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철학자의 살아있는 인생수업 - 철학은 어떻게 삶에 도움이 되는가
시라토리 하루히코.지지엔즈 지음, 김지윤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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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은 어렵다' '삶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생각만 어지럽힌다''철학은 학문이지 삶과는 무관하다' '철학은 세상을 어렵게 사는 사람이 하는 학문이다' 등 철학과 삶, 생활은 무관한 것처럼 인식됐다.

나처럼 당장 벌지 않으면 먹지 못하는 사람에게 더욱 그렇다.

철학자들이 하는 말은 그래서 공허하게 들리고, 가진 것 없는 사람에게는 쓸모없는 학문일 뿐이었다.

그러나 최근 인문학이 강조되는 사회에서, 철학에 대한 다양한 책이 쏟아져 나오는 바람에 별 생각 없이 철학책 한 권쯤은 사들게 된다.

도대체 어떤 말이 쓰여 있어 많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말하는 것인가.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점에 들러 한 권 사들고 읽기 시작했다. 여전히 관념적인 단어들이 난무해 실생활과 무관한 듯했다.

몇 권째 읽었을 무렵에야 왜 삶과 철학이 무관하지 않고, 어려울 때 철학에 기대는가가 보이기 시작했다.

철학의 입구에 다다랐다고 표현해야 할까. 이번에 읽은 『죽은 철학자의 살아있는 인생수업』은 신선하고 강렬하게 다가왔다.

여전히 멀게만 느껴졌던 12명의 철학자들에 대해 두 명의 저자가 문답식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철학자들은 철학을 학문으로 하지 않고 삶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거기서 답을 찾으려 했다는 점이 철학을 좋아하게 된 중요한 분기점이 됐다.




우리는 살면서 필연적으로 크고 작은 고민에 부딪히곤 한다.

일과 인간관계, 사랑, 돈 때문에 고민하고, 외로움과 상실감, 공허함, 걱정과 불안 등에 속수무책으로 흔들린다.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각종 자기계발서에서 답을 찾으려 해도 천차만별인 의견에 더욱 혼란스러워진다.

일본의 철학자이자 밀리언셀러 저자인 시라토리 하루히코와 대만의 국민 청년 멘토이자 철학 교수인 지지엔즈는 말한다.

“삶에서 겪는 피할 수 없는 고민은 철학만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아주 많은 철학자가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몸으로 인생을 살면서 비슷한 체험을 하고, 비슷한 고뇌와 고통을 맛봤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발전시킨 철학 사상을 파고 들어가면 그 속에는 결국 삶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죽은 철학자의 살아있는 인생수업』은 각각 일본과 대만을 대표하는 두 저자가 소크라테스, 플라톤, 흄, 칸트, 사르트르 등 12명의 철학자가 남긴 지적 유산을 바탕으로 삶에 도움이 되는 일상 철학을 전한다.

두 저자는 철학이 사는 데 무슨 쓸모가 있냐는 사람들에게 반박이라도 하듯, 철학을 아주 실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당장 우리 눈앞에 펼쳐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 가지 더 특별한 점은 두 저자의 표현 방식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지지엔즈는 자신의 인생 경험을 예로 들어 철학적인 사고로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을 이야기하는 한편, 시라토리 하루히코는 세상의 상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치관을 세우는 일이 어떻게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전한다.

두 사람이 주고받는 지적 대담 코너는 철학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이해하기 어려워하거나 궁금해할 만한 문제를 친절하게 되짚어준다.




많은 사람이 철학을 어려워하고, 진지하게 공부하다가도 금방 그만두곤 한다. 어째서일까?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철학이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는 생각에 돈이나 인간관계 등 당장의 일을 해결하기 위한 다른 정보를 찾느라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철학책의 개념만을 늘어놓는 구성, 추상적인 언어와 어려운 어휘 등 도저히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불친절한 서술 방식 때문이다.

『죽은 철학자의 살아있는 인생수업』의 두 저자는 철학이 평범한 사람들의 인생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에 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2년의 세월 동안 국경을 넘나들며 여러 차례 토론을 거듭한 뒤 아주 쉽고 친숙하게 실용적으로 철학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우리가 생활에서 부딪히는 주제에 따라 각 상황에 적용해볼 만한 철학 사상을 설명하고, 나 자신, 또는 주변의 이야기인 듯한 일상적인 예시를 가득 담은 것도 그 이유다.

마치 그 시대의 철학자들에게 직접 수업을 듣고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저자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긴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재미와 의미가 가득한 새로운 철학의 세계에 첫발을 디디게 될 것이다.




끊이지 않고 일어나는 인생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들은 “우리가 이성을 아무리 발휘해도 삶의 올바른 방법을 끌어낼 방법은 없다”고 말한다.

독일의 철학자인 아르투어 쇼펜하우어가 말한 것처럼, ‘끊이지 않는 변동이야말로 세계의 보통 상태’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미래를 예측하고 문제를 피하려 노력해도 예상은 빗나가기 마련이며, 고통을 피하기란 불가능하다.

이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바로 합리적인 답을 찾기 위한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삶의 다양한 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실수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가지 전제를 파악하면 이전보다 신중하게 사고하게 되고 최선의 해답을 찾기가 쉬워진다.

그리고 이 사고 능력의 핵심은 바로 삶을 진지하게 파고드는 ‘철학 하기’에 달려 있다.

시라토리 하루히코와 지지엔즈는 이처럼 아이러니하고 복잡다단한 우리 삶의 본질에 더 깊이 다가서고, 철학적인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장치로 크게 네 번의 강의에 각각 세 철학자의 사상을 전한다.

첫 번째 강의에는 아무리 철학에 관심이 없어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친근한 철학자들에게 일상적인 고민에 관해 물으며 철학에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두 번째 강의에는 철학의 세계를 좀 더 깊이 탐험하며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만한 실마리를 안겨준다.

세 번째 강의에는 어렵지 않은 일상의 언어로 그들이 치열한 고민 끝에 내놓은 삶의 방향과 의미를 공유하며, 네 번째 강의에는 이 모든 지식을 삶의 지혜로 전환해 새로운 삶으로 한 발짝 내디딜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철학은 알고 보면 아주 실용적인 학문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철학에 대해 아는 게 많지 않다.

세계적인 철학자가 남긴 사상을 알면 알수록 그들이 전하는 삶의 지혜에 감탄하게 될 뿐만 아니라 당장 눈앞에 닥친 고민을 해결하는 내공을 길러주는 데도 말이다.

시라토리 하루히코와 지지엔즈 역시 “인생의 막다른 길에 부딪힐 때마다 항상 철학에서 해답을 찾곤 했다”라고 말한다.

“자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지적 겸손을 통해 그토록 받아들일 수 없었던 타인을 비로소 이해하게 되고, 행복이라 믿었던 것들이 깨졌을 때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 철학에 기대어 무너지지 않을 힘을 얻는다.

또 나를 휘두르고 가로막는 감정에 빠졌을 때, 데카르트에게 감정에 압도되지 않고 유연해지는 법을 익힌다.

다른 사람과 자신의 인생을 비교하고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느라 힘든 이에게 니체는 자기답게 사는 방법을 가르쳐주며, 프롬은 우리가 사랑에 실패한 진짜 이유를 말하며 사랑에 성공하는 비법을 알려준다.

지금, 고민과 걱정으로 힘든 새벽을 보내고 있다면 죽은 철학자들이 남긴 지적 유산에 귀를 기울여보자.

생각지도 못한 위안과 평안을 얻고, 더 나은 내일을 사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비판적인 사고를 습관으로 삼으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그런 독자적인 관념은 자기 자신의 행동 규범이 될 뿐만 아니라 타인을 비평하거나 지도할 때도 사용됩니다.

그 때문에 타인과 충돌이 빚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다고 해도 자신의 독자적인 관념을 철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데카르트의 지혜를 적용해보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일단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의심하기 시작하면, 굳어진 생각에서 벗어날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리고 그것이 지혜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 p.88~89




고독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고독이라고 하면 남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평범한 교제도 없이 외톨이가 된쓸쓸한 상황을 흔히 떠올립니다.

영어로 표기하면 ‘loneliness’에 해당하지요. 하지만 영어에는 또 하나의 고독이 있습니다. 바로 ‘solitude’입니다.

쇼펜하우어가 권한 고독은 바로 이것입니다. 이 고독에는 우선 세상의 소란스러움에서 한 발짝 떨어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스스로 세상에 등을 돌리는 것이지요. 또한 세상에 범람하는 형편없는 가치관이나 투쟁에 구속당하는 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동시에 그 의지를 속박하는 손에서 빠져나오는 것이기도 합니다.

- p.152

또한 밀은 누구나 새롭게 변화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 열쇠는 자기 삶의 방식에 자유를 부여하는 일이며, 자기 스스로에게만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도 그 개인의 자유를 권리로써 인정하고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외부에서 개인의 자유에 간섭하거나 방해하면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진보와 행복이 저해됩니다.

이는 과거를 돌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사회의 상식이나 관례에서 최대한 자유로웠던 사람들이야말로 사회 전체를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일에 공헌해왔습니다. 우리는 그런 이들을 평범하지 않은 별종으로 취급하며 멀리하고 소외시켜서는 안 됩니다.

- p.172




자신의 행동이 현실적인 윤리를 창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자신의 선택과 행동이 어떤 특별한 규범을 따르고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선택과 행동을 다른 사람이 해도 긍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만 자유롭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아도 된다는 건 옳지 않은 생각입니다. 자신이 자유롭다면 다른 사람 또한 자유로워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실존주의는 행동의 교의이며, 일종의 휴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263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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