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갈 땐, 주기율표 - 일상과 주기율표의 찰떡 케미스트리
곽재식 지음 / 초사흘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곽재식

 

초사흘달

 

 

 

 

 

 학교 다닐 때 화학에 대해 크게 흥미를 느끼거나 관심 있게 공부하진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휴가 갈 때 화학과 관련된 책을 가져간다고? ?"라고 생각했다.

 

산소, 이산화 탄소 기호만 겨우 기억하고 있을 뿐인데

 

주기율표를 알아야 하고 휴가를 가면서 까지 이 책을 끼고 가야 하는 이유는 뭐지?

 

[일상과 주기율표의 찰떡 케미스트리]라는 글귀가 케리어에

 

딱 붙어 있는 글을 보았다.

 

주기율표가 우리의 일상과 연관이 있다고?

 

전혀 모르겠는데?

 

갸우뚱하며 차례를 보는 순간 내가 먹던 음식, 즐기던 여가 생활, 교통 기관 등

 

우리 생활, 내 곁의 곳곳에 화학의 기호들이 "나 여기 항상 있었는데?" 하며

 

"새삼스레 왜 놀라는 거야?"라고 말하고 있는 듯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에 알려진 118종의 원소들이 있단다.

 

그 많은 원소들을 외우고 알고 있지는 못하기에

 

지은이는 그 중에서도 우리와 가장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는

 

원소 1~ 20번 까지를 소개하고 있다.

 

주기율표처럼 나타난 차례를 살펴보니

 

원소 기호, 원소이름, 생활과 연관된 핵심 단어,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이

 

간단명료하게 표현되어 있어 흥미를 주었다.

 

"우와, 이 원소로 우리가 맛있게 먹고 있었구나.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었구나.

 

즐거움을 주고 있었구나."하고 차례를 보는 것 만으로도 반은 알고 시작하는 것 같았다.

 

, 그렇다면 원리는 무엇인지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 보면 된다.

 

 

 

 20번까지 천천히 읽어나가면서 전문가처럼 완벽하게 이해하진 못했다.

 

그저 화학이, 원소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만 이해할 수 있었다.

 

지은이도 어머니가 사용하던 화학책을 읽고 흥미를 갖게 되었고

 

점점 빠져들게 되었다.

 

처음부터 책과 교육을 통해 모두 이해를 하진 못했지만

 

생활에 적용되는 화학 원소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더 재미있고 깊이 있게 알아가게 되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화학을 배우려는 이들에게,

 

화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기 위해 지은이가 생활 밀착형 화학책을 쓰게 된 것이다.

 

 

 

 지은이처럼 이 책을 한 번 읽고 모두 알 수는 없지만

 

화학이 우리에게 많은 도움과 즐거움을 주고 있다는 것,

 

우리가 생활하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일들이 모두 화학과 연관이 있다는 것,

 

즐겁게 배운다면 화학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은 나처럼 화학에 대해 잘 모르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그림자료를 삽입해주었으면

 

글을 읽는데 재미가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장을 넘기면서 빼곡한 글을 보는 순간 과학의 어렵고 난해한 이미지가 들어

 

쉽게 책을 넘기지 못했다.

 

재미있는 그림 또는 지은이가 라디오에서 진행한 "곽재식의 과학 플러스"

 

QR코드 등을 활용했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화학을 배우는 중학생 딸에게도 틈틈이 읽어 볼 수 있도록 했다.

 

교과 과목의 이론적인 화학과 더불어 생활 속 원소기호를 재미있게 읽는다면

 

주변의 모든 것들을 관찰하고 화학적으로 살펴보게 되지 않을까 싶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