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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락워크 도깨비 - 경성, 무한 역동 도깨비불 ㅣ 고블 씬 북 시리즈
황모과 지음 / 고블 / 2021년 12월
평점 :
글 - 황모과
들녘
클락워크란 뜻은 시계 태엽 장치란 뜻이다.
도깨비란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을 한 잡된 귀신의 하나.
비상한 힘과 재주를 가지고 있어 사람을
홀리기도 하고 짓궂은 장난이나 심술궂은 짓을 많이 한다. (표준국어대사전)
신식문물인 태엽장치와 옛날 도깨비와의 만남이
어떤 콜라보를 보여줄지 궁금하다.
사람들 꾀에 어리숙하게 당하거나
친구처럼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기도 하고
사람들을 괴롭히기도 하는 도깨비!
갑이는 이 중에 어디에 속하는 도깨비 일까?
산속 깊은 곳에서 아버지와 단둘이 자유롭게 살던
연화와의 만남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조선말, 일제강점기 시대의 배경이 지레짐작 되긴 하지만
스팀펑크라는 장르로 새롭게 재현했다고 하니 사뭇 궁금해지고 기대된다.
군대의 무기를 만들어 주었던 아버지는 뚝딱뚝딱 철로 무언가를 만든다.
무슨 연유인지 아버지는 깊은 숲 속에서 숨죽이며 살아가고 있다.
마치 숨 쉬는 걸 들키면 안된다는 듯이.....
도깨비와 씨름하며 지내던 연화는 도깨비 갑이와 친구가 된다.
어느 날, 궁궐엔 대낮보다 환한 불빛이 밤을 밝히고
신식 문물을 보고 세상이 바뀌길 긍정적으로 바라는 이가 있는가 하면
도깨비불을 밝혔다며 두려워하는 이들도 있다.
누구나 새로운 것을 접할 땐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온고지신.
옛 것을 익히면서 새로운 것을 더해 천천히 자발적으로 받아들였다면
긍정적으로 발전을 했겠지만
일제강점기에 일본의 검은 속내를 담은 급진개혁은
눈이 핑핑 돌정도로 정신없어 백성들은 두렵기만 했을 것 같다.
뜻하지 않게 아버지의 죽음으로 연화는 남장을 하고
원진에 갑이를 담아 한성에서 수레를 끌게 된다.
대한제국 광무 3년에 노면전차가 개통되고
인력거를 끌던 연화는 "한성 폭마수"라 불리게 된다.
남자가 하기에도 체력적으로 힘든 일일테지만
갑이의 불꽃은 연화에게 무한한 힘으로 보탬이 되었다.
한성전기회사에 들어가 일본인들 밑에서 일본말도 배우고
기시무라는 연화의 설계도를 얕잡아 보면서 약탈해간다.
여자든 남자든 누구든 꿈을 꿀 수 있는 힘을
여자이기에 감추어야 했고
약소국이였기에 내 것을 약탈 당해도 참아야 했다.
갑이는 인간이 되고 싶은 소망을 이루고자 연화 곁을 떠난다.
그리고 깡통 인조인간이 되어 연화 앞에 다시 나타난다.
차가운 철깡통 안에 담겨진 갑이는 도깨비일까, 사람이일까?
여기서 깡통 인조인간이 무얼지 의문점이 든다.
사람이 되고 싶은 갑이처럼 간절함을 이용해
도와주는 것 같지만 일본을 위한 바람막이, 총알받이로 만든 것이
깡통 인조인간인 것 같다.
생각하기를 막아버리고, 의심도 할 줄 모르게 정말 생각이 비어버린
깡통 인조인간처럼 말이다.
깡통 인조인간이 나타나 "세상을 돌리는 여자들"이 되라고 말했다.
여자로써 낮춰야 했고, 공평한 권리를 갖지 못한 여성들에게
빛이 되라는 말인 줄 알았다. 이건 다른 의미의 깡통 인조인간일까?
하지만 역시나, 신식 여성으로써 세상에 당당히 나서라는 사탕발림 말로
어린 소녀들을 데려간 깡통 인조인간은 일본 앞잡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연화와 진홍의 딸과 손녀들이 또 많은 여인들이
소식도 들을 수 없는 머나먼 곳에 위안부로 정신대로 끌려갔으니 말이다.
연화는 그런 아이들이 꼭 돌아오길 바라며 활활 타오르는 불로 산을 밝힌다.
무사히 돌아오길, 천천히라도 돌아오길 빌고 빌고 또 빌며.....
거칠고 암담하고 아픈 역사의 시대를 배경으로
과거를 딛고 변화하려는 산업과 문화의 고통스런 몸살과
그 변화 속에서 여성들이 겪어야 했던 매몰찬 시선과
나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꺾여야 했던 아픔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깡통인조인간의 등장이 현대적인 미래의 SF 느낌이라기 보다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SF로 등장하기엔 정말 획기적이였을 것 같다.
여성인 연화가 마주한 격동의 시대 변화를 함께 느껴 볼 수 있었다.
조선말기, 일제강점기라는 암흑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으로서의 삶,
산업화와 문화를 역사라는 틀의 기반에
도깨비라는 양념을 가미해 익숙하면서
역사를 다각적인 시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고블 씬북"은 얇고 가벼워 들고 다니면서 읽기 좋은 것 같다.
빠르게 전개되는 스토리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으며
우리의 역사 속을 들어갔다 나온 것 같다.
스팀펑크 SF, 더 좁게는 대체 역사물의 하위 장르 중 하나.
20세기 산업 발전의 바탕이 되는 기술(예: 내연기관, 전기 동력) 대신,
증기기관과 같은 과거 기술이 크게 발달한 가상의 과거,
또는 그런 과거에서 발전한 가상의 현재나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
가상현실, 사이보그와 같은 전자·정보 기술의 영향으로 변모 되는 미래를
묘사한 사이버펑크(cyberpunk)에서 사이버(cyber) 대신
증기기관의 증기(steam)를 합쳐서 만들어졌다. (네이버 오픈사전)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