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신문 100일의 기적 - 1등 신문 어린이동아가 뽑은 100가지 지식으로 독해 근력 완성
어린이동아 취재팀 지음 / 동아일보 교육법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어린이동아 취재팀

동아일보 교육법인



 신문에는 경제, 사회, 국제, 과학, 기술, 환경,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소식들이 가득하다. 저학년이다 보니 글을 읽는데 무리가 있어

일반 신문들을 탐색하면서 제목과 사진을 보고

신문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그러던 찰나에 어린이 동아가 뽑은 100가지 지식이 담긴

[초등신문 100일의 기적]을 만나게 되었다.

다양한 분야의 상식도 알 수 있고, 문해력도 기를 수 있으며,

생각 키우기어휘력까지 탄탄히 할 수 있는

하루에 한 가지 지식으로 100일 완성!!!

우리도 매일 하나씩 신문읽기 도전해 보자!

"엄마 그런데 이거 신문이랑 다른데?"

넓은 면적에 빼곡한 글과 사진이 가득한 신문과 다르게

두꺼운 책처럼 생긴게 신문이라는게 이상했나보다.

초등생을 대상으로 문해력, 독해근력 완성을 위해

엄선한 100가지 지식을 책으로 모은 것임을 이야기 해주었다.



  [ 차례 ]

  1. 경제, 사회

  2. 세계, 국제

  3. 과학, 기술

  4. 환경, 생물

  5. 문화, 스포츠

  6. 부록




 초등 2학년이여서 차례를 보고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제일 먼저 "경제, 사회의 4번째, 난 F인데, 넌 T야?" 이게 대체 무슨 말?"을

선택해서 함께 한 문단씩 읽었다.




 친절하게도 문단에 숫자를 써서 구분이 될 수 있도록 나뉘어져 있고

한페이지 분량이라 읽기에도 크게 부담이 없었다. -- 가독성

전문 용어나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을 알기 쉽게 진하게 표시해 두고

단어설명을 해 놓았다. -- 어휘력 향상

글을 읽으면서 반복되는 단어들을 찾아 동그라미 해보면서

글 속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 보았다. -- 깊이 있는 핵심용어 소개

글을 읽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형식의

상식 점검 퀴즈를 풀어 본다. - - 배운 지식을 스스로 점검하기

한 뼘 더 상식 키우기에선 내용과 연관된 또 다른 상식을 알려줌으로서

좀 더 확장 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 추가적 상식 학습활동

한 뼘 더 생각 넓히기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 보면서

논리력, 사고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 자신만의 생각 확립




초등 때 신문으로 NIE 활동을 함께 경험 해본 누나가 동생이 하는 모습을 보고

함께 참여 했다. 둘이서 하니 서로 생각 나누기를 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도 하면서

하나의 지식을 다양하게 활동해 보면서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었다.

초등 저학년 아이는 살짝 버거워 했기에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고,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1학년 아이들에게도

문해력을 길러주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