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쥐의 꽃신 단비어린이 문학
염연화 지음, 시은경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염연화

그림 - 시은경

단비어린이




착한 콩쥐가 새어머니에게 구박을 받는다.

그리고 착한 마음씨에 복을 받아 원님과 결혼해 행복해 산다는 

이야기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서포트라이트를 받는 콩쥐 뒤, 그늘진 곳에 있는 팥쥐는 

심술궂은 성격에 못난 얼굴을 하고 있어 누구나 싫어하는 의붓동생이다.

주인공만 최고라고 생각했던 예전과는 달리

조연의 비중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옛날 고전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현대의 시각으로 뒤집어 생각하며 편견의 틀을 깨려는 글을 종종 볼 수 있다.

콩쥐 팥쥐의 원전 이야기에서 조연인 팥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팥쥐의 꽃신]을 읽어 보았다. 





병든 아버지, 어린 동생 깨쥐가 있는데도 한 번도 들여다보지 않고,

소식 한 번 보내지 않는 콩쥐가 너무나 밉다. 

 또 한편으로는 콩쥐 대신 안팎으로 일을 하면서 그 동안의 콩쥐가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얼마나 서러웠을지 조금은 이해하게 된다. 

결국 콩쥐에게 간 팥쥐 사이에는 

가족 같지만 남 같고, 남 같지만 가족 이었던 시간 때문에 어색한 분위기가 흐른다.


행복하게 살고 있을 것 같던 콩쥐에게 말 못 할 사연이 있었다. 

결국 콩쥐의 마음이 오픈 되면서 서러운 눈물이 흐르고

팥쥐는 콩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공감을 해주면서

점차 사이좋은 자매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 남성우월주, 계급사회에서 목소리를 높이다! ]

팥쥐는 생각만큼 나쁜 아이는 아니였나 보다.

다만 비교되는 시선과 판단에 속상해 심술이 났었던 것이다. 

나쁜 아이였다면 콩쥐가 시집을 가고

엄마는 화병으로 돌아가시고

의붓아버지는 병들어 몸 져 누워 있고

어린 여동생까지 있는 상황이라면

'날 살려라!' 하며 자기 생각만 하고는 도망갔을 것이다. 

하지만 팥쥐는 콩쥐 못지 않게 가장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 내 사랑은 내가 선택한다!! ]

또한 콩쥐의 소극적인 성격과는 달리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고 당차게 표현할 줄 알며

불의를 참지 못하여 다른 이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착한 심성을 갖고 있다.

잘못된 점에 대해선 야무지게 비판하는

여장부의 포스를 보여준다. 

그리고 자신의 외모 컴플렉스에 대해 인정하고 자존감이 높아

주위에서 수근거리는 말은 그냥 넘길 줄 알며

"제 낭군님은 제가 고릅니다!"(p62)는 자신감이 충만한 친구이다. 

그 자신감에 어사또가 된 선비가 신분의 벽을 넘어 반했다는 말씀!!!

사랑을 쟁취하는 여자가 아름답다! ㅎㅎ





[ 여기는 마음 해우소!!! 누구라도 오세요!! ]

여성들이 살아가기엔 너무나 고달프고 참아야 하고, 잃어야 하는 것들이 많았다.

자식으로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겪어야 할 고충을

귀머거리, 벙어리로 살아야 했기에 어디에 속앓이를 풀어 놓을 수도 없었다. 

마음 해우소! 마음 상담소! 고민 상담소!

마음에 쌓인 것들을 비우는 곳이다.

지금은 정신과와 같다고나 할까?

여인들은 절래절래 고개를 흔들며 

절대 속내를 터 놓을 수 없다고 매몰차게 돌아서지만

결국 마음에 쌓인 것을 풀 곳이 필요했던 것이다. 


아비의 놀음빚에 팔려가는 딸, 홀시어머니를 모시는 청산과부,

아들 못 낳아 구박 받는 아내, 병든 시부모님 병수발에 지친 며느리,

사랑하는 이를 두고 부모가 정해준 곳으로 시집을 가는 딸,

양반에게 농락 당하고 남편에게 타박 당하는 아내.

팥쥐가 눈물을 뚝뚝 흘리며 보듬어 안아주는 그림이 정말 따뜻해 보인다.


[ 경제 개념까지 탁월한 팥쥐! ]

팥쥐와 마음 편히 만날 수 있는 장소를 물색하게 되면서

돈도 안 들이고 관리를 해 주는 것으로 계약체결!!

그러면서 여인들의 마음을 들어주는 마음 따뜻한 곳이 되어버렸다. 

한번 생각한 것은 속전속결로 완벽하게 마무리 짓는 능력자다. ㅎㅎ

흠... 먹고 살아가는 것에도 탁월한 투자 감각으로

조금은 편히 살게 되었으면 좋겠다.


동일 선상에  마주 선 콩쥐와 팥쥐.

콩쥐가 아닌 팥쥐가 주인공이 되어 살펴본 팥쥐의 입장 들여다보기이다.

외모와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지 않고 섣부른 판단으로

편견을 갖게 된 것이다. 

시대의 부조리와 부당함에 항의하는 반항 같지만

일리 있는 항변이자 요구를 하는 것이기에 힘찬 박수와 응원을 보낸다.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용기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투리와 어려운 옛 말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읽을 때 어려워 했다. 

진시, 해우소, 성(형, 언니를 부를 때)등이 나오면 물어보면서 읽었다. 

여기서 어휘, 한자의 이해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반성하면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팥쥐가 

무조건 고집이 쎄고 나쁜애는 아니였구나' 하고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자신의 사랑을 스스로 찾으려는 모습과

암행어사와 핑크빛 기류를 예측하게 하며 끝나는 부분에서는

왜 이렇게도 좋은지.. ㅎㅎ

역시 예쁜 신발은 좋은 곳으로 안내해 주나보다. ^^

그래도 예쁜 신발만 믿지 말고 내 인생은 내가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 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