는다고 느낀 적은? 자신에게 왜 이토록 힘든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는지 때로는 의아한가? 꿈과 야망대로 살지 못하는 자신이 가끔은 실망스러운가? 혹은 남들보다 운이 좋아서 고난을 겪은 적은 거의 없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삶이 단조롭다고 느끼는가? 더 활기 넘치고, 더 의미 있고, 더 열정적으로 살 수도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때로는 자신보다 혜택을 덜 받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더 생기 있고, 더 영적이며, 더 강렬한 삶을 살고 있는 것처럼 여겨지는가?

어느 쪽이든 이 장은 당신을 위한 것이다.

부모와 교사, 친구, 보험회사는 우리에게 일생 동안 가능한 한 안전하고 안정된 삶을 살기를 권한다.

자기 계발 서적들은 문제 가정이나 결손 가정에서 성장했을 때 어떤 고난을 겪게 되는지 지적한다.

건강하고 도덕적이고 안정적인 가정에서 자라야만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은연중에 암시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성장 과정에서 그중 하나라도 결핍되면 성공적인 삶을 살 기회도 줄어든다고 믿게 만든다.

하지만 인간의 마음과 영혼에 관한 진리를 담은 문학 작품과 신화들은 완전히 다른 메시지를 전한다. 이상적인 환경에서 성장한 영웅은 매우 드물다. 이상적인 조건에서 태어났다 해도 영웅은 그 환경을 떠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고전적인 비극의 주인공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되리라는 예언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아버지에 의해 산기슭에 버려진다. 찰스 디킨스 소설의 주인공 데이비드 코퍼필드는 유복자로 태어나 의붓아버지에게 모진 학대를 받으며 공장에서 일하는 등 온갖 고초를 겪는다. 왕의 사생아로 태어난 아서는 자신의 진짜 혈통을 알지 못한 채 양부모 슬하에서 자란다. 신데렐라는 자신을 하녀처럼 부리는 사악한 새엄마와 살며 시련을 겪는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삶에서 내린 결정들은 단 한 가지의 목적, 즉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면에서는 공허를 느낀다. 삶을 충분히 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때 무슨 일인가가 일어난다.

암 진단을 받고, 자식이 죽고, 배우자가 떠나며, 언제까지나 안정되어 보였던 직장을 잃는다.

갑자기 그들은 삶으로부터 달아날 수 없음을 깨닫는다. 그런 자각이 깊어질수록 한 가지 결론에 이르게 된다.

진정한 삶을 미루면서 느꼈던 마음의 좌절감이 진정한 삶에 대한 두려움보다 더 고통스러웠다는 것이다.

우리가 여행을 하지 않으려고 회피하면, 삶이 시련을 통해 우리를 떠다민다.

고아 원형은 실망한 이상주의자이다. 세상에 대한 이상이 높을수록 현실은 더 좋지 않게 나타난다.

심리적 추방을 경험한 후에 자신을 혼자뿐인 고아로 느끼는 것은 더욱 고통스러운 일이다.

세상은 위험해 보이고, 나쁜 사람들과 함정이 어디에나 있다. 마치 위험에 처한 처녀처럼 고아는 힘도 기술도 없이 적대적인 환경에 맞서야 한다.

세상은 서로 먹고 먹히는 곳처럼 보이며, 이곳에서 사람들은 희생자가 되거나 아니면 타인을 희생시키는 자이다.

심지어 악랄한 행동조차 현실적이라는 이유로 정당화된다.

왜냐하면 이곳에서 작용하는 규칙은 ‘다른 사람이 너에게 하기 전에 네가 먼저 그들에게 하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세계관을 지배하는 주된 감정은 ‘두려움’이며, 삶을 살아가는 주된 동기는 ‘살아남기’이다.





고아 원형은 그냥 머물러 있기에는 너무 힘든 자리이다.

고아에게 주어진 발달과제는 어린아이 같은 순진한 세계에서 벗어나 고통과 아픔과 결핍과 죽음이 삶의 피할 수 없는 부분임을 배우는 일이다. 처음에 품었던 환상이 클수록 그것에서 오는 분노와 고통도 크다. 순수한 세계로부터의 추방은 우리를 현실주의자가 되도록 이끈다.

우리 안의 고아가 만드는 이야기는 주로 무력감에 대한 것이지만, 그럼에도 본래의 순수 상태로 돌아가려는 갈망은 여전히 남아 있다. 나이가 몇이든, 이 욕망은 어린아이 상태에 머물러 있다.

고아 원형에 지배당하는 경우, 자기 비난은 스스로를 불신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심각한 정신적 장애가 된다. 뿐만 아니라 자기 멋대로 감정을 투영하게 만든다. 자신에 대한 기분이 덜 나쁘기 위해 종종 다른 사람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것이다.

연인, 친구, 배우자, 부모, 고용주, 교사 등 자신에게 가까운 사람들이나 신 혹은 사회 전체를 비난한다. 그 결과 자신이 안전하지 못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인식이 굳어진다. 더욱 나쁜 점은, 삶에서 겪는 모든 고통에 대해 주위 사람을 탓할수록 그들과의 관계가 멀어져 결국 삶이 더 고립되고 희망 없는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삶을 ‘고통 아니면 낙원’으로 보는 식의 이분법을 넘어서면 고통을 삶이라는 강물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된다.

실제로 고통과 상실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힘이다. 고통과 상실은 삶 전체의 방식이 아니라 흘러가는 과정의 일부분일 뿐이다. 상실은 우리에게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이나 우리가 집착하는 것들을 포기하고 미지의 것으로 나아가게 해 준다.

짧은 기간에 심리적 성장이 집중적으로 일어나면 고통과 아픔이 너무 크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씩 포기하는 것이다.

자신의 상황을 부정하는 심리적 방어 기제가 작동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부정을 통해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맞닥뜨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다.





삶이 어딘가에 갇혀 있는 것 같은가? 살아남기 위해,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많은 부분을 포기하는 데 지쳤는가?

소외되고, 외롭고, 무료하고, 자신이 진정으로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는가? 자신 안의 어떤 부분은 더 많은 모험을 갈구하지 않는가? 혹은 안락한 환경 밖으로 내던져져 어쩔 수 없이 미지의 것과 마주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는가?

이 중 어느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당신은 지금 ‘방랑자’의 부름을 받고 있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지극히 평범하게 행동하지만 내면세계를 깊이 탐구하는 이들도 있다.

방랑자 유형에는 직장 내 관습 타파자, 사회의 규격에 갇히기를 거부하는 반문화주의자도 있다. 이들 모두 방랑자에 속한다. 이들은 체제와 규범에 순응하는 사람들의 정반대 편에 서 있는 인물로 스스로를 정의한다.

방랑자는 혼자서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에 맞서 외로움과 고립, 심지어 사회적 배척의 대가를 치르게 되더라도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기로 결심한다

삶에서 방랑자 원형이 깨어나면 우리는 실제로는 전혀 혼자가 아닌데도 자신이 외부로부터 단절되었다고 느낀다. 외로움을 느끼는 상황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한 가지는 정말로 혼자 살고 혼자 여행하고 홀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이다.

그러나 무한정 그렇게 지낼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또 다른 경우는 자신의 외로움을 숨기는 방법도 있다.

심지어 자기 자신에게조차! 그중 하나가 자신의 느낌과 소망을 무시한 채 타인이 원하는 것을 하고 타인이 원하는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외로움을 숨기는 또 다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이때는 상대방을 한 인간 존재로서 제대로 보려고 하지 않는다. 한 사람은 위에 있고 다른 사람은 밑에 있는 이런 관계는 실제로는 외로운 관계일 수밖에 없다.





먹을 것에 대한 허기뿐 아니라 인간 삶에는 많은 종류의 허기가 있음을 기억한다면 사냥과 채집으로 살아가던 시절의

삶이 어떠했을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우리는 음식에만 굶주려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랑, 성적 행위, 권력, 모험, 때로는 삶의 진정한 의미에도 굶주려 있지 않은가.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사이에 적절한 경계선을 긋는 기술은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게 해 주며, 궁극적으로는 삶 자체를 사랑하고 음미할 수 있게 한다.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면 자신의 진정한 모습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안의 전사는 무슨 일이 있어도 목숨을 부지하려는 본능을 넘어서도록 돕는다.

온전한 인간이 된다는 것은 때로는 대의를 위해 고통을 견디고 죽음을 감수할 필요가 있음을 아는 것이다.

비교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은 여러 문화에 존재하는 신성한 전사의 전통을 이야기하면서, 강인한 전사들이 때로는 고문을 참아내다 죽음에 이른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굴하지 않고 고통을 견디는 그들의 능력은 전사가 지닌 최고의 덕목인 용기, 불굴의 의지, 인내심을 보여 준다.

전사의 이야기는 선이 악을 이길 수 있고 반드시 이길 것이라는 희망을 준다. 하지만 전사의 이야기에 담긴 더 근본적인 메시지는, 인간이 자기 자신을 위해 용기를 가지고 싸울 때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삶을 스스로 책임질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으며, 나아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모두의 내면에 있는 고아, 즉 곤경에 처한 자신을 구출한다. 전사는 자기 내면의 고아에게 말한다.

너 자신을 구원해 줄 누군가를 꼭 밖에서 찾아야만 하는 건 아냐. 내가 너를 돌봐 줄 수 있어.전사의 의식에는 자기방어가 포함되는데, 자신이 공격을 당하면 기꺼이 싸우겠다는 의지가 그것이다.

심리적 차원에서 전사는 어디까지가 자신의 영역이고 어디서부터가 다른 사람의 영역인지 건강한 경계선을 긋는다.

전사 역량을 키우는 일은 풍요로운 삶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이타주의자 원형의 부족한 면을 보완해 주는 데도 그것이 필요하다. 이타주의자는 자신을 다른 이들을 위해 희생해야 하는 사람으로 여긴다.





우리 안의 이타주의자가 깨어나면, 우리는 우리의 포유류 조상과 인간 조상이 가졌던 본능에 연결된다. 다른 원형들과 마찬가지로 이타주의자 원형도 매우 구체적인 형태에서 더 추상적인 형태로 진화한다. 원시사회에서는 신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인간을 산 제물로 희생시켰다. 좀 더 발전한 문화에서는 자신의 조국이나 신념을 위해 목숨을 바친 위대한 인물과 순교자를 숭배했다.

그리고 지금 시대에는 집단의 훌륭한 구성원이 되기 위해 개인적 성취를 포기하거나, 자녀를 위해 희생하거나, 행운을 덜 타고난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으로 이타주의자 원형이 표현된다.

삶에 기꺼이 자신을 바치지 않으면 늘 죽음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살아갈 수밖에 없다. 죽음이 자연계의 기본 조건임을 이해하는 것도 삶에 담긴 희생적인 측면을 받아들이는 길이다.

해마다 가을이면 잎들이 나무에서 떨어져 봄에 꽃이 필 수 있게 해 준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다른 생명체를 먹음으로써 자신의 생명을 유지한다. 우리가 아무리 부정해도 인간 역시 엄연히 생태계 먹이사슬의 일부이다.

인간은 식물과 동물을 먹으며, 인간의 배설물은 더 많은 식물이 자랄 수 있도록 흙을 비옥하게 한다. 우리의 목숨을 지탱하는 호흡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식물들과의 공생 관계에 의존한다. 또 우리의 육체는 죽으면 썩어서 땅에 거름이 된다.

우리 안의 이타주의자가 주는 궁극의 교훈은 베푸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아무 대가 없이 자신의 삶을 선물로 주라는 것이다. 우리의 삶 그 자체가 이미 선물로 거저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은 죽음과 상실들은 항상 변화를 몰고와 새로운 삶에 이르게 한다. 그래서 실제로 죽음은 끝이 아니라 단지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는 더 극적인 통로일 뿐이다.





우리 안의 마법사 원형은 자유로운 선택을 하려는 인간의 의지와 능력,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결단력과 관계가 깊다. 오직 인간만이 삶을 따라잡기 위해 서로를 밀치면서 변명하고, 남을 탓하고, 불평한다.

하지만 우리 모두의 안에 존재하는 마법사는 우리가 바깥세상에서 균형을 잡지 못하는 것이 내면의 불균형 때문이며,

마법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에너지가 흩어지지 않도록 한곳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일이 잘 되어 가지 않으면 내가 나서서 바로잡겠어 내가 혁명 그 자체가 될 때, 나의 세상은 마법이 펼쳐지는 것처럼 달라질 것이다.

마법사는 순수주의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이름 짓는 힘을 사용한다. 순수주의자는 세상을 선하다고 이름 짓는다. 마법사는 문제를 확인하는 것에서 시작해 새로운 인식으로 나아간다. 사람들은 대부분 무엇인가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정직해진다는 것은 사회 서열 속에서 스스로를 불리한 위치에 놓는 일이다.

정직한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특히 사람들은 서열이 높아지기 위해 자신이 본래보다 더 멋진 사람인 것처럼 보이려고 노력하는데, 정직해진다는 것은 자신의 결점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마법사가 문제에 대해 말하는 방식은 우리 중 누구도 본래 나쁘거나 틀리지 않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우리 모두는 긍정적인 존재 이유를 갖고 있는 것이다.





내 안에는 수많은 나라는 존재가 살고 있고 이는 어떤 자극을 통한 기적들이 존재한다. 때문에 무엇들이 얽히고설켜 성장과정에서 나를 만들었고 이 나는 무엇을 통해 움직이는지가 궁금하다.

나라는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고 질문하고 있는 이때, 나는 무엇으로 존재하는지 무엇으로 삶을 살고 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살 것인지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에 서 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살 것이다. 때문에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나라는 존재를 알고 넘어가는 것이 우선순위 같다. 이 책을 읽는 이유이다.

저자 : 캐럴 피어슨

심층심리학자이며 심리 상담가인 캐럴 피어슨은 CASA(원형 연구소) 소장으로 칼 융의 원형 이론 연구와 강의에 평생을 바쳤다.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던 중 문학비평 과목에서 ‘신화와 상징’을 접하고 칼 융과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의 정신적 제자가 되었다(그녀 자신은 이것을 ‘매우 이상한 여행’이라 부른다).

이후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집단무의식 원형을 6가지로 밝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내 안의 영웅 깨우기』 『나는 무슨 이야기를 살고 있는가』 『지금 나는 누구인가』 등 많은 책의 저자이기도 한 피어슨은 콜로라도대학, 메릴랜드대학, 조지타운대학에서 강의했다. 여러 나라에서 번역 출간된 대표 저서 『나는 나(원제 The Hero Within)』는 원형 심리학의 고전으로 꼽힌다.

역자 : 류시화

시인. 시집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과 잠언 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인생 학교에서 시 읽기 『시로 납치하다』가 있다. 인도 여행기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와 산문집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 우화집 『인생 우화』 『신이 쉼표를 넣은 곳에 마침표를 찍지 말라』를 썼으며, 번역서로 『성자가 된 청소부』 『삶의 길 흰구름의 길』 『인생 수업』 『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조화로운 삶』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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