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 내 안의 화를 다스리는 평정심의 철학
이진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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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는 왜 올라오는 것일까.

'미움받을 용기'에서는 '아들러 철학'을 기반으로 '화'에 대해서 말한다.

레스토랑에서 웨이터의 실수로 물을 엎질러 옷이 젖게 된다면 화는 올라온다. 그렇다면 웨이터가 실수를 했기 때문에 화가 올라오는 것일까, 여기에 '아들러'는 답한다. 원인이 있어서 '화'가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화'가 올라왔기 때문에 원인을 끌어 가지고 오는 것이라고 말이다.

아들러의 관점은 전통적 관점과 다르다. 전통적 관점에서 원인은 항상 '화'보다 선행한다. 웨이터가 무를 엎질렀고, 옷이 젖는다. 불쾌한 감정이 솟아난다. 화가난다. 원인에서 결과로 점층적 방식으로 나아간다.

반면 아들러의 관점은 이렇다. 사실은 이미 화를 내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화가 난 것이다. 그 사건을 화낼 이유로 가져 오는 것, 즉 '화가 났기 때문에' 원인을 거꾸로 찾아내는 것. 그것이 아들러의 관점이다.


이러한 사고를 아들러는 '목적론적 사고'라고 말한다.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은 원인보다 목적에 의해 설명된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나는 화를 내서 상대를 제압하려 한다'는 목적이 먼저 있고, 거기에 맞는 사건을 붙여 정당화하는 것이다.

실제로 같은 상황에서 모든 사람들이 화를 내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는 '괜찮습니다'하고 넘어갈 수도 있다. 같은 사건인데도 결과가 다른 이유는 사건 자체가 아니라 개인의 목적과 선택에 의해 '화'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아들러 철학에서 '화'는 원인 때문에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목적' 때문에 선택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고로 '화'라는 것은 '사건 자체' 보다는 '스스로'에 결정과 선택의 영역이라는 것이다.

이진우 작가의 '화내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에서는 '화'에 대한 다양한 철학을 끌어온다. 개중 세네카의 스토아 철학을 통해 화를 해부한다. 세네카는 화를 가장 무익하고 파괴적인 감정이라고 정의했다. 화는 상대를 겨냥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신을 좀 먹는 감정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아들러와 세네카는 모두 '화'가 외부 사건 때문이라는 '전통적 원인론'을 부정한다. 화는 결국 스스로의 통제와 선택의 영역이다. 외부의 사건이 일어나면 어쩔 수 없이 받아 들여야 하는 감정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제거해 나갈 수 있다.

얼마 전 유명한 명언집을 보는데 이와 같은 글이 있었다.

'시간을 낭비하지마라, 인생은 그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생을 낭비하지 말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화'를 잘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세네카'와 '아들러'에 따르면 그것은 통제가능한 영역에 있다.

화내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인생은 짧고 시간은 유한하다. 그 소중한 시간을 화에 저당 잡히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투자다.

세네카의 말처럼 화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되려 일을 더 악화시키고 지연시킨다. 그러면 '화'에 의해 우리는 인생을 저당 잡힌다. 책의 표지가 말을 하듯,

'화를 내며 살기에는 우리 인생이 너무 짧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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