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진짜 잘하는 아이는 읽고 씁니다 - 내 아이 수학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학습법
박정희.이혜준.홍성영 지음 / 일상이상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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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음 - 박정희, 이혜준, 홍성영

일상이상





 제목을 보고 수학에 웬 읽고 쓰기가 나오지? 라고 의아하게 생각되었다. 

요즘은 숫자 계산만 하는 연산이 아니라 문해력이 필요한 문제들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 하려는 걸까?

대치동에서 수학독서, 수학탐구노트로 입소문난 매쓰몽!

교과서나 문제집이 아닌 수학독서를 이용한 수업이란 뭔가 색다르긴 하다. 

학교 진도와 입시를 생각하는 엄마들은 학습진도와는 별개라는 생각이 들 것 같고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아이를 믿어 주고, 수학에 대한 아이의 관심과 향상을 

끝까지 기다려 줄 수 있는 엄마들에겐 더 없이 좋은 수업 아이템인 것 같다. 


 나는 솔직히 수학을 잘 못해서 아이들에게 강요는 안 하지만

수학의 중요함은 알기에 수포자가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강하다. 

선행학습 보다는 배운것을 복습하며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고 있고,

독서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주며 책은 많이 읽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그럼 나는 수학 독서를 활용한 이 교육 방식을 아이들에게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매쓰몽에서 선생님들이 하는 전문적인 방법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책 속에는 탐구 노트 잘 쓰는 법과 1학년 ~ 6학년 학년별 영역별 단원분석표,

영역별 추천도서가 나오니 참고해 보자. 

또한 1학년 ~ 6학년 아이들이 직접 쓴 수학 탐구 노트를 예시가 있으니 

아이들이 탐구노트를 시작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활동을 하면서 서툴고 오류를 범할까 걱정이 되긴 하지만

탐구 노트 작성 시 유의점, 기억할 점에 대한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으면 될 것 같다. 

집에 유아 수학 관련 동화책이 있으니 쉽고 재미있게 시작해보려고 한다. 

처음시작은 쉽고 재미있게 접근을 하며 습관을 들인 후

점차 학년별 수준을 높여가면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라는 속담처럼

수학에 자연스럽게 빠져들지도 모르겠다. ㅎㅎ



<2학년.  수학동화 - 동전이 열리는 나무>



<6학년. 수학동화 - 조충지가 들려주는 원 1 이야기>



 아이들이 작성한 탐구 노트 작성한 것을 보면서 놀라웠다. 

탐구주제를 정하고 아이들이 쓴 글은 모두 달랐다. 

글, 그림, 도표, 도형, 오리고 붙이기 등의 접근 방법이 모두 달랐다.

하나의 수학 주제로 다양하게 접근하여 풀 수 있다는 걸 친구들과 함께 수업 하며

보고 배움으로써 실력 쌓기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깔끔하게 자신의 스타일대로 노트 작성을 한 걸 보니 기특하고 부럽기만 하다. ㅎㅎ

탐구 노트에 적응하는데 2년여 정도는 걸린다고 하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겠다.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고 아이들의 성장과 좌절을 옆에서 지켜 본 만큼

나름의 교육 신념이 담겨 있는 것 같다. 

읽다 보면 자랑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자신감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타 학원과의 비교를 통해 아이의 성장 과정 결과가 고스란히 나오니

자신의 교육 방식을 자랑 할 수 있고 어필할 수 있는 자부심이 생기는 것 같다. 

여기엔 모두 잘 된 아이들만 나오고 잘 정리 된 탐구 노트가 나오 긴 한다. 

이 같은 교육 방식을 해도 성장이 안되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고 글로 써서 표현하는 것에 결과가 큰 만족감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이런 활동은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는 생각은 든다. 

이 책을 읽는 부모들이 잘 판단해야 할 것 같다. 


아이들의 성장을 꺾을 수 있는 최대의 적은 부모인 것 같다. 

아이를 망치는 것이 내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며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면 내 아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수준에 맞게 발맞춰 나가야 할 것이다. 

펜데믹 시대에 너무나 걱정되는 우리 아이의 학습 수준!

위험한 교육 열에 휘둘리기 보다는 부모들이 소신을  갖고

자녀의 수준에 맞는 학습 계획을 세우고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겠다.  


 매번 교육과 관련된 책을 읽으며 느끼지만

읽을 땐 흥분되고 당장 해야겠다는 열의에 불탄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시들시들해진다. 

아이가 아닌 엄마가 계획하고 지시만 하기 때문인 것 같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가 스스로 시작할 수 있도록 격려를 하며

수준에 맞는 학습으로 즐겁게 기다리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항상 교육 서적은 읽되 내 아이에게 맞는 교육 방식을 선택하고 실천 할 줄 아는

지혜로운 부모가 되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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