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의 끝없는 이야기 특서 어린이문학 1
이상권 지음, 전명진 그림 / 특서주니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이상권

그림 - 전명진

특서주니어





눈을 감고 빙긋이 웃고 있는 백호가 범상치 않다.

이 책의 주인공인 백호, 허산이다.

이제부터 허산의 끝없는 이야기를 들어보자.


비범한 동물들은 산신령이 될 수 있다. 

검은 늑대와 호랑이는 서로 라이벌이다. 

백 년에 한 번씩 열리는 산신령 시험에 호랑이들 중 백호가 연이어 산신령이 되었다. 

검은 늑대는 백호들을 모두 죽임으로써 자신들이 산신령이 되겠다는

무시무시한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건 마치 우리들의 대학 입시 지옥을 보는 것 같았다. 

남을 밟고 올라서야 내가 이길 수 있는 그런 입시 지옥이 생각났다. 


도저히 백호들을 이길 수 없다는 결론에 비열한 방법으로

시험에서 이겨 산신령이 되겠다는 검은 늑대의 계략에

아기 백호를 낳은 "눈 꽃이 피다" 어미는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눈 꽃이 피다는 아기 백호를 살리기 위해 마을로 가게 되고

허절구 집에 백호를 내려 놓는다.

어미 누렁이는 백호를 자신의 아들로 받아들이고

마을 사람들도 백호를 받아들이면서 모두가 함께 키우게 된다. 

허절구는 죽은 쌍둥이 아들 대신 허 산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허 강은 형님처럼 허 산을 따른다. 


동물들, 아이들이 모두 허 산과 함께 하는 시간을 좋아한다. 

특히 허 산은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 인기 짱이다.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네 마음이 가는 대로 해!"라며 대답을 해 준다.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해 주지 않는다. 

'자신의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 나의 결정이 제일 중요하다.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다. 

모든 살아있는 것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도 하고

역병 귀신과 욕심쟁이 허부자, 수성대사와 곡마단의 동물들

선과 악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들어주며

그들의 아픔과 억울함, 분노, 슬픔을 치유해 준다. 

역시 백호는 비범한 것일까?





백호 허 산과 수성 대사는 이승을 떠도는 귀신들을 만나기도 하는데,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인물인 것 같은 이상한 예감이 드는 이유는 뭘까? ㅎㅎ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공양미 삼백석을 받고 

자기 몸까지 팔았으나 사기여서 자살하고,

사또의 아들과 사랑에 빠졌으나 사또의 아들이 부잣집 딸과 결혼해 자결을 하고, 

왕의 할아버지를 천민으로 표현한 책을 팔았다고 사형을 당하고

용 꿈을 꾼 것이 역모라고 잡혀가 고문당해 죽고... 등등...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가 나오는 게 또 다른 재미를 준다. 


백호 허 산은 다른 이들에게 사랑을 받은 만큼

모든 만물들을 사랑으로 보듬어주고 지킬 산신령이 될 수 있을까?

검은 늑대들의 추격을 피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신성한 백호의 끝없는 여정은 과연 끝을 낼 수 있을까?

많은 이들의 고민과 억울한 마음을 풀어주고 위로해 준

호랑이 허 산의 끝없는 이야기를 읽어보자. 

"옛날 옛날에~~~~~"


옛날 옛날 신성한 호랑이의 비범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어떤 일에도 눈 하나 깜빡이지 않고 

동요하는 모습은 일도 볼 수 없는 그 대범함과 침착함을 느낄 수 있었다. 

'역시 호랑이는 호랑이다.' 라고 할 정도로

다시 한 번 호랑이의 매력에 빠질 수 있었다. 

맹수의 공격적이고 무서운 이미지 보다는

따뜻한 엄마를 느낄 수 있는 인자하고 포근한 이미지의 호랑이를 만날 수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