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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맹알라파트 - 호기심 반죽에 손 담그기, 프랑스 과학교육의 새로운 물결
조르쥬 샤르팍 외 지음, 김병배 외 옮김 / 끄세쥬 / 2020년 4월
평점 :
지음 - 조르주 샤르파크
옮김 - 김병배,윤선영
끄세쥬
프랑스의 과학 발전을 위해 프랑스 과학아카데미 회원이자
물리학자인 조르주 샤르파크 박사는 학교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학교 현장을 변화시킴으로써 교사에겐 탐구 교수법을
아이들은 호기심과 과학으로 직접 탐구하고 실험하고 결과를 기록하면서
과학에 흥미를 갖도록 집중적으로 실행한다.
또한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까지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발전을 위해
참여함으로써 세박자가 만나 큰 시너지효과를 얻도록 했다.
과학의 발전을 위해 이끌어나갈 아이들에게 초첨을 두게 된다.
유아, 초중고 아이들이 과학을 접하게 만들도록 해주는 것이다.
거창한 과학이 아닌 우리 주변의 자연, 간단한 실험도구들로도 얼마든지
실험, 관찰, 조작을 하며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교사의 질문이 더해진다.
우리나라의 유아들도 어린이집, 유치원에 과학영역이 있다.
여러가지 실험도구, 관찰도구, 관찰기록지가 비치되어 있지만
크게 비중을 두지 않는 것 같다. 이것은 교사의 관심과 지도에 따라
영향을 주기도 하는 것 같다.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교사의 역할, 지도방법이 크게 차지하는 것 같다.
부모역시 유아때는 기어가는 개미, 꽃들 관찰에 아이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유도하고 질문을 하며 탐색을 유도한다.
하지만 아이가 커가면서 오감으로 온 몸으로 탐구할 수 있는 호기심을 억누르고
책을 통한 지식만 강요하게 된 것 같다.
책을 통한 실험, 결과를 외우는 것보다는 자신이 직접 실험하고 과정을 관찰하며
결과를 얻어내어 얻는 지식과는 정말 천지차이다.
이걸 알면서도 교육현실상 책상에 앉아서만 지식을 얻는 아이들이 안타까울뿐이다.
학교에서 물의 끓는점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 내용이다.
온도계가 100도 이상을 넘어가지 않는 것에 의문점을 가진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험하하면서 난관에 부딪친다.
교사는 아이들의 질문에 귀기울여 들어주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주면서
생각하지 못한 것을 제시해 생각의 폭을 넓혀준다.
실질적인 이유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한 결과
100도 이상 넘지 못한다는 결과를 얻게 되고
결과와 온도 곡선을 그리며 실험 결과를 기록한다.
아이들은 이 실험을 통해 물은 100도 이상을 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왜 그럴까?" "이 방법은 어떨까?" 등 아이들이 직접 가설을 세우고 방법을 찾게 된다.
결과를 글과 도표, 그림으로 기록하면서 실험의 진행과정, 비판적 시각, 의견 교환등
아이의 성장과 소통수단이 되며, 아이와 의견 교환을 도와줄 수 있는 도구가 된다.
과학을 가르치는데는 여러가지 어려움도 있다.
그 어려움을 교사가 다 짊어지기 보다는 전문 과학자, 이웃학교 교사,
가정이 서로 협업하면서 보완을 하고 노력한다면 아이들의 과학 창의성,
나라의 과학발전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과학이란?>
1. 전문적인 과학자가 되지 않더라도 과학의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다.
2. 능동적 참여로 여러가지 가설을 제시하고 결과를 유추하도록 한다.
3. 관찰, 실험기록을 통해 결과와 과정의 흐름과 아이의 성장을 살펴볼 수 있다.
호기심은 정말 큰 이로움을 준다.
우리아이들의 엉뚱함이 가끔 버겁고 힘들때도 있지만
아이들의 생각이 자랄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이 도와주고 노력한다면 참 좋을 것 같다.
'라맹알라파트 (손으로 반죽을)' 처럼 오늘은 우리아이에게
어떤 반죽을 체험하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자!!!
가정에서도 아이와 즐거운 과학 놀이 시간을 가져보자.
보이는 모든 것이 과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