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광고 에세이 - 정상수 교수가 알려주는 광고로 세상을 읽는 지혜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정상수 지음 / 해냄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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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음 - 정상수

해냄





 광고의 대상이 참 폭 넓다.

의식주에 해당하는 많은 것들이 광고의 대상이 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회사의 물건들을 인식을 시키고 사게 하기 위해선

광고라는 것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영향력 있는 매개체를 선택하고

좋은 시간대나 좋은 위치를 선점하는데 노력을 한다.


 요즘엔 광고를하지 않고서도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물건을 홍보하기도 하고 

노메이커라도 입소문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면 대번에 인기 순위에 올라간다.

많은 물건들이 넘쳐 나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권을 가질 수 있는 위치에 있다.

회사에서 고객들을 끌어모으고 인지도를 얻기 위한 광고,

그 광고를 보고 평가하고 선택하는 소비자의 이야기가 

[청소년을 위한 광고 에세이]에 담겨 있다.


 광고가 발전하는 만큼 소비자의 심리나 시선, 생각도 성장한다.

과거의 유명 광고를 보면 지금은 유치할지 모르지만

그 당시에는 대국민 누구나 cm송이나 대사, 음악 배경, 인물,

동작을 줄줄 외울 만큼 인기가 많았다.

그리고 광고의 분위기도 많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만큼 광고가 대중들의 심리를 꿰뚫고 있으며

세상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광고들의 종류를 읽어 보면서 내가 경험한 것들이 떠 올랐다.

선물하기 위해 "지갑"을 검색했는데 핸드폰에 검색한 지갑이 계속 떴다.

'아니, 왜 자꾸 지갑이 계속 나오는거야?'

쇼핑몰에서 내가 지갑을 검색 한 것을 감지하고 

수시로 지갑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신이 검색한 지갑입니다. 어서 사세요!!!"하고 말이다. 

마케팅정보수집과 제3자에게 제공한다는 동의를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또한 드라마, 영화에서 제품의 이름을 보여주거나 발언을 조심했던 과거와는 달리

배우들의 대화에 자연스럽게 이름이 나오며

제품 또한 직접 사용하면서 좋은 점을 이야기 해준다. 

이것이 바로 PPL광고이다.

'아, 저건 좀 그렇다. 대놓고 광고를 하네!'하면서도

PPL광고의 의도 대로 보는 시청자의 뇌리에 남게 되는 것 같다. ㅎㅎ


 광고를 만드는 일과 연관 된 다양한 직업들이 있다.

짧은 시간, 좁은 광간을 활용해 보는 이로 하여금 

뇌리에 팍 꽂히게 만드는 광고를 만든다는 것!

평범해서는 승산이 없다. 

기발하고 창의적이면서도 소지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바로 창의성 (크리에이티브)이 담겨 있어야 가능하다. 

책을 읽는 나도 순간 '난 창의적인 사람인가?'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난 정해진 틀 안을 벗어나는 걸 그닥 좋아하지 않은 걸 보니

광고와 연관 된 직업은 어려울 것 같다. ㅋㅋ

청소년들이 진로를 고민 할 때 나의 적성, 흥미, 재능 등을

살펴보고 고민해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광고를 통해 물건을 팔아 이득만 챙기는 회사를 넘어

소비자들 입장에서 생각하며 함께 동행한다는 의미를 담아 공익 광고도 만들며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회사들도 있다.

소비자들 역시 소비자 반응 모델인 [아이다, 아이사스]를 기억하고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광고와 관련 된 일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직업에 대한 흥미와 정보를 알려주며

소비자로서도 인식해야 할 점들을 알려주고 있다. 

세계의 광고인 5명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니 광고에 관심 있는 친구들은

롤 모델로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양한 광고들을 예로 들어 알기 쉽게 설명을 했다. 

어른들은 과거의 광고를 알고 있어 그 내용이 이해가 되겠지만

청소년들은 광고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매치가 잘 되지 않을 것 같다.

QR코드로 관련 영상자료를 함께 볼 수 있었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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