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통과 불량 아저씨 넝쿨동화 17
최은순 지음, 이수영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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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음 - 최은순

그림 - 이수영

뜨인돌 어린이

 

 

 

 

꼴통, 불량이란 단어를 들으니 부정적인 이미지와

거리를 두고 싶은 그런 마음이 살~~짝 든다.

어린 민구 꼴통과 버스기사 불량아저씨의 만남은

나이를 뛰어넘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독여주며

속마음을 터 놓을 수 있는 마음따뜻한 이야기다.

 

학교, 선생님, 친구라는 단어는 아이들에게

신나고 가고싶고 설레며 우정을 쌓고 배우는 곳을 의미한다.

하지만 꼴통 민구는 그 어느것 하나 하지 못한다.

그저 학교가기가 싫고

수업시간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고

공부가 없어졌으면 좋겠고

친구들이 놀려서 속상하고

선생님은 자신에 대해 나쁜 말만한다.

수업시간엔 언제나 안전부절 가만있지 못해서

수업에 방해가 되고 친구들은 불평불만이 가득하고

선생님 역시 민구를 문제아라 생각한다.

대체 민구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공부잘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모범적인 아이보다

꼴통이란 별명의 민구에게 더 마음이 간다.

 

 

 

 

민구는 부모님 없이 할머니와 고모와 함께 산다.

3학년이지만 아직도 애착이불에 집착을 하고

수업시간엔 가만히 있지 못하고 산만하여

수업에 방해가 되고

친구들과도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다.

그래서 민구를 바라보는 선생님의 시선이 안좋다.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는 그 어떤 행복이나 즐거움을 느낄 수 없어

항상 수업이 끝나면 곧바로 교문밖을 나선다.

집으로 돌아오는 버스 안!

과거 깡패였던 기사아저씨를 불량아저씨라 부르면서

알게모르게 자신의 속마음을 터놓고 위로를 받으며

버스는 가장 안전하고 포근한 장소가 된다.

 

민구의 문제행동에 대해 상담을 한 고모와 할머니는

민구에게 관심을 갖고 부모님의 빈자리를 채워주려 더 노력한다.

며느리와 아들에 대한 원망, 기다림,

손주의 안타까운 모습에 대한 사랑이 할머니의 푸념속에 다 들어 있다.

고모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에 민구는 변화를 시도하며 노력하고

항상 외롭고 그늘에 서 있던 꼴통 민구는

불량아저씨로부터 칭찬과 긍정적인 말을 듣고

자신의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서 그런걸까?

아니면 소젖을 먹고 자라서 그런걸까?

우리는 민구의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려고 노력하거나

 그 속을 들여다보려고 하지 않았다.

우리 반에 민구같은 아이가 있다면

짝꿍이 되는 것도 수업에 방해되는 것도 정말 싫을 것 같다.

그러면 그 친구를 멀리하고 놀려도 될까?

말을 듣지 않고 문제행동만 일으키는 아이를 바라보는

선생님의 시선은 곱지 않을 것이다.

내가 가르치는 제자는 모두 모범생만 있어야 할까?

내 기준에 어긋나면 다 문제아가 되는 걸까?

 

문득 오래전 아이들을 가르칠 때 남자아이 한명이 생각났다.

아빠 혼자서 아이를 키우고

아이는 정말 해맑았지만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라서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이들과도 자주 부딪쳐 친구를 다치게하거나

친구들의 놀이를 방해해서 불만도 많았다.

그래서 견학을 가거나 야외활동을 할 땐

언제나 그 아인 내 짝꿍이 되거나 (홀수인원이였다.) 내 곁에 두었다.

그 아이 때문에 나 역시 너무나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

지금도 이름을 기억하고 있을정도다.

오랜 시간이 지나 가끔 그 아이를 생각하며

 '나는 그 아이에게 어떤 선생님이였을까?'라는 생각을 한 적 있다.  

꼴통과 불량아저씨 책을 읽고 나서 너무나 반성이 되었다.

그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하기 보다는

힘들게 하는 아이, 문제 있는 아이라 생각해버렸던 것이다.

아이들 모두 개개인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였어야 했는데....

 

 

 

학교는 민구에게 외롭고 힘겹고 부정적인 곳이였다.

학교밖에서 민구는 숨을 쉴 수 있었다.

과거 무서운 깡패였던 아저씨와 친한사이가 되면서 점차 변화를 갖는다.

과거의 일은 과거일 뿐이다.

지금 바로, 현재가 중요한 것이다.

민구는 그걸 알았기에 과거 깡패였지만

지금은 버스기사인 불량아저씨가 너무 좋았던 것이다.

불량아저씨도 과거의 일을 잊고 변화하기를 노력했기에

민구가 변화하는데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노력하고,

애착이불을 손에서 놓기 위해 노력하고

무엇인가 집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민구에게 응원을 해주고 싶다.

 

"민구야, 너는 소중한 아이야.

지금까지 잘 해왔고 앞으로도 잘 할 수 있어! 파이팅!"

 

책을 읽은 아이도 같은 반 친구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친한 친구, 모범적인 아이들, 불편하게 하는 친구, 말썽쟁이 친구들....

모두 다 4학년 시절에 함께 하는 소중한 친구들임을 이야기 나누었다.

아이의 독서기록 중 불량아저씨가 아빠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썼다.

아빠는 살아 있지만 아빠보다 더 아빠처럼 민구를 돌봐주어

민구 아빠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아마 아빠를 대신에 그 빈자리를 채워주고 싶었나보다. ^^

 

서로의 자존감을 높여주며

어울리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환상의 콤비가 된

꼴통과 불량아저씨의 훈훈한 우정이야기를 읽어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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