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시의 다이어리 베스트 세계 걸작 그림책 56
엘런 델랑어 지음, 일라리아 차넬라토 그림, 김영진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엘런 델랑어

그림 - 일라리아 차넬라토

옮김 - 김영진

주니어 RHK

 

 

일기와 관련된 이야기여서

내가 어릴 때 일기를 쓴 기억이 떠 올랐다.

글을 배우기 시작하고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그림일기를 시작으로 매일매일 해야했던 것 중의 하나였다.

물론 방학때도 매일 일기쓰기는 꼭 있었다.

난 일기쓰기가 싫진 않아서 꼬박꼬박 썼던 것 같다.

어릴 때 쓴 일기장이 없는게 지금생각하니 참 아쉽다.

그래서 난 우리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일기를 쓰기 시작한 순간부터

하나 둘 다 모아 두었다.

이것은 내 기록이며 추억이되니까!

 

일기는 검사를 받기 위한 일종의 숙제같은 느낌이여서

감정을 최대한 자제를 하고 써서 선생님께 낸 것 같다.

나의 가장 내면을 표현한 일기는 따로 준비해 썼었다.

상상속 친구를 만들어 대화를 하듯 쓰기도 하고

잘못한 일은 반성문처럼 쓰기도 하고,

좋았던 일을 스스로 자화자찬하면서 쓰기도 하고,

고뇌에 빠져 세상 다 산 듯 쓰기도 하면서

일기장을 빼곡히 채워 넣었다.

하지만 요즘은 스스로 일기장에 일기쓰기를 쓰기 보다는

인터넷을 많이 활용해 사진과 글로 간단히 쓰는 걸 즐기는 것 같다.

경험하고 감상하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직접 글로 써서 기록하는 것이 얼마나 좋은지 알았으면 좋겠다.

마침, [리시의 다이어리] 책을 만나게 되어

아이들이 읽어 볼 수 있도록 했다.

 

 

 

 

리시는 할머니의 생신을 맞이해

예쁜 꽃다발과 일기장을 선물로 준비해 간다.

손녀의 선물을 받아든 할머니는 정말 행복해 한다.

그리고 리시에게 일기를 하나하나 읽어주신다.

 

리시는 일기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도 하고,

이야기 속 아이가 경험한 것을 상상하고 공감해하면서

일기가 전해주는 생생한 이야기의 매력에 빠진다.

일기 속의 소녀가 누군지 궁금해진 리시!

할머니는 알고 계실까?

할머니께서는 리시도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

리시가 알고 있는 사람 중에 누구일지 궁금해진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는 독서후 활동으로 퀴즈 만들기를 했다.

질문을 만들고 답을 쓰면서 내용을 기억했다.

사실적 질문만 있어서 생각할 수 있는 질문만들기도 해 보도록 했다.

 

<다이어리>

1.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날짜별로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도록 종이를 묶어 놓은 것.

 흔히 사무용으로 이용한다.
2. 그날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 느낌 따위를 적는 장부.

(출처 - 네이버어학사전)

 

제목에는 일기가 아닌 다이어리로 나온다.

나는 다이어리를 간단히 메모용으로 사용했기에

일기와 다이어리가 사실 매치가 잘 되지 않았다.

사전을 찾아보니 생각이나 느낌도 적는다고 하니

다이어리에 일기를 쓸 수 있겠구나하고 생각했다.

이것도 편견의 하나일 듯 하다. ^^;

 

글을 읽으면서 제일 먼저 말투가 눈에 띄었다.

외국어는 존댓말이 없기에 리시는 할머니에게 반말로 말한다.

"할머니, 생일 축하해"

문화의 다름을 이해하지만 번역을 할 때 우리 정서에 맞게

고쳤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 한편으로는 네덜란드에서 사는 작가 엘런 델랑어가 쓴 글을

가감없이 그대로 번역 했을거란 생각이 들면서 있는 그대로 읽었다.

 

섬세한 선과 색감이 이국적인 모습을 잘 표현해 놓았다.

글을 읽으면서 가득 채운 그림도 감상할 수 있어 좋았다.

리시가 선물한 꽃을 할머니가 꽃병에 꽂는 장면이 나온다.

흰바탕에 파란 꽃그림으로 장식된 꽃병 윗부분에

금이 여러개 나 있는 걸 보면서 '오래된 골동품인가보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꽃병에 관한 이야기가 일기 속에 나온다.

"아하, 그래서 그랬구나!"하고 그림이 암시를 주고 있었음을 알았다.

일기는 이렇게 우리의 생활을 담고 있다.

 

할머니가 읽어준 일기에는 날짜는 있지만 연도는 없었다.

그래서 더 누가 쓴 일기인지 짐작하기가 어려웠다.

나는 이 일기의 주인공은

할머니의 딸이자 리사의 엄마라고 확신했다.

아이들도 책을 읽으면서 누구의 일기인지 다양한 추측들이 나왔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일기 속 주인공이 누구인지 알 수 있다.

 

할머니께서 리시에게 일기를 읽어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세대를 이어 삶에서 경험한 것들을 서로가 공감하면서

일기쓰기의 즐거움을 알려주려고 한 것이 아닐까?

아마 일기가 주는 이로움과 장점을 잘 알고 있기에

손녀인 리시에게 가르쳐주고 싶으셨을 것 같다.

일기를 듣고 나서 리시가 바로 일기장을 사서

기쁜 마음으로 첫 일기를 쓰기 시작한 걸 보니 성공한 것 같다.

 

 

 

 

"마생공"

'마음 생각 공책'을 줄인 말로 셋째가 학교에서 쓰는 일기다.

선생님이 읽어보시고 답글도 써 주신다.

한번도 보여준 적이 없는데 우연히 펼쳐보고는 놀랐다.

아이가 느낀 감정들이 고스란히 들어 있었다.

일기는 몰래 읽으면 안되지만

아이의 마음이 어땠는지, 어떤 마음을 갖고 있는지

아이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아이가 일기를 쓰면서 감정을 쏟아낼 수 있도록

일기쓰기를 계속 할 수 있게 격려해 주어야겠다.

나도 멈춰버린 일기를 다시 꺼내 서야겠다.

 

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

중요한 일들을 기록하고 기록함으로써

 기억하기 위해 일기를 써야 함을 알려주는 책,

예전에 엄마, 아빠가~~ 하며 재미나고 생생하게 읽어주며

세대를 이해하고 공감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기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책,

지금 바로 일기장을 펼쳐들고 나의 일을 쓰게 만들어 주는 책,

할머니와 손녀의 잔잔하면서도 마음 따뜻한

[리시의 다이어리]를 읽어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