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의 문제아들 - 옥탑방에서 펼쳐지는 본격 지식 토크쇼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포레스트북스



 지식 토크 쇼[옥탑방의 문제아들]을 TV프로그램에서 본 적이 있다. 

김용만, 송은이, 김숙, 정현돈, 민경훈이 모여 PD가 내는 문제를 듣고 맞추는 것이다.

교과서 시험처럼 똑 부러지는 답이 바로바로 나오는 문제들이 아니다.

과학, 역사, 경제, 인물, 상식, 심리, 동물, 트렌드, 건강에 관한

상식 문제들이 다양하게 나온다. 


 척척박사 똑똑박사가 아닌 평균 상식 레벨을 가진 이들은

문제를 풀기 위해 개인 플레이를 하기 보다는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오답을 거쳐 답을 찾아가는 협동심을 보여준다.

프롤로그에서 이를 "집단 지성의 힘"이라고 설명했다. (P5)

틀린 답을 부끄러워 하기 보다는 알고자 하는 열정이 인물들을 더 빛나게 하고

배움에 대한 재미를 주는 것 같다. 

프로그램에서 함께 문제를 듣고 풀며 상식의 폭을 넓혀가는 재미를 느꼈는데

책으로도 만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분야별로 읽어 보면서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고,

알고 있는 내용은 바로 답을 맞추면서 나의 상식을 뽐내어 보기도 했다. 

옥탑방의 문제들이 꼭 살아가는데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하지만

많은 부분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내용들이 있었다.

"헉, 내가 이런 잘못된 행동들을 하고 있었다니"

"이건 꼭 실천해 봐야겠는 걸?"

"이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면 좋을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드는 상식 문제들이 많았다. 





<심리>

이 책을 읽기 전 아이가 똑같은 질문을 했던 적이 있다. 

"엄마, 왜 엘리베이터에 거울이 있는 줄 알아?"라며 질문을 해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런데 바로 "엘리베이터가 느리다는 사람들의 불만을 잠재운 아이디어는?"이란

질문을 보자마자 바로 답을 맞추었다. 

이와 유사한 것으로 "백화점에 왜 시계와 창문이 없을까?"라는 질문 역시

심리적인 것과 연관이 있다. 시간을 체크하지 않고 여유 있게 이곳저곳을

오랫동안 둘러보면서 소비를 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인 셈이다. 





 <건강>

건강 부분을 읽으면서 참 경악했다. 

나름 절약 정신이라고 생각한 나의 행동이 오히려 가족의 건강을 해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 쓴 샴푸통에 물을 넣어 좀 더 알뜰이 쓰려고 했던 행동이

오히려 "녹농균"이라는 세균을 만들어 피부염증, 패혈증을 유발한다고 하니

건강을 챙겨야 할 내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행동을 했다고 하니 미안했다.

하지만 이젠 알았으니 앞으로는 주의하면 될 것이다. 

이게 바로 배움인 것이다. ^^


다섯 멤버들의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해 각 분야 별로 문제를 낸다. 

핵심 질문에 이어 자세한 설명이 들어가는 질문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바로 그림, 사진과 함께 2~3P에 이르는 자세한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한 귀퉁이에 [정답]이 나온다. 

문제를 읽고 직접 풀어보면서 나의 상식 수준을 파악해 볼 수 있다. ㅋㅋ

혼자 개인적으로 읽으면서 습득해도 좋지만

아이들과 옥탑방의 문제아들처럼 퀴즈 형식으로 즐겨도 좋을 것 같다. 


 TV 프로그램에서 멤버들이 아옹다옹 대화를 하는 실감 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면

책은 그 동안의 문제들 중에서 기상천외하고 흥미진진한

1500개 문제에서 선별한 상식들이 수록되어 있어 세상의 보는 눈을 넓혀주고,

추리력과 상상력을 길러준다.


 자, 아직 옥탑방 문제아들의 흥미진진한 상식과 뉴스를 접해보지 못했다면

알아두면 쓸모 있고 재미있는 알짜배기 상식 책을 읽어보자!

어린이 필독서로서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고 흥미 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