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도 문이 있어요?
에즈기 베르크 지음, 오즈누르 손메즈 그림, 최진희 옮김 / 라이브리안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에즈기 베르크

그림 - 오즈누르 손메즈

옮김 - 최진희

라이브리안






마음에는 문이 있을까? 없을까?

눈으로 실체를 확인 할 수 없는 문이기에 없다고 해야 할까?

표출하고 억누르는 감정을 담아 두는 문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아이들이 꼭꼭 숨기고 싶은 감정들을 담아 두는 마음의 문!

문을 활짝 열어 두려움을 이겨내고 그 문안을 들여다 보자.


알리에게 있는 비밀의 문 너머에는

많은 마음들이 가득 차 있다. 

부끄러운 마음, 불안했던 마음, 긴장되는 마음, 

짜증스러운 마음, 불편한 마음......

절대 들키지 않도록 문 뒤에 꼭꼭 숨겨둔 마음들이다.

하지만 문을 열어 용기 있게 불편한 마음들을 마주하고 나니

마냥 어둡고, 무섭고, 피하고 만 싶기 보다는

빛이 나는 것을 보게 된다. 

그 뒤로 마음의 문 안에 들어가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고,

나 스스로 덮어버리고 싶은 마음들도 있다. 

아이들 뿐 만 아니라 어른들도 이런 불편한 마음들이

마음의 문 안에만 있길 바라기도 한다.

사람이기에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다.

불편한 감정들이 결코 잘못된 것들이 아니다. 

그 감정들을 모두 인정하고 마주 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렇게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이 그 마음을 이해해주고 수용해주며 공감하면서

아이와 함께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자

"엄마, 마음에 대한 이야기야!"라고 아이가 말했다. 

알리의 상황에서 느끼는 마음들을 살펴보면서

아이도 이런 경험을 한 적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이야기 나누었다. 

그리고 지금은 아이의 마음의 문 안에는 어떤 마음이 가득 차 있는지

가만히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이야기 했다.

알리처럼 이런 불편한 마음을 마주 했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피하기 보다는 인정하고 

마음을 다스리는 용기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나의 마음에 문 안에는

다양한 감정들이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

때로는 불편하기도 하고 행복하기도 하면서

나의 감정들이 모두 필요하고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