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돈이 되고 볼수록 쓸모있는 수학이야기 - 기발한 일상 속 44가지 수학지식
마쓰카와 후미야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마쓰카와 후미야

옮김 - 김지예

동아엠앤비




 [알수록 돈이 되고 볼수록 쓸모 있는 수학 이야기]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수학을 다룬 이야기이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수학, 모두가 알고 있는 수학과 관련 된 이야기이겠지' 라고

생각을 하고 읽었다. 

차례를 살펴보니 1장 집에서 편, 2장 외출할 때 편, 3장 쇼핑할 때 편으로

기발한 일상 속 44가지 수학 지식 이야기가 나온다.

어른으로서, 주부로서 3장 쇼핑할 때 편이 가장 많이 흥미로웠고

가장 많이 돈이 되고 쓸모 있는 수학 이야기로 다가왔다. ㅎㅎ

그래서 좀 더 이 부분을 집중 공략해서 꼼꼼히 읽어 보았다. 


 1장 집에서 편

집에서 살펴 볼 수 있는 14가지 수학 이야기가 나온다. 

그 중에 10. 패셔니스타가 옷을 코디하는 방법은? 이란 이야기를 통해

이 옷으로 몇 가지 조합을 만들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한다. 

4개의 모자, 10벌의 셔츠, 5벌의 외투, 10벌의 바지, 5 켤레의 구두로

만 가지 방법의 코디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어떻게???

여기엔 곱의 법칙이 나온다. 

곱의 법칙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며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친절한 정답에는 곱의 법칙을 이용한 문제 풀이 방법이 나온다. 

앞의 설명을 이해했다면 풀어 볼 수 있는 수학 문제라

내가 푼 문제와 정답을 비교해 보며 확인해 보는 재미가 있다. 

여기서 나는 경우의 수를 생각 했었다.  ^^


14. 용돈을 매주 2 배씩 불리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런 건 당장 읽어 봐야 한다. ㅎㅎ

처음 1 원씩 받기 시작한 용돈은 1년 후 얼마가 될까요?라는 질문이다. 

1원씩 받아서 얼마나 받겠어? 라고 우습게 여겼다가는 큰 코 다친다. 

여기엔 지수 법칙이 나온다. 

지수와 지수 함수의 그래프에 대해 설명해 주는데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도 안되고

기억도 가물가물 거린다. 

그런데 점차 두 배씩 늘어가는 숫자를 보고 정답을 살펴보니 

헐, 48주 후에는 무려 140조 원이 초과 되었다. 

지수 법칙은 이해가 안되었는데 과거에 있었던 복리 이자가 생각났다. 


 2장 외출할 때 편

외출과 관련된 15개의 주제의 수학 이야기가 나온다. 

06. 어느 차량이 다음 신호에 통과할 수 있을까요? 라는 문제는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경험해 보았던 이야기다. 

어떤 상황에서는 신호등이 걸리지 않고 앞으로 쭉쭉 나아가는 반면

어느 상황에서는 가는 곳의 신호등이 다 걸려 멈추었다가 출발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도 수학적으로 알아 볼 수 있다고?

이차 함수가 나온다. 이차 함수... 가 뭐였지? ^^;;

이차 함수와 가속도 식이 나와 정의와 풀이 방법을 설명해 준다. 

차의 속력에 따라 다음 신호등을 통과 할 수도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린 안전 운전으로 꼭 이동합시다!!


14. 도로에서 교통 정체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출퇴근 시간에 집중되는 교통 정체, 그리고 명절 때의 교통 정체는 누구나

공감하고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교통도로 상황에 관한 뉴스에 귀를 기울이며 어느 시간 때가 가장 막히고

어느 지역의 어느 도로가 막히는지 방송으로 많이 들어 보았다. 

차 안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그 고충도 정말 힘들다.

이럴 땐 대중 교통이 짱이다!! ㅎㅎ

교통 정체의 발생 원인은 브레이크를 밟기 때문일까? 라는 질문을 보고

이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을까? 설마 하면서도 궁금함에 읽어 보았다. 

등차 수열로 풀어 보면서 앞 차와 뒤 차들이 밟는 브레이크의 시간을

계산해 보니... 과연 브레이크 때문에 교통 정체가 생기는 걸까?

X or O!!

이건 이론상에서의 결과라고 하니 각자의 판단대로 생각해야 할 듯하다. ㅎㅎ


 3장 쇼핑할 때 편

1. 어느 쇼핑센터에서 물건을 사는 것이 더 이득일까?

우리는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한다. 

한 곳에서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할인 기간, 포인트 적립, 카드 할인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서 구매를 한다. 

최대한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면 기분도 좋아진다. ㅎㅎ

비율로 나에게 이득이 되는 쇼핑센터를 찾을 수 있다니 이건 꼭 보면 좋을 것 같다. 

이야기를 읽고 적용되는 수학 공식을 이해하고 나서

내가 이용하는 쇼핑몰의 할인율, 포인트 할인율 등을 살펴보았다. 

물건에 따라 할인하는 경우가 다르기에 적절히 내가 자주 구매하는 물품이

어디가 저렴한지 잘 체크해서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부록 계산 방법의 기초 지식

이야기 속에 나온 공식들의 계산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려준다.

12개의 수학 공식 중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몇 개일까? ㅎㅎ

중, 고등학생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우리가 생활하면서 사용되는 수학공식들을 살펴보면서

기억나는 것도 있고 다시 한 번 되새겨 보는 공식도 있고

처음 보는 공식도 있어 재미있었다.

솔직히 수학은 나와 멀지만 내가 먹고, 입고, 살아가는 모든 생활 곳곳에

수학이 녹아 들어가 있었다.

가장 많이 이용하기도 하고 필요하기도 한 수학 공식들이여서

정말 알아두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는 수학인 것 같다. 

기발한 일상 속 44가지 수학 지식을 알 수 있어 좋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