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조각들
연여름 지음 / 오리지널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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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도서는 ‘이옥토 작가’와 콜라보한 표지 디자인이 눈에 띈다.

이옥토 작가는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 개정판 표지를 담당한 사진작가로

대상을 표현하는 특유의 ‘반 투명함’이 특징이다.

이번 표지도 ‘이옥토 작가’ 특유의 느낌이 너무 매력적이다.


도서 크기도 한 손에 쏙 들어온다.

이런 아담한 판형은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판형 도서는 한손으로 보기 쉽고 가방에 쏙 들어가 언제든 펼쳐 보기가 좋다.

개인적으로 가방이 무거워지는 일을 경계하는데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어 좋은 듯 하다.

거기에 표지까지 예뻐서 디자인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예술을 위해 고통을 감내하는 화가 ‘소카’와 흑백증을 가진 청소부 ‘뤽셀레’.

서로 다른 결핍을 가진 두 사람이

조금씩 자신과 타인의 상처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이다.

SF이지만 결국은 인간의 마음과 온기에 대한 이야기다.



미래의 인간은 신체의 원하는 부위를 자유롭게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인간은 신체를 강화시킨 ‘인핸서’와 강화하지 않은 ‘오가닉’으로 나눠진다.

빛의조각들은 ‘뤽셀레’라는 인물이 ‘소카’를 만나며 만들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소카’는 예술을 위해 인핸서가 되지 않은 중증 폐 질환 환자다.

질환 때문에 그의 집은 항상 청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작은 먼지로도 죽을 수 있는 ‘소카’지만, 직업적 특성상 ‘오가닉’의 삶을 지킨다.

반면,

‘뤽셀레’는 본래 항성 간 운행을 하는 우주선의 파일럿 이었다.

다만 불의의 사고로 아내를 잃고 흑백증을 앓는다.

흑백증은 망막의 ‘원추세포’ 기능이 없어 세상을 완전히 ‘흑과 백’으로만 보게 되는 증상이다.

그로 인해 ‘인핸서 수술’을 통해 병을 치료하고자 한다.

그렇게 ‘청소부’라는 직업을 선택하고 담당하게 된 저택에서 ‘소카’를 만나게 된다.


완전함은 행복과 비례한가.

생각해 볼 문제다.

기계로 신체를 강화시킬 수 있는 시대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결핍’을 안고 살아간다.

소카는 예술의 순수함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했고 ‘뤽셀레’는 결핍을 채우기 위해 기계를 선택하고자 했다.

두 사람은 완전히 정반대의 선택을 하고자 했지만 종국에는 같은 곳에 닿게 된다.


‘이해’다.

굳이 따지고 들자면 소설의 배경이 현대 우리 사회와 닮아 있다.

정해진 규칙과 정답이 있으며 거기에 도달하지 못하면 안 될 것 같은 불안감이 우리 사회에 너무 깊게 들어와 있다.

모두가 완전해져야 하는 강박에 사로잡혀 삶을 저당잡히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하게 한다.

소설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을 넌지시 말한다.

서로의 약함을 인정, 이해하고 그 속에서 인간다움을 찾아가는 것이다.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고 세상에 완전해지면서도 사회를 움직이는 건 어쨌건 ‘인간’이다.

그런 의미에서 ‘감정’, ‘이해’와 같은 인간다움이 분명 중요하다.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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