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은 남산을 어떻게 찾아갈까? - 달문이의 지리 여행
조지욱 지음, 김미정 그림 / 담푸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조지욱

그림 - 김미정

담푸스

 

 

 

내가 살고 있는 곳은 어디일까?

지구에는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

지구 밖 우주에는 어떤 행성들이 있을까?

내가 가고 싶은 곳을 가려면 어떻게 찾아가면 좋을까?

내가 속한 가정과 학교, 지역을 벗어나 여러 이웃나라들과

우주까지 알고 싶은 아이들!

아이들이 지리에 대해 물어보면 정확히 알려주기가 곤란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쉽고 재미있는 지리책이 있으면 참 좋을텐데...

[달은 남산을 어떻게 찾아갈까?]

공간 개념과 지리 지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리 그림책을 만났다.

 

"달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 달~~"

모두가 알고 있는 노래가 지구 어디선가 들려오고

자신을 부르는 노래 가사에 이끌려 지구의 남산을 찾아 나서기로 한다.

지구가 어떻게 생겼는지 남산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달문이는

무작정 길을 나서고 물어물어 길을 찾는다.

흠.. 네비게이션이 있었다면 편했을텐데... ㅎㅎ 

 

 

 

태양 마을에서 제일 먼저 46억 살인 아주 아주 뜨거운 태양을 만난다.

8개의 행성들 중 가장 큰 줄무늬 행성인 목성,

얼음과 먼지로 이루어진 고리를 갖고 있는 토성,

행성 중 가장 추운 천왕성,

태양과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 수학적 계산으로 발견한 해왕성,

잿빛으로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수성,

낙엽빛으로 사계절이 있는 화성,

샛별로 불리는 금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초록빛 구에 도착한다.

 

지구에 도착해도 갈길이 멀다.

스테이크를 닮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만두를 닮은 남극 대륙,

아이스크림을 닮은 남아메리카 대륙,

프리첼을 닮은 북아메리카 대륙,

닭다리를 닮은 아프리카 대륙,

바나나 송이를 닮은 아시아 대륙에 도착한다.

대륙의 모양을 음식에 빗대어 알기 쉽게 도와준다.

책을 본 아이들은 닭다리가 제일 많이 닮았다고 좋아한다.

각 대륙에는 강과 산맥, 고원을 표시해 놓아

유명한 산맥과 강을 알 수 있었다.

 

드디어 노래소리가 가까이 들리는 아시아에 도착했다.

하지만 아시아에도 많은 나라들이 있다.

달문이는 조급해하지 않고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을 방문하며

나라의 기후, 지형적 특징, 문화등에 대해 알려준다.

세계 지도의 부분을 캡쳐해서 그 나라를 색칠을 하여

위치를 다시 한 번 알 수 있게 도와준다.

나라를  대표하는 것과 문화유산등을 그림과 명칭으로 표현해

나라와 문화재등을 연결해 볼 수 있었다.

아브라함궁전을 알고 있던 아이는 "아,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거구나!"하며

지리에 대해 조금씩 조금씩 이해를 하고 습득을 했다.

 

 

 

드디어 대한민국에 도착을 했다.

우주에서 지구를 찾아 먼 여행을 한 달문이가

대한민국의 남산을 꼭 찾아갔으면 좋겠다.

대한민국에도 여러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대한민국의 지도를 보고는 책을 돌려서 쓱 훑어 보았다.

북한과 남한으로 경계를 두고 있는 한반도.

지도를 보면서 가보았던 산이름을 찾아보기도 하고,

특히 제주도는 너무나 반가워 했다.

한쪽 옆에는 우리나라 지도에 색칠을 하여

우리가 보고 있는 지역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드디어 서울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남산에 도착했다.

밤에 보는 도시의 야경은 너무나 눈이 부신다.

마치 밤하늘의 별들이 도시에 내려와 반짝이는 것 같다.

새해가 될 즈음이면 남산에 올라가는데

자신이 본 모습과 같다며 남산을 떠올려보기도 했다.

 

 

 

달문이를 따라 태양계에서 대한민국의 서울 남산까지의 여행은 재미있었다.

넓은 태양계에서 지구로, 여러 대륙에서 아시아로,

대한민국의 여러지역에서 점점 남산으로 찾아가는 과정은

달문이와 함께 여행을 하는 것 같았다.

시각적인 그림을 표시하여 정말 지도를 보는 것 같다.

초등생들을 위한 지리책이여서

우주의 행성과 지구의 각 대륙, 나라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가장 기본적인 핵심에 대한 설명들은 꼭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다.

 

조금 아쉬운 점은

행성들이 있는 전체적인 우주의 모습이 없어  달문이가

태양,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수성, 화성, 금성, 지구순으로 이동하는 과정의

흐름이 조금 자연스럽지 못했다.

그래서 전체적인 우주가 있었다면 그 이동경로를 따라가며

행성들의 위치를 좀 이해할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리는 공간개념을 이해하는 것으로

 그 넓은 우주와 지구를 이해하는데 정말 어려움이 있다.

대륙의 모습과 닮은 음식으로 연상하여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정말 좋았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21년도를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22년도를 맞이할 때 쯤,

달문이를 맞이하러 남산에 가봐야겠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