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자신만만 과학 이야기 -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 과학
이현경 지음 / 성림원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이현경

성림원북스

 

 

 

 초등학교 과학과정과는 너무나 차원이 다른 중학 과학이다.

범위와 깊이가 다르기에 기본기가 다져져 있지 않으면

중학과학수업을 따라가기가 참 힘들다.

한 권으로 끝내주는 중학 과학이란게 있다고?

[교과서가 쉬워지는 자신만만 과학 이야기]가 그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개념과 원리를 깨우쳐 봐야겠다.

 

  과학의 분야는 다양하다.

그 중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 관한 핵심 개념 20개를 

생활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니

과학의 핵심 원리가 쏙쏙 이해되었다.

작은 글씨들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어 '어렵겠다. 이해가 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내가 중학교때 배웠던 과학자들, 과학의 법칙들, 과학용어들이 눈에 보였다.

천천히 읽으니 그리 지루하지 않고 오랫동안 책을 놓치 않고 읽었다.

과학이랑은 별로 친하지 않은데도 읽을만 하다는 것은

중학생 아이들도 읽을 수 있다는 말씀!! ^^

 

 큰아이는 생물이 좋다고 한다.

그래서 생물을 먼저 읽어 보았다.

이렇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부터 먼저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차례에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구분지어 주었으면 더 빨리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과학전문 기자인 지은이가 쓴 만큼 핵심개념 선택과 개념설명을

꼼꼼하게 잘 설명 해 놓았다.

게다가 과학을 좋아하지만 어려워하는 두 딸을 위해 이 책을 쓴 만큼

중학교 아이들이 과학에 접근하기 쉽도록 접근법을 실생활속에서 찾았다.

한번쯤은 경험했을 그 경험을 떠 올리고

과학원리와 매치하며 이해하고 한장한장 넘기는 재미가 있는 것 같다.  

주제별 과학이야기 끝에는 Fun, Fun! Keyword!가 나온다.

주제와 연관된 재미있는 내용으로 과학적 설명을 해놓았다.

꼭 신문에서 과학분야를 읽는 느낌이 든다. ^^

뒷부분엔 중학교 1~3학년 핵심 개념 20개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으로 교과 연계표가 나와 있다.

중학교 과학교과과정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 한권을 다 읽었다고 과학을 다 이해하고 천재가 되진 않을것이다.

과학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고,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과학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향을 준것이라고 생각된다.

일단 과학은 "왜?"로 시작해야 하는 것 같다.

과학을 몰라도 "왜?"라고 질문을 던지게 되는 순간

해답을 찾기 위해 과정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일단 궁금증을 갖고 책을 한장한장 넘기며 읽어보자.

어려운 과학이여도 천천히 재미있게 과학의 개념과 원리에

접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