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자격증이 필요해요] 서평단 설문 & 리뷰를 올려주세요
엄마 자격증이 필요해요 - 엄마학교 Q&A
서형숙 지음 / 큰솔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알라딘 서평단에 모집되어 받게 된 책이다.
세아이의 엄마인 내게 필요한 엄마 자격증이 왠지 이 책에 있을것
같아 책을 접했을때 굉장히 반가웠다.
집중하며 읽어야 할 것 같아 식구들이 모두 잠든 늦은밤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 조용한 실내에 나혼자 책장을 사락사락 넘기고 있으니
책 내용도 더 깊게 다가오고 그래서 깊은 생각도 많이 하게 했던
책읽기였다.

 아이 키우는 엄마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했을 내용들만 모아서
Q&A방식으로 책을 엮었는데, 다음에라도 다시 들여다 보기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 이런 상황에 어떻게 말해야 할까 걱정이
될 때 찾아보면 직설적인 표현을 어떻게 에둘러 표현해야 할지
그 말 모양새까지 세심하게 알려주니 아이 키우는 엄마라면 누구나
도움 받을 수 있는 책이 이 책이다.
물론 아이에게 화가 나 있는 상황에서 책을 찾아 말 모양새를 기분좋게
하는 양을 따라 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누구도 아닌 내 아이를
위한 일인데 잠시 잃었던 이성을 찾아 이럴때 이렇게 하라고 했지하며
따라하다 보면 다음엔 내 아이에 맞게 응용도 해가면서 좀 더 나은
말들로 내아이를 따뜻하게 기분좋게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아이 키우기 정말 힘들다.
아니 아이가 힘든게 아니라 내 마음 다스리고 키우기가 힘든 것 같다.
어린아이다. 아이라는걸 알면서 내 잣대에 맞춰놓고 어른과 같기를
바라는 이기심으로 때로는 아이가 아니라 내 얼굴을 먼저 인식하며
아이의 마음보다 내 마음 내 체면에 아이 마음 들여다 보지 못한 적이
몇 번인가? 수없이 그런 실수를 범하며 살았다.
저자는 화가 아닌 사랑으로 아이들을 키워냈다는데, 그래서 더 쉬웠다고
말하는데 나라고 못할 게 뭐란 말인가? 칭찬으로 그 무거운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데 고래랑 비교도 안되는 무게를 가진 내 작은 아이를 위해
그거 하나 제대로 된 방법으로 행하지 못하고 있었으니 반성하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엄마 자격증이 필요해요' 역시 엄마학교다.
책으로 학교를 다녔으니 수료증도 받았겠다. 이제 실천만 남은 셈이다.
지금까지 나는 매는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사람 중 한 사람이였다.
그러나 매보다 더한 매를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화를 내지 않았다. 물론 이런 책을 읽다보면 그 때 뿐인 나를 많이 보게
된다. 어쩌면 그래서 비슷한 책들을 끊임없이 읽고 반성하고 반복하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번엔 다르다 이 책은 좀 더 따뜻하게 나를 상담해
주었다. 아이들이 자라는 만큼 나도 자라야 하는데, 나는 제자리에
있으면서 아이들만 따라오라고 손짓한 꼴이였으니 아이들이 얼마나
힘들고 벅찼을까? 다른 아이도 아니고 내 배 불러 아파하며 낳은
사랑스런 내 아이들이였는데 나는 잠시 그걸 깜박 잊고 있었던 것 같다.
누구보다 내가 내 안에서 감싸줘야 할 아이들이였는데..좀 더 따뜻한
엄마가 될 수 있도록 엄마들의 고민을 풀어준 서형숙님께 이 독후감을 빌어
감사함을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